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4월 16일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8년 된 날입니다. 2014년 사고발생 후부터 진상규명을 위해 8차례 조사 및 수사가 진행됐고, 9월 10일 활동 종료를 앞두고 있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침몰 원인에 대한 여러 의견이 제기됐을 뿐 공인된 결과는 아직 발표되지 못했습니다.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자는 의미로 2015년 국가기념일인 ‘국민 안전의 날’로 지정된 4월 16일은 우리 사회가 세월호 사건 진상규명을 매듭 지을 결과를 꼭 확인해야 할 날이기도 합니다.

세월호 참사는 ‘세월호 보도 참사’라 불릴 정도로 한국 언론사에도 오래 기억될 사건입니다. 무비판적 ‘받아쓰기’가 불러온 오보 사태, 과학적 취재 부재가 불러온 음모론 등은 여전히 최종 결론을 도출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과제도 여전히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세월호 참사 8주기 하루 전날인 4월 15일부터 4월 18일까지 세월호 관련 보도를 살펴봤습니다.

한국경제 3년간 보도 ‘0건, 채널A ‘김건희 노란 스카프’ 주목 

4월 15일부터 나흘간 ‘세월호 8주기’가 언급된 기사를 살펴본 결과, 한겨레가 6건으로 가장 많았고 경향신문이 5건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한국경제는 세월호 관련 소식을 한 건도 보도하지 않았는데요. 한국경제는 올해뿐 아니라 2020년, 2021년 참사일 전후에도 관련 보도가 없었습니다. 2021년 4·15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참패 원인을 분석하는 기사에서 차명진 후보의 세월호 막말을 보도하면서 세월호를 언급했을 뿐입니다.

△ 세월호 8주기 관련 신문 지면 및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보도 건수(4/14~4/18, 신문 지면의 경우 사진 제외) ©민주언론시민연합

세월호 8주기가 언급만 된 기사도 있습니다. 중앙일보 [에디터프리즘/천 개의 바람이 되어] (4월 16일 박신홍 정치에디터)는 우리 사회 그늘진 곳에 관심 없는 정치권을 비판하면서 “마침 16일은 세월호 희생자 8주기고,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라며 ‘세월호’를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주된 메시지는 “진보·보수 통합을 넘어 약자와 소외된 자까지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세월호를 주제로 다룬 칼럼은 아닙니다.

세월호 참사 자체보다 다른 곳에 관심을 둔 보도도 있습니다. 채널A의 경우 모니터 기간 세월호를 언급한 보도가 한 건인데,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배우자 김건희 씨 행보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채널A [여랑야랑/김진태 ‘빠른 듯 안 빠른’ 사과/노란 스카프 맨 김건희/‘계곡 사건’ 음모론 역풍] (4월 18일 김민지 기자)은 “김건희 여사 팬카페에 공개된 사진”이라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노란색 스카프를 맨 배우자 김건희 씨가 산책하는 모습을 전하며 “세월호 참사 8주기 다음날이라서 스카프 색깔이 주목받았다”고 전했습니다.

△ 채널A가 세월호 8주기 관련해 유일하게 언급한 김건희 씨 노란 스카프 보도(4/18)

진상규명 제대로 안됐는데 ‘정치적 주장’으로 일축

사회적 참사를 기억하는 일은 참사로 얻은 교훈을 시스템으로 만들어 또 다른 피해를 막는 일의 시작입니다. 국가가 4월 16일을 ‘국민 안전의 날’로 지정하고, 해마다 광주에서 벌어진 학살을 기억하고, 성수대교 사고‧삼풍백화점 사고‧천안함 사건 등 대형 참사 피해자를 추모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주경제 [세월호 참사 8년 흘렀지만…해상사고 1000건 더 늘었다] (4월 20일 김성현 기자)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선원들의 선박적화 교육 부족 등이 거론”돼 교육을 강화했지만, 실효성이 낮았고, 2020년 선박 해양사고는 “세월호 사고 발생 이듬해인 2015년 2740건 대비 1038건(37.8%)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참사의 교훈이 여전히 제도화하지 못했음을 보여줍니다. 책임 있는 언론이라면, 우리 사회가 참사 당시 실수를 반복하고 있진 않은지 기억을 환기하고, 재점검해야 합니다.

세월호 추모일인 4월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아직도 이유를 밝혀내지 못한 일들이 남아 있다” “진상규명과 피해지원, 제도개선을 위해 출범한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그러자 일부 언론은 ‘임기 동안엔 뭘 했느냐’는 비판의 목소리를 부각하거나 더 나아가 진상규명 요구를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거나 ‘정치적 주장’으로 규정하는 듯한 주장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매일경제 [사설/세월호 8주기 “아직 이유 못밝혀” 문정부는 뭘 했길래] (4월 18일)는 “밝혀내지 못한 일들이 남아 있다”라는 문 대통령 메시지를 두고 “침몰 원인 등이 낱낱이 밝혀”졌다며,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더 밝히라는 것인지 답답하다”, “근거 없는 의혹을 끊임없이 제기하면서 정치적 쟁점으로 삼으려는 행태는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조선일보 [임기내내 조사하고… 문 “세월호 진실 밝혀야”] (4월 18일 양승식 기자)는 “문 대통령은 야당 대표 시절부터 세월호 관련 언급을 해왔고, 수시로 논란”이 됐다며 “또다시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듯한 메시지를 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문 대통령 비판을 넘어 진상규명 요구를 ‘정치적 주장’, ‘근거없는 의혹 제기로 규정한 것입니다.

△ 세월호 진상규명 요구를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 비판한 매일경제(위)‧조선일보(4/18)

매일경제와 조선일보의 보도대로 지난 8년간 수사‧조사로 밝혀진 사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 침몰 직전 폐쇄회로(CCTV) 영상 일부를 새롭게 복원하는 등 과정을 통해 선체가 급격히 기울게 된 배경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구조 실패로 처벌을 받은 사람이 김경일 전 목포 해경 123정장뿐이라는 점과 검경 합동수사본부의 부실한 수사 내용, 언론의 검증 부족 등에 대한 지적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즉, 사회적으로 공인된 결과를 도출해내지 못한 국가 지도자를 비판할 순 있지만, 진실규명이 ‘낱낱이’ 밝혀졌다고 단정 지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진상규명 요구를 ‘정치적’이라고 규정할 수도 없습니다.

과학적 접근으로 진실 놓지 않은 뉴스타파

세월호와 관련한 진실을 바로잡으며 언론의 역할을 충실히 한 곳도 있습니다. 뉴스타파 [세월호, 사실과 기록] (4월 15일 김성수 기자)은 세월호의 마지막 출항부터 침몰까지 상황을 재현한 ‘시청각 타임라인’을 포함해 진상규명을 담당한 검경합동수사본부 등 9개 기구가 생산한 공식 기록을 제공해 ‘진상’이 무엇인지 시민이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DVR(CCTV 영상 저장장치) 바꿔치기, 임경빈 군 구조 방기, 두 개 항적 등 의혹이 왜 무리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해경이 특조위에 제출한 전체 수중영상 등 자료를 전수조사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검증하는 방식으로 심층 취재했습니다.

△ 세월호 참사 관련 다양한 의문과 논란을 정리한 뉴스타파(4/15)

최종 결론 도출을 앞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조사 상황을 전하며 시민이 진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거나 추모 공간 등의 기록물 오류를 바로잡은 언론도 있습니다. KBS [침몰 원인 8년 만에 결론?…“다음 달에 상정”] (4월 15일 박찬 기자)은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2018년 세월호선체조사위원회가 내놓은 ‘내인설(방향타를 움직이는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으로 침몰)’, ‘열린안(외력설 가능성 열어둠)’ 가설을 조사 중이라며 현재 조사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렸습니다.

한겨레 [‘기억과 기다림 공간’이라더니…오류 덧칠된 국민해양안전관] (4월 16일 정은주․박현정 기자)은 팽목항 인근에 위치한 국민해양안전관 추모공원 벽에 “선원도 해경도 승객에게 대피하라고 통보한 적이 없”음에도 “여객선 침몰이 임박했으니 승객들은 바다로 뛰어내리는 상황에 대비하라”고 통보했다는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고 지적하며, “잊지 않기 위해 건립한다는 국민해양안전관을 둘러싼 논란과 오류를 보며 한국 사회가 세월호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지 되새겨보게 된다”고 짚었습니다.

진실로써 또 다른 참사를 막아야

세월호 참사를 두고 일부 언론은 ‘정치적으로 이용한다’, ‘이미 충분히 검증됐다’ 등의 주장을 싣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론이 가장 우선 순위에 둬야 할 일은 세월호 참사가 남긴 교훈을 우리 사회가 시스템으로 잘 만들고 있는지 검증하고, 또 다른 참사를 막기 위한 진실을 발굴해 시민에게 알려 안전사회를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세월호 조사를 위한 마지막 기구가 될 가능성이 높은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6월 조사를 마무리하고 9월 최종 조사 결과를 내놓습니다. 언론은 이번 조사 결과를 충실히 검증하고, 시민에게 알리는 일을 적극 해야 할 것입니다.

 

[divide style=”2″]

[box type=”info”]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22년 4월 15일~18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 TV조선 [뉴스9] (평일)/[뉴스7] (주말), 채널A [뉴스A], MBN [종합뉴스],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지면보도 중 ‘세월호’, ‘8주기’, ‘8년’ 이 언급된 보도

[/box]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