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 대학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필자는 “우리는 영어를 ‘못’하는 게 아니라 우리말에 영어를 ‘더’하는 것입니다.”이라고 말합니다. ‘삶을 위한 영어공부’를 통해 영어 그리고 우리 삶을 함께 돌아봅니다. (편집자) [/box]

기초부터 차근차근 어휘공부를 하려고 할 때 시중의 어휘 교재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웹상에도 좋은 단어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용한 단어 리스트를 공부할 수 있는 웹사이트 다섯 곳을 소개합니다.

영단어

1. New General Service List

학습자들을 위한 핵심 어휘(core vocabulary)를 얻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쉽게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이 New General Service List입니다. 학습자와 교재개발자 모두에게 매우 유용한 목록이죠. 영미권 어휘목록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GSL(General Service List)입니다. 1950년대 초반에 첫 버전이 나온 후 업데이트되지 않던 목록이 2013년 대폭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목록이 특히 유용한 것은 아래 세 가지 특징 때문입니다.

  1. 엑셀 형식으로 정리
  2. 어휘별 빈도 데이터 및 간단한 영문 정의 다운로드 가능
  3. 레벨 테스트를 문제지와 함께 제공

New General Service List

영어공부

[divide style=”2″]

2. VOA 1580

비원어민 화자를 위한 미국의 대표적인 영어방송 Voice of America에서 기준으로 삼는 1,580단어의 목록입니다. 학습자에게 먼저 가르쳐야 할 어휘를 정할 때 참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OA 1580

영어공부

[divide style=”2″]

3. Longman Defining Vocabulary

롱맨 학습자 사전에서 단어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단어 모음입니다. 단어 뜻을 정의할 때 사용하는 어휘(defining vocabulary)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아마도 Longman Defining Vocabulary일 것입니다. 정의에 사용하는 어휘를 정해놓는 것은 학습자들이 사전에서 특정 단어를 찾았을 때 정의를 보다가 모르는 단어를 만나 또다시 사전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함이지요. 정의에 사용되는 단어 목록에는 다음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단어 수가 제한됩니다. 일반적으로 2천 단어 내외가 사용됩니다.
  2. 정의에 활용되는 단어는 핵심 의미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부차적인 의미는 제외하고 대표적 의미만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Longman Defining Vocabulary (PDF) 

영어공부

[divide style=”2″]

4. Merriam-Webster 3,000 Core Vocabulary Words

Merriam-Webster 학습자 사전이 정의문에서 사용하는 3,000개 단어 모음입니다. 롱맨에 비해 훨씬 많은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erriam-Webster 3,000 Core Vocabulary Words

i_004_compressed

[divide style=”2″]

5. The Oxford 3000

위 두 목록과 성격이 비슷합니다. Oxford Learner’s Dictionary에서 기본 어휘로 제시하는 3,000개 단어 목록입니다.

The Oxford 3000

i_005_compressed

이상 유용한 단어 목록을 제공하는 다섯 곳을 소개했습니다. 커리큘럼을 개발하시거나 영어의 기초어휘를 학습하시려는 분들은 이들 어휘목록을 둘러보시면 좋겠습니다.

[divide style=”2″]

+ 보너스

혹시 학술 서적을 읽기 위한 기초 어휘를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리스트를 살펴보세요.

Academic Word List(AWL)

영어공부

관련 글

3 댓글

  1.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5번째 Oxford 3000 링크가 잘못된 듯 합니다. 다시 확인부탁합니다. ㅎㅎ

  2. Josh Park 님께

    편집자입니다. 편집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 ^;;;
    정정했습니다. 세심한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