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벌써 한편에서는 아직도 세월호 이야기를 하느냐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은 아쉬운 마음에 ‘그때 정부가 이랬다면’, ‘그때 해경이 저랬다면’, ‘만약 대통령이…’, ‘만약 장관이, 해경이…’ 라며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을 마음속으로 무한 반복합니다.

결국, 돌아오는 건 원점인 것 같지만 곰곰이 생각할수록 작은 차이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차이들은 오늘 이 시간, 다른 모습이 되어 있었겠죠.

세월호 사건과 그 이후에 벌어진 일련의 일들에 대해 조금은 냉소적으로 생각하는 두 명의 가상 대화를 통해 과연 어떤 일들이 있었고, 어떤 오늘이 돼야 했는지를 반추해봅니다. (편집자)[/box]

A: 문재인이 대통령이었다면 세월호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까?

B: 아니. 운항 안전이 개판인 건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었고, 구난체계도 개판인 데다 배가 너무 빨리 가라앉았으니까. 그걸 미리 총점검을 통해 잡아냈을 가능성은 낮지.

하지만 어떻게든 제대로 된 상황을 보고받으려고 노력하고, 끊임없이 체크할 수는 있었을 거고, 일단 본부는 빨리 세웠을 가능성이 높지. 어쨌든 해난이잖아. 그게 정말 빨랐다면, 아주 조금은 달라졌을지도 모를 일이고. 하지만 크게 달라지진 않았을 거야.

[box type=”info”]

YouTube 동영상

[/box]

[divide style=”2″]

A: 그래도 더 많은 사람을 구할 수는 있었을 거 아냐?

B: 사실 그것도 모를 일이야. 유속이 빠르고 시계가 안 좋았다잖아. 잠수사가 조난을 당할 가능성도 있었고. 어떻게든 되게 하고 비용이니 뭐니 다 나중에 생각하라며 노무현처럼 윽박을 질렀다면 혹시 뭔가 나왔을 수도 있겠지만, 가능성이 아주 많이 달라지진 않았을 거야.

다만, 그런 상황을 정확히 설명하고 구조가 늦어지는 상황에 대한 대안을 세우고 있다고 솔직히 고백할 수는 있었을지도 몰라. 그런 방식으로 ‘대통령이 정보를 직접 전달받고 정부가 열심히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완벽할 수는 없다’고 제대로 말해 줄 수는 있었을지 모른단 얘기지.

[box type=”info”]

YouTube 동영상

[/box]

[divide style=”2″]

A: 다이빙 벨을 넣는 건?

B: 그것도 사실 해 보니 제대로 설치가 안 됐잖아. 하지만 문재인이 대통령이었다면, 설치 가능성에 대해 검토를 지시하고, 어떻게든 해 보라고 하고, 그랬다면 어쨌든 쓸 가능성이 높아졌을 수도 있지. 그러다 안 된다고 결론이 나오면, 사람들이 그 이유를 좀 더 쉽게 납득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고. 방송이 검증하고 인터넷이 터지고 이상호가 다큐 찍겠다고 들기 전에 했다면 말이지.

사진 제공: 민중의소리
사진 제공: 민중의소리

[box type=”info”]

[/box]

[divide style=”2″]

A: 어차피 유가족들이 진도에서 청와대까지 행진은 했겠다는 얘기네.

B: 응. 하지만 총리, 안 되면 장관이라도 내보내서 설득하고 돌려보내는 시도는 했을 거야.

세월호 행진 중인 유가족

[box type=”info”]

[/box]

[divide style=”2″]

A: 결국 네 말은, 문재인이 대통령이었다 해도 진실을 밝히자고 특별법 제정을 요구했을 수는 있다는 거잖아.

B: 할 수 있지. 하지만 법리 문제를 따지고 드는 야당이 있었을 테고, 여당도 설득하자면 쉽지는 않았을 거야. 그래도 열심히 받아들이겠다는 시그널을 국민들에게 보내고, 그런 다음에는 그게 왜 좌절될 수밖에 없는지, 아니면 현재 법처럼 될 수밖에 없다고 말을 할 수 있었겠지.

세월호 특별법 제정 등 촉구 천만인 서명

[box type=”info”]

[/box]

[divide style=”2″]

A: 농성도 했겠네, 그럼.

B: 뭘 해도 달래줄 수 없는 아픔이 있으니까. 다만, 거기 대한 일베 등의 모욕에 대해 단호히 대처한다는 모습을 보여줄 수는 있었겠지.

사진 제공: 민중의소리
사진 제공: 민중의소리

[box type=”info”]

[/box]

[divide style=”2″]

A: 1주기에 광화문에서 노숙 농성하던 사람들은? 시민들이 그 근처에 떼로 모인 건?

B: 글쎄… 추모식에 대통령이나 총리가 참석하는 방안도 있었겠지만, 위험하니까 결단은 어려웠겠지. 만에 하나 그렇게까지 한 다음에도 그들이 유가족들과 합류하여 청와대로 진군할 가능성이 있다면, 제압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야.

사진 제공: 민중의소리
사진 제공: 민중의소리

[box type=”info”]

[/box]

[divide style=”2″]

A: 결국 네 말은, 누가 대통령이든 달라질 게 없었다는 얘기잖아.

B: 그랬을 수도 있지.

그런데 너, 진짜 그렇게 생각하니?

 

관련 글

17 댓글

  1. 국민을 대표하여 시원하게 진노하고 질타하는 대통령?
    국민을 끌어안고 함께 눈물을 흘려주는 대통령?
    다 좋지만 혹시 그것뿐이라면, 지폐보다 동전을 탐내는 아이 같습니다.
    동전은 액면가 이상의 매력도 있습니다만… 교활한 어른이 되고 싶네요.
    뭐 그렇다고 우리를 구원해주실 슈퍼대통령은 바랄 수 없고… 그건 어른 흉내내는 아이고.
    개인적으로는, 왜 이런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서로 균형 있는 문답이 가능한 대통령을 원합니다… 뭐, 그 장점이 살려면 국민 쪽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는.

  2. 뭐래요.. 인간이라면 일도 잘하겠죠. 아니 잘하려고 노력하겠죠. 이건 짐승이냐 인간이냐의 문제죠. 최소한 인간이길 바라는거죠. 균형있는 문답이요? 대한민국 아이들이 물속에 있습니다. 이건 미친듯이 뛰어다녔어야 합니다. 구하려고요…

  3. 사실 IF는 IF일뿐이므로 실제로는 어떻게되었을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만 단 한가지 명확한건 있죠.
    이번 참사에 있어서 박근혜대통령이 보여준 행보는 분명히 현명함과는 한참 거리가 있었다는거.

  4. 작년 11월까지의 구조 노력은 뭔가요? 수색 과정에서 사망한 잠수사, 지원 헬기 추락 사고로 사망한 구조대원들은요? 정부도 손 놓고 보기만 한 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만? 캉디드 님께선 정부를 비난하기 전에 무엇을 하셨는지요?

  5. 세금내고, 세금으로 월급 주고 일을 맡기면서 잘한다 못한다 말도 못합니까? 그런말 듣기 싫음 국가 행정업무 하려고 하질 말아야죠. 국민이 봉입니까? 아무것도 한거 없다해고, 정부 비난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겁니다. 그들만의 나라가 아니라, 나의 나라이기도 하기때문입니다.

  6. ㅋㅋㅋㅋㅋㅋㅋㅋ엥????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문재인이 대통령이엇다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 사고는 누가 되든 일어 날수는 있지요. 다만 대처를 하고 원인파악과 책임을 공정하게 물을 수는 있지 않을까요.

  8. 바다에는 가본적도 없는 두 사람이 바다에 가본 사람보다 더 바다를 알고 있다고 하는군요. 제도교육의 작품입니다. 가슴은 죽었고 심지어는 이 이야기마저 생각하겠죠.

  9. 이런걸 가지고 소설쓰고 자빠졌다라고 하는거죠 ㅎㅎㅎ 사실 이런 교통사교에 대통령이 할 수 있는건 립서비스 말고는 없습니다. 구조를 잘알며 현장을 지휘하는 사람들의 몫이 크죠. 세월호 왜곡이 얼마나 심한지는 연속변침이라는 책을 읽어보길…

  10. 요즘보니 국가가 봉입니까가 더 가슴에 와닿던데.. 국민이 주인이면 주인해세를 해야지 뭐해달라 뭐해달라 땡깡만 부려서 쓰겠소.

  11. 비교하려면 태안 기름 유출이 아니라 대구 지하철 참사랑 비교해야 되는거 아니냐. 뭐 문재인이라면 설득을 해? 노무현은 시위하던 농민들 설득 잘해서 좌우언론이 모두 한마음이 되서 까댔냐? 경찰이 시위자 방패로 내리찍고 머리 터뜨리던 시절이 노무현 정부 시절이었다. 하여간 좌파들은 폭력 경찰 없으면 정권 유지하기 힘들다고 말하던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평화 시위만 했는줄 착각에 빠져 사는게 과거를 가리려고 하니 참 안 쓰렵다.

  12. 대중은 그저 누군가를 씹어야 적성이 풀린다는것뿐, 이 화를 누군가에게 떠맡기고 욕할것이 필요했을 뿐.

  13. 대중은 그저 누군가를 씹어야 적성이 풀린다는것뿐, 이 화를 누군가에게 떠맡기고 욕할것이 필요했을 뿐.

  14. 흠.. 노무현 정부 시절의 재난대책/재해처리 원칙 등을 보여준 사건과, 세월호를 비교했으면 좋겠군요. 문재인이라면 뭔가 달라졌을까? 라고 하는 질문에는, 누가 대통령이 되든 차이는 없지 않아?라는 가정이 깔려 있습니다. 뭐가 다른지 알게 된다면… 과연 그 가정을 바꿀까요?
    제 입으로 설명해 봐야 믿지도 않으실테니, 한번 노무현정부 때 재해를 처리하기 위해 만들었던 시스템, 그리고 그 시스템이 이명박 정부를 거치면서 얼마나 박살이 났는지를 알아보세요. 일부 종편채널이나 YTN에서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에 근무했었던 사람을 패널로 참여시켜 들은 것이 있는데, 제가 과문해서 언제였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누구를 비난하고 까대는 건 좋은데, 비교는 우리 같은 수준을 놓고 비교합시다.
    자칭 진보라고 하는 분들도 그렇고, 보수라고 하는 분들도 그렇고,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건, 양쪽 모두를 비교해서 다음에 이런 일이 없도록 대비하고 싶은 저에게는 좀 불편하네요.

  15. 어느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세월호의 참사를 막을 순 없었을 것이다. 다만, 우리는 국민들이 세월호에 왜 격분하는지 그것을 알아야 한다. 국민들이 좌절하고 분노하는 이유는 세월호의 진상 (기존 정치권의 재계 봐주기로 인한 안전관리 소홀)을 투명하게 캐자는 것이고, 어떠한 친재벌 정책이 사건을 불러일으켰냐는 것이지, 왜 사고 당일 침몰을 막지 못했느냐가 아니다. 현 정부가 정말 국민을 위한 정부, 민주주의의 정부라면, 정치적 논리를 최대한 배제하고 정의를 세워주기 바란다.

    난 정말 국회의원들을 쓰레기라고 본다.

  1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도 기사 쓰면 고료 주나요? 설마 이런거 쓰고 고료받고 그러시는거 아니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