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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차가 된 언론, 그 지옥도를 기억하라

2014년 4월 16일, 수학여행 길에 오른 300여 명의 학생을 포함해 400명 이상을 태우고 인천에서 제주로 향하던 대형 여객선 세월호가 진도 근해에서 침몰했다.

다음날인 오늘 오전까지 200명 이상이 실종 상태다. 침몰의 원인, 재난 대응의 문제 등 짚어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니다. 하지만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한 사람이라도 더 구출해야 한다는 것, 더이상 인명 피해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와중에 한국 언론이 보여준 모습들만큼은 짚어봐야겠다. 종일 기사들을 보며 분노했다. 가슴이 턱턱 막혔다. 이들은 도대체 사람의 생명을 뭐로 보는 걸까. 인간으로서도 실격인 자들이 기자라는 이름을 달고, 언론의 이름을 달고 야차(사람을 괴롭히거나 해친다는 사나운 귀신)가 되어 이 비극의 무대를 휘젓고 있었다.

침몰 소식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정확한 사실 확인 없이 ‘전원 구조’라는 오보를 내고 줄줄이 옮겨 쓴 건 약과다. 어떤 사안에도 빠짐없이 등장하는 제목 낚시와 어뷰징을, 이런 재난사항에서조차 꺼내 들고 휘두르는 악마를 보았다.

이 지옥도를 잊지 않기 위해 그 증거를 여기에 모아둔다. 낚시와 어뷰징, 금전만능주의, 선정적인 비극 관람 등 한국 언론의 문제점들이 마치 종합선물세트처럼 쌓여 있다.

그래도 트래픽은 올려야 한다? 낚시 그리고 어뷰징

이투데이: [진도 여객선 침몰] 타이타닉, 포세이돈 등 선박사고 다룬 영화는?

이투데이는  e스타(연예란) 영화 카테고리에 최두선 기자 이름으로 “[진도 여객선 침몰] 타이타닉, 포세이돈 등 선박사고 다룬 영화는?”이란 제목의 기사를 올렸다.

명백한 낚시 의도를 숨기지 않는 이 글은 역시 네티즌 반응을 내세웠다. “구조 소식과 사망 소식이 관계자들의 마음을 애타게 하는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선박 사고를 소재로 한 영화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라니. 도대체 이 와중에 어디의 누가.

설령 실제로 이런 반응이 있었다고 해도 언론이 이를 기사로 삼는 것은 별개 문제다. 이 기사를 읽은 이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곧 삭제했지만, 그 증거는 캡쳐 화면으로, 또한 구글 웹캐시로 남아 있다.

이투데이: [진도 여객선 침몰] 타이타닉,포세이돈 등 선박사고 다룬 영화는?

이투데이: [진도 여객선 침몰] 타이타닉,포세이돈 등 선박사고 다룬 영화는?

이투데이: [진도 여객선 침몰] SKT, 긴급 구호품 제공, 임시 기지국 증설 “잘 생겼다 잘 생겼다~”

보는 이들을 가장 분노하게 한 기사 중의 하나인 이투데이의 “[진도 여객선 침몰] SKT, 긴급 구호품 제공, 임시 기지국 증설 “잘 생겼다 잘 생겼다~”란 제목의 기사다. SKT가 현장에 긴급 구호품을 제공하고 임시 기지국을 증설한 것은 물론 잘한 일이다. 그런데 이를 전하면서 제목에 SKT 광고 문구를 덧붙였다.

해당 기사는 곧 뒷부분의 “잘 생겼다 잘 생겼다~”를 뺀 제목으로 수정하고 바이라인도 “온라인뉴스팀으로 바꿔 올렸지만, 곧 삭제되었다. 구글 웹캐시에는 아쉽게도 수정 후의 글만 남아 있다.

이투데이: [진도 여객선 침몰] SKT, 긴급 구호품 제공, 임시 기지국 증설 "잘 생겼다 잘 생겼다~"

이투데이: [진도 여객선 침몰] SKT, 긴급 구호품 제공, 임시 기지국 증설 “잘 생겼다 잘 생겼다~”

2014년 4월 18일 13시 추가: 위의 두 기사와 관련하여 이투데이는 편집국의 책임을 인정하는 이종재 편집국장 명의의 사과문을 2014년 4월 16일에 발표했다.

주된 내용은 SKT 기사의 “뉴스표출 담당부서가 제목을 달아 기사화”한 것이며, “적절치 못한 제목을 붙인 데스크의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이투데이 사과문 바로가기

금전만능주의, ‘지금’ 보상금을 논할 때인가

조선일보: 세월호 보험, 학생들은 동부화재보험, 여객선은 메리츠 선박보험 가입

조선일보는 사고 선박의 보험 가입 여부를 다루면서, “네티즌들은 ~ 반응을 보였다.”로 마무리되는 기사를 냈다. 실종자들을 찾기 위한 많은 이들의 노력이 아직 끝나지도 않은 시점에서 말이다. ‘지금’이 보험 보상금 소식을 전할 때인가.

조선일보: 세월호 보험, 학생들은 동부화재보험, 여객선은 메리츠 선박보험 가입

조선일보: 세월호 보험, 학생들은 동부화재보험, 여객선은 메리츠 선박보험 가입

더 큰 문제는 이 소식을 전하면서 보여준 태도다.

“이같은 세월호 보험 소식에 네티즌들은 “세월호 보험 그래도 다행이다” “세월호 보험 여행자 보험의 중요성을 느꼈다” “세월호 보험 이 문제가 아니지 않나?” “세월호 보험 불행중 다행”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도대체 이런 보도행태를 뭐라고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

MBC: “2달전 안전검사 이상 없었다”…추후 보상 계획은?

보험금 타령은 조선일보뿐이 아니었다. 수많은 매체가 ‘세월호 보험’을 키워드로 기사를 쏟아냈다. 네이버, 다음 등에서 ‘세월호 보험’으로 뉴스 검색을 해보면 200건이 넘는 기사가 나온다.

미디어다음, "세월호 보험" 검색결과. 2014년 4월 17일 오전 10시

미디어다음, “세월호 보험” 검색결과. 2014년 4월 17일 오전 10시

급기야 공중파인 MBC까지 이브닝 뉴스에서 세월호 보험과 보상금을 다룬다. 제발. 아직 구조 작업은 끝나지도 않았다. 도대체 무슨 정신들로 이러고들 있는지 황당할 뿐이다.

MBC: "2달전 안전검사 이상 없었다"…추후 보상 계획은?

MBC: “2달전 안전검사 이상 없었다”…추후 보상 계획은?

선정적인 비극 관람을 멈춰라

6살 아이 인터뷰하고, 책상을 뒤져 사진찍고

SBS는 가족이 모두 실종되고 홀로 구조된 6살 아이에게 인터뷰를 시도하고 또 삭제했다. (구글 웹캐시, 영상은 보이지 않음.) JTBC는 구조된 학생을 인터뷰하며 “친구가 사망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라는 질문을 던졌다. 해당 영상은 삭제되었고, JTBC 뉴스9 오프닝에서 손석희 앵커가 사과했지만, 애당초 이런 사고 상황에서 피해자 인터뷰를 경쟁적으로 하는 분위기라는 게 심각한 문제다.

심지어는 서울경제는 위 JTBC 인터뷰 관련 기사를 “JTBC 인터뷰 영상 논란 되자 하는 말이…”이럴 수가!””로 제목 붙여 냈다.

SBS: [생생영상] 세월호서 구조된 6세 어린이 "혼자 나왔어요" 눈물

SBS: [생생영상] 세월호서 구조된 6세 어린이 “혼자 나왔어요” 눈물

기사는 삭제되고 구글 웹캐시에도 남지 않았으며 캡쳐 화면으로만 나돌지만, 뉴시스는 김도란 기자 이름으로 “안산단원고 숨진 고교생”이란 제목으로 책상 위에 사망자의 책과 노트를 올려 연출한 사진을 기사로 올렸다 한다.

역시 현재는 삭제되었지만, 트위터에서 연합뉴스 박소정 기자는 단원고 3학년 김민혁에게 “수고 많으시네요.. 혹시 침몰 당시 배 안에 있던 학생들이 찍은 사진 있나요?”란 멘션을 보내 공분을 샀다.

야차가 되어버린 대한민국 언론 

‘커피찾는남자’는 이런 언론들의 모습을 블로그에 올리며 “대한민국 언론 누가누가 더 미쳤나-”라는 제목을 붙였다. 무척이나 적절한 제목이지만, 나는 미친 것을 넘어서 야차가, 악마가 되어버린 언론과 기자들의 모습에 두려움까지 느껴졌다.

도대체 이게 뭔가. 그래 안다. 기자 개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는 것도.

한국기자협회의 “나는 트래픽 올리는 기계에 불과했다” 글에서처럼 많은 인턴 기자와 소위 알바들이 온라인 기사 생산에 동원되고 있다. 거대 언론이 어뷰징을 해도 방치하던 네이버조차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서는 언론사들에 자극적인 편집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오히려 언론은 그 반대로 행동한 것이다.

기사는 중요한 키워드만 집어넣어 찍어내면 그만이고, 문제가 되면 삭제하면 그만이고, 누구도 책임지지 않아도 그만인 현실. 그 결과가 200명 이상이 실종된 이 거대한 참사 앞에 더 추악한 맨얼굴을 드러냈다. 야차의 얼굴로 지옥도를 그리는 한국 언론을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과제로 남기고.

[알림] 비평 대상 기사 중 그 내용이 아닌 기자 개인에 대한 과도한 비난과 공격을 확인한 바 본문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추가: 2014년 4월 18일 15시 20분. (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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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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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가족,사회,만화 등등의 조화를 추구하는 잡다한 인생. 기본은 남자 사람, 아이폰5와 맥북에어를 사용하는(^^;) 서버 시스템 엔지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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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트랙백 (12)

  • 보상금 논의가 뭐가 어때서요?

    이런 사고가 나면 보통, 사고 경위->구조 상황->사고 원인->피해보상 및 재발 방지책으로 논의가 연결된다. ‘보상금’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 것이 왜 이해가 안된다는 건지 그게 이해가 안된다(조선일보를 무개념 매체의 대표 사례로 거론하면서 다른 매체들은 ‘수 많은 매체’라고 뭉뚱그려 표현함으로써 슬로뉴스의 대부분 필자들이 좌익인 걸 알 수 있게 해 준 건 잘 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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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당신이 어딘가 갇혔는데 구조 시도 한번 제대로 못한 상황에서 밖에서 방송으로 보험을 들었느니 안들었느니 한명당 천만원이니 오천만원이니 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어떨까요?

      그것도 며칠씩 지나서 이런 논의가 차근차근 나오는 게 아니라 사고 당일날, 몇 시간 지나지 않아 바로 당신 목숨에 걸려있는 가격을 따진다면 어떤 기분이 들 것 같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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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대팔 & (@irionora)

      사고를 당한분들 대부분이 ‘사망자’가 아닌 ‘실종자’이고 아직 생사가 불분명하여 온 힘을 구조에 힘써야하는 때에 ‘보상금’을 거론 하는 것이 과연 정상적이고 적절한가요? 실종자나 그 가족들에게는 엄청나게 상처를 주는 저주의 주문같은 보도가 아닐까요? 그리고 조선일보는 말입니다 역사적으로 보나 뭘로 보나 본문에서 거론된 다른 어떤 매체들보다 그야말로 “무개념 매체의 대표” 일등신문이죠. 클라스가 달라요.(물론 제가 보기엔…) 그리고 ‘좌익’이요? 어디 국민들 버려두고 피난도 못가게 한강다리 끊고 먼저 도망간 이승만이 방귀 뀌면 “각하 시원하시겠습니다”하던 시절의 삐라같은 단어가지고 잘 알지도 못하면서 사람들을 함부로 규정하고 재단하는 일은 스스로를 위해서도 자제하는 것은 어떨까요? 부디 예의가 있으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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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고

    댓글 남겨주신 분 말씀대로 그렇게 논의가 연결된다면 피해보상은 가장 나중에 나와야겠죠? 저때 MBC 이브닝 뉴스는 사고 경위 조차 제대로 파악 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실종자들과 그 가족들을 생각해서라도 섣불리 ‘사망자 보험’에 대해 다루는 건 위험하다고 봅니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윗 댓 님의 말씀이 이해가 안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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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침몰된 어선 속의 사람들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확인도 되지 않은 4월 16일 오후 5시에 목숨값을 거론하는 태도가 정상은 아닙니다. 더불어 ‘보상금’ 운운 시기의 부적절성을 논하는 글에서 ‘보상금’에 대한 일반론을 꺼내는 건 논쟁이고 그냥 시비걸고 싶다는 뜻이죠. 그 증거로 ‘좌익’이란 단어가 드디어 나왔네요. 처음부터 성향을 드러내주는게 오히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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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좌익 언급한 댓글은 사실 예상가능한 반응 아닌가요?

    필자가 조선일보를 굳이 내세움으로서 불필요한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은 저도 읽으면서 했어요. 경향일보도 같은 보도를 했거든요.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04161142331&code=940202저는 피해보상도 일찌감치 다뤄야 할 뉴스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슬로우뉴스가 이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언론을 비판 하려거든 모든 언론사를 공평하게 대했다면 좋았을 걸. 슬로우뉴스가 더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인정받도록 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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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곰쓰

    쭉 읽다보니 이 기사의 소스는 본문에 소개된 ‘커피찾는남자’ 란 분의 블로그 같네요.
    그 블로그는 당시 sns에서 조회수가 높았던 기사 위주로 수집해놓은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sns에서는 어떤이유에서인지 경향이나 한겨레 링크는 좀처럼 뜨질 못했어요. 같이 멍청한 기사를 썼더라도 기사 링크는 조선 등이 좀더 많이 공유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지점에서 sns 사용자들의 성향탓을 할수는 있겠죠)
    그러니 그걸 줏어다 쓴걸로 보이는 필자의 성향을 이 기사 하나로 판단하는것은 좀 무리인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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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항

    본문에 세월호 보험으로 검색하면 몇백개씩 나온다고 명시가 되어있는데 관심법 쓰는 종자들이 보이네요

    조선일보는 여기서도 네티즌은 어쨌다 저랬다 이런 키워드 낚시질을 해서 더 문제라고 하는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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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항

    그럼 필자가 이투데이라는 인터넷신문 이야기 까면 반기술주의자냐. 암튼 보고 싶은 것만 본다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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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수진

    기자들보다 네티즌이 108배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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