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info”] 이슈가 되는 사건들을 이미 경험했던 것 같은 기시감, 누구나 한번 쯤 느끼셨을 겁니다. 이른바 역사적, 사회적 데자뷔(프랑스어: Déjà Vu. “이미 본”)라고 할만한 현상이죠. ‘데자뷔’는 기시감을 일으키는 사건과 현상을 현재 시점으로 재조망하고, 그 사건이 준 교훈들을 곰씹어보자는 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너무 쉽게 잊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는 건 아닌지 우리 자신을 되돌아봅니다. (편집자)[/box]

2012년 총선에서 야권이 참패한 뒤, 20대 여성 투표율이 8%, 20대 투표율이 27%라는 근거 없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대체 어떻게 이런 숫자가 나왔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정말 완벽한 뜬소문이다.

19대 총선 종료 후 트위터 등 SNS에서는 “20대 투표율이 27%에 불과하다”며 ‘20대의 정치 무관심’을 비판하는 글이 줄지어 올라오고 있다. 하지만 이는 근거없는 ‘괴담’에 불과하다. (중략)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연령별ㆍ성별별 투표율은 선거가 끝난 후 최소 1달이 지나야 나온다. 전국 단위의 선거이기 때문에 투표용지를 회수ㆍ분석 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출처: 중앙일보, 20대 여성 투표율 8%? 트위터등에서 근거도 없이 확산, 2012년 4월 12일

시계를 되돌려 보자. 2008년, 18대 총선이 역시 야권의 참패로 끝난 다음날 경향신문은 좌담회를 연다. 바로 그 박원순이 좌장을 맡고 이해영, 김일영, 윤평중, 우석훈 등 난다 긴다 한다는 진보 지식인들이 모였다. 이 자리에서 우석훈은 이렇게 주장했다.

투표율도 문제지만 성격도 안 좋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20대 투표율이 19% 수준으로 나타났는데 전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없는 수치입니다.

출처: 경향신문, “20대 투표율 19%는 대의정치 심각한 위기”, 2008년 4월 10일

이는 당시 인터넷을 떠돌던 헛소문이다. 왜 이런 소문이 돌기 시작했는지 그 이유는 정확치 않으나, 20대가 전체 유권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9%라는 자료가 20대 투표율이 19%라는 것으로 오인된 것이 아닌가 싶다(관련기사). 이후 선관위가 발표한 실제 20대 투표율은 28.1%로, 이는 선거가 끝난 뒤 3개월 이상이 지난 2008년 7월 30일 발표되었다.

시대정신을 상징하는 <88만원 세대> 같은 책으로 20대 각성을 촉구했던 우석훈이기에 그의 이 발언은 더욱 인상에 남는다. 그나마 오늘이 2008년과 다른 것은, 그 근거 없는 헛소문을 언론사 좌담회에서 떠들던 우석훈 대신, 이를 즉각 정정하는 중앙일보가 있다는 정도일까? 그래서 더, 씁쓸하다.

12월 캠페인
Curtis, "12월 캠페인" (출처: http://curtis187.egloos.com/4612722)

관련 글

3 댓글

  1. 좋은 지적입니다.
    20대는 무슨 동네 북인가요.
    왜 그렇게 20대 가지고 난리들인지.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20대 투표율이 높았고, 그중 박원순 시장을 찍은 비율이 60%가 넘었습니다. 압도적인 몰표였죠.
    그때는 20대의 힘이라더니 갑자기 다시 ’20대 개XX론’이 등장하는 걸 보니 정말 한심하기 그지없습니다.
    설사 이번에 20대 투표율이 정말 낮게 나왔다고 칩시다. 그게 20대 잘못인가요?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20대에게 어떤 비전을 보여주었습니까?
    박원순은 서울시립대 반값등록금을 공약했고 약속도 지켰지만, 민주당은 1년도 안 남은 MB만 줄창 공격했을 뿐 어떤 비전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문제가 됐던 김용민은 20대 투표율을 올리는 데 전혀 공헌하지 않았죠. 바로 ’20대 개XX론’의 원조였으니까요.
    40대 중에 “우리 때는 최루탄 맞으며 파이프 들고 싸웠는데 말이야..”라며 요즘 20대들을 질책하는 분들도 있는 모양입니다. 하지만 이건 “요즘 애들은 말이야..”라고 시작하는 고대의 낙서 이야기(사실 이게 사실인지도 모르겠지만;;)와 별 다를 바 없는 얘기죠.
    “우리 때 전쟁이 났고, 미군한테 초콜렛 받아 먹으며 죽다 살았는데 말이야”라는 80대 어르신들의 이야기에는 공감하지 못하면서 20대들한테 똑같은 식으로 훈계해 봐야 “꼰대” 소리 외에 아무 얘기도 듣지 못할 거라 생각됩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