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 대학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필자는 “우리는 영어를 ‘못’하는 게 아니라 우리말에 영어를 ‘더’하는 것입니다.”이라고 말합니다. ‘삶을 위한 영어공부’를 통해 영어 그리고 우리 삶을 함께 돌아봅니다. (편집자) [/box]

김성우 삶을 위한 영어공부

저는 ‘trust’라는 단어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사람들 사이에 있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신뢰, 믿음 등의 뜻으로 쓰이는 단어인 ‘trust’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성공회대 조효제 교수님께 특강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시민사회와 NGO에 대한 특강이었는데, 재미있는 지수(index) 하나를 언급하시더군요. 사람들을 무작위로 뽑아서 자기 주변의 사람들을 얼마나 신뢰하는지 물어보는 테스트였습니다. 자기 주변 사람들 중 몇 퍼센트나 믿을 수 있는지 대답하라고 요구하는 식이지요. 아마 2002년 기준으로 브라질이 조사국 중 최하위였던 것 같습니다. 주변 사람들을 신뢰하는 정도가 10% 미만이었고요.

[box type=”info”]

  • 여러분은 주변 사람들에게 높은 신뢰를 가질 수 있나요?
    Can you place great trust in people around you?
  • 완벽하고도 절대적인 신뢰를 가질 수 있을까요?
    Can you place complete and absolute trust in them?

[/box]

이처럼 신뢰의 정도가 높다고 말할 때 의미는 조금씩 다르지만 ‘great’, ‘complete’, ‘absolute'(+ trust)라는 표현을 씁니다. 물론 그러한 신뢰가 맹목적이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무턱대고 믿는 것은 결국 더 큰 불신으로 가는 길이니까요. 맹목적 신뢰는 ‘blind trust’라고 할 수 있습니다.

  • great trust, complete trust, absolute trust
  • blind trust

사실 현대 사회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신뢰(basic trust)조차 찾기 힘든 상황입니다. 상호 간의 신뢰(mutual trust)는 말할 것도 없겠지요. 또한 한 번 맺어진 신뢰도 깨지기 쉬운(fragile) 경우가 많습니다.

Julien Belli, CC BY https://flic.kr/p/o3eDX5
Julien Belli, CC BY

[box type=”info”]

  • 난 사랑이 반드시 상호 간의 신뢰와 존경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해.
    I think love must be based on mutual trust and respect.
  • 우리는 깨지기 쉬운 신뢰를 가진 이들에게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We need to pay close attention to those with fragile trust.

[/box]

trust와 함께 자주 나오는 동사로는 have나 place, put 등이 있습니다. 모두 신뢰를 가지다, 신뢰를 두다, 신뢰하다 라는 뜻입니다. 신뢰를 구축하고 발전시킨다고 할 때는 build (up)와 develop라는 표현을 씁니다. 다음을 보세요.

[box type=”info”]

  • 무역업에 있어서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It’s really important to build up and develop mutual trust in managing trade biz.

[/box]

신뢰를 얻는다고 할 때는 earn, gain, win 등의 단어를 쓰고, 잃는다고 할 때는 lose를 씁니다. 그렇다면 잃은 신뢰를 다시 회복할 경우에는? 네! ‘restore’라는 단어를 많이 쓰죠.

[box type=”info”]

  • 한 번 잃은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매우 힘들며 시간을 많이 요하는 일이다.
    It’s really hard and time-consuming to restore the trust that has been once lost.

[/box]

친구 우정 믿음 신뢰

마지막으로 오늘 배운 trust를 가지고 이런 10대 감성의 문장을 만들어보고 싶네요.

Never hesitate in placing trust in other people. Never be afraid to get hurt by your putting trust in someone. If the trust is sustained, you will get respect from him or her. Even if the trust is lost, you will strengthen trust in yourself.

결코,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는 데 주저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을 신뢰함으로써 상처받기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신뢰가 유지된다면 존경을 얻게 될 겁니다. 그 신뢰가 깨진다고 하더라도 자신에 대해 더 강한 믿음을 갖게 될 겁니다.

써놓고 보니 지금은 절대 만들지 못할 문장이네요.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