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윤석열 정부의 언론자유에 대한 인식 수준이 바닥을 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식에서부터 그토록 강조한 ‘자유’는 공영방송에 대한 언론탄압으로 이미 거짓임이 분명해졌다. MBC 기자의 전용기 탑승 불허는 그 언론탄압 방식조차 치졸한 수준으로 전락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 동남아 순방 이틀을 앞둔 11월 9일 밤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가를 문자로 통보했다.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보도가 반복돼 취재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는 게 이유다. 윤석열 정부를 비판한 언론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대통령 해외순방 전용기에서 특정 언론사를 빼겠다는 졸렬한 탄압 방식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스마트폰 시대의 언론 탄압… 탑승 불허 통보도 ‘문자’로 심플하게! (윤석열 대통령 이미지 출처: 대통령실)

치졸한 언론탄압, 국민의 알 권리 침해

MBC는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불허로 윤석열 대통령을 근접 취재하고 보도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 차단당했다. 명백한 언론자유 침해이자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에 대한 보복적 탄압이다. 언론의 취재 제한을 넘어 헌법상 가치로 보장된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반민주적 폭거다.

그 누구도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언론의 취재와 자유를 제한하거나 침해할 수 없다. 취재단의 전용기 탑승은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공적 취재에 대한 지원이다. 어떤 합리적 근거도 없이 대통령실이 특정 언론사를 빼거나 넣을 수 없다.

정부 여당은 미국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파문을 보도한 MBC를 왜곡·편파방송으로 폄훼하고 고소·고발 및 소송, 집단 항의방문, 국정감사 등 갖은 수단을 동원해 겁박해왔다. 급기야 정부의 무능과 실정이 빚은 10.29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조차 언론 보도 탓이라고 전가하고 있다.

언론 자유는 스스로: 타 언론도 탑승 거부해야 

언론의 가장 큰 책무는 권력 감시와 비판이다. 윤석열 정부가 특정 언론사를 표적으로 삼아 지속적인 언론통제, 언론 탄압을 자행하는 것은 권력비판이라는 언론의 역할을 포기하라고 모든 언론을 압박하는 행태와 다름없다. 윤석열 정부와 여당은 반헌법적 언론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대통령실은 MBC 전용기 탑승불허를 즉각 취소하라.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언론과 기자들에게 촉구한다. 대통령실이 MBC 탑승 불허를 취소하지 않는다면, 다른 언론 역시 전용기 탑승을 거부해야 한다. 오늘날 자행되고 있는 윤석열 정부의 언론탄압 폭거를 언론 스스로 막지 않는다면, 그 부메랑은 고스란히 언론으로 돌아올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를 둘러싼 상황은 매우 엄중하다. 시민들이 애써 일궈온 민주주의 가치는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지 몇 달도 안 돼 크게 훼손되고 있다. 외교, 안보, 경제 등 총체적 국정 위기는 물론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까지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제 언론·표현의 자유, 사상·양심의 자유까지 거침없이 짓밟히고 있다. 어느 때보다 언론의 역할이 절실하다. 언론자유는 언론 스스로 지켜야 한다. 그것이 언론이 신뢰를 회복하고, 책무를 다하는 길이다.

 

[divide style=”2″]

 

그들이 처음 왔을 때

– 마틴 니묄러 (Martin Niemöller)

 

나치가 공산당원에게 갔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당원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사회민주당원들을 가뒀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민주당원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노동조합원에게 갔을 때
나는 항의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유태인에게 갔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유태인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나에게 왔을 때
항의해 줄 누구도 더는 남아 있지 않았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