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

민주언론시민연합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에 참여해 희생자와 유가족, 피해 생존자의 아픔에 공감하며 온전한 진상규명과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마련 등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산하 미디어감시위원회 활동으로 발표하는 이번 보고서는 민언련이 작성해 2월 3일(금) 발표했습니다.

  1. 10.29 참사 망언의 확대재생산 = 사이코패스 정부 + 소시오패스 언론
  2. 신자유연대의 10.29 참사 2차 가해를 ‘맞불 집회’로 포장한 언론

[/box]

10·29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장관·국무총리·국회의원 등 정치인의 2차 가해 발언뿐만 아니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에 마련된 시민분향소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극우단체 활동도 지속적으로 문제되고 있습니다. 시민분향소 설치와 함께 시작된 이들의 시위는 인근에서 ‘이태원 참사 추모제 정치 선동꾼들 물러나라’는 내용 등의 현수막을 걸고 이어져 왔으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2차 가해를 막기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정부의 조치는 없고, 시민분향소 앞 2차 가해는 계속되고 있는데요. 언론은 이런 2차 가해성 집회에 대해 어떻게 보도하고 있을까요.

‘신자유연대’ 보도 절반 이상 ‘맞불 집회’로 소비

시민분향소 인근에 추모를 방해하는 선전물을 내걸고 시위하는 대표적인 단체로 ‘신자유연대’가 있습니다. 2019년 4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 앞에서 “윤석열아 너 죽을래”, “살고 싶으면 박근혜 석방하라”고 협박성 방송을 한 유튜버 김상진 씨가 대표인 단체입니다. 김상진 씨는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정부와 갈등을 빚자 갑자기 태도를 바꿔 검찰 지지 집회를 여는 등 이전과는 정반대 방향으로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채널 ‘윤지사(윤석열을 지키는 사람들)TV’(현재 삭제)를 운영하거나 윤 대통령 팬클럽 ‘열지대’ 공동대표 등의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직후 신자유연대는 이태원 참사를 추모하고 윤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승리전환행동’ 집회에 반대하며 맞불 성격의 집회를 열어왔습니다. 그러다 지난해 12월 14일 녹사평역 인근 광장에 유가족의 뜻을 모아 시민분향소가 설치되자, 같은 날 “윤석열 잘한다”, “이태원 참사 추모제 정치 선동꾼들 물러나라” 등이 적힌 현수막을 내걸더니 계속 분향소 바로 옆에 집회 신고를 내고 “국민들에게 슬픔을 강요하지 말라”거나 “이런 사고, 사망도 국가가 책임지고 대통령이 사과해야 합니까”라며 유가족을 비난하는 현수막을 걸어두고 있습니다.

상식의 범위를 넘어선 신자유연대의 ‘10.29 참사’ 관련 현수막.

그러나 이들의 행태를 비판한 언론은 적습니다. 전국일간지 11개 포함 54개 언론사 뉴스를 제공하는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에서 지난해 10월 29일부터 지난 1월 26일까지 ‘신자유연대’가 포함된 기사를 검색해보니 총 299건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신자유연대를 언급한 이유나 기사 소재를 가지고 분류(중복집계)해보니, 절반 이상(55.9%) 기사가 ‘주말동안 서울 도심에서 보수성향과 진보성향이 각각 대규모 집회를 연다(또는 열었다)’는 내용입니다.

일례로 YTN [‘이태원 참사’ 첫 주말, 도심 곳곳에서 추모 집회] (11월 5일 단신)에선 “이태원 참사 발생 이후 첫 주말인 오늘(5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추모 집회가 열렸”다며 ‘진보단체의 추모 촛불집회’에 대한 “맞불 집회 성격”의 집회를 연 사례로 신자유연대를 언급했습니다. 조선일보, 문화일보, 한국일보 등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후 주말마다 비슷한 기사가 되풀이됐습니다.

이들이 시민분향소 인근에 자리 잡은 12월 14일 이후에도 도심 대규모 집회를 여는 하나의 단체로 소개됐습니다. 조선일보 [영하권 강추위에도 서울 대규모 집회…광화문‧삼각지역 교통 혼잡] (12월 17일 신지인 기자)을 포함해 동아일보, 문화일보, 경향신문 등에서 집회 주관단체 중 하나로 언급했습니다. 대규모 집회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회와 관련된 정보를 미리 소개하는 기사를 쓸 수 있고, 또 집회의 세를 비교하고 여론 향배를 알기 위해 이런 보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민분향소 앞에서 2차 가해 상황을 반복해 벌이고 있는 문제는 비판하고, 정부와 정치권의 무대응을 지적하는 기사 역시 나왔어야 합니다.

2차 가해 심층 보도, 고작 8건

‘신자유연대’ 관련 보도에서 다음으로 많았던 기사는 이들이 시민분향소 근처에서 벌이는 2차 가해성 상황에 대한 내용(67건)입니다. 대부분 현장에 신자유연대의 반대 집회가 벌어지고 있다고 언급하는 내용(38건)이고, 2차 가해임을 지적하는 내용이 언급된 기사(21건)는 그보다 훨씬 적었습니다. 게다가 이런 기사는 2차 가해 상황을 단순히 지적하는 내용으로, 언론사가 자체적으로 2차 가해 문제를 심층 취재한 것으로 보이는 기사는 8건에 불과했습니다.

¶. ‘신자유연대’ 기사 중 2차 가해 관련 기사(67건)의 유형 분류(2022.10.29~2023.1.26)

  • 단순 전달 (38건, 56.7%) 
  • 2차 가해 지적 (21건, 31.3%)
  • 심층 취재 (8건, 11.9%) 

2차 가해임을 단순 지적한 기사 21건도 대부분 유가족 발언을 통해 단순 언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난해 12월 20일 유가족협의회와 국민의힘의 간담회에서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배우 고 이지한씨 아버지)가 김미나 국민의힘 창원시의원과 신자유연대 등을 언급하며 2차 가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습니다. 이는 아주경제 [이태원 참사 유가족, 여 간담회서 울분 토로…“왜 안오셨나, 우리가 그리 우습나”] (12월 20일 김서현 기자), 중앙일보 [여, 이태원 국정조사 복귀…‘시체팔이’ 망언 시의원 징계도 진행] (12월 20일 윤성민 기자)처럼 보도됐고, 이런 기사들이 유가족 발언을 통해 2차 가해임을 단순 지적한 기사로 분류됐습니다.

그 외에는 시민사회나 종교계의 2차 가해 지적을 받아쓰거나 여야 국회의원의 2차 가해 지적을 받아쓴 보도가 있었으나 시민분향소 현장 2차 가해를 직접 비판한 보도는 2건에 그쳤습니다.

오프라인 2차 가해 다룬 보도도 없다

신자유연대 보도에서 맞불 집회, 2차 가해성 상황 다음으로는 △유가족협의회가 신자유연대와 김상진 씨를 상대로 분향소 접근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는 내용 △신자유연대가 유족 명단을 공개한 인터넷매체 ‘민들레’와 ‘더탐사’를 고발했다는 내용 △국가인권위원회가 신자유연대 회원 등에 대한 경찰 조치가 적정한지 등을 조사하기 시작했다는 내용 등의 순서로 많았습니다. 신자유연대의 2차 가해성 집회를 지적하는 기사보다는 그들을 둘러싼 법적 조치를 단건으로 작성하는 기사의 비중이 컸습니다.

빅카인즈 검색 기준으로 2차 가해를 심층 취재한 기사는 한겨레 [이태원 유족 앞 극우 고성·막말 집회, 경찰·구청 ‘수수방관’] (2022년 12월 15일 곽진산 장예지 기자)이 눈에 띄었습니다. 한겨레는 경찰과 용산구청 등이 ‘별다른 조처를 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 외에 경향신문이 경찰과 지자체가 2차 가해를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내일신문은 시민분향소를 찾아 ‘유족을 폄훼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인 시민들의 발언을 전했습니다.

10.29 참사 유족에 대한 2차 가해(집회와 현수막)에 대한 경찰과 지자체의 방관자적 태도를 전한 한겨레 기사.

뉴스타파 [도를 넘는 ‘2차 가해’…대책도 의지도 없는 정부] (1월 3일 홍주환 기자)는 2차 가해에 대한 정부 무대응을 세세하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뉴스타파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산하 재난대응기구인 중앙사고수습본부가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정보 배포를 해야 한다”기능별 재난대응 활동계획 매뉴얼에 명시돼 있음에도 이태원 참사에서는 “국무총리가 중대본 회의에서 혐오 발언과 자극적 영상 유포 자제를 요청한 것 말고는 아무 것도 한 일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2차 피해 문제 대응’을 요청했으나 중대본이 이를 묵살한 정황도 전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12월 2일 해체된 중대본 대신 행정안전부, 여당인 국민의힘, 대통령실 등을 두루 취재했으나 그 결과는 2차 피해 방치임을 잘 드러냈습니다.

지난해 12월 12일, 이태원 참사 10대 생존자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참사 이후 악성 댓글로 큰 고통을 받았다고 알려졌는데요. 2차 가해는 시민분향소 현장뿐 아니라 유튜브, 포털 뉴스 댓글, 온라인 커뮤니티 등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가족과 피해자를 중심으로 2차 가해의 심각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했으나 시민분향소 설치 당일부터 문제가 된 오프라인 2차 가해 문제를 다룬 언론 보도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오프라인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언론의 관심이 시급합니다.

 

조선일보가 ‘민들레’ 명단공개 집중 보도한 이유

10·29 이태원 참사를 둘러싼 2차 가해에 대해 정파적, 선택적으로 보도하는 행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포털에서 ‘이태원’, ‘2차 가해’로 검색하면 많은 기사가 나옵니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개최한 기자회견을 다룬 기사도 있고, 사회재난 관련 기사엔 댓글 게시판을 운영하지 않도록 하자는 법안이 발의됐다는 소식을 전한 기사도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매체 ‘민들레’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의 실명을 공개한 것과 관련된 기사도 있습니다.

민들레가 지난해 11월 14일,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유족 동의 없이 실명으로 공개한 것으로 명단 공개의 적절성 여부 논란과 함께 정치권에서는 정쟁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당시 희생자 명단을 두고 정부와 여권에선 ‘재난의 정쟁화’를 이유로 비공개를, 일부 야권에선 ‘진실규명’을 이유로 ‘공개’를 주장했는데요. 민들레가 명단을 공개하자 정부·여권에서는 ‘유감’, ‘패륜적 행위’, ‘법적 책임을 묻겠다’ 등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진정한 추모는 어떤 형식이어야 하는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명단 공개보다 우선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보다 정치권의 정파적 해석이 주를 이루며 논란은 진영 간 갈등으로 확장됐습니다.

일부 언론 보도는 이런 정파적 갈등과 논란을 부추겼는데요. 조선일보의 경우 ‘이태원’, ‘2차 가해’로 검색했을 때 참사가 일어난 지난해 10월 29일부터 1월 30일까지 총 36건이 나옵니다. 그중 16건이 민들레 명단공개 관련 기사입니다. 조선일보가 다른 2차 가해 보도를 소재별로 나누면 온라인 2차 가해 또는 국민의힘에서 이를 지적한 6건, 유가족협의회 2차 가해 방지 대책 요구 5건, 야권의 2차 가해 지적 4건, 2차 가해 수사 상황 4건19건입니다.

이와 비교해도 조선일보가 민들레 명단공개를 2차 가해로 다른 기사는 월등하게 많았습니다. 빅카인즈 기준으로 분석기간 ‘신자유연대’와 관련된 조선일보 기사는 20건입니다. 그중 18건은 이들이 진보 진영에 맞불 집회를 벌이고 있다는 내용이고, 다른 2건은 신자유연대가 민들레를 고발했다는 기사와 유가족협의회가 신자유연대에 접근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는 기사입니다.

신자유연대의 2차 가해를 제대로 비판한 기사는 없지만, 민들레의 희생자 명단공개를 지적한 기사는 그 어떤 2차 가해 관련 기사보다 많았습니다. 조선일보가 2차 가해 문제를 정파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2차 가해를 제대로 다루고 싶다면, 시민분향소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2차 가해에 대한 심층 취재와 포털 뉴스 악성 댓글을 줄이기 위한 조선일보의 대책 마련부터 권하고 싶습니다.

 

[divide style=”2″]

[box type=”info”]

모니터 대상: 2022년 10월 29일~2023년 1월 26일 빅카인즈에서 ‘이태원 신자유연대’가 포함된 기사 / 2022년 10월 29일~2023년 1월 30일 포털 네이버에서 ‘이태원 2차 가해’가 포함된 조선일보 기사

[/box]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