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박원순 서울시장이 총 사업비 8조 5,333억을 소요할 것으로 보이는 경전철 건설계획을 발표해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민간자본을 유치해 총 10개 노선을 건설한다는 ‘서울 경전철’ 계획은 민자 유치 필요성과 사업의 경제성에 관해 많은 갑론을박이 오가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박원순 시장은 끝장토론을 통해서라도 사업 타당성을 증명하겠다고 할 정도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요.

슬로우뉴스는 ‘서울 경전철의 모든 것’을 통해 경전철 사업에 현미경을 들이대고자 합니다. 논란에 관한 구체적인 근거와 상세한 데이터를 제시해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소하겠습니다. (편집자)[/box]

[divide style=”2″]

서울 경전철의 모든 것 (목차)

1. 경전철에 관한 네 가지 질문
2. 경전철의 실태와 역사
3. 일반 버스로는 교통난 해소 어렵다
4. 경전철 노선, 어떻게 정해졌을까
5. 노선별 수요 예측 검토
6. 문제는 돈, 고가선로가 답이다 (끝)

[divide style=”2″]

서울 경전철 사업을 반대하는 가장 강한 논거 중 하나는 재정 문제다. 돈이 항상 문제인 것이다. 경전철 건설비를 절약할 수 있는 대안은 있을까? 대안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 대안으로 민자 의존도를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지하가 아닌) ‘고가선로’ 방식으로 경전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왜 그런지 차근차근 살펴보자. 끝으로 연재를 마무리하면서 서울시가 미처 살펴보지 못한 맹점들을 지적하고자 한다.

경전철 돈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고가선로 건설
(사진: Loopdeeloop, CC BY ND)

서울 경전철 결국 문제는 돈

도시철도? 좋다! 하지만 비싸다!!

도시철도는 좋은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너무 비싸다. 결국 ‘돈’ 문제다. 만일 도시철도를 싸게, 단기간의 급격한 재정 부담 없이 건설할 수 있다면 도시철도를 짓겠다는 서울시 발표를 걱정스럽게 볼 필요도 없을 것이다.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방법이 민간 투자다. 약간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반대급부로, 민간 자금을 인프라 공사 대금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민간 투자 역시 지난 10년간 많은 실패와 문제점을 누적해왔다. 이런 악명 덕분에, 민자 유치는 우려를 넘어 그 시도 자체가 동네북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시 당국은 일정 수준의 수입금이 아니라 운영 비용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하겠다는 시민들을 달래 보지만, 여론은 여전히 싸늘하다.

그리고 중앙 정부는 여력이 없다

하지만 서울시 도시철도 재정의 40%를 책임져야 할 국가는 지금 벌여놓은 철도 공사 현장조차 제대로 수습할 능력이 없다. 내 판단에 의하면, 국가가 최우선적으로 건설하고 있는 노선인 수도권 고속선조차 2015년 내 개통을 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균형 발전과 소득 재분배 효과를 위해 지방 인프라에 국비를 우선 투자해 달라는 다른 지자체의 압력도 거세지만, 평창 올림픽을 위해 짓는 원주~평창~강릉선조차 2017년 내 개통을 장담할 수 없는 형편이다.

물론 이는 철도 사업에 유례없이 많은 수준의 돈을 투입한 이명박 정권의 재정 상황이 몇 년 지속하였더라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박근혜 정부에서 토건 사업 재정 상황은 훨씬 나쁘다. 따라서 국비를 원활히 지원받아 도시철도 사업을 진행한다는 기대는, 길게는 2030년까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행히 서울시 재정 능력은 비교적 괜찮다

다행히 재정의 60%를 책임져야 할 서울시의 재정 능력은 비교적 충실해 보인다. 우이-신설선에서 약간 문제가 있지만, 통상 예상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국내 철도 건설이란 공기 2~3년 지연 정도는 애교, 5년 지연 정도는 기본이다. 10년 이상 사업이 늦어지는 극단적인 예도 심심찮게 발생한다.

예를 들어 수인선은 수도권의 교통 수요라는 뒷받침을 받고도 1995년 협궤열차 폐선 이후 17년이나 지난 시점에야 되살아날 수 있었다. 수인선 복선전철 사업 계획은 70년대부터 확인된다. 서울 도시철도만 따져도, 2기 지하철도 IMF 구제금융 사태 덕분에 3년 이상 늦어졌고, 9호선도 1년 정도 늦어진 바 있다. 시가 장담했던 대로 연 5천억 원 수준을 계속 투자한다면, 2020년대 초에는 경전철 사업들이 대체로 결실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서울시 재정이 안심할 수준은 아니다

그러나 시 재정도 안심할 수는 없다. 서울시 재정을 노리는 수요는 무수히 많으며, 이들 덕분에 도시철도를 그 실제 가치 이상으로 폄하하여 재정을 삭감하려는 시도는 계속될 것이다. 무상보육을 위한 시 지방채 발행에 대한 싸늘한 반응을 보라. 도시철도 재정에 대한 조치를 취하면 이 반응은 더욱 강력한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다.

재정을 다른 부분에 투자하라는 반응에 답하려면, 그리고 어려운 국가 재정 상황에 대응하고 동시에 민자 투자 부분도 줄이려면 경전철에 필요한 비용 규모를 최대한 감축해야만 한다.

나는 결국 이 세 가지 요구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대안은 지형 조건이 허락하는 한 경전철 노선을 고가로 건설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고가선로’ 건설이 답이다

우선 기본계획에 일부 고가 부분이 포함된 목동선의 단가를 기준으로, 고가 건설 방식이 경전철 토목 비용을 얼마나 감소시킬 수 있을지 계산해 봤다. 고가 건설을 할 경우 본선의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정거장의 토목 비용도 매우 저렴하고, 또 본선 환기구가 필요 없다는 점에서 토목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토목 비용 이외에도, 정거장에 필요한 기계(스크린도어, 에스컬레이터 등)나 건축 비용도 조금 감소하지만 여기서는 무시했다.

gap_6_1

약 1.9조 원 정도의 토목 비용이 절감된다는 계산이다. 토목 비용은 절반 이하로 줄어들며, 총사업비 역시 30% 정도 감축되는 효과가 있다. (단, 위례신도시 철도와 9호선 연장 등을 제외한 계산임.)

물론 이 검토는 기술적인 사항이나 주변 민원을 전혀 감안하지 않았으며, 제시된 고가 토목시설 단가를 기계적으로 곱해 산출한 값에 불과하다. 또, 고가화가 사실상 불가능한 구간도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방대한 수준의 사업비 감축은 실제로는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1.9조 원에 달하는 사업비 절감 가능성은 경전철 사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려면 반드시 진지하게 살펴야 할 가능성이다. 다음 이유에서 그렇다.

경전철 고가화 통한 비용 절감 긴요한 이유

1. 어려운 재정 상황: 앞서 지적했듯, 안정적인 국비 지원은 기대할 수 없으며 서울시 재정 역시 계속해서 침식당할 것이며 민자 역시 시민들은 불안하게 여긴다.

2. 타 지역과의 형평성: 고가로 도시철도를 짓지 않으면 도시철도 타당성이 없는 지역이 많이 있다. 이들은 (기본계획대로라면) 지하 도시철도 투자를 받게 되는 서울에 대한 불만이 있을 수 있다.

3. 도시철도투자 규모 적정화: 신규 도시철도 고가화는 지자체와 국가 재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는 도시철도 지하화를 시도하는 많은 다른 지자체에 귀감이 될 수 있다. 지금은 무리한 인프라 지하화보다는 적정 규모의 투자를 통해 거의 동일한 편익을 누리면서도 예산을 절감하고, 긴급하게 돈을 요구하는 다른 분야에 재정을 나눠줄 때다. 꼭 필요한 고가 시설물이라면, 어떻게든 미관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시설을 배치할 필요도 있다.

4. 도시철도 비용편익비 개선: 도시철도를 고가로 만들어서 잃는 편익은 소음 피해 정도다. 따라서 사업비가 제시된 수준만큼 감축되면 비용편익비가 대거 개선된다. 비용이 대폭 감소하면 경전철 노선은 웬만한 여건 변화에는 경제성을 잃지 않을 것이다.

고가 주변 주민과 상인 불만? ‘조건부 가치 측정법’으로 풀자

고가가 직접 보이며 땅값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고가 바로 옆 필지의 주민과 상인들은 극심한 불만을 품을 수 있다. 나는 이들의 불만을 이른바 “조건부 가치 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통해, 즉 고가가 아니라 지하 경전철을 까는 데 얼마나 낼 수 있는지 사람들에게 설문하는 방법으로 비용편익분석에 합산하자는 제안을 하고 싶다.

이 제안은, 고가로 인한 불만과 지하화로 인한 비용 사이의 정량적 비교 분석을 위해서는 현재 우리가 택할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대안이다. 고가가 아니라 지하 경전철을 까는 데 내고 싶다고 응답한 돈의 합이 1.9조 원(또는 실제 고가 건설로 아낄 수 있는 돈의 액수)을 넘어야만 고가화로 인한 비용 절감보다 사람들이 지불하는 피해가 크고, 따라서 지하화가 이익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물론, 사회적 할인율을 감안해서 계산하면, 1년에 약 1100억 정도를 낼 용의가 있다는 답이 나오면 된다.)

지금까지 도시철도 ‘지하화’ 논의는 부족

지금까지 도시철도를 지하화하자는 논의에서는 이런 과정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당성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조건부 가치 측정법’을 통한 설문은, ‘범주 효과’로 인해 결과가 왜곡되지 않도록 작성되어야 할 것이다.

[box type=”info” head=”‘범주 효과’란? “]설문지의 선택지 때문에, 사람들의 답이 체계적으로 왜곡되는 현상. 예를 들어 하루에 텔레비전을 보는 시간에 대한 설문을 할 때, 선택지가 1시간, 2시간, 3시간으로 주어졌을 경우와 선택지가 1시간, 1시간 반, 2시간으로 주어졌을 경우 답이 달라질 수 있다. 이는 사람들이 선택지의 구성 자체가 이미 답을 보여주고 있다고 무의식적으로 판단하고 설문에 답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지불의사 액수 역시 이런 효과가 일어나기 좋은 표본이다. [/box]

추정이지만, 실제로 고가 바로 옆에 살거나 상점을 가진 사람들을 빼면 사실상 거의 지급 의사를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사례로 철도보다 더 넓고, 시끄러우며, 공해도 심각한 북부간선도로에서 100여 미터 들어간 이면도로변의 대지 공시지가를 들 수 있다. 그리 싸지 않다.

민자 의존도 어떻게 줄일 것인가

한편, 민간 자본은 이들 노선의 원래 총사업비 가운데 절반인 3조 원 정도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토목 설계 변경으로 아낄 수 있는 재정을 다른 데 투입하느냐, 또는 민자 의존을 줄이는 데 쓰느냐는 앞으로 협상 결과와 재정 당국의 판단에 달린 문제다.

여기서 나는,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2013) 제7장에 실린 재무성 분석에 쓰인 값을 활용해, 민간 사업자에게 서울시가 지불해야 할 운영비의 규모를 계산하는 정도를 보여주고자 한다. 만일 운영비가 유지비와 감가상각비를 합친 값이라면, 시는 그 값에서 운임수익을 뺀 차액을 민간 사업자에게 지불하면 될 것이다.

gap_6_2

이 계산에 따르면, 서울시가 경전철 민간업자에게 투자한 원금과 유지비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약 5백억 원을 지원하면 된다. 이들 노선의 승객은 약 4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아래 표는 이런 보조금 수준이 시내버스, 지하철 공기업, 9호선에 비해 얼마나 되는지 비교해서 보여주고 있다.

gap_6_3

이 계산에 따르면, 경전철의 1승차당 보조금은 시내버스보다는 많고, 9호선보다는 적은 수준일 것이다. 나는 민자를 사용해 비교적 빠르게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면 이 수준의 보조금은 지급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지만, 이에 대해서는 어떠한 정답도 없다. 더 폭넓은 공론을 통해 결정해야 할 일일 것이다.

한편 민자 조달 부분을 줄이기 위해, 도시철도채권을 발행하라는 요구가 최근 시의회에서 있었다. 분명 도시철도채권은 기준금리보다도 낮은 이자율로 발행할 수 있어(최저 연리 2.5%) 사실상의 준조세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시의 채무가 상당하며, 도시철도채권이 두 지하철 회사가 보유한 액수만 약 2.2조 원 가량인 상황에서 추가적인 채권 발행은 부담스러운 선택지인 것이 사실이다.

도시철도채권은 어디까지나 최후의 수단으로 두고, 도시철도에 대한 재정 투자를 늘리는 목표를 위해서는 교통 관련 특별 목적세를 신설해 대중교통 승객과 자동차에 부과하는 방안을 깊이 고민해 보는 것이 오히려 나을 듯하다. 물론 이는 한시적이어야 하고, 예를 들어 대중교통 1승차당 1백원 이상의 부담을 가하는 식이 되어서는 곤란할 것이다.

서울 경전철 돈 문제 해결을 위한 결론

1. 고가가 답이다: 되도록 사업비를 아낄 필요가 있는 재정 상황이며, 이를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가능한 한 고가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2. 근거를 찾아라: 고가 건설에 대한 반발에는, 고가 건설과 지하 건설 대안을 정량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조건부가치측정법에 따른 조사를 수행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는 근거를 찾는다.

3. 민간자본과 합리적 계약을 체결하라: 민간자본의 원금과 유지비 정도만을 보장하는 계약이 체결된다면, 연 약 5백억 원(위례~신사선 제외), 1승차당 304원 정도의 시 보조금이 지출되면 충분해 보인다. 이는 9호선보다는 싸고 시내버스보다는 비싼 수준이다.

경제성 평가의 마지막 쟁점: 저금리 환경

금리는 돈의 값이다. 그리고 금리는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판단에서도 중요하게 감안해야 하는 요소다. 금리가 높을수록 돈을 도시철도와 같은 고정자산으로 바꾸는 일의 기회비용은 올라가는반면, 금리가 낮을수록 고정자산 투자의 기회비용도 낮아진다.

현재 우리나라는 지속해서 금리가 떨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이른바 사회적 할인율, 즉 1년 뒤의 돈이 지금의 돈과 비교할 때 얼마 정도의 가치를 가지는지 계산하기 위해 공공투자 평가 기관에서 쓰는 계수가 떨어질 수 있다. 지금은 사회적 할인율이 5.5%인데, 저금리 기조가 수년간 더 이어진다면 이 값은 4.5% 수준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아래 표 참조.)

gap_6_4

세 값은 동일한 값을 다른 관점에서 서술한 것이다. 사회적 할인율은 5.5%이다. 순현재가치는 이 조건에서 실질비용을 초과하는 실질편익을 의미하며, 비용편익비는 말 그대로 을 의미한다. 내부수익률은 비용과 편익이 동일해지는 할인율/이자율의 크기를 말한다.

만일 사회적 할인율이 4.5%로 낮아진다고 해 보자. 이들 경전철의 내부수익률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비용편익비와 순현재가치는 상승하고 따라서 사업의 가치나 주변 여건 변화에 대한 여유도 더 넉넉하게 생기게 된다. 아직 사회적 할인율 하락에 대한 공식적인 이야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경전철 사업의 사업성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저금리 상황이라는 점을 반드시 염두에 둬야만 할 것이다.

서울 경전철 노선망의 맹점

상세한 개량을 제안할 수 있을 정도로 정리된 아이디어는 없지만, 몇 가지 눈에 띄는 부분을 지적하고자 한다.

1. 서부선∙신림선과 5호선 환승이 되지 않음

이 환승을 기본계획을 통해 평가하지 않은 부분은 대단히 아쉽다. 5∙9호선 여의도역과 환승 연계가 되지 않는 데 대한 개선 대안이 한 철도 동호인에 의해 있었고, 서울시 상까지 받은 바 있는데, 계획 단계에서조차 언급이 없었던 것은 상당히 아쉽다.

물론, 서부선 역과 5∙9호선 여의도역 사이의 거리가 400m 이상이기 때문에 도보 환승을 만들라고 요구하기는 힘든 상태다. 예산 문제 때문에 지하 시설물을 구축하기도 힘들다. 나는 차선책으로, 여의도역 일대 노면을 순환하는 환승용 노면전차 혹은 바이모달 트램을 공급해 환승 속도를 올리는 방안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는 간략한 제안에 불과하며, 향후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여의도역 일대 노면 순환 노선
여의도역 일대 노면 순환 노선

위 그림은 여의도역 일대 노면 순환 노선이다. 좌회전을 피하기 위해서는 시계 방향 회전만을 해야 한다. 전체 노선 길이는 1.5km로, 20km/h로 주행시 약 5분이 걸린다. 반시계 방향 회전이 지는 좌회전 부담은 포기하는 편이 나아 보인다.

2. 서부선과 인덕원~동탄선 직결

경기 남부 광역전철 가운데에는 인덕원역과 동탄신도시를 잇는 예정 노선이 있다. 이 노선은 4호선과 직결이 예정되어 있는데, 이 경우 기존 4호선 열차의 빈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서울 시내에 추가로 철도망을 신설하는 것이 좋은데, 마침 서부선이 이 노선의 북쪽 종점인 인덕원역에서 9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중앙정부와 이견을 조율하여, 광역전철 계획을 추가해 평가할 필요가 있다.

단, 이 경우 서부선 본선(새절~서울대입구)도 광역전철 차량이 다닐 수 있도록 대형 전철망으로 건설해야 한다. 신림선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하고, 총사업비는 2조 원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관악산과 서울대 일부 관통을 피할 수 없으므로 사회적 논란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3. 최고속도 증속

현재 서울 경전철의 주력 시스템으로 예정되어 있는 고무차륜 AGT의 경우, 부산 4호선에서는 영업 최고속도 60km/h 수준으로 달리고 있다. 이 덕분에, 부산 4호선의 표정속도는 28.8km/h로 도시철도 중에서는 비교적 느린 편이다. 현행 도시철도와 비슷한 수준의 표정속도를 달성하려면, 시스템과 무관하게, 영업 최고속도를 80km/h까지는 올려야 할 것이다.

서울 경전철 사업 계획 논란 최종 결론

지금까지의 논의를 간략히 정리해 보자.

1. 버스는 도시철도의 대안이 되기 힘들다. BRT는 국내 환경에서 검증이 덜 되었다. 대중교통 개선을 위해서는 반드시 승용차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수단을 도입해야만 한다.

2. 노선 선정은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평가하는 데 결정적인 부분은 수요 검증이다.

3. 사용 가능한 데이터로 수요 예측을 교차 검증한 결과, 난곡선과 신림선은 더 이상의 자료 없이도 수요 예측이 전반적으로 믿을만한 수준으로 보이며, 우이~신설과 동북선 서부선은 몇 가지 지적 사항에 대해 답을 찾을 수 있다면 수요 예측을 믿을 수 있는 수준이다.

4.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사업비를 최대한 줄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가화가 답이다. 이 목적을 위해 시는 조건부가치측정법을 활용해 고가화가 낫다는 점을 객관적으로 보여야 한다.

5. 사업비의 50%가 민자인데, 민간사업자와 비용 보장 방식으로 계약할 경우, 시는 민간에 약 연 5백억 원 정도를 지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버스나 기존 도시철도에 대한 매년 수천억 원 수준의 지원에 대비해 보았을 때 나쁘지 않은 수준의 지출이다.

6. 현재의 저금리 상황은 똑같은 내용의 사업이라도 더 높은 가치를 지닌 사업으로 평가할 수 있게 만드는 환경이다.

7. 서부선∙신림선과 5호선의 환승, 광역전철망과의 연계, 최고속도 증속 등이 논의되어야 한다.

경전철은 정확히 사업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복잡한 내용을 숙지해야 하는 쉽지 않은 주제다. 현 시장의 정치적 의도가 무엇이냐는 것과 같은 관심으로는 이 사업의 전모를 결코 평가할 수 없다. 교통 투자가 그것이 없었을 때와 세상을 어떻게 다르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지만, 경전철 사업의 전모를 살펴 유의미한 평가와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이 이런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divide style=”2″]

참고한 사이트와 문헌

다음 지도 map.daum.net
미래철도 DB

부산교통공사 홈페이지
부산김해경전철 홈페이지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속도조사보고서
서울시 도시안전실 2013년 예산표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용인경전철 홈페이지
의정부경전철 홈페이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홈페이지
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일반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2008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 2013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우이~신설 연장선(2011년도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2013
김동건, 『비용·편익분석』, 박영사, 1997.

관련 글

8 댓글

  1. 고가철도는 반대. 청계고가도로나, 시카고의 고가철도 주변은 음산, 침울, 낙후된 구역으로 되었습니다.

    비엔나, 몽펠리에, 제네바, 쥬리히 등과 같이 전차(tram)노선을 일부 도입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너무 넓은 기존 차선 일부를 전차로)

  2. 고가 건설이 주변 지역의 “음산, 침울, 낙후”로 연결된다는 보장이 전혀 없으며, “음산, 침울, 낙후”가 실제로 벌어진다고 하더라도 1.9조원보다 더 가치가 있는지도 전혀 분명하지 않습니다. 두 가치를 비교할 절차를 본문에 제안해 두었습니다.

    노면전차는 느리고 노면을 잡아먹기 때문에 10km 또는 그 이상을 주행해야 하는 서울 경전철 계획선에 맞지 않습니다. 제시한 서구 도시들의 노면전차 평균 속도는 20km/h 가량에 불과하며 그 정도 속도로는 승용차에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더불어 3장 https://slownews.kr/13840 에서 보았듯 노면을 공용하는 대중교통 시스템은 다른 차량에 의해 차선을 침범당할 우려가 있어 그 안정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또한 계획선상 도로 가운데 노면전차가 들어갈만한 도로도 남부순환로, 목동 동/서로 말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 언론은 모범적인 시민의 일상적인 생활은 보도하지 않죠. 참고로 수도고속도가 지나가는 시부야나 롯폰기, 무려 3복선이 고가로 지나는 우에노, DLR이 통과하는 캐너리워프는 일대에서 가장 음울함과 거리가 먼 지역입니다?

  4. 고가로 경전철을 건설할 경우 건설비가 감소된다는 의견 잘 보았습니다. 처음 경전철 노선을 구상하면서 각종 case에 대한 feasibility study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 때, 말씀하신 고가노선도 고려가 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결국은 파기된 것이겠지요. 지금 예측컨데, 가장 결정적인 파기 사유는 도로교통망의 문제로 보입니다.
    고가노선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도로 위에 교각을 세우고 그 위에 노선을 건설해야 합니다. 아시겠지만, 교각은 일반적으로 도로 위에 건설되며, 차선 2~4개를 차지합니다. 면목선, 난곡선, 동북선, 신림선 등 많은 경전철의 노선들이 4차선 도로 위를 지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구간에 고가노선을 건설하게 되면 그 도로는 없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교통 여건을 개선하고자 건설하는 경전철이 오히려 교통 여건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또한, 서울시는 현재 노후된 고가노선을 철거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시 미관에 악영향을 미치고 해당 지역을 슬럼화시키는 이유에서 입니다. 또 고가도로 하부의 상권은 급격히 위축되기 때문에 철거하는 중입니다만, 고가노선의 경전철은 이러한 서울시의 정책과도 부합되지 않는 측면이 있습니다.

  5. 이번 계획에서 시는 고가 노선을 애초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차선 축소는 전형적인 교통 수요 관리 기법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유사한 효과를 가집니다. 24시간 중앙차로가 승용차 교통량을 줄였고, 도로 속도도 그렇게 느리게 만들지 않았다는 점은 이미 실증되었습니다. 중앙차로보다 훨씬 빠르고 용량도 좀 더 큰 경전철은 2개 차선 정도의 교통량은 쉽게 수용할 수 있고, 교통 체계 전체의 속도에도 훨씬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전 노선이 6차선 이상 도로를 추종하는 동북선의 경우 중앙 2개 차선이 빠지더라도 소통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다만 내부순환로와의 입체교차는 문제입니다). 지하 통과가 아니면 지상 교통에 정말로 애로사항이 꽃핀다는 이유에서 시공이 어려운 부분은 서부선 신촌 일대나 신림역 정도입니다. 이외에 난곡선 신대방~보라매공원은 부득이 지표에 도로가 없는 관계로 지하로 가야 할 듯 합니다.

    참고로 축중 약 9톤짜리 고무차륜 AGT를 택한 부산 4호선이든, 축중 약 11톤짜리 철차륜 AGT를 택한 김해경전철이든 경우 고가 기둥이 있는 화단 넓이는 2m 수준입니다. 2개 차선은 6m에 달하는 넓이입니다. 역사를 제외하면, 고가 건설을 한다고 해도 1개 차선도 점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부선 명지대 앞이나 상도동 국사봉터널 일대, 신림선 신림역 일대를 빼면 대부분 도로의 넓이가 20m는 되는 만큼, 도로 공간을 쥐어 짜면 시공하지 못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서울시가 철거하는 고가도로들은 교차로를 빠르게 통과하기 위해 지은 고가들로, 2호선, 4호선 고가나 북부간선도로, 내부간선도로 고가는 전혀 철거할 예정이 아닙니다. 앞으로 최소한 수십년 이상 건재할 것입니다. 또 철도 고가가 땅값과 소음, 일조권 이외의 피해를 연선에 준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으며, 이런 수준의 피해만으로 다른 모든 생활 편의 시설이 있는 지역을 ‘슬럼’이라는 멸칭으로 부를 수 있을지도 대단히 의문스럽습니다. 예를 들어 북부간선도로 옆 지역이 ‘슬럼’인지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2호선 건대입구나 강변역 일대 지역이 고가 철도 때문에 누리는 이익이 큰지, 겪는 피해가 큰지 잘 생각해 보시면 답은 자명할 것입니다.

  6. 고가 노선을 애초에 고려하지 않았다는 어떻게 확신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어떤 근거라도 있으셔서 하신 말씀이시지요.. (비꼬는 것 절대 아닙니다. 궁금할 따름입니다. 그렇다면 큰일이기에..)

    차선 축소를 통한 교통 수요 관리와, 전철의 고가 건설과는 별개인 듯 합니다. 일단, 차선축소로 인한 통행량 감소를 유발하여 승용차를 줄이는 것은, 승용차 이외의 다른 대체 수단으로 옮기는 것인데, 난곡지구나 신림선 등에서 발생되는 승용차 이용 요건은 이미 대체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는 대체 수단을 이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이상 차선을 줄인다고 승용차 이용 수요가 감소할 지는 의문입니다.

    그리고, 버스 전용차선과 경전철 고가는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버스전용차선은 자동차 중 버스를 분리하여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입니다. 교통량도 동일하고 도로 용량도 동일하지만, 버스 흐름에 프리미엄을 주는 효과입니다. 하지만, 고가를 건설하는 것은 교통량은 동일하지만, 도로 용량은 줄어들게 만듭니다. 이 경우 버스로 인해 교통 흐름이 더 복잡하고 얽혀서 더욱 혼잡한 교통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말씀대로 고가가 차지하는 차선이 좁다고 하더라도 역사 부분은 어떠한 형태로든 도로를 더 점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시공 방법이나, 시공 위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부 역사는 부득불 더 많은 차선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이 경우 역사의 위치에서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지도 논의 대상이 됩니다. 불가능하지는 않을 수 있겠지만, 말씀대로 비용의 문제이지요.

    건대입구나 강변역 일대가 고가가 더 좋을지 지하가 더 좋을지를 비교해야지, 지하철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비교는 논의 대상이 아닌 듯 하네요. 고가보다 지하로 건설되었다면 지금의 모습과는 다르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말씀하신 곳은 고가 밑이라도 밝고 깨끗한 곳에 속합니다. 이런 곳보다 어둡고 지저분한 고가 밑이 월등히 많습니다. 길음역 주변 상권과 내부순환도로 고가 밑 상권을 비교하면 명확해 집니다. 내부순환도로 고가 밑보다 바로 옆 상권이 훨씬 발달한 경우는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가로 인해 슬럼화되거나 상권이 죽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만, 그런 예는 많습니다. 김포 경전철을 고가로 건설한다고 했을 때, 김포 시민들이 고가 경전철 반대한 첫번째 이유가 고가 밑의 상권과 슬럼화입니다. 그들이 왜 그런 반대를 했고, 사업 추진 주체는 그걸 왜 설득 못시켰겠습니까. 청계 고가를 철거하고 청계천 주변의 건물 값이 폭등하였습니다. 이는 청계천의 조망과 접근과도 관계 있습니다만, 유독 청계천 바로 옆의 건물 값이 그렇게 상승했다는 것은 고가로 인해 건물의 값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았다는 반증입니다. 걸어서 1~2분 거리인 주변 건물들도 청계천 조망이 가능하고, 지근거리임에도 값의 변동이 크지 않았으니까요.

  7. 고가 구조물이 도시경관을 해치고, 슬럼화 한다는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기 위해 전 국민을 기만한 전술입니다. 청계천고가도로에 해당하는 땅이 서울시에서 사라졌습니다. 이 위를 통과하던 차량은 다른 도로로 분산되어 정체상태로 운행하기 때문에 계속 시간비용, 정체에 따른 유류비가 소비되고 있습니다. 잘 못된 정책을 아무도 지적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도시는 발전도에 따라 지상, 지하, 고가등 3차원적으로 발전하는것입니다. 일본 동경에는 도시고가도로가 층층이 건설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미관이나 슬럼화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관심사가 아닙니다. 저는 경전철분야의 전문가 중에 한사람이며 위 필자님과 같이 명쾌하게 정의내린분을 처음 뵙니다. 반갑습니다. 대중교통의 고객은 탑승자 입니다. 승객이 가장 짧은 동선에 가장저렴한 비용으로 최단시간에 원하는 목적지로 가는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회는 다들 잘못된 시각으로 진실을 왜곡시켜 보고 있습니다.
    도로는 공공의 재산이며, 주변 토지소유자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도로의 지하, 지상공간은 대중을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이용객은 보통시민입니다. 건설비가 적어야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가구조물형 대중교통중 가장 저렴하고 바람직한것이 모노레일입니다. 선진국일수록 모노레일이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동경, 오사카, 뉴욕, 라스베가스.. 지하방식 대중교통이 선호되는 이유는 잘못된 정책, 기존 철도 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기득권자들.. 주변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 소유주등입니다. 돈없고 정책에 의견조차 개진할수 없는 수많은 대중들의 편의성은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