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info”]

2014년 10월 15일, 갑자기 ‘킹크랩’이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수입상의 킹크랩 사재기 실패로 시장에 물량이 늘어나 가격이 폭락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어서 많은 언론이 이  내용을 기사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난데없는 킹크랩 대란과 관련하여, 수산, 축산 가격 정보 블로거 ‘인어교주’의 의견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box]

킹크랩1

킹크랩 대란은 이렇게 시작됐다

15일 오전 평소 친하게 지내던 수산시장의 한 사장님께 전화가 왔다. 사장님의 평소 목소리와 너무나 다른 다급한 목소리가 수화기를 통해 들려왔다.

“큰일 났어요. 인어교주님, 오전에 어떤 기사가 나왔는데 수입상의 싹쓸이 실패로 킹크랩 가격이 급락했다는 내용인데요… 그걸 제가 말한 것으로 나왔어요. 혹시 교주님이 블로그에 그렇게 쓰셨나요? 제가 언론에 노출될 수 있는 루트는 아무리 생각해도 인어교주 블로그밖에 없어서요.”

“아니요, 사장님께서 하지도 않은 말씀을 제가 블로그에 쓸 일이 없죠. 그런데 왜 그러세요?”

“제가 뜬 소문을 내고 다니는 나쁜 놈으로 오해받게 생겼어요. 이 바닥에서 수입업자와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데… 완전 매장당하게 생겼어요.”

킹크랩2

사장님의 다급한 목소리를 뒤로하고 일단 전화를 끊었다. 잠시 생각할 시간이 필요했다. 요즘 건망증이 워낙 심해진 터라 사실 나 자신을 믿을 수가 없었다. 조금씩 겁이 나기 시작했다. 생각을 더듬어보니 사장님께서 하신 말씀을 나도 분명 듣기는 했다. 그리고 그러한 내용을 블로그에 살짝 언급한 적도 있었다.

2주 전쯤인가? 지방의 수산시장에서 도매업을 하신 분께 킹크랩 시세를 문의드렸을 때 들었던 내용이다.

“이번에 저렴하게 들어온 물건 수입상 한 명이 싹쓸이했데. 이거 잘못하면 다음 주부터는 가격이 오를 수도 있겠어.”

그리고 들은 내용을 포스팅 어딘가에 적었던 기억이 분명히 있다.

“킹크랩 시세가 지금보다 더 오를 수 있습니다. 킹크랩 도매업을 하시는 사장님 말씀에 의하면 수입상 한 명이 최근 들어온 물량을 독점했다고 합니다.”

킹크랩3

끝없이 확산되는 왜곡된 정보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기 위해 블로그의 글들을 뒤졌지만, 그때 적은 내용을 찾을 수가 없었다. 아마도, 최근에 저품질 블로그를 탈출하기 위해 수상한(?) 포스팅을 지우는 과정에서 삭제된 모양이다. 사실 얼마 전 인어교주 해적단 블로그는 정확히 알 수 없는 이유로 저품질에 빠졌다. 그리고 9월 이후 방문자 수는 이전의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저품질을 해결하기 위해 카더라 통신에서 얻은 비법을 블로그에 시전 중이었다. 결국 별 효과는 못 봤지만 ㅠ.ㅠ

아무튼, 블로그에 쓴 것은 맞지만, 완전히 다른 내용이다. 그리고 그 기사의 출처가 내 블로그든 아니든 기사의 내용대로라면 사장님은 중요한 거래처인 수입상을 개망신시킨 죽일 놈이 되는 거였다.

그리고 기사에서 해당 킹크랩 판매 가격을 공지한 것을 보니, 적어도 블로그를 참고한 것은 확실했다. 기사에 나간 가격은 “인어교주해적단 고객”을 위한 이벤트로 만든 가격이었고 XX수산 사장님이 외부에 노출될 수 있는 통로는 인어교주해적단 블로그가 유일하다.

물론 가격에 대한 정보만 블로그에서 따 왔을 수도 있다. 그랬다면 ‘가격정보는 인어교주 해적단 블로그를 참고했다’고 언급하기만 했어도 사장님이 받는 오해를 어느 정도 해명할 수는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결국 사장님께서 오해를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계속 악화되어 갔다.

킹크랩4

시간이 지나면서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킹크랩”이 뜨기 시작했다. 기사도 무분별하게 왜곡되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번져 갔다. 심지어 ‘현대판 허생전’ ‘수입업자의 잘못된 탐욕’등 기사 제목이 더욱더 자극적으로 변화해 갔다.

또한 처분했다는 물량도 점점 늘어나 200t까지 늘어나게 됐다. 그리고 인어교주 해적단 블로그에 공개된 다른 시장의 시세도 함께 공개되기 시작했다. 이제 이 바닥에서 킹크랩 가격 급락 사건을 모르는 사람은 어제 죽은 사람들밖에 없게 되었다.

너무도 걱정되는 마음에 사장님께 조심스럽게 전화를 다시 걸었다. 완전히 풀이 죽어 울상이었다.

“전 이제 완전히 망했어요. 제가 하지도 않은 말 때문에 완전 이 바닥에서 생매장당하게 생겼네요. 지금 방송국에서도 취재하러 나온다고 하는데 도무지 감당이 안 되네요.”

“사장님, 언론사 전화 오면 솔직히 모른다고 이야기하시고, 잘못된 정보라고 말씀하세요. 정 안되면 저희 쪽으로 돌려주시면 제가 설명할게요.”

사장님은 알겠다고 한숨을 쉰 채로 전화를 끊었다. 이제는 도저히 우리 선에서 감당이 안 되는 수준으로 번져가고 있었다. 사실 킹크랩 가격 급락에 대한 이유야 어찌 되었건 사장님은 이 소문의 발원지인 것이 기정사실로 되었다.

킹크랩5

킹크랩 가격 급락, 진짜 이유가 궁금하다

그리고 사실 킹크랩 가격 급락은 너무도 명백한 이유가 따로 있었다. 물론 가격이 내려가는 과정에서 수입상의 헛발질이 그 하락 폭을 조금 더 키웠을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수입상이 상품을 독점하기 전부터 가격은 내려가고 있었다.

사실, 킹크랩 가격이 내려간 게 아니라 근 2년 동안 올랐던 가격이 제 자리를 찾았다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이다.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킹크랩 가격은 1kg당 20,000원 ~ 40,000원 사이를 오가는 수준이었다. 이렇게 낮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러시아에서 정식으로 킹크랩 조업을 허가받지 않은 배들, 속칭 마피아들에 의해 운영되던 킹크랩 선단이 자유롭게 우리 항구로 들어와 물건을 통관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2년 전부터 자국의 수자원 보호를 위한 러시아 측의 요구로 더는 무허가 선단의 물건들은 통관이 허락되지 않았다. 이때부터 킹크랩은 러시아에서 정상적으로 조업권을 가진 선단의 물건만 들어올 수 있었다. 그리고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 버렸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러시아가 킹크랩 조업권에 대한 쿼터를 허용해 주기 시작했다고 한다. 따라서 이제는 수많은 선단들이 러시아에 정식으로 허가를 받고 킹크랩 조업에 나설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의 변화에 따라 국내로 들어오는 킹크랩 물량은 당연히 급증할 수밖에 없었고, 가격은 제 자리를 찾게 된 것이다.

kingcrap1

개인적인 추측을 덧붙이자면…

그리고 러시아에서 조업한 킹크랩은 대체로 우리나라와 일본 두 국가가 수입하는데, 최근에는 거의 우리나라로만 그 물량이 집중되서 들어왔다고 한다. 따라서 가격은 내려갈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그렇다면 그토록 완고했던 러시아가 갑자기, 무슨 이유로 킹크랩 조업에 대한 쿼터를 풀어주게 된 것일까? 이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촉발된 러시아의 경제적 어려움 때문은 아닐까 한다. 서방측의 대 러시아 경제제재로 경제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 조업권 쿼터제한 해제로 조금이라도 더 많은 외화와 세금을 확보하려는 속셈은 아닐까?

지금 러시아의 경제 상황은 더는 버티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한다. 다른 것은 몰라도, 식료품 가격의 상승은 러시아로서 상당히 치명적이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러시아 화폐 약세와 내년으로 예정된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달러화 강세가 맞물리면서 최근 러시아의 수입물가는 빠르게 치솟고 있다. 러시아 유일의 돈줄인 천연가스의 대 유럽수출은 현재 막혀버린 상황이고, 대체재인 석유가격 하락으로 천연가스 가격도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 푼이라도 아쉬운 상황에서 킹크랩 조업의 쿼터 정도 열어주는 게 크게 대수로운 일은 아닐 것이다. 물론 개인적인 추측이니 태클은 사절이다.

하지만 개인적인 추측이라 하더라도, 현대판 허생전과 같은 우스운 상황으로 킹크랩 가격이 폭락했다는 것보다는 합리적이지 않은가?

킹크랩6

킹크랩 가격, 앞으로의 전망은?

사실… 어제의 그 뉴스만 나오지 않았다면, 킹크랩 가격은 11월 비수기로 가면서 현재 가격에서 크게 요동치지는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어제 킹크랩 대란으로 상황이 많이 바뀌어 버렸다.

이 뉴스가 나온 시점이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킹크랩 재고가 거의 소진되어 가는 상황에서 나왔기 때문에 새로 들어오는 킹크랩 물량들은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다.

어제 동해 쪽으로 들어온 40t급 킹크랩 물량도 당장 가격을 올려서 판매한다고 한다. 당장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부터는 가격이 점차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미 오늘 노량진수산시장 경매시장에서는 어제의 두 배 수준으로 가격이 높게 형성이 되었다고 한다. 올 연말까지 킹크랩 가격이 어찌 될지는 킹크랩 유통에 정통한 도매상들도 잘 모르겠다고 하는 상황이다.

결론적으로…

  1. 오해로 고통받고 있는 XX수산 사장님은 이 사건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
  2. 킹크랩 가격 급락의 진짜 이유는 러시아 측이 킹크랩 조업 쿼터를 확대한 것이다. 쿼터 확대의 이유까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3. 킹크랩 가격은 이제 더 오를 것이다.

관련 글

15 댓글

  1. 많이 진실에 가까워졌네요…
    하지만 쿼타가 갑자기 확대되어 그런것은 아니고요…
    여름 금어기가 끝나고 금어기 때 노르웨이 항공수입산 가격을 보고 러시아 선단이 한꺼번에
    물량을 들여왔고, 이러한 수급물량을 예측한 대부분의 전통적인 수입상은 조심스러운 수입가를
    오퍼한 반면에 한 명의 사람만 독점하면 비싸게 팔 수 있다는 생각을했기에 30%정도 비싼 값을 치루고 독점을 하려했죠..
    그러나 계속해서 들어오는 물량을 다 수입할 수 있는 자금이 있다면, 그리고 비싼 값에 이를 소화해 줄 소비자만 있다면….이러한 전제가 다 충족 되어야 하는데 어느 히나도 안되었고..,
    자체 판매 능력이 부족한 상황이라 수입한 물량을 기대한 제값에 소화를 못시킨거죠..
    활어 시장은 이처럼 예측하기가 어려운거고요…조금 내공이 부족했어요…그 사람은..

  2. 진짜 잘 모르시네 킹크랩 시세는 그대로였고 그 업자가 두달전 재고를 처분하려고 마포수산시장에 그 비정상적 킹크랩들를 뿌린거고 그거 받은 사람이 기자한테 연락해서 홍보하고 마치 전체 시세가 마치 전체 시세인양 기사를 쓴거고 그 기사를 보고 또 다른 기자들은 베끼기만 하고 결국 이슈화되서 얼마되지도 않는 비정상적 물량이 소화되니 원래 거래되던 정상적 킹크랩 가격을 다시 수요가 많아서 폭등했다는 표현을 쓰지 않나
    결국 그 두달전 재고사 비정상적인 유통경로로 처분된게 전체 유통물량이 그런걸로 확대해석한 기자들이 문제

  3. 결국 인어교주가 이 사태의 시발점을 제기한것이군요
    물론 의도한건 아니었을거라 믿고 있고, 실제로 문제를 부풀린건 인어교주가 아니라 기자이지만 말입니다.

    위 글만 보고 추측한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어교주는 이번사태로 업계에서 매장당할 위기에 처해있는 상인에게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나 보군요
    설사 개인적으로 뒤에서 사과를 했다 하더라도, 이 블로그를 통해서 공개적으로 사과 한마디 더 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위 글만 본다면 인어교주는 자신의 잘못이나 부주의에 대해서는 정말 무감각 한듯 보입니다.

  4. 인어교주님이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사람으로만 느껴지는건 저뿐인건가요?

  5. 그 사장님이 피해 입을까봐 매체에 직접 나서서 글을 썼다는 것 자체가 사고 수습에 책임을 보여주는 모습 같은데요.

  6. 후쿠시마 방사능 때문에 일본에서 수산물소비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그네들은 아는거죠 방사능 피폭의 무서움을. 문제는 러시아산 스노우크랩(일명 킹크랩) 의 조업지역이 후쿠시마원전 해류가 흘러가는 방향에 있고, 게는 잡식성이라 이것저것 바닥에 있는대로 다 줏어먹어서 최상위 포식자중 하나인 참치등에 쌓여있는 중금속처럼 방사능이 쌓여있을 가능성이 높다는거죠. 그래서 안팔리는거 우리나라는 그냥막 수입하죠. 이명박은 후쿠시마때 방문해서 거기서기른 농산물먹고 “먹어서없애자”라고 광고해주고, 그정권 유지되니깐 현재는 그지역 가리비껍데기 수입해서 통영에서 굴양식하고있고 방사능고철은 수입해서 어따쓰는지… 아 진짜 글쓰다가 열받네요.

  7. 목적이 사장님에게 갈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것이라면 제목부터 다르게 뽑았겠죠.
    ‘킹크랩 루머로 인해 억울하게 피해입은 xx씨’ 식으로 말이죠.

    이런 글 마저도 비교적 자극적인 제목을 쓴 것으로 보았을때, 본인의 잘못에 책임을 지고 있는지 여부는 전혀 알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글 내용도 마찬가지입니다.

  8. 인어교주는수산물전문블로그가아닙니다.그럴싸하게인테리이만잘했을뿐ㅎ요즘은조회수가늘자월회비를받는거로알고있고요..자세히싸이트둘러보시면특정업체가많이올라오는걸아실수있을꺼에요..왜그럴까요?ㅋ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