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

#. 창업가의 습관 

“작은 회사 창업가가 3년 동안 매일 반복해야 하는 일을 담았습니다.” (이상훈)

  1. 창업 계획은 냅킨 한 장이면 충분하다
  2. 캐즘을 즐겨라 
  3. 부자처럼 살면 부자 됩니까? 돈 벌어야 부자 됩니다!
  4. 영업은 사람이 하고, 마케팅은 시스템이 한다
  5. 일 안 해도 생기는 수입? 그런 ‘패시브 인컴’은 없다
  6. 사업 목표는 매출과 고객? 결국, 시스템과 확률! (끝)

[/box]

 

Steven Depolo, CC BY

예전에 한 창업 스쿨에서 코칭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총 다섯 개 팀의 코치를 맡았는데, 그중 두 개 팀이 2주 전에 정리했던 내용과 마케팅 모델이 바뀌었다고 하더군요. 한 팀은 그때의 상품을 버리고 장황한 기획안을 다시 만들어 왔고, 또 다른 한 팀은 소비자 조사를 해 봤더니 가능성이 없는 것 같아 그 사업은 포기하고 다른 아이템을 다시 찾는 중이라고 했습니다.

창업가들은 이런저런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사업 계획을 발표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 계획서 작성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그런데 이때 창업가가 사.업.계.획.서. 작성에만 몰두한 나머지 개념적으로는 그럴듯한데 현실과는 한참 동떨어진 계획서를 낼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실제 사업 방향마저 흐트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즈니스란 고객과의 거래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고받는 장사입니다. 장사는 책상머리에서 기획하는 게 아니라 일단 팔아보면서 가는 겁니다. 영어 회화를 잘하려면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보다는 일단 말을 많이 해봐야 합니다. 걸음마를 배우려면 일어서서 한 발짝 떼어봐야 하는 거고요. 그러다 넘어지면 또다시 일어나는 거고요. 자전거도 스케이트도 처음 배울 땐 일단 타봐야 합니다.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하고 싶은 사업의 스케치가 끝나면 일단 팔아보는 게 우선입니다. 팔아보지도 않고 고민하다 아이템 바꾸고 조사하다가 또 아이템 바꾸고 하는 게 아니라, 일단 팔아보고 안 팔리면 그때 바꾸는 겁니다.

첫 아이템을 포기했던 팀과 마케팅 모델을 두 장으로 다시 정리한 후 고객 유입을 위한 ‘신청자 모집 공지’부터 시작하자고 했더니, 이렇게 반문하며 불안해합니다.

“이걸로 바로 시작해도 되나요?”

“좀 더 정리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조사도 좀 하고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만, 창업은 일단 스케치만 끝나면 바로 실행하는 겁니다. 아마존의 창업가인 제프 베조스가 냅킨 위에 스케치한 그림을 보신 적 있죠? 냅킨 위에 그림을 그린 순간 사업 준비는 이미 끝난 겁니다. 바로 시작하면 됩니다. 그러다 투자 유치나 지원 사업 등과 같이 사업 계획을 발표할 일이 생기면,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필요한 만큼의 발표 자료를 만들면 됩니다.

아마존 시스템의 핵심 구조를 담은 도식. 혹은 ‘냅킨’에 그린 베조스의 유명한 ‘낙서’

팔기 시작해야, 다음 길이 보입니다. 가다가 막히면 스케치만 고치면 됩니다. 사업 계획은 냅킨 한 장이면 충분합니다. 장황한 사업 계획은 내 눈을 흐리게 합니다. 그리고 헤매게 합니다. 장황한 사업 계획서를 다시 만들어 왔던 첫 번째 팀은 결국 처음 그렸던 차트로 다시 돌아갔습니다. 단순히 물건만 파는 게 사업은 아닌 것 같아 좀 거창하게 그림을 그렸다는데, 오히려 많이 헷갈렸다고 합니다.

“그냥 팔면 되는 거네요?”

“네, 그냥 팔면 되는 겁니다.”

“이렇게 단순하게 해도 되나요?”

“네, 단순해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본질에 집중하면 덜 헤맬 수 있습니다. 사업의 본질은 이 네 가지만 제대로 돌아가면 됩니다.

  1. 누가: 회사
  2. 누구에게: 고객
  3. 뭘 주고: 상품, 서비스
  4. 뭘 받을 것인지: 돈, 행동, 미션 

더 이상은 군더더기일 뿐입니다.

 

[divide style=”2″]

[box type=”note”]

이 글은 작가·출판사와의 협의 하에 [창업가의 습관: 시작하고 3년, 사업 시스템을 만드는 법] (이상훈, 좋은습관연구소, 2022)에서 발췌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box]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