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정치개혁, “중꺾정” 시즌 02.

2024년 총선을 앞두고 국회는 선거제 개편 논의로 한창입니다. 선거제를 어떻게 바꿀지도 문제지만, 국회가 결단해야 할 정치개혁 과제들도 산적해있습니다. 선거제 개편이 아닌 개혁이 되기 위해, 나아가 정치개혁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가 칼럼을 통해 논하고 평가해보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정’치개혁이니까요.

이번 칼럼의 필자는 김형철(한국선거학회장, 성공회대학교 교수)입니다.


1. 병립형 회귀 vs. 준연동형, 민주당 갈등이 실망스러운 네 가지 이유 (김형철)
2. ‘멋진 패배’ 무용론? 전두광 닮은 현실론… 정치인 ‘이태신’을 기대하며 (유성진)


“선거는 승부다. 이상적인 주장으로 멋있게 지면 무슨 소용 있겠나.” (이재명, 2023년 11월 28일)

지난 11월 28일, 선거제도 개정과 관련하여 묵묵부답으로 초지일관하던 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드디어 입을 열었다. 이 발언은 직접적으로 병립형 비례대표제로의 회귀를 분명하게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병립형 비례대표제라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 발언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고 위성정당을 방지한다는 더불어민주당의 당론을 포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면서 당내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2023년 11월 2일. 이재명 페이스북.

민주당 갈등: 병립형 회귀 vs. 준연동형 유지(단, 위성정당 방지)


올 초부터 본격화된 선거제도 개편 논의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은 비례성, 대표성 그리고 정치 다양성 강화와 위성정당 방지를 위해 비례의석 배분방식, 비례의석수 확대, 비례명부투표방식(폐쇄형 Vs. 개방형), 비례대표 선거구(전국단위 Vs. 권역단위) 그리고 위성정당 방지 방안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법안도 제출되었다. 즉, 병립형 비례대표제로의 회귀는 더불어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편안으로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재명 대표의 발언 후 총선과 대선 승리를 위해 제1당을 뺏기지 않기 위해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돌아가자는 주장이 분출하고 있다. 반면에 위성정당을 방지하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해서 국민에게 한 약속과 당론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병립형 비례대표제

  • 2016년 총선까지 적용됐다.
  • 유권자는 지역구투표와 정당투표(비례투표)를 따로 하고,
  • 정당은 정당투표에서 득표한 비율만큼 비례 의석을 가져간다.
  • 가령, A당이 비례투표에서 50%를 받았다면 47석 비례의석 중 절반인 23.5석, 즉 24석을 가져간다.

(준)연동형

  • 2020년 총선부터 적용했다.
  • 유권자는 지역구투표와 정당투표(비례투표)를 따로 한다, (여기까지는 같다)
  • 정당은 정당투표에서 얻은 비율로 우선 전체 의석을 배분하고, 여기에 지역구 의석을 뺀 만큼 비례 의석을 가져간다.
  • 사례 1: A당이 정당투표에서 40%를 득표하고, 253석 지역구 의석 중 120석을 자치했다면, 기본적으로 배분된 120석(300X0.4) 중에서 지역구 의석 120석을 뺀 비례 의석을 받으므로 결과적으로 하나도 비례의석을 배분받지 못하는 결과가 생긴다.
  • 사례 2: B당이 20%를 정당투표에서 득표하고, 지역구 의석으로는 40석을 확보했다면, 60석(300X0.2) 중에서 지역구 의석 40을 뺀 20석을 추가로 확보한다. (이상 두 설명은 연동형에 관한 설명)
  • 정당 규모에 따른 유불리: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는 지역구 의석이 많은 거대 정당(예: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은 불리하고, 정당 지지도는 높지만 지역구 의석은 적은 소수정당(예: 정의당)은 유리하다.
  • 준연동형: 연동형이 너무 소수정당에 유리하기 때문에 17석은 원래 병립형대로, 30석만 연동형으로 적용하고, 그 중 1/2만 적용(준연동)한 것.

위성정당 (꼼수)

  •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도 개편을 보이콧하고, 21대 총선에서 정당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대신에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내세워 비례대표로 19석을 확보했다.
  • 더불어민주당은 처음에는 미래통합당을 비판했지만, 결과적으로 더불어시민당이라는 위성정당을 내세워서 결과적으로 비례대표로 17석을 확보한다.
  • 준연동형에서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됐던 정의당은 비례 5석과 지역구 1석을 포함해 겨우 6석만을 가져왔다.
  • 결과적으로 병립형 비례대표제와 마찬가지로 거대 양대정당이 자신의 의석을 확보하는 수단(꼼수)이자 자기 손으로 만든 준연동형 선거제도를 형해화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위성정당 꼼수를 써서 이익을 본 건 거대 양당(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라는 게 표를 통해 잘 드러난다. 시각화는 슬로우뉴스(이정환).

민주당 갈등이 실망스러운 네 가지 이유


총선을 넉 달여 앞둔 시점에 아니 예비후보자 등록일을 20일도 채 남기지 않은 시점에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된 민주당 내 갈등은 국민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첫째,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에게 책임을 지는 책임정당을 포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치인의 공약과 정당의 당론은 국민에게 한 약속이다. 정치인과 정당이 현실을 핑계로 말을 뒤집고 당론을 파기하기는 것은 국민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이며, 더 나아가 국민의 희망과 미래를 짓밟는 것이다. 이렇듯 국민에게 한 희망과 미래에 대한 약속을 저버린 정치인과 정당이 선거에서 승리하면 과연 그 약속을 지킬까? 국민은 전혀 믿지 않을 것이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정치인과 정당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과연 누가 그들에게 표를 주겠는가?

둘째,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제도 개편 목적을 자신들이 승리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선거제도 개편 목적은 정당 승리가 아니라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는 데 있다. 즉, 선거제도 개편 목적은 정당의 승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의 삶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겉으로 국민을 위한다고 말하면서 속내는 당의 승리와 원내 제1당의 지위를 유지하려고 한다. 병립형 비례대표제를 지지하는 주장은 제1당이 되어야만 윤석열 정부의 독단과 독선 그리고 민주주의 퇴행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과연 병립형 비례대표제를 하면 더불어민주당이 원내 과반의석을 넘는 제1당이 될 수 있을까? 그리고 약속을 지키지 않은 더불어민주당이 원내 제1당이 된다고 민주주의 퇴행을 막을 수 있을까?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 국민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 정당을 신뢰하지 않고 표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민주주의는 더불어민주당이 아닌 국민이 쟁취하고 지켰음을 우리의 역사에서 가르쳐주고 있다.

선거제도 개혁? 이런이런 또 속으셨네!

셋째,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을 위한 정당(공당)이 아닌 개인화된 정당(사당)이라는 점이다. 즉, 당 대표의 발언이나 의중에 따라 당론과 국민과 약속을 지키지 않으려는 말과 행위는 국민의 그리고 당원들의 정당이 아닌 당 대표의 정당임을 방증하는 것이다. 즉, 정당이 당 대표에게 사유화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당내 민주주의와 결속력을 약화하고 국민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공당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포기하는 것이다. 국민은 결코 사당화된 정당을 원하거나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

넷째, 더불어민주당은 당론과 약속을 지키면서 승리할 수 있는 대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대안을 외면하고 있다. 11월 30일에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우리가 맨주먹으로 싸우자고 했는데 저쪽이 총(위성정당)을 들고 있다…. 우리 가족이 다 죽는 것 아니냐” 라고 발언하였다(한겨레 2023/11/30).

그렇다고 당론과 약속을 저버리고 싸워야 하는가? 아니다. 당론과 약속을 지키면서 저쪽이 총을 못 쏘도록 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위성정당 방지법이다. 즉, 더불어민주당은 위성정당 방지법이란 무기를 들고 있다. 그러나 그 무기를 들려고 하지 않고 자신과 가족을 위해 국민과 국민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

문제 많은 시뮬레이션 때문에 국민과 약속을 또 짓밟겠다?


더불어민주당 내 병립형 비례대표제 주장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할 경우에 위성정당을 만든 국민의힘이 20~30석을 더 획득하고 원내 제1당이 된다는 시뮬레이션 결과에 근거하고 있다. 그 시뮬레이션은 많은 문제가 있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위성정당 방지법이 존재할 경우를 계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위성정당 방지법이 없는 상황에서는 위성정당을 만든 정당이 만들지 않은 정당보다 많은 의석을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 발의된 위성정당 방지법(선거에 참여하는 모든 정당은 지역구와 비례대표 선거에 등록을 해야하고, 총선 후 2년내에 지역구 의석이 많은 정당과 비례대표 선거에만 참여한 정당 간에 합당할 때 국가보조금의 50%를 삭감하게 한 법안)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위성정당을 만들고자 하는 정당이 20-30석의 비례의석을 획득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정당투표 용지에 지역구에 출마한 정당명이 존재하고 그 정당이 만든 꼼수정당명이 동시에 기재됨으로써 유권자의 표가 분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성정당 방지법이 존재한다면 시뮬레이션과 같이 위성정당을 만든 정당이 더 많은 의석을 획득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국민은 추악한 승자에게 박수를 보내지 않는다. 국민은 멋지게 승리하는 자에게 박수와 신뢰를 보낼 것이다. 멋지게 승리하는 방법은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키면서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것이다. 그것이 국민이 원하는 공정이며, 정의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멋진 승부를 위해 그리고 승리를 위해 병립형 비례대표제 주장을 접고 위성정당 방지법 처리를 당론으로 채택하길 바란다. 그리고 하루라도 빨리 위성정당 방지법을 통과시켜 제22대 총선에서는 멋지고 아름다운 경쟁을 국민에게 보여주길 바란다. 이것이 국민의 명령이며, 이를 실천할 때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당으로 우뚝 설 것이다.

관련 글

첫 댓글

  1. 현행 연동형비례제는 유지되고 위성정당 방지법은 필요하다.

    문제는 있다.
    소위 진보정당의 낮은 지지율과 애매한 자칭진보정당의 정체성에서 득표율 대비 과도한 의석수 배분이 합리적인가이다.
    민주진보적 정체성과 대표성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과거 한 약속이라고 변화된 현실상황을 외면하는 것은 국가와 국민에 대한 무책임이다.

    검사독재정권의 반민주 반평화 패악질이 극에 달하는 상황에서 여당이 위성정당으로 1당이 되어 과반을 가져가고 국회의장까지 차지할 경우 검사독재는 견제가 불가해진다.
    또한 위성정당방지법을 야당이 통과시킨다해도 대통령이 거부권행사시 아무 의미가 없다.

    따라서 양비론과 제1야당 때리기로 약속위반, 정치개혁포기 운운하는 것은 맥을 잘못 집고 가짜진보정당 옹호론에 의심이 든다.

    그리고 민주당이 현재 병립형회귀를 결정 한것도 아닌데 단정하는 것도 기레기들 논법의 야당 때리기이다.

    방향은 위성정당이 아닌 검사독재세력의 1당 저지를 위하고 민주당 견제를 위한 국민적 지지를 받는 신당이 필요하고 이 신당이 현재 소위진보정당 등과 연대하고 야권이 정치연합하여 정치개혁과 독재타도,민주,평화, 국민생존권을 확보하는 정치를 만들어야 한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