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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x type=”note”]제4회 페미니즘 연극제를 소개합니다. 이 글은 페미니즘 연극제 운영위원회가 보내준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편집자)[/box]

제4회 페미니즘 연극제

제4회 페미니즘 연극제가 7월 1일부터 8월 1일까지 연극실험실 혜화동 1번지에서 열립니다. 연극제는 총 7편의 공연과 2개의 부대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듣지 못한 이야기들

‘연극계에 돋아난 페미니즘의 싹을 쑥쑥 키우기 위해’ 2018년 첫 발을 내디딘 페미니즘 연극제가 올해로 4회를 맞았습니다. 대학로 한 가운데서 페미니즘을 외친 제1회 연극제, 서로를 위한 연대의 손길을 내민 제2회 연극제, 페미니스트로서의 삶을 이야기한 제3회 연극제에 이어, 제4회 페미니즘 연극제는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연극제는 극장 공연과 페미니즘 프린지 두 개의 부문으로 진행됩니다. 기존의 극장 공연 프로그램에 더해, 올해 처음으로 시도되는 페미니즘 프린지에서는 신진 창작자들의 낭독극과 쇼케이스 등 여러 형태의 공연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참여 공연 7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은 [사라져, 사라지지마]
  • 연극 [순희, 지현, 영숙] 창작팀의 [순희, 지현, 영숙]
    (이상 ‘극장 공연 부문’)
  • 배우다컴퍼니 [첨부파일_서식01_이력서]
  • 우로보로스 [이벽아전]
  • 창작집단 파란 [수페로 프랑켄슈타인]
  • 성희주 [밑낯]
  • 배해률X프로젝트 레디메이드 [여기, 한때, 가가]
    (이상 ‘페미니즘 프린지 부문’)

연극제 부대 프로그램은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페미니즘 연극 포럼에서는 [확장하는 페미니즘과 기후위기]를 주제로 페미니스트로서의 삶과 기후위기의 관계를 이야기 해 볼 생각입니다. 또 7월 26일과 8월 2일에 걸쳐 진행될 관객과의 만남에서는, 공연자들과 관객이 만나 작품에 대해 허심탄회하면서도 심도있는 대화를 나눌 예정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세상에 어떤 이야기가 있는지를 아는 게 축제죠. 제4회 페미니즘 연극제는 언제나처럼 축제로서, 나와 다른 곳에 있는 누군가의, 이제껏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를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Romuald Bokej, CC BY SA
Romuald Bokej, CC BY SA

7개의 공연: 일정과 작품 개요 

좀 더 자세한 문의는 아래 연락처를 이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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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10-5528-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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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사라져,사라지지마] 

  • 소문 속 ‘그런 여자애들’은 왜 사라졌을까?
  • 2021.7.1(목)-4(일) 평일 8시 토요일 3시 7시 일요일 3시
  •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사라져, 사라지지마] 는 사라진 친구 고유영을 추적하는 은소, 고나, 남정 3명의 여성 청소년의 이야기입니다. 반 전체 단톡방에 유영이 등장한 걸로 추정되는 비동의 성적촬영물이 유포되고, 순식간에 소문은 불어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3명의 여성 청소년은 사라진 유영의 행방과 그를 둘러싼 소문에 대해 고민하며 뜻밖의 발견을 이뤄냅니다. 병렬 서사구조를 띄며, 과거와 현재를 빠르게 오가는 과정 속에서 관객은 한 번도 만나보지 못했던 유영에 대해 알게 됩니다. 여성 청소년을 수동적인 이미지의 피해자로만 보는 시선에 항의하는 목소리를 담은 작품입니다.

  • 도은: 다양한 여성 인물의 탄생을 목표로 꾸준히 여성 서사를 탐구하며 희곡을 씁니다. 싫은 것만 늘어나는 부조리한 세상 속에서, 싫어하는 것들에 매몰되지 않기 위해 씁니다. [극작가 동인 괄호]의 소속 극작가로서 작/연출 작업을 이어나갑니다.
  • 출연: 강다현 (윤고나역) /김별 (정남정역) / 백소정 (이은소역) / 정은재 (고유영역)
  • 작/연출 도은 /조연출 주현정 / 드라마터그 양근애 / 무대디자인 박건우 / 조명디자인 고귀경 /음향디자인 목소 /영상디자인 김은서 / 그래픽디자인 이민지 / 움직임감독 허윤경 /무대감독 박진아 /촬영 이세은 / 조명오퍼레이터 황다경 / 음향오퍼레이터 이민주 / 기획 유세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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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순희, 지현, 영숙]

  • ‘엄마’는 누구일까. 우리는 엄마를 어떻게 만나고 있을까?
  • 2021.7.22.(목)-25(일) 평일 8시 토요일 3시 7시 일요일 3시
  •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엄마라는 역할 너머에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었다. 내가 모르는 그의 과거 이야기를 그와 직접 나누는 것, 그의 과거를 알게 되는 것, 그리고 그를 알아가기 위해 질문을 찾아가는 행위가 만남의 시도이길 바란다. (작업 기록 중)

  • 줄거리: 우람의 엄마 ‘순희’, 초원의 엄마 ‘지현’, 혜민의 엄마 ‘영숙’. 엄마를 온전한 인간으로 만나기 위한 이야기.[순희. 지현. 영숙]은 세 명의 중년 여성들을 ‘엄마’라는 역할이 아닌 한 명의 인간으로, 개인으로 만나보고자 고군분투하는 자식들의 이야기이다. 엄마를 알아가기 위한 세 자식들의 준비와 만남, 그리고 만남 이후의 과정을 여과 없이 극장에 옮겨 놓은 두 달 간의 기록이다.
  • 순희, 지현, 영숙 창작팀: 연극 ‘순희, 지현, 영숙’을 만들기 위해 모인 그들의 자식과 주변인입니다. 우리는 엄마를 이해하기 위한 인터뷰를 함께 준비하고, 인터뷰를 통해 성별과 성역할의 연관성을 발견하여 무대에 옮기는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 출연: 곽초원 /정혜민 / 최기동 / 한혜진
  • 연출 이우람 /기획 성다인 / 드라마투르그 이지현 / 접근성 매니저 임성현 / 조명디자인 이은송 /
    영상디자인·자막 이정주 /오퍼레이터 윤박함

* 일부 좌석에 한하여 전 회차 문자통역이 제공됩니다.공연 기간 중 이동 지원 담당 인력이 상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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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첨부파일_서식01_이력서] 

  • 안 그래도 먹고 살기 힘든 연극판에서 지방, 게다가 여성, 게다가 청년, 게다가 인지도 없음이라니, 우리의 생존 가치는 이력이 될 수 있을까?
  • 2021.7.6.(화)-7(수) 8시 (* 7.7(수) 8시 공연 후 관객과의 대화가 있습니다)
  •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당장 다음 달 상환할 대출금도 마련하지 못한 프리랜서 원, 두 딸을 양육하는 동안 학부모라는 명함에 가려져 예술가의 호칭이 낯설어진 미향, 매일 퇴사를 결심하지만 월급이라는 달콤한 유혹에서 외줄타기 중인 서희, 대학 졸업과 동시에 코로나를 경험하며 생계도 서울상경의 꿈도 막막해진 혜진. 배우다컴퍼니 동료인 네 사람은 미래를 향한 지긋지긋한 불안감에서 벗어나고자 전주시립예술단 공채시험에 지원하기로 한다.

‘이력서’라는 서식 앞에서 예술가로 존재하고자 하는 이들은 무엇을 채워 넣어야 할까? 단 몇 줄의 스펙으로 자신을 삶을 온전히 증명해내라는 잔인한 이 종이 한 장은 정말 모든 이의 삶을 담아내기에 충분한가? 우리가 사회가 너무도 쉽게 나눠버린 분류, 계층, 기준과 범위로 인해 타인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문화는 다분히 일반적 사고로 자리 잡았고. 그 속도를 따르지 않는, 혹은 따를 수 없는 이들을 ‘자격미달’이라고 평가하며 차별과 혐오 배제의 방식으로 외면하며 그 존재를 지워버린다. 우리는 작품 첨부파일_서식01_이력서를 통해 다시금 세상에 질문을 던지고 싶다. 차마 이력서에 담길 수 없었던 우리의 치열한 삶이 어찌하여 자격미달이냐고. 그토록 존엄하다던 생존의 가치는 어디로 간 것이냐고.

  • 배우다컴퍼니: 배우다컴퍼니는 동시대 공연예술이 지역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출발한 공연예술단체입니다.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다양한 소수자를 돕는 조력자로, 또 그들의 이야기를 예술로 대변하는 창작집단으로 성장하고자 한다는 설립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공동창작, 출연: 서서희 /송원 / 안혜진 / 최미향
  • 무대감독 이신실 /음악감독 방예진 / 포스터디자인 배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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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이벽아전

  • 그리스의 이피게네이아, 고구려의 공주이자 부여의 신관 이벽아로 돌아오다
  • 2021.7.9.(금)-10(토) 금요일 8시, 토요일 3시 7시
  •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이벽아전]은 에우리피데스의 희곡 [아울리스의이피게네이아]와 [타우리스의이피기네이아]에서 누락된 이야기를 찾고자 하는 작가의 시도에서 시작되었다. 이피게네이아는 그리스 미케네의 공주이면서 아버지 아가멤논에 의해 트로이 전쟁의 제물로 바쳐진 비운의 여인이다. “아버지와 조국을 위해 제 한 몸 바친 여자”그 명예로운 이름으로 그의 죽음을 보상할 수 있을까?

[이벽아전]은 그가 죽임을 당하기 직전 살고 싶어 울부짖었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원작에서 오직 초월적인 신의 도움을 통해 구원을 받았던 그는, 한국 전통 정가, 시조에서 모티브를 얻은 음악과 함께 스스로 자신을 구원하는 주체적 인물로 재탄생한다.

  • 줄거리: 고구려의 공주 이벽아, 아버지가 전쟁에 나가기 위해서는 자신을 제물로 바쳐야 한다는 신탁에 명예로운 죽음을 택했다. 여신의 자비로 목숨만 건져 부여의 신관이 되었다. 아버지를 원망할 수도, 비참한 과거를 잊을 수도 없다. 혼란스러운 마음을 숨기며 제의를 준비하던 이벽아의 앞에 동생 오려수가 나타나고 자신이 목숨을 바쳤던 고구려가 무너지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이벽아, 분열된 자신을 끌어안은 채 비참한 과거를 마주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 우로보로스: 어쨌든, 그럼에도 연극이 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우로보로스는 당연하다고 여겨졌던 세상의 모순을 직시하고 필요한 질문을 던지고자 노력하는 프로젝트팀입니다.
  • 출연:  태영서 (이벽아 역) /배세연 (어린 이벽아 역) / 이민주 (도아선/길담란 역) / 김류현 (오려수 역) / 이종현 (편태수/아감난 역) / 이한융 (코러스)
  • 기획 허민영 / 작/연출 이현서 / 음향/의상 이해인 / 조명 이하은 / 무대 시현수 / 음악 이지원 /
    의상제작 mustardrink9 /무대제작 정유현 / 홍보물디자인 사랑해 / 팀로고디자인 김영현 / 프로필촬영 이은서 / 촬영/편집 황준용 / 촬영 예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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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수페로 프랑켄슈타인] 

  • 세상의 모든 피조물을 위한 노래, ‘수페로 프랑켄슈타인’
  • 2021.7.16.(금)-17(토) 금요일 4시 8시 토요일 2시 6시
  •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세계 최초의 SF소설 [프랑켄슈타인]을 젠더 스와프(gender swap)로 기획하게 된 계기는 단순합니다. ‘프랑켄슈타인’을 여성 주연 작품으로 재창작하여 다양한 여성 군상의 모습을 드러냄과 동시에 소수자에게 부여되던 ‘소수자다움’을 탈피하고 싶었습니다. 메리 셸리가 창작한 원작의 의도와 맥락이 변화하는 과정을 여러분과 공유하여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싶습니다.

  • 줄거리: 소년들의 시체를 끌어다 ‘피조물’을 창조한 ‘비비안 프랑켄슈타인’. 그는 피조물을 작은 감옥에 가둔 채 좀 더 “완벽해지도록” 양육하며, 감옥 속 삶이 얼마나 안전한 것인지 강조한다. 그러던 어느 날, 프랑켄슈타인 가의 하인 ‘저스틴 모리츠’가 산후 정신증에 시달리다 피조물 옆 감옥에 갇히고, 저스틴은 피조물의 모습이 자신의 망상이라 굳게 믿으며 그와 대화를 시작하는데…
  • 창작집단 파란: 창작집단 파란(破卵)은 “알을 깨고 나온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흐름”이라는 캐치 프라이즈를 걸고 만들어진 신생 공연예술 집단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공연예술인들이 모여 평등하고 위계 없는 작업 환경을 추구합니다.
  • 출연: 김령화(피조물 역) / 김수빈(비비안 프랑켄슈타인 역) / 지다흰(저스틴 모리츠 역)
  • 원작 메리 셸리[프랑켄슈타인 : 현대의 프로메테우스] / 재창작 이남주 / 연출 서유미 / 조연출 배윤진 / 드라마투르기 서승연 / 무대미술 백지수 / 조명 노희원 / 음향 성아정 / 기획홍보 고하은, 박수현, 이건희 / 디자인 홍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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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밑낯

  • 흘러내리는 이 피를 오롯이 개인의 힘으로 감당해야 하는 사회에서, 초경을 한 날 축하를 받았다. 과연 축하 받을 일이었을까
  • 2021.7.20.(화) 8시
  •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여성의 밑의 진짜 얼굴(낯)’과 그것을 감추고 왜곡해온 ‘사회의 민낯’을 그린 작품으로, 월경을 중심소재로 하여 왜곡되고 억압받아 온 여성의 몸에 대해 이야기한다. 남성이 월경하는 가상세계를 설정하고 대상화되는 여성과 여성의 몸을 오브제와 움직임으로 표현하여 우리 사회가 여성을 어떻게 왜곡하고 억압하는지 드러낸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월경하는 여성의 이야기를 세밀하게 다루어 여성의 실제적인 몸의 형태와 몸의 경험을 무대 위에 올린다. 형식적으로, 연희적(풍물)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연극과 무용 그리고 미디어 아트를 융?복합한 다원 예술 작품을 실험한다.

  • 성희주: ‘나’의 이야기를 몸짓과 음악, 행위로 풀어내어 ‘우리’의 이야기로 연결하는 작업을 한다. 특히 여성이나 장애인, 이민자 등 사회에서 ‘정상’이라고 정립한 기준에서 비켜 선 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 연희에 서사를 입혀 이야기를 전달하고, 여러 예술장르와의 결합을 통해 전통춤과 음악에 대한 새로운 움직임과 소리, 비주얼을 찾는다.
  • 출연: 성희주 / 권지혜(타악)
  • 작/연출/안무 성희주 /음악감독 김희범 / 영상제작?감독 이뿌리 / 조명감독 박한수 / 음향 오퍼레이터 원채연 / 무대진행 황인아 홍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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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여기, 한때, 가가]

  • 한때 미국의 팝스타 ‘레이디 가가’가 소유했다는 서울 성북구의 한 허름한 빌라. 방 안에 핀 핑크색 곰팡이를 맞닥뜨린 다섯 인물이 있다.
  • 2021.7.29.(목)-8.1.(일) 평일 8시 주말 4시
  • 연극실험실 혜화동1번지

별 볼 일 없고, 구차하고, 때로는 절박하고, 일견 이상하기까지 한 이들은 집이 되어주지 못했던 이전의 거처를 떠나 ‘집다운 집’을 찾아 이곳까지 흘러 들었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매일 노력하고, 허무하게도 또 매일 실패하면서, 듣는 이 없는 말들을 읊조리고 있다. [여기, 한때, 가가]는 이 다섯 목소리를 무대라는 연단으로 초대하면서 ‘이상한’ 인생들에 귀를 기울인다.

  • 줄거리: “2009년 8월 9일 매입해서, 2012년 4월 27일 매각. 자그마치 993일 동안 여기는 레이디 가가의 소유였어요.” 한때 레이디 가가가 소유했다는 서울 성북구의 허름한 빌라에 ‘재호’가 산다. 재호는 어느 날부터 벽을 따라 핀 핑크색 곰팡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리고 빌라를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지만 집주인과 이웃들로부터 무시 당하기 일쑤다. 옆집에 사는 ‘지우’와 아래층의 ‘하나’, 그리고 ‘경석’까지도 재호에게 무관심하지만, ‘주현’만은 그 열의에 기꺼이 동조한다. 한편 재호는 주현의 또 다른 사정을 알게 되는데…
  • 배해률×프로젝트 레디메이드: 배해률과 프로젝트 레디메이드가 협업하여 희곡 〈여기, 한때, 가가〉를 서로 다른 말과 몸을 통해 무대화한다. 프로덕션 내 각자가 가진 젠더, 계급, 연령, 장애 유무 등 여러 범주의 차이들을 인식하고 존중하며, 더 나아가 이 ‘다름’을 창작 과정에 반영하고자 한다. *본 공연은 입체 낭독극으로, 음성해설과 수어 통역, 자막이 포함된 배리어프리 공연으로 진행됩니다.
  • 출연, 음성해설: 하지성 (재호 역) / 신강수 (경석 역) / 임지윤 (지우 역) / 이지민 (하나 역) /
    백소정 (주현 역)
  • 작/배리어프리 해설 배해률 /연출/배리어프리 구성 강보름 / 드라마터그/배리어프리 총괄 김현지 / 기획/배리어프리 매니저 김은정 / 무대디자인 박예슬 / 조명디자인 김전영 / 음향디자인 이현석 / 의상디자인 안서연 / 자막디자인 수조 / 조연출 김수려 / 무대감독 박한서 / 그래픽디자인 티끌 / 수어통역 장진석 신선아 / 촬영/배리어프리 감수 허선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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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isSharing, Working woman - Paris , CC BY https://flic.kr/p/bFvuLz
ParisSharing, Working woman – Paris , CC BY

포럼, 관객과의 만남 

01. 페미니즘 연극 포럼, [확장하는 페미니즘과 기후위기]

  • ‘페미니스트로서의 삶에 기후위기란 무엇일까?’
  • 2021년 7월 13일(화) 오후 8시 온라인

올해 연극제의 포럼은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모두가 기후위기를 이야기하는 시대입니다. 우리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전염병부터 이상하게 계속되는 비까지, 모든 것이 기후위기의 결과임을 의심하기는 어렵지요.
기후위기. 이 막연한 말은 페미니스트로서의 삶과 어떻게 만나고 있을까요? 익숙하고 당연한 것들에 의문을 제기하고 연대를 확장하는 삶의 실천이 페미니즘이라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방법 역시 이런 실천의 방향과 맞닿아 있지 않을까요.

기후위기와 재난은 모두에게 평등하지 않습니다. 자원이 더 적을수록, 소외되고 차별 받을수록 기후위기는 치명적으로 다가옵니다. 이 불평등을 날카롭게 인식하고 그에 맞는 실천을 행하는 것 역시 페미니즘의 실천과 동떨어진 이야기는 아닐테구요.

올해 페미니즘 연극제는 확장하는 경계를 이야기합니다. 익숙한 사람, 익숙한 이야기를 넘어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이야기를요. 이 경계를 무한히 확장한다면, 그래서 인간 종을 넘어 세상의 모든 존재들을 함께 생각한다면, 그것이 기후위기를 바라보는 첫 걸음이 되지는 않을까요?

페미니즘 연극제 포럼에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페미니스트들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그들의 삶에서 페미니즘의 실천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실천이 어떤 방법으로 만나고 있는지, 그리고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페미니스트로서 우리가 함께 생각해 볼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여전히 연대하면서, 그러나 그 연대를 경계 짓지 않고 확장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함께 모색해 보도록 합니다.

  • 모더레이터: 이혜원 (블루밍루더스 공동예술감독. 놀이와 오브제, 움직임을 통해 연극을 만들며 지구의 다양한 울림, 만남의 감각을 전하고자 한다. )
  • 발제: 김보람 (김보람은 게임의 여러 특성을 살려 관객이 다양한 방법으로 공연을 경험하게 하는 게임 씨어터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그룹 무제의 길 연출.)
  • 발제:  한윤미 (바람컴퍼니 창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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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관객과의 만남

  • 2021년 7월 26일(월) 오후 8시
  • 2021년 8월 2일(월) 오후 8시 온라인

대면 만남이 어려워진 코로나 시국, 관객과 창작자가 온라인으로 만난다! 작품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듣고 작품에 대해 허심탄회하고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관객과의 만남자리.

  • 모더레이터: 김민조 (2018년부터 공연예술에 대한 글을 써오고 있다. 연극비평집단 시선의 필진이며 극작가 동인 괄호의 드라마터그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퀴어·페미니즘·청년 담론에 관심을 가지고 글을 쓰고 있다. 프리랜서를 지향한다.)
  • 참가자: 도은, 배우다컴퍼니, 우로보로스, 창작집단 파란, 성희주, 연극[순희,지현,영숙]창작팀, 배해률X프로젝트 레디메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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