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팟캐스트로 슬로우레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의 리서치 어시스턴트 구글 노트북LM을 이용해서 제작한 팟캐스트입니다.

“12월3일을 법정 공휴일로 정해야 한다.”

  • 이재명(대통령)이 “국민 주권이 실현된 날로 회상하고 또 다짐할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 “역설적으로 지난 12·3 쿠데타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놀라운 회복력을 세계 만방에 알린 계기가 됐다. 저들은 크게 불의했지만, 우리 국민은 더없이 정의로웠다. 폭력이 아니라 춤과 노래로 불법 친위 쿠데타가 촉발한 최악의 순간을 최고의 순간으로 바꿨다.”
  • “몰래라도 가겠다”며 시민 행진에 참여하기로 했는데 경호 문제로 취소했다.
  • 어제 국회 앞에서 열린 기념행사에는 시민 3만 명(주최측 추산)이 참석했다. 에스파의 노래 위플래시가 울렸다.

쟁점과 현안.


“끝날 때까지 하고 끝내야 한다.”

내란 재판부 만드는 법, 법사위 통과.

  • 국민의힘 의원들은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 판사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 소장과 법무부 장관,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9명으로 구성된다. 후보자를 두 배수로 추천하고 대법원장이 임명하는 방식이다.
  • 법 왜곡 죄도 새로 만든다. 판사와 검사 또는 수사기관 종사자가 부당한 목적으로 법을 왜곡하거나 사실관계를 현저하게 잘못 판단해 법을 왜곡 적용한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처벌을 부과하는 내용이다.
  • 나경원(국민의힘 의원)은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고 지적했다.
  • 천대엽(법원행정처장)은 “사법부의 독립이 제한될 여지가 많다고 생각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끝내 그 길을 간 윤석열과 아바타들.

사과한 의원들도 있었다.

“이런 사과는 거부한다.”

법 밖에 존재했던 법 위의 김건희.

  • 김건희(윤석열 부인) 결심 공판에서 특검이 징역 15년과 벌금 20억 원을 선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 특검은 “김건희는 법 밖에 존재해 왔고 법 위에 서 있었다”면서 “단순한 개인 비위가 아니라 국가 시스템과 신뢰를 훼손한 구조적 범죄”라고 지적했다.
  • 김건희는 헛웃음을 지었다. 최후 진술에서는 “너무 억울한 점이 많지만 내가 자격에 비해서 잘못한 점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특검이 말하는 건 다툴 여지가 있는 것 같다”면서도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 선고는 1월28일 오후 2시10분이다.

김건희의 세 가지 혐의.

더 깊게 읽기.


“북한에 사과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외신 기자회견에서 “윤석열이 북한을 도발한 것을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재명이 한 말이다.
  • “나는 사과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만 종북몰이나 정치적 이념 대결의 소재가 되지 않을까 걱정돼 차마 말을 못하고 있다.”
  • “북한과 미국의 대화에 필요하다면 한-미 연합훈련을 조정할 수 있다”고 한 대목도 눈길을 끌었다.

농축 우라늄, 한국에서 만든다.

  • 한-미 정상회담 뒷이야기다. 트럼프가 “한국은 농축 우라늄을 어디에서 수입하느냐”고 묻자 이재명이 “러시아에서 30% 정도 수입한다”고 했다.
  • 트럼프가 “자체 생산하면 많이 남겠다”면서 “동업을 하고 5:5로 나누자”고 제안했다.
  • 이재명은 어제 기자회견에서 “미국에서는 신중론이 있지만 우리는 핵 무장을 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한국과 일본이 미국 원전 지어준다.

  •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는 한국과 일본에서 각각 2000억 달러와 5500억 달러, 모두 7500억 달러를 끌어왔다.
  • 하워드 러트닉(미국 상무부 장관)이 어제 백악관 국무회의에서 “원자력 건설로 시작한다”고 말했다.
  • 트럼프는 매우 만족한 듯 “우리가 관세를 부과하기 전까지 그들은 우리 나라를 끔찍하게 이용했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엄청난 돈을 벌고 있다”고 말했다.
  • 실제로 러트닉이 말한 것처럼 돈은 한국과 일본이 100% 대는데 이익이 나면 미국과 반반씩 나눠야 하는 조건이다.

다르게 읽기.


쿠팡에 재취업한 퇴직 공무원 6년 동안 62명.

민주당이 검토하는 정년 연장 세 가지 시나리오.

‘현지 누나’ 청탁 논란.

쪽지 예산으로 3조 원 나눠 챙겼다.

  •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밀어넣는 민원성 예산을 말한다.
  • 국회는 정부가 낸 예산안을 증액할 수는 없고 삭감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삭감을 하고 줄어든 예산을 나눠 갖는 방식으로 떡고물을 챙긴다. 애초에 정부도 삭감될 걸 예상하고 늘려잡고 그만큼 빼서 나누는 짜고치는 고스톱과 같은 일이 해마다 벌어진다.
  • 올해는 AI 예산 등에서 4.3조 원을 감액한 뒤 4.2조 원을 증액했는데 이 가운데 3조 원을 여야가 나눠서 가져갔다. 민주당이 1.2조 원, 국민의힘이 0.7조 원이다. 1조 원은 지역 현안에 배분했다.
  • 문진석(민주당 원내운영수석)과 김도읍(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25억 원과 152억 원으로 가장 많다. 이소영(민주당 예결위 간사)이 75억 원, 유상범(국민의힘 원내운영수석)이 90억 원 등이다.
  • 문진석은 천안~진천 국도 건설과 천안아산역 방음벽 설치 등에 예산을 받았다. 김병기(민주당 원내대표)는 지역구에 불교전통문화관 건립 예산으로 2억 원을 증액했다. 송언석(국민의힘 원내대표)은 양천-대항 우회도로에 10억 원 예산을 챙겼다.
  • 정창수(나라살림연구소 소장)는 “법정 시한 준수라는 명분 뒤에서 여야가 서로의 지역구 이익을 눈감아준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해법과 대안.


걷기 200원, 텀블러 이용 300원, 퀴즈 210원.

  • 경기도가 지난해 7월 도입한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이 환경비용 140억 원을 절감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 사회적 비용 절감 91억 원과 유류 절감 640억 원 등 1015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는 평가다. 사업비 87억 원의 10배가 넘는 성과다.
  • 앱을 설치하면 탄소중립 행동을 할 때마다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자전거는 600원, 배달 주문을 할 때 다회용기를 주문하면 1000원 등이다.
  • 가입자가 169만 명. 1년 4개월 동안 소나무 307만 그루 분량의 온실가스를 줄였다.

론스타 승소 이후 해야 할 세 가지.

  • 정홍식(중앙대 로스쿨 교수)의 제안이다.
  • 첫째, 국제 투자분쟁 예방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조기 경보 시스템이 필요하다.
  • 둘째, 예산과 인력 투자가 뒤따라야 한다. 보험료라고 생각해야 한다.
  • 셋째, 국제 법무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 문제가 생기면 부르는 부서가 아니라 외교와 통상, 산업, 재정 정책을 떠받치는 국가 인프라로 키워야 한다는 이야기다.

오늘의 TMI.


기대수명은 83.7세, 건강수명은 줄었다.

서울 간 청년들 소득 23% 늘었다.

  • 서울로 가는 이유가 있었다.
  • 비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한 청년의 연소득은 2022년 2438만 원에서 2023년 2996만 원으로 23% 늘었다.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이동한 청년은 2693만 원에서 2897만 원으로 8% 늘어나는 데 그쳤다.
  • 이동하지 않은 청년들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각각 11%와 12% 늘었다.
  • 소득이 있는 15~29세 1046만 명을 분석한 결과다.
  • 국가데이터처는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결하려면 5극 권역에 거점 도시를 키우고 양질의 일자리를 확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늘 첫눈 온다.

동덕여대 2029년부터 남녀공학.

  • 여대로 남을 경우 2040년 재정 적자가 297억 원으로 늘어나는데 공학으로 전환하면 재정이 안정될 거라는 분석이 있었다.
  • 지난해 11월 이른바 동덕여대 사태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시위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피해 보상 문제로 학교와 대립하고 있다.
  • 총학생회는 학생들 의견을 묻는 투표를 시작했다.

오픈AI 코드레드 선언.

  • 비상경영에 돌입했다는 의미다. 챗GPT를 공개했던 2022년 12월, 구글이 코드레드를 선언했던 걸 돌아보면 3년 만에 세상이 또 바뀌었다.
  • 구글 제미나이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7월 4.5억 명에서 10월 6.5억 명으로 늘었다. 챗GPT는 8억 명이다. 격차가 빠르게 좁혀들고 있는 상황이다.
  • 샘 올트먼(오픈AI CEO)은 열흘 가까이 침묵하고 있다. 그만큼 위기의식이 심각하다는 이야기가 돈다.

감옥이 아니라 병원에 가야 한다고?

  • 양상훈(조선일보 주필)의 칼럼은 뜬금없다. 이제와서 “윤석열의 정신 상태는 정상이라 할 수 없다”며 “감옥이 아니라 병원에 가야 할 사람”이라고 말하는 건 황당무계한 궤변이다.
  • “계엄을 하는데 계엄법도 읽어보지 않았다. 의원들이 국회 주변이나 서울에 있는 화요일에 계엄을 해 국회의 계엄 해제를 쉽게 만들어줬다. 이 너무나도 허술한 엉터리의 근원은 안하무인이다. ‘누가 뭐래도 질러버린다’ ‘내가 하는데 누가 까부느냐’는 생각이 골수에 박힌 사람은 ‘이 일을 하면 남들이 뭐라 하고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에 생각이 미치지 않는다. 정상이라 할 수 없다.”
  • 마치 윤석열이 마음의 병이 있어 준비 없는 계엄을 해서 안타깝다는 논조다. 돌고 돌아 이재명도 윤석열만큼 이상한 사람이라는 주장으로 끝나는 해괴한 칼럼이다.

밑줄 쳐 가면서 읽은 칼럼.


진짜 뉴스의 조건.

  • 사람이 쓴 기사와 AI가 쓴 기사를 구별하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
  • 이관민(싱가포르 난양공대 교수)은 “AI 시대 더욱더 중요해진 뉴스의 조건은 ‘검증(Verification)’과 ‘책임(Accountability)’”이라고 강조했다.
  • “기술은 도구일 뿐이다. 진실을 추구하고, 권력을 감시하며, 공익에 봉사한다는 저널리즘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AI라는 강력한 도구를 쥐고도 이 원칙을 놓치지 않을 때, 비로소 우리는 그것을 ‘뉴스’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약탈적 금리와 금융 계급제 다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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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 쿠팡 대표이사는 박태준이 아니라 박대준입니다. 바로잡습니다. 

아픈 사람은 애국자가 아닌가요.

  • 독자 의견 하나 소개합니다. 좀 길지만 중요한 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 아픈 것도 서러운데, 아픈 몸은 ‘비애국’인가요. 오늘 조선일보에 실린 칼럼을 읽으며 깊은 상실감과 유감을 느낍니다. 저는 중증 암으로 살아가지만, 그것이 제 의지의 부족도 아니고 애국심의 결핍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그들의 단정적 서술은 병든 몸을 은근히 ‘부적격한 시민’으로 분류하는 뉘앙스를 띠고 있어 마음 한편에 쓰린 응어리가 남습니다. 그 담론이 슬로우뉴스에서조차 적확한 비판 없이 다뤄졌다는 사실 또한 안타깝습니다.
  • “내가 건강하게 살아갈 테니, 나에게 사회 공헌 훈장을 다오.” 이런 논리는 그동안 여러 학자들이 경고해온 ‘건강 파시즘(health fascism)’, 건강을 윤리적 우월성과 시민적 자격의 기준으로 삼는 현대적 우생학의 형태와 놀라울 만큼 닮아 있습니다.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우할 것을 촉구한 칸트의 윤리학을 뿌리째 거스르며, ‘가치 있는 생명’과 ‘가치 없는 생명’을 암묵적으로 구분하려 했던 20세기 파시즘적 생명정치의 어두운 잔향을 되살립니다. 노년이 존중받아야 하는 이유는 그가 국가 재정을 절약해주기 때문이 아니라, 그의 생이 그 자체로 한 인간의 궤적이기 때문입니다.
  • 더 큰 문제는 건강을 개인의 성취로만 환원하는 인과의 왜곡입니다. ‘건강한 노년에게 훈장을 주자’는 주장은 건강을 의지의 산물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건강은 개인적 선택만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직업적 위험, 계급 격차, 주거 환경, 교육의 양과 질, 사회적 자원의 접근성, 산업 구조 등이 평생에 걸쳐 몸에 흔적을 남깁니다. 역학은 이미 이 구조적 편차가 건강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는 것을 말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이 리포트는 그 격차를 지운 채, 건강을 국가에 기여하는 능력의 잣대로 활용합니다. 이는 능력주의의 가장 차갑고 무감한 얼굴이며, 전형적인 건강 파시즘의 논리이기도 합니다.
  • 평생 유해 가스를 마시며 산업 현장을 지켜온 노동자의 폐와, 사회적 혜택을 꾸준히 누리며 건강 관리를 이어온 자산가의 심장을 같은 자리에 놓고 평가할 수 있을까요. 노동자는 국가의 경제적 토대를 떠받친 결과로 병을 얻었고, 자산가는 태생적 조건에 힘입어 건강을 유지해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이 논리에 따르면 전자는 ‘부담’이 되고 후자는 ‘애국자’가 됩니다. 불평등이 만들어낸 상처를 개인의 ‘노력 부족’으로 되돌리는 이 프레임은 제2의 폭력입니다. 건강 파시즘은 바로 이러한 방식으로, 구조적 문제를 개인의 도덕 문제로 위장합니다. ‘자립’을 절대적 가치로 추켜세우는 태도 역시 위험합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상호의존적 존재이며, 돌봄은 문명사회의 가장 오래된 윤리입니다. 타인의 돌봄을 받지 않는 것을 사회공헌으로 규정할 때, 돌봄은 쓸모없는 지출로 전락하고 연대는 계산의 언어로 희미해집니다.
  • ‘폐를 끼치지 않는 것’을 삶의 표어로 삼아야 하는 사회는 서로가 서로에게 언젠가 짐이 될까 두려워 몸을 줄이는 각자도생의 숲으로 기울어집니다. 이러한 흐름은 극단적 우파의 돌봄 무용론과 맞닿아 있으며, 결국 건강 파시즘의 문화적 토양을 비옥하게 만듭니다.
  • 이 담론이 우생학의 그림자를 드리우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나치 독일이 장애인과 병약한 이들을 ‘살 가치 없는 생명’으로 규정했고, 그 논리를 ‘사회적 비용 절감’이라는 기술적 언어로 포장했습니다. 오늘날의 담론이 그와 같은 폭력을 직접 지향하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하지 못한 당신은 기여하지 못하는 존재”라는 메시지를 반복해 주입하며 병든 이들에게 죄책을 학습시키는 기제는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이는 삶의 기회를 박탈하는 직접적 폭력이 아니라, 존재의 명예를 서서히 침식시키는 ‘사회적 죽음’의 형태입니다.
  • 결국 우리는 묻게 됩니다. 국가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효율적 재정 운영을 위해 국민을 우량한 부품과 불량한 부품으로 분류하는가, 아니면 아프고 약해진 국민이라도 존재의 품위를 지키도록 돕는 안전망인가. 이 질문을 외면하는 사회는 결국 건강한 몸만을 이상화하며, 병든 몸을 숨겨야 하는 수치로 만들어버리는 건강 파시즘의 길 위에 서게 됩니다.
  • 건강하게 늙는 것은 축복일 수 있지만, 그것이 훈장이 될 수는 없습니다. 더욱이 국가가 요구할 의무가 되어서도 안 됩니다. 진정한 애국은 건강을 과시하는 데 있지 않습니다. 내가 병들고 늙더라도 공동체가 나를 버리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를 품고 살아가는 것, 그 신뢰 속에서 사회를 지지하고 연대하는 데 있습니다.
  • 우리는 기능적 효율로 환원될 수 없는 존재이며, 살아 있음 그 자체가 존엄입니다. 휠체어에 앉아 있든, 침상에 누워 있든, 인간의 존엄은 어떤 조건에서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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