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노동에 대해 말하지 않은 것들'(전혜원, 2021)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에 관해. (⏳2분)
나는 쿠팡 사용자다. 나는 그 사실이 좀 부끄럽다. 쿠팡은 국민기업으로 불릴 만큼 많은 이들이 이용하지만, 동시에 소위 ‘블랙기업’으로 불러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많은 문제가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각설하고, 전혜원의 책 ‘노동에 대해 말하지 않은 것들'(2021) 중엔 쿠팡 이야기도 있다. 쿠팡은 정직원 중 개발자 비중이 50%가 넘는 ‘IT회사’라는 지적도 인상적이었지만, 가장 오랫동안 마음에 남는 건 이 말이었다.
“‘고객님들이 상품을 좀 나눠서 주문해 줬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남겼다.”
노동에 대해 말하지 않은 것들 (전혜원, 2021) 중에서
어느 쿠팡 택배기사의 말이다. 택배기사는 포장 단위별로 수수료를 받는다. 즉, 포장이 나뉘면, 각각 수수료를 받을 수 있지만, ‘합포장’으로 묶이면 물건만 늘고 수수료는 늘지 않는다. 무거운 건 ‘덤’이다.
그러니까 가능하다면, 크게 불편하지 않다면, 되도록 나눠서 주문하자. 뭐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다. 때로 사람은 바위가 아니라 모래알로 무너져 내리기도 한다.

이 책에는 정돈된 체계적인 정보와 그저 삶 그 자체에서 나온 에피소딕한 기억이 잘 섞여 있다. 좋은 책이 그렇듯 그 두 가지는 결국 궁극에서 만난다. 가령, 기회가 닿을 때마다 추천하는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017)와 같은 책, [왜 좋은 일자리는 늘 부족한가] (2025)와 같은 책에서 지식으로서의 정보와 일화적 기억은 서로 별개가 아니며, 지혜와 삶은 서로에게 담겨 있는 그릇이자 그 내용이다.
이 책은 체험과 지식이 하나로 융합하고 체화한 책은 아니다. 하지만 성실한 저널리스트의 질문과 문제의식이 책의 사이사이에 잘 투영돼 있다. 물론 어떤 챕터는 상대적으로 좀 아쉽고, 어떤 장은 상대적으로 더 흥미롭기도 하다. 이 책은 지식인으로서의 부끄러움을 약간 비례에 가까운 겸손함으로 고백하기도 하고, 저널리스트로서의 역동적인 열정을 발산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이 책에는 배우는 사람의 탐구가 담겨 있다. 다만, 책의 결론은, 개인적으로 아쉽다. 그 내용은 수긍이 가지만, 그 결론에 이끌리는 과정이 앞서 책에서 이야기한 것들에서 필연적으로 도출된다기보다는 뭔가 급조해서 ‘붙여 넣은’ 느낌이 들어서다.
그럼에도 이 책은 노동의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들을 둘러보고, 물어보며, 한국 노동의 쟁점들을 고민한 책이다. 추천한다.


그걸 왜 소비자한테 문제를 전가합니까..?
애초에 쿠팡측에 시정요구를 해야할것을…
이해가 되질 않네요
말씀한 “그걸”이 정확히 뭔지는 모르겠지만, 소비자에게만 책임을 강조하는 취지로 말씀하신 거라면, 그렇게 느끼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하지 못한 반응이지만, 여러 번 생각해보니 맞는 말씀이네요. ^^
다만, 이 문제에 관해서는 택배노조 한선범 정책국장과의 인터뷰를 마쳤고요.
곧 발행하는데, 그 인터뷰를 보시면 전체적인 구도를 좀 더 파악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견 고맙습니다.
그걸 = 나눠서 주문했으면한다
입니다. 저는 초등학생입니다. 국어공부좀더하세요
내가 내 물건 시키는데 다른사람 생각해서 일부러 나눠서 시키라니… 서로 생각하면 좋겠지만 이건 너무 간거아닌가요?
그렇군요.
저도 국어 공부 좀 더 할 테니, 13살 님도 띄어쓰기 공부(이것도 국어 공부에 포함이죠?) 좀 더 하셔야겠습니다. :P
농담이고, 얼굴이 보이지 않은 댓글 대화에도 예의라는 게 있습니다.
‘국어 공부 좀 더 하세요’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스스로 자기 인격을 공개적으로 망신 주는 일이 될 수도 있어요.
저와 만나서 직접 얼굴을 보고 할 수 없는 이야기를 얼굴 보이지 않는 댓글 공간에서 한다고 더 용감하거나 멋있는 사람이 되는 건 아닙니다.
꼰대 같이 글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만,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
그런데 나누면 택배비가 두배로 나가니 택배비를 줄이기 위해서 합포장을 해야하는게 맞겠죠?
소비자한테 그런 요구를 하는것 자체가 어불성설임 쿠팡 시스템 문제인것이고 합포장으로 배송시키는 이유가 있는걸지도 모르는 것을 무슨 소비자의 의무인것마냥 얘기하면 안되지요 앞선 분도 그 부분을 얘기하는거고요 초등학생도 이해하는데 그걸 또 바락바락 반박하는게 진짜 옹졸하네요 글이란게 영향력을 가지는 법인데 그 힘에 걸맞는 책임도 지는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넵 그렇게 따로따로 나눠서 보내서 배송기사님에게 수수료 더 주십쇼 꼭이요
나눠? 나눠서 주문하면 요금도 나눠서 받아가시나요? 소비자는 정당하게 누릴 수 있는 권리 안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건데 그걸 소비자 탓으로 돌려 버린다고요? 전형적인 강약약강 마인드네요 ㅋㅋㅋ
택배기사의 수익을 높혀주기위해 나눠서 주문하라는 본인이기주의 방법이 지금 타당하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다 고객은 저렴한 배송비 내고 싶어 주문하는거다 물론 너무 많은 단체주문건으로 무게가 무거우면 택배기사에게 미안하지만 그건 본인이 고객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쿠팡에서 물건파는 영세판매업자인 나보다 돈 더 잘버는 택배기사님은 도와주겠지만 그만큼 손해를 보는 쿠팡은 판매업자인 나에게 그 비용을 전가시킨다.
여긴 엘리베이터 없는 빌라에 살면서 생수 수십,수백통 한방에 주문하는 ,인성빻은 애들만 댓글다는건가?
묶어서 배송을 굳이 할 필요 없는 물건은 낱개로 좀 주문 부탁드린다 라는 어조로 보이는데 별거 아닌 글에 발끈해서 달려드는게 피해망상 가득한 애들같아 보여
소비자도 어떻게 주문을 하는지 알잖아
쿠팡에 주문하실때 두유 10박스 한번에 시키면 가장 큰박스로 다 때려박아놓구 보네요 그거 두유같은거 8박스넣은 큰박스 플러스 두박스넣은 큰봉투 진짜 허리나갑니다
나눠서 보내면 배송비는 조상님이 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