기사 공유하기

미디어몽구 김정환입니다. 어제는 518이었습니다. 광주에서 열린 518기념 행사에 박근혜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서울에선 세월호 참사 해결을 촉구하고, 희생자를 추모하는 ‘가만히 있으라’ 침묵 행진이 있었습니다.

ga_2

그리고 침묵 행진에 참여한 학생, 시민들이 경찰에 의해 연행당했습니다. 침묵 행진은 제안한 용혜인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ga_1

“저는 뭔가요? 저는 국민인가요? 경찰들 무전 들어보면 광화문 광장에 ‘200점’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저희가 사람입니까?”

함께 침묵 행진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눈물을 흘렸습니다.

ga_4

동영상을 접한 한 시민(김성우)은 이런 댓글을 남겼습니다.

해체하고 개조해야 할 것은 대통령 자신이고, 정부고, 국회고, 사법부고, 경찰이고, 검찰이고, 자본과 정치의 결탁이다. 시민들이 “우리 모두가 책임을 지자”고 말하면, “그래 너희들이 다 책임져”라고 동문서답하는 정치. 침묵으로 이야기하는 평화적인 행진마저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경찰. 야만의 시대를 살아가며 도저히 억누를 수 없어 옆의 사람들과 슬픔과 분노를 나누는 이들을 ‘선동꾼’으로 모는 언론. 그 와중에도 자리싸움에 골몰하는 정치인들.

“저희가 국민입니까?”
“저희가 사람입니까?”
“이것이 나라입니까?”

2014년 5월 18일. 대한민국에서 국민이란 무엇인지, 또 이 나라는 과연 어떤 나라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YouTube 동영상
  • 일시: 2014년 5월 18일
  • 장소: 광화문

#. 광화문

경찰 목소리: 일반 시민들은 해산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찰들이 학생들을 들어서 끌어내고 있다.)

ga_6

(학생과 경찰의 실랑이) 학생: “놔요! 안 놔?”

(학생과 경찰이 계속 실랑이. 대여섯 명의 경찰이 학생들을 끌어낸다. 미란다 고지가 간헐적으로 들린다.)

#. 광화문, 학생 시민들과 경찰의 대치 상황

(‘물러가라’ 학생 시민의 목소리)

ga_5

용혜인:

제가 왜 여기서 이러고 있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희생자들 추모하고, 더 이상 그런 희생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는 것뿐인데 왜 여기에 경찰에게 쥐어맞고, 눈문을 흘리고….

ga_1

학생 2:

여기 앞에 있는 경찰분들 저희 힘들게 하지 마시고, 약속하신 경찰청장이 오셔서 왜 이렇게 명령하고 계시는지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용혜인:

저는 뭔가요? 저는 국민인가요? 경찰들 무전 들어보면 광화문 광장에 ‘200점’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저희가 사람입니까?

ga_3

경찰 목소리: 자 일반 시민들 해산하세요. 여기에 계시면 불법시위자로 간주하겠습니다.

(학생들 목소리) 이것이 나라입니까?

(끌려가는 남학생이 외친다) 이것이 나라입니까?

ga_7

(연좌한 학생들이 외친다) 우리는 국민입니까? 이게 나라입니까? 이게 나라입니까?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세월호를 기억하라!

ga_8

ga_9

(끌려가는 학생들) 세월호를 기억하라! 518을 기억하라!

ga_10

(경찰 목소리) (…) 구속적부심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3 댓글

  1. 마스크를 쓴걸 그걸 걸고넘어가는 당신 멋지싶니다 얼마나 논리적인 분이신가요?만나뵙고싶습니다 멋진 상판 보고싶습니다 당신같은 분의 유전자는 너무나 고귀해서 수정의 과정에서 변할까 두렵습니다 혼자사십시요

  2. 대통령 깨고 국회 깨고 관공서 깨고 언론깨고 그리고 나라깨고 다깨고나면 뭐가 남나 ….그럼 빈자리에는 누가가서 메꾸어야합니까 당산이 가셔셔 메꾸시려구요
    똑 같아요 당신네들 같은 사람들은 얼마든지 또 있으니까 이게국민 이게나라이냐고 물으시는데 국민도 나라도 아니라고 판단이되면 국민이 있는 나라로가서 사시면 될것이고 아니면 그런 나라를 스스로 만드셔서 불만없이 통치하며 사시면 될것을 왜 고함치고 애꿎은 경찰들만 들이 복아대고
    그리고 어떤 나라에서 시위대가 경찰 청장을 와라가라 하는데 있읍니까
    경찰청장 봉급 세금으로 지급합니다 당시께서도 내는 세금으로 그리고 제가내는 세금으로도 일을 더하면 하는만큼 세금 더 내야하는거 아시죠
    당신은 소수이고 더많은 분들이 세금을 분담하고 있다는것도 계산을 좀 하셨으면 하네요
    그리고 기억하자 세월호라는 구호로 힘들어 하는 많은분들, 스스로 나라의 국민이라고 생각하고 사는분들에게는 테러같다는 생각은 안드시는지
    국민이 선거를 하여 합법적으로 대통량을 세웠는데 대통령의 할일을 그렇게도 쪼잔히 나누고 세밀히 소속들이 챙기지 아니한다고 불평…혹시대통령을 동네 통반장님의 업무와 같은 종류라는 무식한 발상은 아니신지
    어찌하였던 참모들이나 당신께서 뽑아드린 정치인들 께서 하샤야 할일을 당신께서는 혼돈하고 계신것 같아요
    그렇게 당신이 대단하시고 영명하신 분이라면 집적 나서서 휘둘러 보시지요
    조그만 모니터속에서 허우적 대지 마시고 인생 그렇게 긴거 아닙디다
    좋은 사람 좋은일 좋은 웃음 좋은 이야기만 하려고 해도 시간이 모자라는거 같은데…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