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의 소년, 2023년의 교사By 민노씨학폭과 교권, 학부모는 문제 해결의 파트너가 돼야 한다.By 이정환시스템의 붕괴, 왜 권한 없는 말단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나.By 임예인주호민의 아이도, 그 아이의 교사도 모두 피해자다.By 윤지명벼랑에 선 교권: 교총, 전교조 그리고 조희연 교육감이 말하는 해법By 슬로우뉴스“처벌 중심의 학폭위, 가해자의 반성도 피해자의 회복도 없었다.”By 슬로우뉴스“교사의 재량과 권한 강화, 학교가 문제 해결 주체로 나서야 한다.”By 슬로우뉴스“‘은따’로 겪었던 절망, 물리적인 폭력이 전부가 아니에요”By 슬로우뉴스“학폭위 갔으니까 입 다물어”… 시장이 된 학폭, 변호사들만 신났다By 슬로우뉴스두 개의 마을: 학교폭력 취재 두 달 소회By 민노씨“담임 교사가 피해 학생에게 전화 한 통 못 거는 현실”By 슬로우뉴스윤석열 정부가 학폭 피해자 시설을 폐쇄했다By 슬로우뉴스‘학교 폭력’이란 말이 문제의 본질을 흐린다By 정연순“너는 그래도 우리의 좋은 친구야” –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By 민노씨“내 새끼 운명을 건 전쟁”, 학폭위가 해법이 될 수 없는 이유.By 이정환못 본 척하는 친구가 문제 해결의 핵심이다.By 이정환박연진 대학 못 가게 만드는 것, 그게 우리가 원하는 결말인가.By 이정환학폭의 함정, ‘더 글로리’를 넘어서By 민노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