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2013년 5월 13일 자로 게시된 폭스뉴스에 따르면, 미국 드라마 “24”의 새 시리즈가 내년 5월부터 여름까지 방영될 예정이라고 한다.

“24”, 잭 바우어가 돌아온다

“24”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테러집단에 맞서 싸우는 잭 바우어의 활약을 그린 작품으로 2001년부터 10년에 걸쳐 8개의 시즌과 1개의 시즌 7 프리퀄(2시간 분량)이 방영된 후 종료됐었다. 시즌별로 24시간 동안 일어난 사건을 실시간으로 24회에 걸쳐 다루는 독특하고 긴장감이 넘치는 구성으로 많은 시청자의 사랑을 받았던 이 드라마에는 꽤 많은 정보기술 관련 제품과 간접광고(PPL)들이 등장한다.

극중 Cisco 텔레프레젠스 시스템을 이용한 영상회의 장면 (© 2001 20th Century Fox Television)
극 중 Cisco 텔레프레젠스 시스템을 이용한 영상회의 장면 (© 2009 20th Century Fox / 출처: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

그 중 위 장면은 시리즈 전반에 걸쳐 등장하는 Cisco의 텔레프레젠스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P 네트워크 기반의 영상회의 솔루션으로 실제로 상용화되어 있는 제품으로, 네트워크 보안, 영상 압축 및 암호화 등의 기술과 화상 공유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해당 영상에는 나오지 않지만, 영상회의실에 들어갔을 때 화면에 Cisco 로고가 크게 떠 있는 장면이 자주 나왔다.

Cisco, EMC 등 유수 정보기술 업체의 제품들 등장해

텔레프레젠스 시스템 외의 네트워크, 보안 제품들도 등장한다. 아래 영상에서는 Cisco의 보안 솔루션을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 및 보안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장면과 IPC(IP Communication) 솔루션을 사용하여 영상 통화를 하는 것을 보여 준다.

유튜브에서 영상 보기
유튜브에서 영상 보기

“24”에 등장하는 CTU(Counter Terrorist Unit, 극 중에서 가상으로 설정된 국가기관)에는 클로이 오브라이언과 같은 많은 정보 분석관들이 근무하는데 이들은 보통은 특정한 자리에서 근무하지만, 꼭 고정되어 있지는 않다. 어느 자리에서든 개인 카드키를 꽂고 로그인을 해서 하던 작업을 계속하는 장면이 나온다.

구체적인 언급이 없고 명확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이는 가상 데스크톱 환경(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이라고 볼 수 있다. VDI는 개인 PC 환경을 서버와 스토리지에 저장해 두고 어디서든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단말기로 접속할 수 있는 환경으로, 앞서 말한 Cisco와 Citrix, Vmware 등 많은 기업이 활동하는 분야다. 국내에서도 LG CNS, 삼성SDS, KT, 삼성증권, LIG손해보험 등이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또한, CTU에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저장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안정성 있는 스토리지 장비가 필수다. “24”에는 CTU 내의 서버실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여기에 EMC의 스토리지 장비인 Symmetirx V-Max가 등장한다. 1 Rack 사이즈당 최대 4TB의 데이터를 담을 수 있고, 로컬 복제, 원격 복제 기능과 다양한 접속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24_2
EMC의 Symmetirx V-Max 스토리지와 클로이 오브라이언 (© 2010 20th Century Fox / 출처: EMC VMAX 페이스북)

PDA를 쓰던 잭 바우어, 스마트폰을 들게 될까

정보기술에 관한 잭 바우어의 또 다른 무기는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다. MissFlash의 관련 글을 보면 잭 바우어는 주로 Palm Treo 시리즈를 가지고 다녔고, Dell X50(혹은 X51)도 사용했다고 한다. PDA를 통해 영상통화도 하고 침투할 곳의 좌표도 받고 도면도 받고 한다. 물론 도대체 무슨 망을 쓰길래 (아직 LTE도 상용화되기 전인데) 속도가 저리 빠르냐는 느낌이 들 정도로 다소 비현실적인 부분도 있었지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비였다. 또한, CTU에서 애플의 맥북과 델 노트북을 사용하는 장면들도 있다.

그 외에도 실제 존재하는 블로피시 알고리즘 같은 암호화 기술이 언급된다거나, 글로벌 도감청 시스템으로 알려진 에셜론, 차량용 스캐너, 데이터 통신 네비게이션(CTU에서 좌표를 전송하여 목적지 설정 등) 같은 많은 정보기술 관련 제품들이 등장한다. 네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전송하는 기능은 현대자동차 블루링크, 기아자동차의 UVO 등에 적용되어 있기도 하다.

이렇듯 당시로써는 첨단의 정보기술이 적용되었던 “24”가 3년 만에 돌아온다. 그 기간 동안 눈에 띄게 달라진 정보기술 환경이 새 시리즈에서는 어떻게 반영될지 기대가 된다. 잭 바우어는 PDA 대신 애플의 아이폰이나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할지도 모르겠다. 가장 최신 경향을 반영한다면, 애플의 스마트 워치구글 글래스 같은 장비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잭 바우어의 PDA (© 2006 20th Century Fox / 출처: mobileread.com)

바뀐 정보기술 트렌드, 새 시리즈엔 얼마나 반영될까

기존 에피소드에도 카메라가 장착된 헬멧을 쓰고 현장을 누비면서 찍은 영상을 CTU에서 분석하는 장면이 있었으니 구글 글래스를 쓴다면 여러 가지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많아진다. 통화, 현장 화면 전송, VR(Virtual Reality)과 결합한 위치, 주변, 인물, 사물 정보 전송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작전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테러 집단의 기술도 발전한 기술을 반영하여 구글 글래스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주고받고, 스미싱, 파밍 등을 사용한 교란을 시도할 수도 있다.

앞으로 1년 정도 남은 “24”의 새로운 이야기에서 얼마나 발전된 정보기술이 사용될지 가늠해 보는 것도 기다림의 재미가 아닐까 싶다.

관련 글

5 댓글

  1. 잭 바우어 형님의 망가질대로 망가진 삶 그대로 내버려 뒀으면 하는 마음도 있지만… 이 죽일 놈의 세상이? 잭 바우어 형님을 기어이 드디어? 또 일으켜 세우는 군요. 아무튼 뭐 이래나 저래나 별로 설레이는 일도 없는 요즘… 잭 바우어 형님의 귀환 소식에 가슴이 막 바운스 빠운스 하네요.^^;; 댐 잇 클로이!!

  2. 새 시즌이 기대가 되기도 하고 글쓴이분께서 적으신대로 신기술의 향연도 궁금하지만……이 양반 언제야 평화를 찾을까 싶음.. 쩝;,

  3. 그러게요. 시즌 8의 마지막 모습이 아른거리는군요. 새 시즌은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되었으면 합니다만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잭 바우어니까요…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