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데이터] 성장률+수출+소비 모두 반등… 확장 재정으로 국가부채는 증가 추세, 구조적 불평등 해소와 사회 안전망 확충이 과제. (⌚7분)
윤석열은 정치만 망쳐 놓은 게 아니라 3년 동안 경제의 성장 동력을 꺾어놨다. 내란은 두 시간 만에 진압했지만 윤석열이 망쳐놓은 경제의 뒷수습은 이제 막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비상 계엄 사흘 뒤 미국의 경제 주간지 포브스는 윤석열을 “GDP 킬러”라고 평가했다. “한국 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이고 5100만 한국 국민들이 할부로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경고였다.

- 윤석열 체제에서 경주 APEC을 치렀다고 생각해 보자. 새만금 잼버리 꼴이 났을 수도 있다.
- 윤석열-트럼프 회담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트럼프는 승자를 존중하고 약자를 짓밟는다. 지지율 20%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신뢰가 있어야 주고 받는 협상을 할 수 있다. 노래 잘 부른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 그나마 윤석열의 임기 단축이 한국 경제에는 전화위복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GDP 킬러, 포브스의 경고가 맞았다.
- 윤석열은 최악의 대통령이었다. 크게 다섯 가지로 한국 경제를 망가뜨렸다.
- 첫째, 세금을 깎아주고 정부 지출을 줄여 가뜩이나 침체된 경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 둘째, 물가 관리에 실패해 실질 소득이 줄었다. 수요 부진과 경기 위축의 악순환, 일자리도 줄고 자영업 폐업도 늘었다.
- 셋째, 재정 건전성은커녕 재정 적자와 국가 채무가 눈덩이처럼 늘어났다. 정부가 일을 제대로 하면서 부채가 늘어날 수도 있지만 돈을 안 쓰고 빚만 늘어났다는 게 문제다.
- 넷째, 불평등이 심화되고 일자리의 질도 악화됐다. 정작 사회 안전망은 빠르게 무너졌다.
- 다섯째, 한국 사회를 50년 전으로 되돌리려 했다. 비상계엄으로 GDP 1% 이상의 국가적 손실을 초래했다. 한국 사회는 윤석열 비용을 할부로 치르고 있는 중이다.

윤석열 비포 애프터.
- 해방 이후 한국 역사에서 1% 미만 성장률은 다섯 번 있었다. 1980년 1998년 IMF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 팬데믹, 그리고 윤석열이다.
- 윤석열 이후 1년, 다행히 성장률 전망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벗어났다.
- 한국은행은 비상계엄 직후인 지난해 11월, 올해 경제 성장률을 1.9%로 전망했다. 윤석열 탄핵이 늦어지면서 올해 2월, 1.5%로 낮춘 데 이어 5월에는 0.8%까지 끌어내렸다. 미국 관세 전쟁의 충격을 반영한 전망이지만 구조적 위기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 다행히 새 정부가 들어서고 관세 협상이 타결되면서 8월 들어 0.9%로 높여 잡았고 11월 들어 다시 1.0%로 끌어올렸다. 추가 경정 예산과 수출 경기 회복 등을 반영한 결과다.
- 3분기 성장률도 잠정 1.2%에서 최종 1.3%로 조금 더 올랐다. 한국은행은 “4분기 성장률이 0% 이상이면 연간 1.1%도 가능하다”는 전망을 내놨다. 내년 전망은 1.6%에서 1.8%로 올려잡았다.

- 심지어 지난 3년은 미국보다 성장률이 더 낮았다. 미국이 2022년 2.6% 성장할 때 한국은 2.5% 성장에 그쳤다. 2023년은 미국이 2.9%, 한국은 1.4%였다. 지난해에도 미국은 2.8%, 한국은 2.0%였다. 원-달러 환율이 계속해서 오르는 이유 가운데 하나다.


소비가 살아났다.
- 소매 판매액 지수가 12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였던 건 처음이다.
- 올해 들어 2분기는 0%였고 3분기에 집계가 안 됐는데 이미 7월과 9월에 2% 이상 올라서 분기 합산으로 1.4%반등했다.

- 경제 심리지수는 83까지 떨어졌다가 윤석열 탄핵 이후 반등해 94까지 회복했지만 여전히 100 미만이다.

- 소비자 심리 지수는 88까지 떨어졌다가 112까지 반등했다. 100 이상이면 경제가 나아질 거라고 본다는 의미다.

그놈의 재정 건전성이 나라를 망하게 할 뻔했다.
-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많았지만 국세 수입이 10% 이상 줄어든 건 처음이었다.
- 2023년 예산안에는 국세 수입이 401조 원이었는데 실제로 걷힌 건 344조 원이었다. 2024년에는 예산을 367조 원으로 줄여 잡았는데 337조 원 밖에 못 걷었다.
- 문재인 정부는 예산보다 더 걷혀서 논란이었는데 윤석열 정부는 예산을 줄여 잡고 그만큼 걷지도 못해서 결손이 났다.
- 이재명 정부는 부자 감세는 줄이되 재정 지출을 더 늘리고 적자 재정도 감수한다는 입장이다. 애초에 철학이 다르다.



- 윤석열 정부의 감세는 원칙도 철학도 없었다.
- 법인세를 1%포인트 깎아줬더니 2022년 104조 원에서 2023년 80조 원으로 줄었다.
- 소득세는 누진세 적용 구간을 올려서 129조 원이 116조 원으로 줄었다.
- 부동산은 공시가격 현실화는커녕 현실화율을 낮춰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등에서 10조 원 가까이 줄었다.

- 결국 2년 동안 세수 결손이 -88조 원. 지난해 관리재정 수지 적자 105조 원을 찍었다.
노동자들의 삶의 질도 크게 떨어졌다.
- 비정규직 노동자 비율이 치솟았다. 지난해 38.2%, 올해도 38.2%다. 더 늘어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역대 최고 수준이다.

- 20대 비정규직 비율은 44%까지 올랐다.

- 한동훈(전 국민의힘 대표)이 법무부 장관 시절 외국인 취업 비자를 대폭 늘려서 E-7 비자 발급이 세 배 가까이 늘었다.
- 지역 제조업 공장에서 최저 임금 수준의 외국인 노동자가 늘면서 청년들이 밀려나고 있다. 노동부가 할 일을 법무부가 나서서 노동시장을 붕괴 직전으로 몰아갔다.

- 실질임금이 꺾인 것도 처음이다. 실질임금 상승률이 경제 성장률을 밑돌았기 때문이다.


- 최저임금 인상률도 1.7%로 최저 수준이었다. 내년은 2.9%로 올랐다.
- 최저임금 인상률이 소비자 물가에 못 미쳤다.

- 일자리 증가 수가 크게 줄었다. 올해 들어 겨우 반등하는 분위기다. 1분기 1.5만 명에 그쳤는데 2분기 11.1명 늘었다.

- 20대 이하 일자리가 급격히 줄고 있다. 2022년 328만 개에서 지난해 4분기 292만 개까지 줄었다.

- 실업자는 줄었지만 ‘쉬었음’ 인구가 늘고 있다. 15~29세 ‘쉬었음’ 인구는 사상 최고 기록을 깨고 있다.

사다리가 무너졌나: 한국 사회 불평등의 구조.
- 김용범(대통령실 정책실장)은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를 보고 “충격적으로 받아들였다”면서 “현 정부 실적만은 아니지만 큰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 소득 5분위 배율이 시장 소득 기준으로 2023년 10.7배에서 2024년 11.2배로 올랐고 가처분 소득 기준으로 5.7배에서 5.8배로 올랐다.
- 상대적 빈곤율도 2021년 14.8%를 찍고 지난해 15.3%까지 계속 오르고 있다.
- 가구 평균 재산소득(이자·배당 등)은 614만 원으로 9.8% 늘었는데 근로소득은 4747만 원으로 2.4% 늘어나는 데 그쳤다. 돈이 돈을 버는 구조다. 낙수 효과는 없었다.
- 감세와 세수 감소가 겹치면서 재정 여력이 크게 줄고 복지 지출 축소로 이어졌다.


- 평균 자산이 5억6678만 원인데, 순자산 1분위는 마이너스다. 10분위는 21억7122만 원이다.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 상위 10%가 순자산의 46%를 차지하고 있다.
- 순자산 지니계수는 2012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이다. 1에 가까우면 불평등하다고 보는데 2017년 0.584에서 올해 0.625까지 치고 올라왔다.
- 부동산은 과거 정부부터 누적된 문제지만 윤석열 정부에서는 완전히 방치됐다.



- 가구 자산의 75% 이상이 실물 자산, 대부분 부동산에 몰려 있다.
- 한국의 공공사회지출은 여전히 OECD 꼴찌 수준이다.
- 노인 빈곤도 손을 쓰지 못하고 있다. 청년 실업과 쉬었음 청년 문제도 방치돼 있다. 부모 찬스에 따라 계층 경로가 갈린다.
- 소득 불평등도 커졌다. 이유는 세 가지다.
- 첫째, 39세 이하 청년과 1분위 가구의 일자리 증가율이 줄었다.
- 둘째, 소비 부진으로 자영업자 사업소득이 줄었다.
- 셋째, 임대소득과 이자소득, 배당소득 등 재산 소득이 늘었다. 재산이 적은 사람들과 격차가 커졌다.
소득 불평등과 윤석열의 책임.
-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을 올려서 부동산 부자들과 격차를 벌렸다. 2021년 7.3조 원에서 2023년 4.2조 원으로 줄었다.
- LTV와 DTI를 완화했고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폐지하는 등 부동산 관련 세금을 크게 줄였다.
- 법인세 최고세율을 낮추고 금융투자소득세를 유예+폐지했다.
대기업-중소기업, 남성-여성, 정규직-비정규직 이중구조.
-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윤석열 정부는 방치했다. 원래도 격차가 컸지만 윤석열 정부 3년 동안 더 벌어졌다.
- 정규직 남성의 시간당 임금은 3만932원인데 비정규직 여성은 1만5807원으로 거의 두 배 차이가 난다.




- 계층별 불평등뿐만 아니라 세대별 격차도 크다.
-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OECD 압도적인 1위다. 성별 임금 격차도 압도적인 1위다.
- 청년 일자리는 줄고 비정규직은 늘고 임금 격차도 갈수록 더 벌어지고 있다.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 한국의 지니 계수 개선율은 OECD 31개국 가운데 28위다. 세금과 복지가 얼마나 불평등을 얼마나 줄여주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다.
- 시장 소득 기준으로 지니계수가 0.396인데 세금과 국민연금 등을 낸 뒤 가처분 소득 기준으로는 0.324로 줄어든다. 개선 비율이 18%다. 프랑스는 0.524에서 0.297로 43%나 줄어든다.
- 지니 계수 개선 효과가 OECD 35개 나라 가운데 33위다.



- GDP 대비 복지 지출 비중은 OECD 평균이 21%인데 한국은 15%다.


자살률도 늘었다.
- 지난해 자살률이 10만 명당 29.1명이다.
- 제임스 길리건(정치학자)은 ‘왜 어떤 정치인은 다른 정치인보다 위험한가’에서 보수 정권에서 자살과 살인이 늘어난다고 분석했다. 한국과는 상황이 다르지만 윤석열 3년 동안 자살률이 급격히 늘어났다.

반등의 신호.
- 이재명 정부는 강력한 확장 재정으로 간다. 정부 주도로 지출을 늘리고 성장의 마중물을 만든다는 전략이다.
- 제조업을 부흥한다는 강력한 의지도 있다. 상법 개정안 효과로 주가도 반등했다. 환율 영향이 크지만 수출도 반등했다.
- 기업들 실적이 개선되면서 올해 들어 법인세 세수도 크게 늘었다.
- 2년 동안 없던 추가 경정 예산을 45.6조 원 편성했다. 1차 13.8조 원과 2차 31.8조 원이다.



슈퍼 예산, 확장 재정으로 간다.
- 내년 예산은 좀 더 강력한 슈퍼 예산이다. 올해보다 8.1% 55조 원 늘어난 728조 원이다. 보건과 복지, 고용 분야만 20조 원을 늘리기로 했다.
- AI와 바이오 등 전략 산업에 5년 동안 100조 원 이상, 장기적으로는 150조 원 규모의 국가성장 펀드를 조성해 잠재 성장률을 3%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 윤석열 정부가 줄였던 R&D 예산이 19% 늘어난 게 눈길을 끈다.

전망: 한국 경제 도약의 마지막 기회.
- 우리는 내란의 긴 터널을 아직 빠져나오지 못한 상태다. 윤석열 3년을 지내면서 성장 잠재력이 크게 훼손됐다.
- 미국과 관세 협상이라는 큰 고비를 넘었지만 2000억 달러를 갖다 바쳐야 하는 상황이다. 돈도 빠져나가고 공장도 빠져나가고 있다.
- 핵심은 성장 잠재력 확충이다.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야 하고, 격차 해소도 중요하다. 윤석열이 망가뜨린 사회안전망도 복구해야 한다.
- 정년 연장과 연금 구조개혁 등 불편한 이슈를 정면으로 돌파하되 사회적 합의를 구축해야 한다.
- AI와 반도체 등 전략 산업을 키워야 하지만 분배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