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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과 맨스플레인

경향신문의 칼럼, ‘[고종석의 편지] 에마 왓슨 유엔 여성 친선대사께‘가 화제다.

경향신문 사설 중

안타깝게도 그리 긍정적인 화젯거리는 아닌 것 같다. 해당 칼럼에 비판적인 이들은 이 글을 전형적인 ‘맨스플레인’이라고 지적한다.

‘맨스플레인’이란?

맨스플레인(mansplain)은 남자(man)와 설명하다(explain)을 결합한 단어로, 대체로 남자가 여자에게 잘난 체하며 아랫사람 대하듯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애틀랜틱]의 릴리 로스먼은 맨스플레인을 “흔히 남자가 여자에게, 설명을 듣는 사람이 설명하는 사람보다 많이 알고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설명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레베카 솔닛은 일부 남성의 “과잉 확신과 무지함”의 결합으로 일어나는 현상에 속한다고 보았다.

– 위키백과, ‘맨스플레인’에서 발췌

설명 연설 남자 사람 소통

히포쉬(HeForShe) 

딱 한 해 전 영화배우 엠마 왓슨의 연설로 화제가 되었던 히포쉬(HeForShe) 캠페인은 세상의 절반, 즉 남성들이 페미니즘에 참여할 것을 호소하는 운동이다. 성 평등 논의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요구되는 것이며, 또한 필요한 것이라는 것이다. 엠마 왓슨은 이렇게 말한다.

저는 젊은 남성들이 정신 질환으로 고통받으면서도,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남자답지 못하다고 여겨 그리하지 못하는 모습을 목격해왔습니다. (…) 그들이 자유로워질 때, 여성을 위한 변화도 자연스럽게 촉발됩니다. 남성이 여성을 통제하길 원하지 않는다면, 여성 또한 통제당할 이유가 없습니다.

칼럼 전반부는 엠마 왓슨의 연설을 대체로 요약한 것이다. 페미니즘 운동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을 위한 것이기도 하며, 성 평등은 남자들도 함께 논의해야 할 문제라는 것이다. 그는 “당신이 지적했듯”, “당신도 최근에 인정했듯”, “당신도 알고 있을” 등의 표현을 쓰며 엠마 왓슨의 뜻을 존중하는 듯 문장을 전개해나간다.

페미니즘이 온전해지려면? 

그런데 왜 사람들은 그의 글에 불편함을 느꼈을까?

그건 아마도 이 편지가 기존 페미니즘 운동에 대한 비판에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칼럼 후반부는 온전히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으로 채워진다.

흑인 여성과 백인 여성이 경험하는 성차별과 불평등은 양상이 크게 다릅니다. 마찬가지로, LGBT라 불리는 성소수자들이 경험하는 차별은 이성애자 여성이 겪는 차별과 크게 다릅니다. 또 상층계급에 속한 여성과 하층계급에 속한 여성이 겪는 성차별은 크게 다릅니다. 그러니까 페미니즘 운동이 온전해지려면 인종적 소수자들에게, 성적 소수자들에게, 그리고 계급적 약자들에게 항상 눈길을 거두지 말아야 합니다. 나는 거기에 장애인 여성도 추가하고 싶습니다. 많은 페미니스트들이 그런 논점들에 눈을 감음으로써 페미니즘 운동을 고립시켰습니다.

칼럼은 많은 페미니스트들이 소수자 권리 보호와 같은 논점들에 눈을 감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오늘날 페미니즘이 소수자 권리가 여성의 권리에 비해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했다. 오히려 그 반대의 체험이 훨씬 더 많다.

칼럼은 너무 거칠게 페미니즘 운동을 일반화하고, 게다가 현재의 페미니즘은 온전하지 않다고 단정한다(“온전해지려면”). 그래서 온전한 페미니즘을 위해 훈계조로 말한다. 칼럼의 표현을 빌리면, “존재는 중층적”이고, 칼럼이 온전해지려면 페미니즘을 바라보는 “섬세한 눈길”이 필요하다.

다른 사례를 빗대어 보자. 한국 보수주의자들은 인권을 중시하는 진보주의자들을 향해, 왜 더욱 시급한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눈을 감느냐고 공격한다. 이런 주장은 사실인가? 그런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당연히 있다. 역사적으로 종북주의자들이 진보 일각을 차지했던 것도 사실이지만, 마치 이것이 오늘날 진보 진영의 한계인 양 일반화하고, 확대해석해선 곤란하다.

반(反) 페미니즘의 허수아비 공격

칼럼이 지적하는 ‘페미니즘 운동의 고립’ 또한 마찬가지다. 논의와 성찰이 이미 오래전 이뤄진 문제다. 페미니즘 운동 내부적으로도 말이다. 페미니즘 운동사(史)를 다루는 긴 글에서야 언급하기에 적절하겠으나, 멀쩡히 잘 돌아가고 있는 히포쉬(HeForShe) 운동가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굳이 나와야 할 지적인지 의문이다.

하물며 페미니즘은 늘 공격받아왔다. 이미 남성 역차별이 문제가 되었다는 인식 또한 일베 등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대두했다. 많은 사람들은 페미니스트들이 진짜 인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소수자들은 놔두고 자신들의 권리만 주장한다며, 일종의 허수아비 공격을 자행했다.

현실은 정확히 반대다. 심지어 조선일보와 같은 주류 언론조차도 ‘된장녀’ 따위의 단어를 아무렇지 않게 소비하며, 일베처럼 여성 혐오를 주류 정서로 깔고 있는 사이트가 성행한다.

이 와중에 “페미니즘은 소수자의 권리에 함께 주목해야 한다”는 말은 현실과 동떨어진 공허함이 느껴진다. 정말 현실의 페미니즘이 소수자 인권을 무시할 정도로 위험하게 성장했는가. 이는 일부 반(反)페미니스트들의 허수아비 공격에 그대로 힘을 실어주는 꼴이 아닌가.

허수아비

여성운동은 모든 운동을 끌어안아야 하나? 

칼럼은 또 이렇게 말한다.

HeForShe라는 구호에는 인류가 성적으로만 구분된다는 함의가 실렸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말하는 페미니즘이 모든 여성과 모든 남성을 동질적으로 여기는 거친 페미니즘은 아닐 것입니다. HeForShe의 He에는 모든 범주의 강자나 가해자가 포함돼야 하고, She에는 모든 범주의 약자나 피해자가 포함돼야 한다는 것에 당신도 동의할 것입니다.

난 이 말에 동의할 수 없다. 그렇다면 노조운동은 인류를 자본가와 노동가만으로 구분하는 것이며, 노동자에는 모든 범주의 약자나 피해자를 포함해야 하는가? 성소수자 운동은 인류를 성다수자와 성소수자로만 구분하는 것이며, 성소수자에 모든 범주의 약자나 피해자를 포함해야 하는가?

사회는 다양한 갈등을 담고 있으며, 이런 다양한 갈등을 조율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단 하나의 운동이 그 모든 갈등을 동시에 조율할 수는 없다. 사회 전체적으로 보면야 여성 인권이라는 목표를 다른 다양한 목표들과 함께 추구해야 마땅하지만, 여성 인권 운동이 반드시 다른 모든 인권 운동을 품에 안아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전선은 다양해야 하며, 연대 또한 마땅히 필요하지만, 그건 강요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 아니다. 이런 태도는 오히려 모든 운동과 모든 연대를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든다.

모든 인간은 여성이 아니면 남성이다. 오늘날 젠더(Gender)란 대단히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분화되는 개념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성(Sex)은, 여하튼 명백히 이분 된다. 여성이라는 성(Sex)을 타고났다는 이유만으로 겪는 차별과 폭력 또한 분명한 현실이다. 여성 인권 운동은 다른 소수자 운동만큼이나 시급한 것이며, 한국의 여성 인권 문제가 다른 소수자 문제를 전부 끌어안을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로운 상황도 아니다. 그러하기에, 히포쉬(HeForShe)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운동이다.

히포쉬 페미니즘

지금 필요한 건 훈계가 아니라 페미니즘 그 자체 

일베는 물론 각종 커뮤니티를 더럽히고 있는 단어들, ‘된장녀’, ‘김치녀’, ‘개념녀’, ‘김여사’ 따위가 활개치는 와중에 “순진한 페미니즘”과 “소수자에게 눈을 돌리지 않는 페미니즘”의 위험성을 지적하는 경향신문의 칼럼은 어쩐지 시대와 동떨어진 느낌이다.

성 차별 문제에서 가장 큰 수혜자라 할 이성애자 남성이, 양성 평등을 위해 연단에 나선 여성을 향해 ‘성 소수자 여성이 받는 차별에서 눈을 돌리지 말라’ 훈계하는 것 또한 어색하다. 이건희가 삼성 직원들에게 ‘가난한 자들에게서 눈을 돌리지 말라’ 훈계하는 것만큼이나 부자연스러우며, 이성애자가 남성 동성애자에게 ‘여성 동성애자들이 받는 차별에서 눈을 돌리지 말라’ 훈계하는 것만큼이나 우스꽝스럽다.

게다가 이 칼럼이 말하는 바는, 페미니즘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아마 지겹게 들었을 이야기다. 새로운 성찰이나 자료가 담긴 것도 아니다. 히포쉬(HeForShe) 운동에 갖다 붙이기엔 뜬금없고, 한국의 여성 인권 수준을 생각해볼 때, 진보 계열로 분류되는 일간지의 칼럼으로는 어울리지 않는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페미니즘에 대한 훈계가 아니라, 페미니즘 그 자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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