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하루에도 정말 많은 뉴스가 만들어지고, 또 소비된다. 하지만 우리가 소비하는 뉴스들은 정해져 있다. 굵직굵직한 정치 이슈나 자극적인 사건 사고, 주식과 부동산이 얼마나 올랐느니 하는 소식이 대부분이다. 그 와중에 좋은 기사는 묻힌다. 그래서 ‘의미 있는’ 기사들을 ‘주간 뉴스 큐레이션’에서 선별해 소개한다.

소소하지만 우리 삶에 중요한 이야기, 혹은 아무도 주목하지 않은 목소리에 귀 기울인 기사, 그리고 지금은 별 관심이 없지만 언젠가 중요해질 것 같은 ‘미래지향’적 기사들, 더불어 세상에 알려진 이야기 ‘그 이면’에 주목하는 기사 등이 그 대상이다. (필자) [/box]

조본좌의 주간 뉴스 큐레이션

11월 마지막 주 좋은 기사 솎아보기

1. KBS 시사기획창, ‘청년을 버린 나라’의 현주소

2014년 대한민국의 부모와 자식 세대는 갈등 상황에 놓여 있다. 보수 대 진보의 갈등이 아니다. 밥그릇 갈등이다. 맥도날드 알바를 두고도 청년과 노인이 경쟁해야 하는 시절이다. 복지도 마찬가지다. 노인복지가 우선일까, 아동/청년 복지가 우선일까. KBS [시사기획 창]이 세대갈등을 벌이고 있는 한국사회를 진단하고, 세대가 공존할 해법을 찾는 시리즈 기획을 선보였다.

“청년을 버린 나라에는 당신의 노후도 없다” [시사기획 창]이 던지는 간단명료한 메시지다. 노년세대를 위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건강보험료를 내야 할 이들은 지금의 청년세대다. 하지만 이들이 소득기반을 구축하지 못한다면 이는 지금의 노년세대에 직격탄이 될 것이다. 아니, 출산율 최하로 ‘인구소멸 국가’로 불리는 나라에서는 이런 고민조차 사치스러운 고민일지 모른다.

우리는 복지를 흔히 ‘비용’이라고 생각한다. 아동과 청년을 위한 투자가 그냥 허공으로 사라지는 돈일까?  [시사기획 창]은 세대전쟁을 ‘지상 최대의 사기극’으로 규정한다. 세대갈등이라는 잘못된 구도를 버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 KBS의 기획 추천한다!

● KBS 시사기획 ‘창’

KBS 시사기획 창 - 청년을 위한 나라는 없다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972994
KBS 시사기획 창 – 청년을 위한 나라는 없다

2. 블로터닷넷, 스페셜 인강 ‘IT탐구영역’

IT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막상 공부하려니 시간도 없고 관심도 잘 가지 않는다. 블로터닷넷이 이런 이들을 위해 ‘IT탐구영역’ 인강(인터넷 강의)을 선보였다. 이성규 블로터 미디어랩장이 대신 IT 이슈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설명해주는 방식이다. 첫 번째 주제는 ‘텐센트’다.

블로터닷넷은 한 주간의 뉴스를 요약 설명해주는 영상 서비스를 제공한 적이 있다. 이후 여러 피드백이 있었고, 그 피드백을 거쳐 ‘IT탐구영역’이 나오게 됐다고 한다. IT를 주제로 한 대화가 나오면 소외되거나 목소리가 줄어드는 경험을 해 본 사람들을 상대로 ‘이 영상만 보면 대화에 한마디 낄 수 있게 하겠다’는 소박하지만 야심 찬 목표는 달성될 수 있을까?

● 블로터닷넷

YouTube 동영상

3. the300 ‘국회의원 사용설명서’ 새누리당 협상맨 김재원

정치는 시스템이자 제도다. 하지만 그 시스템과 제도를 움직이는 건 결국 사람이다. 머니투데이가 만든 정치 전문사이트 the300의 ‘국회의원 사용설명서’가 의원의 의정활동과 관심사, 경력, 경쟁력과 미래에 주목하는 이유다. ‘국회의원 사용설명서’가 이주에 주목한 인물은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다.

김 의원은 5선에 집권여당 대표까지 지낸 황우여 장관까지 쏘아붙이며 누리과정 예산안 협상을 이끌었다. 김 의원의 경력을 살펴본 the300은 “새누리당은 김재원당이 맞다. 적어도 협상 부문에선 그렇다”고 말한다. 술에 취해 기자들에게 욕설한 모습, 김무성 의원 앞에 머리를 숙인 모습만 기억할지도 모르지만, 그는 ‘전략브레인’이다.

잊소리 김재원

‘국회의원 사용설명서’의 가장 큰 장점은 흡입력이다. 짧은 글 안에 김재원 의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관련 키워드, 대표 법안, 삶, 관심사, 프로필 등을 녹여내면서도 ‘강약중강약’ 조절을 해 술술 읽어나가는 데 어려움이 없다. 박근혜도, 김무성도 아닌, 여당을 이끌어가는 또 하나의 실세에 관해 분석한 th300의 기사 추천!

● the300

the300 - [국회의원 사용설명서] 새누리의 '봉추선생' 김재원…"협상 한 두번 해봅니까" http://www.the300.kr/newsView.html?no=2014112716227616723
the300 – [국회의원 사용설명서] 새누리의 ‘봉추선생’ 김재원…”협상 한 두번 해봅니까”

4.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신해철 사망 그 날의 진실

가수 신해철은 왜 갑자기 패혈증으로 사망해야 했을까? 온갖 추측과 낭설들이 쏟아졌지만, 진실을 파헤친 보도는 많지 않았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신해철의 진료기록을 비롯해 신해철 매니저와 아내, S병원에서 일했던 간호사, S병원 환자들의 증언 등 ‘1차 데이터’를 가지고 신해철 사망의 미스터리에 접근한다.

[그것이 알고 싶다]가 전하는 내용은 충격적이다. 신해철이 죽기 전부터 이 병원은 환자의 동의도 받지 않은 채 장기들을 떼어내는 수술을 이어가고 있었고, 사망한 환자까지 있었다. S병원 강 원장이 괴물로 보일 정도로 믿기 힘든 폭로들이 이어진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괴물 그 자체인 한 병원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조명하는 것을 넘어서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모순에 대해 지적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환자가 스스로 의료사고를 입증해야 하는 현실 그리고 73명의 의사에게 자문을 부탁해도 단 5명만이 인터뷰에 응하는 의료계의 제 식구 감싸기. 그 속에서 괴물이 자라났고 그 괴물이 신해철과 신해철 이전의 수많은 환자를 집어삼킨 것은 아닐까.

● SBS 그것이 알고싶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신해철 사망 미스터리, 수술실에서 무슨 일이 있었나 http://program.sbs.co.kr/builder/endPage.do?pgm_id=00000010101&pgm_mnu_id=14825&pgm_build_id=3&contNo=cu0015f0096400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신해철 사망 미스터리, 수술실에서 무슨 일이 있었나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