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로 많은 이들이 슬픔에 잠겼습니다. 대한민국 전체가 슬픔에 잠겼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겁니다.
우리의 분노는 정당합니다. 하지만…
승무원들은 위기 상황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정부는 사고 수습 과정에서 무능과 불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언론 역시 국가적인 비극을 이용해 트래픽 장사에만 열을 올렸습니다.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슬픔을 넘어 분노하는 게 당연합니다.
조금 불편한 이야기를 꺼내 보려고 합니다. 세월호 참사를 대하는 소셜 서비스의 풍경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세월호 참사에 관해 많은 글을 읽고, 그 소식들을 공유하며, 다시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승무원들은 미숙했고, 정부는 무능했으며, 언론 역시 제 기능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소셜 서비스에 담긴 우리 모습도 한 번 되돌아 봐야 하지 않을까요?
1. 소셜 서비스를 떠도는 유령들
안타까운 마음에 가슴을 치고, 눈물을 흘립니다.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았습니다. 성금 참여, 구호품 기부, 자원봉사 지원…
슬픔과 분노로 가득한 마음을 채워주기엔 너무 부족했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한 쪽엔 TV, 한 쪽엔 소셜 서비스 화면을 띄워 놓고 사태의 흐름을 예의주시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사건 당일 오후, 할 수 있는 일이 생겼습니다.
드디어 할 수 있는 일이 생겼지만…
소셜 서비스를 통해 구조 요청 메시지가 공유됐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여기 사람이 아직 살아있대요”라며 이 글들을 열심히 퍼나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선의는 과연 희생자 가족들을 위한 선행으로 이어졌을까요? 안타깝게도 문자 중 상당수는 거짓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비극을 이용해 장난질을 벌인 인면수심의 범죄자와 함께 우리도 유족들을 희망 고문한 공범들이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홍가혜의 악의적 장난질에 놀아난 MBN
또 이런 일도 있었습니다. 사고 발생 이틀 뒤인 18일 아침, 민간잠수사라 소개된 한 여성의 MBN 인터뷰가 소셜 서비스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언론사의 이름을 통해 그 소식의 신뢰도를 판가름합니다. TV를 통한 이 인터뷰 내용은 곧 많은 이들에게 사실로 받아 들여졌고, 이 소식은 순식간에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를 장악했습니다.
하지만 이내 이 인터뷰이 홍가혜의 과거 거짓말 전력이 회자 되었고, 김용호 기자 트위터의 결정적 제보와 그녀가 2011년 일본 대지진 당시에도 비슷한 인터뷰를 했다는 전력이 밝혀졌습니다. MBN은 긴급 사과방송을 편성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새누리당 권은희의 더 악질적인 거짓말
홍가혜 해프닝은 그렇다고 칩시다. 그렇다면 과연 이 글은 어떨까요?
세월호 희생자 가족 중에 실제 희생자 가족이 아닌 선동꾼이 존재한다는 권은희 새누리당의 제보. 이 제보는 구체적 동영상 증거까지 담고 있어 마치 진실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허위임이 밝혀지는 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TV 인터뷰이니 믿고 공유할 수밖에 없었다’는 논리를 적용하자면 ‘국회의원이 공유한 소식이니 믿고 공유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1차적인 책임은 MBN과 국회의원 권은희에게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자명합니다.
하지만 이런 허위 소식들을 소셜 서비스로 퍼나른 우리에게는 어떤 잘못도 없는 걸까요?
2. 공유하기 선행의 함정
소셜 서비스가 디지털 생활 터전(digital life platform)으로 자리 잡으며 생긴 문화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공유하기 ‘입니다.아마 여러분 중 상당수는 친구로부터 다음과 같은 문자나 사진을 공유받으신 적이 있을 겁니다.
- 010-XXXX-XXXX로 걸려온 전화를 받지 마세요. 전화를 받자마자 바로 25,000원이 결재된답니다.
- 죽은 아이를 묻고 있는 아프리카 아이의 사진을 공유하면 유니세프가 5유로씩 기부합니다.
하지만 사실처럼 공유되는 이러한 문자와 사진들은 허무맹랑한 거짓입니다. 행운의 편지와 다를 바 없는 아주 오래된 유언비어일 뿐이죠.
- 관련 기사 : 네트워크를 떠도는 유령, 언팩트
공유하는 마음은 한결같았을 겁니다. 친구들이 피해를 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아프리카의 어려운 아이들을 돕고 싶은 마음에서 공유했을 겁니다. 그 마음을 탓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소셜 서비스의 공유’에는 다음과 같은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몸으로 하는 실천을 대신하는 손쉬운 선행
소셜 서비스를 이용자 상당수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며 일상 대부분을 온라인에서 해결하며 살아왔습니다. 대화, 만남, 쇼핑, 금융, 놀이, 공부 등등….. 그럼에도 온라인으로 하기 쉽지 않은 것이 하나 있었으니 바로 ‘선행’입니다.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가능한 세상에서 오직 선행만은 오프라인으로 해야 한다고 하니 참으로 쉽게 와 닿지 않았을 겁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소셜 서비스의 ‘공유하기’는 손쉽고 편리한 온라인 선행 수단을 제공했습니다.
알려져야 할 억울한 사연들을 널리 알리고, 잃어버린 아이를 찾아 헤매고, 가난한 이들에게 기부를 해준다는 기업을 홍보하는데 우리는 단지 공유하기 버튼 하나만이 필요할 뿐이었죠. 공유하기는 가장 손쉬운 선행 수단이 되었습니다. 선행의 편리성에 더해 나의 사회성과 도덕성을 어필할 수 있는 건 일종의 덤이죠.
실제 대부분의 우리는 세금 오르는 것에 민감하고, 선뜻 기부하기엔 팍팍한 삶을 사는 소시민입니다. 온라인 공유 선행은 그런 우리들에게 오프라인에서 해소하지 못했던 선행에 대한 죄책감과 부채감을 줄여주는 좋은 수단이 되어주죠.
듣고 싶은 말만 듣기, 하고 싶은 말만 하기
제 페이스북 뉴스피드에는 진보에서 보수를 아우르는 매우 다양한 글들이 올라옵니다.
하지만 제가 공유하는 글들을 보면 그 글이 정말 좋았기 때문이 아니라 내 입맛과 잘 맞았기에 공유를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소식도 있었네요. 모르시는 분들 한번 확인해 보세요’라며 공공이 필요한 소식을 전달하기보단 ‘난 이런 말을 하고 싶었어’라는 내용을 다른 사람 입을 빌려 전달하고 싶었던 거죠.
결국 내 공유하기는 몰랐던 사실을 퍼뜨리는 공유하기가 아니라 내 생각을 뒷받침 해주는 공유하기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세월호 관련 소식을 전할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저는 ‘생존자가 살아있기를……’ 하는 간절한 바람이었고, ‘정부는 왜 이것밖에 못하는거야?’라고 판단했으며, ‘선원들은 왜 이렇게 밖에 못했던 거야?’라고 원망하고 있었습니다.
그랬기에 생존자 구조 문자, 정부의 멍청한 대처에 관한 기사, 승무원들의 비인간적인 행동만을 공유했습니다. 공유하기, 그것은 단지 다른 사람이 썼을 뿐, 사실 제 생각을 담은 글이었죠.
공유하기 문화의 순기능
물론 공유하기 문화에는 긍정적인 기능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먼저 주요 언론이 주목하지 않는 (혹은 의도적으로 주목하지 않으려 하는) 의제에 관한 여론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3일 만에 좋아요 23만, 공유 8천개를 받은 봉구스 밥버거의 호소문은 언론이 주목하지 않았던 사건이 소셜 서비스를 통해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또한 공유하기 문화는 사회의 각 이슈에 대한 좋은 토론의 장을 제공합니다. 소셜 서비스가 아니었다면 각 개인이 뉴스를 보고 신문을 보며 혀 한번 끌끌 차고 말았을 다양한 이야기들에 관한 공개 토론의 장을 마련해 줌으로써 여론을 형성하고 개인들의 힘을 모아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공유하기 문화의 함정
순기능이 많은 공유하기 문화는 앞서 지적했듯 많은 함정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특히 ‘내가 듣고싶은 내용을 듣고자 하는’ 공유하기의 심리적 편향은 공유하는 내용의 진위를 떠나 내 마음과 부합하기만 하면 공유하게 되는 맹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무책임한 허위사실 확산에 아주 취약하죠.
특히 사건이 국민적 분노 정서와 맞아 떨어질 때면 소셜 서비스 공유하기는 종종 자정능력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보스톤 폭탄테러 용의자의 누명을 써 소셜 서비스에서 공격받다 결국 자살에 이른 서닐 트리파시(22) 사례를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임산부 배를 걷어찼다는 한 쪽만의 거짓 입장이 전파되어 매도된 채선당 사건의 예는 소셜 서비스 공유하기가 낳은 수많은 피해 사례 중 하나일 뿐입니다.
공유하기를 통해 개인의 분노를 다른 이의 입을 통해 표출하기 전에 이 행위에 담긴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고려했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뉴스피드를 메우고 있는 세월호 관련 수많은 공유하기들이 과연 신중히 이루어지고 있나를 돌이켜보면 나의 분노가 이미 자정 능력을 넘어선 것은 아닐까하는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3. 대한민국은 지금 ‘개념 주의보’?
소셜 서비스를 속 우리 모습에 관해 한 가지 더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바로 타인의 ‘개념’에 대한 과도한 감시입니다.
요즘 우리 모습은 마치 비난과 분노를 통해 그 슬픔을 해소하려 하고 있진 않은가 우려합니다. 야구장에 모인 사람들에겐 ‘왜 이리 개념이 없어?’라며 질타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히기라도 할 때면 ‘지금 웃음이 나와?’라며 비난을 퍼붓습니다.
슬픔과 기쁨은 서로 공존합니다
각종 공연, 행사, TV 프로그램 방영이 취소되고 있는 것은 슬픔을 함께 애도하려는 마음도 있겠지만 ‘이런 시기에 웃고 떠들어?’라는 질타가 두려운 것도 한가지 원인이었을 겁니다.
배우 한가인 씨는 9년 만의 임신소식에도 “기쁜 마음이지만 나라가 애도하는 분위기라 조심스러워”라며 마냥 기뻐할 수 없으니 안타까운 마음도 한편에서 듭니다. 어쩌면 지금 대한민국은 개념 없이 행동하다 간 만인의 비난으로 매장 당할 수 있는 ‘개념 주의보’ 중인지도 모르겠습니다.
4월 20일 라커룸에서 동료와 장난을 치고 있는 류현진 선수의 사진엔 일부 악플도 달렸습니다. 류현진 선수도 애도의 걸개를 라커룸에 걸고 성금 1억원을 기부하는 등 국민적 상처에 위로를 더하고 픈 마음은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항상 슬픈 모습만을 보이며 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이는 유명인과 공인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슬픔과 기쁨은 서로 공존할 수 있으니까요.
먼저 비난하는 자가 개념 있는 자?
세월호 참사 9일째… 분노 표출과 개념에 대한 질타는 어느덧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렸고, 지금의 양상은 마치 ‘먼저 비난하는 자가 개념있는 자’로 변질되는 양상입니다.
정부 역시 ‘비난’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파견근무를 마치고 부하직원들과 사진 촬영을 시도하다 경질된 안전행정부 송 모 국장, 해경도 최선을 다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하다 직위해제 된 목포해양경찰서 안 모 과장의 모습을 보면, 이들이 처사가 분명 현명하지 못했지만, 정부가 이들을 희생양 삼아 ‘먼저 비난하기’를 통해 개념있는 존재로 둔갑하려는 저의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선장이 탈출한 것은 살인과도 같은 형태”라고 발언하며 선원들을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박대통령은 과연 선원을 비난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일갈했습니다. 가디언은 “한국의 훼리 참사, 화가 날만한 일이나 살인은 아니다”라는 글 등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아무리 정부가 전지적 대통령 시점으로 정부 관료와 선원을 비판한다 한들 그들이 짊어져야할 무게가 가벼워지는 것은 아니며, 이는 소셜 서비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개념 주의보’, 그것은 어쩌면 유족을 위한다기보다 우리의 죄책감을 사하고, 죄있는 자들과의 선긋기를 위한 일시방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개념 주의보’의 폐혜
국민의 곤두선 눈초리로 인한 ‘개념 주의보’은 세월호 참사 수습에 긍정적 영향보다 ‘모두 몸조심’이라는 부정적 자세를 만들어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지금 분위기라면 어느 정치인 하나 현장에 내려가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하기 힘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치인이 현장에 도착하면 ‘왜 갔느냐’부터 시작해 혹시 모를 관계자의 실수 가능성까지, 얻는 것보단 잃는 것이 훨씬 많기에 더욱 조심스럽습니다. 마치 ‘아무도 눈에 띄지 말라’는 특명을 받은 양 정치인들은 그저 꽁꽁 숨어있습니다.
이는 정부 관계자 역시 마찬가지여서, 장관이 내려가 이토록 비난만 받고 올라왔는데 (물론 어떤 성과를 냈는지 아주 의심스럽긴 합니다.) 아마 어느 관계자 하나 현장에 나서 적극적인 행보를 펼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분노는 당연한 권리입니다. 하지만 그 수위를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우리는 정치인들에게 ‘세월호 사태와 관련해 정치인들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느냐’라고 묻지만, 적극적인 정치 행동을 오히려 억제하고 있는 건 우리의 과도한 분노인지도 모릅니다.
본질은 여전히 정치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적인 분노와 비난은 아닙니다. 제2의 세월호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유족들이 더 상처받지 않도록 배려하는 마음이 가장 우선일 것입니다. 우리는 분노와 비판을 참사 예방과 유족 보호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의 분노와 그 분노를 전파하는 소셜 서비스에서의 공유가 올바른 방향으로 참사 수습을 이끌고 있는지는 한번 돌이켜보면 좋겠습니다.
남 탓만 하는 전지적 시점의 정부, 꾸짖어야 합니다. 21년 전 서해훼리호 참사의 교훈 없이 또 침몰한 국가 재난관리시스템, 엄중하게 꾸짖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노와 꾸짖음이 일회성에 그친다면 참사는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분노, 그 의지를 반영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정치, 다시 또 정치입니다. 정치를 포기하면 우리가 마주하고 싶은 사회로 가는 길을 포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 우리의 분노를 일회성 감정 표출로 휘발하게 해선 안 됩니다. 국민의 생명을 책임지는 국가와 정부, 정치인에게 분명하게 요구해야 합니다. 분노만으로는 안 됩니다. 이성과 합리성이라는 무기로 싸워야 합니다.
무엇보다 함께 더 나은 사회를 상상하는 희망을 안고 싸워야 합니다. 그것이 지금 우리를 눈물 흘리게 하는 이 고통과 슬픔, 이 아픔을 진정으로 잊지 않는 길입니다.
[필자, 첨언합니다] 저 역시 이번 참사를 대하는 정부의 모습에 너무나 분노가 끓어 오릅니다. 지금 이 순간을 단지 ‘국민이 유난히 민감한 순간’ 쯤으로 치부하고 얕은 수법 – 예를 들면 공직자를 해임함으로써 국민정서를 달래면 분노가 사그러들거라 생각한다거나, ‘언론이 힘을 모아주십시오’라며 근본 문제는 별거 아닌데 언론이 분노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거나 – 을 통해 순간을 모면하려 한다는 점이지요. 한편으론 욕은 욕대로 먹어가며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분들도 안타깝습니다. 우리는 편히 자고 편히 먹으며 온라인에서 분노를 쏟아내지만, 현장에 계신 분들은 자는 것도, 먹는 것도, 욕을 먹는 것도, 어느 것 하나 편치 못한 날들을 보내고 계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마땅히 격려와 응원을 받아야 할 시기이지만, 가장 책임있는 분들이 현명하고 진정성 있는 대처를 못하기에 고생하시는 분들마저 싸잡아 욕을 먹는 이 시국이 참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잘못된 점을 분개를 담아 지적하는 것과 ‘개념 주의보’를 내리는 것은 구분 지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념 주의보’는 정부 관계자와 정치인의 몸가짐 만을 꾸짖을 뿐입니다. 그들에게 눈에 거슬리지 말라고 얘기하는 것일 뿐입니다. 이 정도의 관심과 분노라면 우리가 실천력 있는 정치인들을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국민의 분노가 그저 분노 만으로 그치려 한다면 정부는 또 몇 명을 희생양으로 ‘’먼저 비난하기’의 선수를 빼앗으며 분노 진화에만 집중할 것이고, 사그러 드는 분노와 함께 열정적으로 추진될 것 같았던 재난 예방/구조 관련 행보 역시 조용히 사그러들 것입니다. 지금 보고 있는 정부의 모습이 답답하고 엉망으로 돌아가는 것 같지만, 보고 있지 않은 곳은 더 답답하고 엉망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분노가 참여로, 참여가 변화로 이어지길 희망합니다.
너무 분노에 맞겨서 재난 예방/구조 관련 법규 및 개정이 너무 급하게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국민의 분노 여론이 정부를 한동한 움직이겠지만 너무 성급하게 하다가는 오히려 혼란만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대한민국 국민이 냉정함을 가지고 정부가 어떻게 대처하는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기회를 틈 타서 이익을 볼려는 정치인, 기업을 시각에서 놓치기 때문이죠.
홍가혜씨의 경우 이제 인터뷰에서 했던 말이 사실이었다는게 확인된거 아닌가여?
오히려 그 뉴스의 사실을 감추기위해 누군가가 홍가혜씨의 과거 전력을 짜깁기해서 의도적으로 매도한 꼴이 되버렸습니다.
” 홍가혜의 악의적 장난질에 놀아난 MBN ” 이 부분은 이제 수정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결과적으로 사실이라고 해서 ‘과정’에서의 악의적인 잘못이 그대로 용서되는 것은 아니죠.
이 점은 넉넉하게 인정하시리라 봅니다. ^ ^
따라서 본문은 수정할만한 사유가 없다고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