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

#. 창업가의 습관 

“작은 회사 창업가가 3년 동안 매일 반복해야 하는 일을 담았습니다.” (이상훈)

  1. 창업 계획은 냅킨 한 장이면 충분하다
  2. 캐즘을 즐겨라
  3. 부자처럼 살면 부자 됩니까? 돈 벌어야 부자 됩니다!
  4. 영업은 사람이 하고, 마케팅은 시스템이 한다
  5. 일 안 해도 생기는 수입? 그런 ‘패시브 인컴’은 없다
  6. 사업 목표는 매출과 고객? 결국, 시스템과 확률! (끝)

[/box]

코칭을 하다 보면 ‘패시브 인컴’ 얘기를 가끔 듣습니다.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게 힘들다. 그간 진짜 열심히 일해서 사업은 좀 안정된 것 같은데, 이젠 여유를 갖고 싶다. 패시브 인컴을 만들 수 있으면 좀 나아질 것 같다.”

패시브 인컴에 관한 ‘착각’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 수동 소득)이란 잠자는 동안에도 들어오는, 일을 하지 않아도 따박따박 들어오는 수입을 얘기합니다. 자본 소득, 저작권료, 임대료, 로열티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로망이죠.

마치 휴양지 해변에 누워서 가만히 쉬고 있어도 돈이 계속 들어오는 걸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패시브 인컴을 일 안 해도 들어오는 돈이라고 착각을 합니다.

근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그런 의미의 패시브 인컴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자본 소득과 금융 소득에 중요한 은행 이자만 봐도 고정되어 있지 않고 계속해서 변합니다. 높아질 때도 있고 낮아질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펀드나 주식은 원금 손실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끊임없이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임대료 수익건물 관리, 공실 관리, 임차인 관리 등 기본적인 관리에 들어가는 노력이 만만치 않습니다. 로열티는 당연히 지급 회사의 실적에 따라 좌우되며, 음악과 서적 등과 같은 저작권료지속적인 활동을 하지 않으면 점점 잊히면서 감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하는 불로소득 같은 패시브 인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기적인 패시브 인컴은 가능하겠지만 지속적인 패시브 인컴은 불가능합니다. 패시브 인컴처럼 보이는 수익 대부분은 물 위에 떠있는 백조와 같습니다. 겉으로는 우아하게 떠 있지만, 물밑에서는 부지런히 발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물속에서도 우아한 백조는 없습니다.

스트레스 없이 돈 버는 방법? 

사람들이 패시브 인컴을 추구하는 이유는 하기 싫은 일을 돈 때문에 억지로 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돈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살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없이 일상을 보내는데 돈은 꼬박꼬박 들어오는 것. 모두가 이걸 생각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도 돈이 꼬박꼬박 들어올 수 있을까요? 그것은 돈 버는 일이 일상이 되면 됩니다. 스트레스 없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데 돈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란 의식적으로 뭔가를 할 때 발생합니다. 그런데 루틴이 생기고, 어떤 일이 익숙해지고 나면 그부분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어집니다.

어릴 때는 을 먹는 일, 처음으로 걸음마를 떼는 일, 아침에 일어나 이를 닦는 일, 이런 것들이 다 스트레스였습니다. 그래서 이런 일에 익숙해지기 위해 생활 습관 훈련을 했습니다. 그러다 그게 익숙해지면 그냥 무의식적으로 하는 일상이 되어버립니다.

어릴 때는 양치질도 스트레스였습니다. 하지만 습관을 통해 익숙해졌죠. 지금은 가끔 귀찮을 수는 있지만, 양치질에 스트레스를 받진 않습니다. 그냥 하는, 해야 하는 일상이니까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은 내가 하는 일이 돈으로 바뀔 수 있는 비즈니스 시스템을 만들고, 그 시스템을 돌리는 일을 일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업해서 성공한 후 엑시트(Exit, 탈출) 하려는 이유는 그 일을 내가 일상으로 할 수 없거나, 그렇게 만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사업이 잘돼서 돈을 좀 벌고 나면 그 돈으로 여기저기 투자해 놓고 편안하게 살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투자하는 일 역시도 또 하나의 일입니다. 투자에 대해서 배워야 하고, 투자 대상을 지속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투자에 익숙해지기까지 또 다른 스트레스를 견뎌야 합니다.

창업해서 돈 좀 벌고 나면 다른 곳에 투자해서 마음 편히 살자! ‘엑시트’를 꿈꾸시는 여러분, 그런 탈출은 대개 허상입니다.

패시브 인컴이란 결국 마음의 문제입니다. 내가 돈을 벌고 있는 행위를 패시브하게 만들면 패시브 인컴이 됩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취업도, 창업도, 투자도 패시브 인컴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직장 생활도 루틴이 잡히면 월급이 따박따박 들어오는 패시브 인컴입니다.

패시브 인컴을 얻는 방법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 일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익숙한 일상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것이 취업이든, 창업이든, 투자든 상관없습니다.

저는 지속 가능성과 주도권을 위해 나만의 시스템을 만드는 사업을 권장하지만, 그 형태는 결국 내 스타일에 맞는가 아닌가의 문제일 뿐입니다. 다른 곳에서 패시브 인컴을 찾지 말고, 현재 내가 하는 일을 패시브 인컴으로 만들어 보길 바랍니다.

 

[divide style=”2″]

[box type=”note”]

이 글은 작가·출판사와의 협의 하에 [창업가의 습관: 시작하고 3년, 사업 시스템을 만드는 법] (이상훈, 좋은습관연구소, 2022)에서 발췌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box]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