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며칠 전에 모 편의점 관계자분을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도시락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제가 고민하는 부분과 많이 닿아 있어서, 오랜만에 다이어리 꺼내어 ‘휘리릭~’ 필기까지 하면서 정말 즐거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대화를 통해 쌀 가공 소비 시장에 대한 고민이 상당히 정리됐습니다.

잘 알다시피,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작년(2015년)과 비교해 올해 판매량이 두 배로 오를 정도입니다. 성장률 관점에서 편의점 내에서 도시락보다 더 빨리 성장하는 것은 ‘디저트’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편의점

편의점 도시락의 성장, 그 의미 

편의점 도시락의 성장은 인근 외식업체와의 카테고리 간 경쟁을 유발합니다. 또 편의점 디저트 (조각 케이크, 마카롱, 에클레어, 쁘띠첼 등)의 성장은 인근 베이커리, 카페와의 카테고리 간 경쟁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편의점은 지금 이 ‘전투’에서 승리하고 있습니다. 외식체인 가맹점들은 줄줄이 문 닫고, 베이커리 체인과 카페 체인도 아주 힘든 상황입니다. 소매점에선 유일하게 편의점만이 성장하는 상황이죠.

한두 해 전만 하더라도 뉴스에서는 편의점 너무 힘들고, 점주들이 노예 생활을 하네, 착취를 당하네 하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1년 만에 국내 편의점 수는 11%가 늘었고, 점당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20% 정도의 성장을 보입니다. 현재 국내 소매업에서 이런 성장을 보이는 곳은 ‘결.코.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급격한 성장입니다.

도시락은 작년 대비 10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모 편의점 업체는 작년 도시락 제조를 위한 쌀 구매량이 6,600톤이었는데, 올해는 10,000톤이 확실히 넘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쌀 만 톤이라고 하면 인구 16만의 안동시 시민이 1년 동안 소비하는 전체 쌀과 동일한 양입니다. 이와 같은 막대한 양을 편의점 업체 하나가 도시락을 만드는 데 씁니다.

편의점 도시락

편의점 도시락은 ‘더’ 성장할 것인가 

그런데 이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앞으로 더, 훨씬 더 성장할 것 같습니다. 1인 가구가 늘고, 혼밥족이 늘고 하는 당연한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성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시락 가격

첫 번째, 소비자들의 도시락 가격에 대한 심리적 저항선이 3,000원대에서 4,000원대를 이미 넘어섰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5,000원대로 빠르게 향하고 있습니다. GS25는 무려 만 원짜리 장어 도시락을 내놓을 정도입니다.

10,000원짜리 편의점 도시락이 등장했다.
10,000원짜리 편의점 도시락이 등장했다.

즉, 가성비로 식당대신에 편의점 도시락으로 가던 사람들이 이제 강한 충성도를 보이기 시작했다는 이야기이죠. 2016년엔 5,000원 내외가 일반 직장인들이 돈내고 먹을 수 있는 한계선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시간이 더 지나면 2,000원부터 15,000원까지 가는 다양한 도시락 제품 포트폴리오가 매대를 차지하게 될겁니다.

2. 현재 도시락의 매출 비중은 단 7% 

두 번째 근거는 일본 사례를 보며 판단한 부분입니다. 일본은 편의점 매출에서 도시락이 차지하는 비중이 30% 정도입니다. 2016년 현재 한국의 편의점 매출에서 도시락이 차지하는 비중은? 놀랍게도 단지 7%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편의점에서 더 다양한 제품이 나오게 되면 편의점 도시락의 성장은 분명히 더욱 빨라지게 될 겁니다.

3. 앞으로 ‘상온 유통’이 가능하다면? 

세 번째, 국내 편의점 도시락은 법으로 반드시 냉장 상태로 유통하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냉장 유통이 대세일 겁니다. 그런데 만약 편의점 내 상온 도시락의 유통을 허가한다면? 소비자가 편의점에서 따뜻한 밥과 반찬을 먹을 수 있다면?

편의점은 더 쉽게 가격을 올릴 수 있고, 인근의 그렇고 그런 외식업체들은 더욱 힘들어지게 될 겁니다. 일본은 편의점 내 상온 도시락 유통이 가능합니다. 이 규제가 국내에서 풀리면 도시락 매출은 당연히 더 올라가겠지요.

4. 아침 식사라는 ‘블루오션’ 

네 번째, 아직 아침 식사 쪽이 텅 비어있다는 사실을 들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아침 식사 니즈가 무엇인지, 아직 아무도 잘 모릅니다. 적어도 일반적인 차가운 도시락은 아니라는 것 하나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아침 식사’를 두고 새로운 형태의 도시락 개발에 꽤 많은 시도가 있을 겁니다. 이 시장은 상당히 주목해 볼 시장입니다.

밥 식사 아침 점심 저녁 요리 그릇 밥그릇

편의점 도시락 성장이 초래할 변화

자, 이렇게 편의점 도시락이 성장하게 되면, 어떤 다른 변화를 볼 수 있을까요?

1. 외식업체는 더 힘들어진다

첫째, 인근 외식업체들은 더 힘들어 질 겁니다. 그냥 적당한 가격으로 적당한 품질로 빽빽한 홀에서 음식 판매하는 분식점들은 다수 나가떨어질 겁니다. 하지만 편의점이 욕심을 부리면서 2~3천 원대 도시락의 품질을 낮추고, 고가 도시락으로 빨리 이동해 준다면, 오히려 인근의 외식업체들엔 숨통이 트일 수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그냥 적당한 가격과 품질의 빽빽한 홀의 분식점들은 가망이 별로 없어 보입니다.

2. 제과점의 반격 

두 번째 변화는 베이커리들도 도시락 시장에 들어올 것이라는 겁니다. 이미 파리크라상은 리조또 도시락을 출시해서 점심시간에 판매합니다. 베이커리들은 편의점 디저트의 성장에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리조또, 빠에야, 잠발라야, 브리토 등의 서양식 쌀 요리를 바탕으로 편의점을 역으로 공격해 나갈 겁니다. 한편, 카페는 정체성의 혼란에 빠지면서 도시락으로 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될 겁니다.

제과점의 반격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제과점의 반격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3. 쌀 소비 감소세 둔화

세 번째, 쌀 소비는 일시적으로 증가하겠지만, 쌀 소비가 감소하는 대세를 완전히 바꾸진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감소세를 상당히 둔화시킬 겁니다. 여기엔 가정이 하나 붙는데요. 글로벌 곡물 가격이 올라가면, 오히려 국내 쌀 소비 감소 추세는 더 둔화할 겁니다. 현재 대한민국 쌀의 대체재는 고기이고, 곡물 가격이 올라가면 고기 가격이 올라가고, 그러면 고기를 덜 먹고, 쌀을 조금 더 먹게 될 겁니다.

4. 반찬 공장의 성장 

네 번째, 반찬 공장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품 중심의 ‘한 그릇 편의식'(HMR)[footnote]Home Meal Replacement[/footnote]의 성장은 가정에서 반찬 소비를 줄였습니다. 가정에서 반찬을 안 사 먹게 되죠. 그런데 도시락이 발전하면서, 반찬 공장의 공장 가동율이 엄청 올라가고 있을 겁니다.

예전에는 반찬 공장의 주요 고객이 마트였으나, 이제는 반찬 공장의 주요 고객은 편의점이 된 거죠. 저는 여윳돈만 있다면 반찬 공장에 투자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그리고 도시락 박스 제조 공장에도 투자해야겠습니다.

5. 편의점 내 육가공품·유제품의 몫이 축소할 가능성 

다섯 번째, 이걸 예측하고 싶은데, 예측이 잘 안 되네요. 도시락의 매대 점유율이 늘면, 분명히 매대의 다른 무언가는 줄어 들겁니다. 공간은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뭐가 줄어들까요? 저는 육가공업체가 가공하여 직접 유통하는 육가공품과 유제품의 몫이 줄어든다는 것에 한 표 던지겠습니다.

편의점 내에서 유제품의 입지는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
편의점 내에서 유제품의 입지는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