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내 트위터는 내가 만드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사람들을 팔로우(follow)하면, 그 사람들이 쓰는 글들이 시간순(Timeline)으로 내게 보인다. 만일 그들이 쓰는 글을 더이상 보고 싶지 않다면, 블록(Block)이나 언팔로우(Unfollow)를 하면 된다. 그럼 이제 그 글들은 내 시야에서 완전히 사라진다. 내 트위터는, 오로지 내 취향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이다. – 트위터의 편향성을 지적하는 것은 트위터를 묘사하는 거의 모든 글에서 빼놓지 않고 나오는 진부한 문구가 되었다.

여기서 또 한 가지 흥미로운 트위터의 기능이 바로 리트윗(Retweet)이다. 리트윗은 타인의 글을 아주 간편하게 전파할 수 있는 트위터 특유의 기능이다. 마음에 드는 글이 있다? 그럼 리트윗 버튼을 누른다. 버튼 한 번만 누르면, 나를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이 글을 보여줄 수 있다. 반대로, 내가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의 글도 다른 사람이 리트윗을 하면 접할 수 있다. 이 리트윗 기능이, 나만의 트위터, 내가 선택한 사람들의 글만 올라오는 나만의 폐쇄적인 세상에 아주 작은 창문을 열어준다.

그런데 이 리트윗 기능이 조금 이상하게 이용되기 시작했다. 마음에 들지 않는 글이 있다. 리트윗 버튼을 누른다. 그럼 나를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들이 그 글을 보고 “뭐 이런 글이 있느냐”며 조리돌림 한다. 나는 역시 이 글은 바보 같은 글이고 나의 견해가 옳았다며 자화자찬하고, 그 조리돌림에 일견 이성적인 척 한 마디를 보탠다.

“나꼼수 빠는 역시 답이 없다.”
“나꼼수 까는 역시 답이 없다.”

그들이 줄곧 외쳐왔던 “쫄지마 XX”의 구호. 총선 최대의 이슈로 부상한 김용민 막말 파문. 야권연대 패배에 따른 책임 공방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이슈가 총선을 전후해 트위터 등 SNS를 점령했지만, 개중에서도 가장 시끄러웠던 이슈는 역시 ‘나꼼수’였다.

총선 막판 가장 큰 이슈였던 김용민 막말 파문만 살펴봐도 그 논쟁은 정말 격렬하고 거세게 일어난 것처럼 보인다. 뭐 이런 식이다.

“8년 전의 발언으로 국회의원 자질을 평가하는 건 무리다!”
“이 발언은 단순히 음담패설이라 문제가 아니라 여성에 대한 폭력성이 담겨 있어 더 문제인 것이다!”
“부시가 여자냐!”

“새누리당은 표절에 성추행, 이것보다 김용민 후보의 발언이 문제가 된다고 볼 수 있느냐!”
“새누리당과 비교해 도덕적으로 그나마 낫다고 해서 그 발언을 감싸줄 수 있느냐!”

“미국의 침략전쟁과 포로 학대에 대한 비판을 성인방송에 어울리는 언어로 격렬하게 표현했을 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강간하겠다는 표현을 쓴다는 게 말이 되느냐!”

그리고 그 끝에는 반드시 그 품평이 따라붙는다.

“나꼼수 빠는 / 까는 역시 답이 없다.”

그러나 실상, 트위터에서 이 김용민 막말 파문을 둘러싸고 가치 있는 논쟁이 이어진 경우는 거의 없다. 한 번에 140자만 쓸 수 있는 한계, 팔로우와 언팔로우로 만드는 폐쇄성의 한계 등 여러 가지 지적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진지하게 주고받는 양자 간 논쟁은 트위터의 시스템상 양자를 모두 팔로우하고 있지 않은 이상 제삼자에게는 보이지조차 않는다. 정상적인 논쟁이 이뤄지기 어렵다.

그리고 그 마지막으로 남은 작은 창구, ‘리트윗’ 기능조차도 정작 진지한 반론을 소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만 적진의 의견 중 가장 바보 같은 의견을 찾아내어 이를 조리돌림 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허지웅의 리트윗
하나의 트윗을 리트윗하고, 그리고 한 집단 전체에 그 이미지를 덮어씌운다. 심지어는 허지웅 씨같은 유능한 칼럼니스트조차 이런 식의 트윗을 즐겨 한다.
탁현민의 리트윗
탁현민과 무관한 어떤 사건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탁현민을 관련자로 싸잡아 엉뚱한 비난의 말을 남긴다. 탁현민은 이를 리트윗하고 그 이상의 비난을 돌려주는 것으로 해명을 대신한다.
트위터에는 타인의 트윗을 '혐오물'로 표현하고 이를 인용하는 '혐오물봇'까지 등장했다. 유명인들의 발언은 물론 무명씨의 트윗도 적잖이 올라온다.
트위터에는 타인의 트윗을 '혐오물'로 표현하고 이를 인용하는 '혐오물봇'까지 등장했다. 유명인들의 발언은 물론 무명씨의 트윗도 적잖이 올라온다.

그들은 리트윗을 통해 상대를 내 영역, 내가 만든 세계 속으로 소환하고 그 무식함을 실컷 조롱한다. 그리고 거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상대 진영 전체에 그 무식한 이미지를 덮어씌우고 그것이 저들의 전부라고 주장한다. 그런데 그 단순한 방식이, 통한다. 내가 만든 세계이므로. 내 팔로워들이란 곧 내 말을 듣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므로. 물론 그게 통하는 것 역시, 내가 만든 세계, 나의 트위터 속에서만이다.

사실 이런 현상은, 트위터 밖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최근 MBC, KBS는 “트위터에 인종차별 글이 난무한다”는 기사를 잇달아 보도했다. (관련 기사 1,  관련 기사 2) 그러나 정작 그들이 인용한 것은 팔로워/팔로잉 수가 100 남짓인 영향력 없는 인사들의 단편적인 발언이 대부분이었고, 심지어 한겨레 기자 허재현 씨, 법학자 홍성수 씨, 칼럼니스트 한윤형 씨 등 진보적 인사들이 인종차별을 강하게 비판하던 글들까지 뒤섞어 마치 트위터 전체가 인종차별에 나선 것처럼 싸잡아 묶었다. 이 역시 트위터의 특징을 악용한 조리돌림의 한 양상이라고 할 만하다.

“여기 바보가 있다!” – 트위터 안팎에서 벌어지고 있는 트위터식 조리돌림. 모든 글이 동등하게 노출되는 공개 게시판과 달리 극히 일부의 글만을 취사선택해 노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트위터는 어쩌면 공론의 장이라기보다 이미 처음부터 여론 조작과 조롱, ‘우리 편 착한 편, 상대편 못된 편’ 논리만을 극대화하는 장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140자의 세계는 여전히 잘도 흐르고 있다. 그 조리돌림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여기 바보가 있다!”

 

* 이 글은 슬로우뉴스 2호 특집, ‘온라인, SNS 그리고 4.11 총선’ 아홉 번째 글입니다.

관련 글

6 댓글

  1. Rt 내걸어 조리돌림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기사로 조리돌림하는건 됩니다.
    트위터 파파라치 기사는 인터넷 연예뉴스에만 있는게 아닙니다.
    자칭 논객이라고 트위터에서 거들먹거리는 분들
    자칭 수령님과 예인님에게 기사화 되지 않으려면 손가락 조심하세요.

  2. 리트윗의 정의를 왜 멋대로 ‘마음에 드는 글을 팔로워에게 보여준다’라는 의미로 결론내리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트위터 도움말에는 그러한 문구가 없습니다. https://support.twitter.com/articles/77606-faqs-about-retweets-rt# 정확히 말하자면, 그 뜻은 ‘전달’, 그러니까 ‘이러한 트윗이 있는데, 이것을 팔로워에게 보여줄 의사가 있다’가 맞겠죠.

  3. คารัม ก님께(이거 어떻게 한글로 표기하는건가요? : )

    예리한 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

    다만 리트윗의 일반적인 용법은 ‘트위터 도움말’ 여부와 상관없이 대개는 자신이 권장하는 어떤 의견(입장)과 사실을 좀 더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 무슨 조사를 하거나 할 필요도 없이 다수 사용자의 다수 (리트윗) 행위의 목적은 바로 이러할 것으로 상식적으로 예상할 수 있고, 또 체험적으로 저 역시 그러합니다. 왜냐하면 굳이 ‘중립적인 전달’의 목적으로 리트윗을 하는 경우는 없고, 어떤 목적 하에 리트윗을 하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목적은 대체로 ‘권장’ ‘지지’ ‘확대 전파’이고, 악의적인 경우보다는 호의적인 경우가 많고요. 이는 “리트윗해주세요!”라는 일반적인 트위터 상의 관용적 쓰임이 목적하는 바의 경향을 살펴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다 봅니다.

    따라서 위 글에서 적시하고 있는 바, “리트윗은 타인의 글을 아주 간편하게 전파할 수 있는 트위터 특유의 기능이다. 마음에 드는 글이 있다? 그럼 리트윗 버튼을 누른다.” 라는 진술은 대체로 무방하다 보여집니다.

    굳이 사족으로 쓰자면, 트위터 이용자들의 행위가 ‘트위터 도움말’에 의해 제한되거나 규정되는 것은 전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트위터 도움말’은 말 그대로 도움말에 불과한 것이지 새로운 매체로서의 트위터 상의 행위들을 ‘정의’해줄 수는 없는 것이죠.

  4. 저는 “리트윗은 타인의 글을 아주 간편하게 전파할 수 있는 트위터 특유의 기능”이라고 정의했습니다. 말씀하신 바인 “마음에 드는 글이 있다? (…) 버튼 한 번만 누르면 (…) 모두에게 이 글을 보여줄 수 있다”는 내용은 실제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그 한 용례를 쉽게 풀어 쓴 것입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