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

트위터에 남겨진 많은 트윗들은 흐르는 시간을 가늠하게 합니다. 앞으로 임베디드 트윗 기능을 이용해서 다양한 IT 업계의 역사를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집자)

[/box]

2006년

공동 창업자들1의 첫 트윗. 당시엔 트위터를 “Twitter”가 아닌 “twttr”로 불렀다.


https://twitter.com/ev/status/28

2007년

SXSW에 참가한 트위터. 이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폭발적으로 트위터를 사용하게 됐고, 트위터의 잠재력을 세상사람들이 확인했다.

트위터 공식 계정(@twitter)의 첫 트윗

2008년

잭 도시가 CEO에서 물러나고 에반 윌리엄스가 신임 CEO로.

종종 트위터에 찾아온 침묵.

2009년

트위터 해킹 사건. 해커 그룹이 입수한 문서들을 테크크런치에 보내버렸다. 테크크런치는 이 중 실적 부분을 대대적으로 보도.

잭 도시는 스퀘어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 포스퀘어(foursquare)와는 전혀 다른 회사이다. 스퀘어는 모바일 결제기업.

2010년

트위터 공식 모바일 앱이 나온 건 안드로이드나 iOS가 아니라 블랙베리가 최초였다. 이 당시만 해도 블랙베리가 상당히 먹어주는 스마트폰이었다.

트위터의 광고 모델. “Promoted Tweet”

안드로이드용 트위터 공식앱이 출시.
https://twitter.com/twittermobile/status/13151150161

블랙베리와 안드로이드 보다도 늦게 출시된 아이폰용 트위터 공식앱.2

에반윌리엄스가 CEO에서 물러나고 딕 코스톨로가 새롭게 트위터의 CEO가 됨.

이제서야, 윈도우 모바일 용 트위터 공식 앱이 출시. 그래도 트위터는 양반.3

2011년

잭 도시가 트위터 회장이 됐다.

트윗덱을 인수.

아이폰용 트위터 앱은 늦게 나왔을 지언정, 애플은 iOS에 트위터를 가장 먼저 깊숙히 넣어줬다. iOS 5부터 OS단에서 바로 트위터 공유가 가능해졌다.

D9 컨퍼런스에서 드디어, 트위터에서 직접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

2012년

트위터의 광고상품인 “Promoted Tweets”가 모바일에서도 보이기 시작.

트위터 로고가 현재 우리가 보고 있는 로고로 바뀌었다.

가끔 트위터는 다운된다.

에반 윌리엄스가 필자도 좋아하는 미디엄이라는 블로깅 서비스를 만들었다.

2013

바인 (6초 동영상 공유 서비스) 런칭!


https://twitter.com/vineapp/status/294486118227922944

트위터 #뮤직 서비스 런칭. 하지만 이제는 아무도 사용안하는 그냥 UI가 좀 예쁜 앱이 돼버렸다.

트위터가 IPO를 신청.

트위터 상장. 주가는 $26으로.

비즈 스톤의 Jelly라는(아직은 공개되지 않은) 스타트업. (업데이트: 2014년 3월 3일, 젤리는 2014년 1월 7일에 공식 런칭)

[divide style=”2″]

부록

주요 IT회사들의 첫 트윗

감동도, 감흥도 없는 그냥 그런 페이스북의 트윗.

쿨해 보이려는 야후. 하지만 “Hello, world”는… 알고보면 개발자 냄새가 나는 문구.

구글의 오덕오덕 트윗. 저 이진수들의 뜻은 “I’m feeling lucky”임.

마이크로소프트. 멋있어 보이려고 하지만 결국 오덕 기업중 하나임. 최근 덕력을 자랑하기도 했음.

IBM의 트위터 계정 자랑질.

오라클의 돌직구. 어서 친구 추가 해줘! 근데 트위터는 페북이 아니다. 친구 추가(Add me as your friend)가 아니라 팔로우(follow)하는 건데…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업데이트: 2014년 3월3일, 기존 트윗은 오바마의 Four More Years)

해쉬태그가 들어간 첫 트윗

https://twitter.com/chrismessina/status/223115412

NASA는 화성에서 물을 발견했다는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처음 공개.

2013년 슈퍼볼 당시 정전, 이때를 맞춘 절묘한 오레오의 광고 트윗.

유명한 오프라 윈프리의 첫 트윗. 이 트윗 하나로 100만 팔로워를 만들었다.

하지만 이런 윈프리의 첫 트윗에 “근데 너 캡스락 키가 켜져있는 것 같아.”라고 찬물을 끼얹는 귀여운 샤킬오닐 형님.

우주에서 보내는 첫 트윗

래퍼 드레이크가 첫 100만불을 만드는게 어렵다고 트윗하니, 헤지펀드계의 거물 티 분 피켄스가 첫 10억 불이 더 어렵다고 한수 가르쳐주심.

래퍼 50센트. 할머니가 쓰레기 버리라고 했는데, 자기는 왕부잔데 이런 짓을 시킨다고 투덜거렸다. 삐쳐서 집에 간다고.

https://twitter.com/50cent/statuses/22201409032

사탄의 첫 트윗. 신을 기다리는 중.

https://twitter.com/satan/status/3146423

신의 등장!

[divide style=”2″]

[box type=”note”]

주석

  1. 트위터 공동창업자: 잭 도시(Jack Dorsey), 비즈 스톤(Biz Stone), 노아 글래스(Noah Glass), 에반 윌리엄스(Evan Williams)
  2. 사실 아이폰용 트위터 앱이 블랙베리와 안드로이드보다 늦게 출시된 이유는, 두 플랫폼 보다 아이폰이 덜 중요해서라기 보다는, 오히려 이 당시에도 다른 개발자들이 만든 일명 써드파티 아이폰용 트위터 앱이 많았다. 그래서 아이폰 사용자들은 트위터 공식 앱을 다른 플랫폼 사용자들에 비해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고 있었다.
  3. 트위터는 윈도우 모바일용 공식앱을 만들어주지만, 페이스북, 유튜브 같은건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만들고 있다 ㅠㅠ. 힘내 너 이자식.

[/box]

 

관련 글

첫 댓글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