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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팟캐스트’로 슬로우리포트 듣기 (약 6분)

팟캐스트로 슬로우리포트를 들을 수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의 리서치 어시스턴트 구글 노트북LM을 이용해서 제작한 팟캐스트입니다.

우리는 역사적 변곡점을 지나는 중이다.

“우리 남은 생에 가장 시원한 여름.”

  • 원래 계획대로라면 한국 정부는 9월까지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만들고 UN에 제출해야 한다. 그런데 아직 초안조차 나오지 않은 상태다. 계엄과 탄핵 때문이라는 핑계를 댈 수도 있지만 우리의 미래가 걸린 일이다.
  • 김성환(환경부 장관)은 “실무 차원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2035년 감축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더 절박한 과제는 당장 2030년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느냐”라고 강조했다. “실현 가능성이 핵심”이라는 이야기다.
  • 문재인 정부는 2018년 대비 2030년까지 온실 가스 배출을 40% 줄이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내걸었지만 디테일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 윤석열 정부는 전체 목표를 건드리지 않았지만 산업 부문 배출 목표를 줄였다. 원자력 발전을 늘리고 재생 에너지 투자를 줄이는 등 퇴행을 거듭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 이재명 정부는 아직 로드맵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다.

이게 왜 중요한가.

  • 윤석열 정부가 망친 걸 바로 잡을 마지막 기회다.
  •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8월 ‘탄소 중립 기본법’이 헌법에 합치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다.
  • 문재인 정부 시절부터 목표는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728만 톤을 2030년 437만 톤까지 줄이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정작 2030년 이후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은 없었다.
  • 애초에 2030년까지 목표도 지나치게 느슨하게 잡은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 헌법재판소는 “목표만 있고 구체적인 감축 경로가 없다”고 지적했다. “미래에 과도한 부담을 이전하는 방식”이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하기에 부족하다”는 판단이다.
  • 게다가 2030년이면 5년도 채 남지 않았다. 플랜1.5(비영리단체)는 “한국의 기후 위기 대응 수준을 결정할 2035 감축 목표가 깜깜이 졸속 행정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 가뜩이나 이재명 정부는 기후 위기 대응을 ‘성장과 발전’ 차원으로만 다루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AI 수석 밑에 기후환경에너지 비서관을 배정한 걸 두고 기후보다는 에너지에 방점이 찍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더 깊게 읽기: 윤석열 정부의 엉터리 전망과 느슨한 목표.

  • 윤석열 정부는 2021년에 만든 2030 국가 감축 목표에서 산업 부문 감축 목표를 2018년 대비 14.5% 감축에서 11.4% 감축으로 줄였다. 근거도 없고 의사 결정 과정도 공개되지 않았다.
  • 플랜1.5는 윤석열 정부의 국가 감축 목표의 근거를 제공한 산업연구원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는 엉터리 전망이었다”고 평가했다.
  • 산업연구원 전망과 실제 배출량 통계를 비교한 결과 정유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배출량 증가 트렌드가 완전히 반대로 나타났다. 애초에 “가정과 기준이 잘못됐거나 의도적으로 누락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 이를 테면 철강 업종의 경우 생산 능력은 늘어나지 않으면서 기존 설비의 가동률이 높아진다는 가정에서 출발했는데 현실은 수요 침체와 공급 과잉이 심각한 상태고 설비 가동률은 70%를 밑도는 수준이다.
  • 시멘트 업종도 생산량과 배출량이 해마다 평균 0.3%씩 늘어날 거라고 전망했는데 현실은 생산과 수출 모두 급감하는 추세다. 석유화학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종 등도 마찬가지다.
  • 생산 능력과 배출량을 부풀려 잡고 이런 부풀려진 전망에 맞춰 감축 목표를 잡았으니 기업 입장에서는 별다른 압박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당장 산업연구원 보고서 발표 이후 2022~2024년 배출량 통계만 봐도 터무니 없는 전망이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 플랜1.5는 “산업연구원 보고서는 탄소 중립 계획이라는 국가적 중장기 정책 결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면서 “산업 부문 감축 목표를 축소하고 결과적으로 이와 연동된 배출권거래제의 배출 허용 총량을 높였다”고 지적했다.
  • 플랜1.5 등 시민단체들은 산업통상자원부에 공익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탄소 감축 10년 계획, 이렇게 대충 던져도 되나.

이대로면 탄소 예산 70%를 2030년까지 소진.

  •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르면 국회는 내년 2월까지 2031~2049년 장기 감축 경로를 감축량의 진전을 담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정해야 한다.
  • 플랜1.5는 복합 공정 배분 방식에 따라 한국의 탄소 예산의 최대 총량이 2020년 기준 87억 톤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 탄소 예산은 지구 평균 온도가 1.5도를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인류가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총량 가운데 남아있는 배출량을 말한다.
  • 윤석열 정부의 2030 탄소 감축 목표에 따르면 2030년까지 한국의 87억톤의 탄소예산 중 70%인 약 61 억톤을 소진하게 된다. 10년 동안 61억 톤을 쓰고 나면 나머지 26억 톤을 미래 세대와 나눠써야 한다는 이야기다.
  • 플랜1.5 등이 2035년 목표를 졸속으로 잡아서 안 된다고 경고하는 건 10년 계획보다는 당장 남은 5년 계획을 수정하는 게 더 시급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Protest sign at climate change rally reading 'There is no Planet B'.

탄소 감축 목표, 미래세대에 과중한 부담을 떠넘기면 안된다.

  • 기후 위기 대응은 글로벌 조별 과제와 같다. 모두가 과제를 나눠 맡아야 하고 어느 한군데서도 펑크가 나면 안 된다. 한국의 과제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 728만 톤을 2030년까지 437만 톤으로 줄이는 것이다.
  • 지난해 헌법재판소는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봤다. “목표만 있고 구체적인 감축 경로가 없다”면서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2030년 이후 목표가 없고 애초에 2030년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건지도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
  •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는 5년 주기로 10년 계획을 업데이트한다. 2020년 문재인 정부가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를 감축한다는 계획을 잡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2035년 감축 목표가 특히 중요한 건 미래 세대의 부담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점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2035년 감축 목표는 점차 배출량이 감소하는 감축 경로에 따라 가장 많은 탄소 예산을 소진하는 지점이다.
  •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2035년 감축 목표를 2018년 배출량 대비 67%로 높여 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9월3일까지 ‘우리 삶을 지키는 2035 기후 목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시민들 제안을 모아 대통령에게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지키고 싶은 ◯◯◯, 모아서 대통령에게 전달한다.

  •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우리 삶을 지키는 2035 기후 목표 캠페인’을 시작했다.
  • “기후위기로부터 지키고 싶은 [  ]”이라는 문장을 완성한 뒤 관련 이미지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9월3일까지 시민들의 호소와 제안을 모아 대통령에게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 “지금 필요한 것은 ‘빨리’가 아닌 ‘제대로’다. 모두의 삶에 직결되는 기후 생존 목표라면 더더욱 그렇다. 이재명 정부의 ‘진짜 대한민국’은 깜깜이·졸속으로 점철된 ‘가짜 감축목표’를 답습하지 말고, 국민의 삶을 지키는 2035년 감축 목표를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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