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2013년 4월 11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나간 일이 있습니다. ‘충격 고로케'(hot.coroke.net) 개발자로 인터뷰한 것인데요, 그때 이런 이야기를 했었죠.

손석희: 기사에 대한 클릭 수가 올라가고 그러면 또 그것이 또 수익구조하고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런 거겠죠. 그 부분은 어떻게 파악을 하셨습니까?

rainygirl : 저도 그게 인터넷 언론들이 특히 그런 수익 구조에 취약하니까 그들이 좀 많이 그럴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되려 메이저 중앙 일간지들 세 개 회사가 더 지금 그렇게 낚시 기사를 많이 쓰더라고요. 이게 먹고 살려고 어쩔 수 없이 하는 게 아니고, 이를테면 저널리즘이나 어떤 사명감 같은 거를 포기한 결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이게 지난봄, 4월에 했던 이야기입니다.

소위 ‘메이저’ 신문들 미끼질 오히려 적극

충격 고로케를 만들 즈음엔 ‘충격’이니 ‘경악’이니 하는 낚시성 제목으로 독자를 현혹하는 건 [뉴스엔]이나  [티비데일리] 등 작은 언론사가 주로 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영세한 인터넷 언론사이고, 네이버 메인 트래픽에 의존하는 포털 기생형 언론들이니까 어쩔 수 없이 그랬을 거로 생각했었죠.

그런데 이상하게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등이 상위권 순위에 올라오는 겁니다. 심지어 여러분들도 잘 아시듯 한국경제, 매일경제는 그 이상이었습니다. 이들은 가난한 언론사가 아니죠. ‘신문사가 먹고살려면 어쩔 수 없었다’는 이유로 낚시성 단어를 제목에 넣은 것이 아니라, 클릭 유입량을 늘려 더 많은 온라인 광고수익을 올리려고 의도적으로 제목 수정 작업을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소위 ‘메이저’ 신문들 경우 정치경제 기사 작성량이 원래 많은 신문사라 상위권에 오른 것이라는 변명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치경제기사는 물론이고, ‘… 가 화제’, ‘최근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 따르면’, ‘네티즌은 ㅁㅁㅁ 한 반응을 보였다’ 같은 실시간 검색어 낚기 기사를 생산해내는 데에도 메이저 신문들은 다른 어떤 언론사들보다 열심이었습니다.

기사 오남용하고 독자 우롱하는 언론사

단순히 ‘충격’, ‘경악’을 쓰는 미끼질은 식상했는지, 이들 신문사는 ‘음란 마귀’를 소환하는 놀랄만한 상상력까지 동원했습니다. 가령 ‘밤마다 하는 짓이 경악’이라는 식으로 제목을 달아 놓고는 내용은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이 후보자 시절 인사청문회 준비로 밤을 새더라는 것이었고, ‘위기의 여대생, 학자금 낼 돈 없어 결국’이라는 식으로 제목을 지어 놓고, 내용은 ‘장학재단으로부터 학자금 지원을 받았다’는 식이었습니다.

양의 문제를 뛰어넘어 질적으로도 소규모 언론사를 제치고 정말 훌륭한 낚시 제목을 창조해왔던 것입니다. 이들은 정말 치열하고, 꾸준하게 황당한 기사 제목으로 독자의 클릭을 호소해 왔습니다. 우리 사회에 별로 필요한 내용의 기사도 아닌데 말이죠.

기사 제목이 해야 할 본연의 역할을 언론사가 갖다버린 것입니다. 온라인 지표를 끌어올리겠다는 목표하에, 정론직필, 심층취재, 올바른 의제 설정이라는 본래의 사명감은 도외시한 채 독자 클릭 낚시에만 여념이 없었습니다. 언론이 집중적으로 정말 제대로 다루어야 할 이슈들은 다루지 않고, 그저 다툼 중계에만 집착하고, 실시간 검색어만 쫓고 온갖 사회 이슈에 음란마귀를 소환하였습니다. 언론사의 품위와 신뢰도 갖다버린 것이고, 저널리즘 본연의 사명감도 포기한 것입니다. 기사를 오용하고, 남용한 것이죠. 독자를 우롱했습니다.

heok
강호동마저 ‘헉’

‘충격 고로케’ 1년… 그때나 지금이나

충격 고로케는 지난 1월 3일 이러한 낚시성 제목에 짜증이 나서 퇴근 후 저녁 즈음 가볍게 1시간 남짓 코딩해 만들었던 사이트였습니다. 그냥 하루에 얼마나 기사 제목에다 ‘충격’, ‘경악’이라고 달아두는지 궁금해서 만들었던 사이트가 갑자기 수백만 명이 들어오는 사이트가 되어버려 저도 깜짝 놀랐었죠. ‘적당히 운영하다 닫아야지’ 라고 생각했다가 낚시 제목 오남용이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아 그대로 두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벌써 1년이나 지났습니다.

‘헉, 충격, 발칵, 충격’

지금도 많은 분이 언론사의 한결같은 ‘충격’, ‘경악’ 붙이기에 감탄하고 계십니다. 1년이 다 되는 동안 변한 건 없었습니다. 오히려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지는 않았습니다. 경쟁 언론사가 새로운 낚시단어를 창조해내면 연달아 다른 언론사들도 갖다 쓰곤 했고요. 그렇게 모든 언론사가 본연의 역할은 제쳐 둔 채 치열하게 낚시 경쟁에 매진한 2013년이 이제 저물어갑니다. 연말이니까 한 해를 돌아볼 필요가 있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13 충격 고로케 어워드

그간 수집된 2013년 한해 낚시성 제목기사 약 13만여 건을 분석한 [2013 충격 고로케 어워드]를 소개합니다.

2013award

[2013 충격 고로케 어워드]는 그간 매월 월급날 기준으로 월마다 나누어주던 고로케 어워드를 확대하여, 2013년 한해 송고된 낚시성 제목의 기사 13만여 건을 모두 모아 집계한 순위를 바탕으로 주어지는 시상식입니다. 시상 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격경악상: ‘충격’ ‘경악’ ‘헉’ ‘아찔’ 등의 낚시 제목을 열심히 달아 둔 언론사에 주는 상입니다.
  • 최근한온라인커뮤니티상: 실시간 검색어 낚시에 매진한 언론사에 주는 상이죠.
  • 2013 충격 고로케 대상: 전체 낚시성 기사 생산량 총합 기준으로 전체 1위 언론사에 주는 대상입니다.

그 밖에도 분야별과 대표적인 낚시 키워드 순위를 준비했습니다.

  • 매체별 순위: 중앙일간지, 경제지, 스포츠 연예지별 순위
  • 키워드별 언론사 순위: 대표적인 미끼 키워드별 언론사 순위
  • 낚시 키워드 순위: 그간 한국 언론들이 가장 빈번히 사용한 낚시키워드 순위도 준비하였습니다.

여기‘(hot.coroke.net/2013)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충격경악상: 동아일보

충격경악상
충격경악상

최근한온라인커뮤니티상: 동아일보 

최근한온라인커뮤니티상
최근한온라인커뮤니티상

2013 충격 고로케 대상: 동아일보 

그리고 영예의 대상입니다.

2013 충격 고로케 대상 '동아일보'
2013 충격 고로케 대상 ‘동아일보’

충격! 경악! 동아일보 싹쓸이 3관왕 …. 헉!

충격 고로케 등장 이후 3월 중순부터 꾸준히 낚시성 제목 달기를 실천해온 결과, 다른 신문사를 제치고 종합 1위를 차지한 언론사는 역시 ‘동아일보’ 였습니다. 매일경제, 한국경제를 막판에 제치고 영예의 대상을 차지하였습니다. 제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축하합니다!

매일경제는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 ㅁㅁㅁ 가 화제다’ 의 집계를 피하고자 ‘최근 온라인상에 ㅁㅁㅁ 가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등으로 바꿔쓰는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모두 집계되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연초 매일경제와 치열한 선두 다툼을 벌였던 한국경제는 결국 매일경제를 누르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축하합니다!

‘동아’와 ‘조선’ 타 언론사를 앞지른 비결 

분야별 순위를 한번 볼까요? 다 살펴보자면 너무 많으니 중앙일간지 순위만 살짝 살펴보겠습니다.

'중앙일간지' 분야에선 동아일보 - 조선일보 - 서울신문 순
‘중앙일간지’ 분야에선 동아일보 – 조선일보 – 서울신문 순

영세한 언론사들이 아니라, 조선일보, 동아일보, 두 곳이 가장 열심히 제목 낚시에 매진하였다고 합니다.

동아일보가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한 비결에는 낚시성 제목 붙이기는 물론 반복 송고 작업도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를테면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타기 위해 ‘가면 벗은 텔레토비’라는 키워드로 무려 5개의 기사를 점심 시간 빼고 1시간에 한 번씩 송고하는 꾸준함을 당당히 보여줍니다.

조선일보의 경우 지난 12월 13일부터 큰 화제를 모았던 ‘안녕들 하십니까’ 검색어에 올라타기 위해 무려 8개나 되는 기사를 송고하였습니다. 한결같이 ‘이에 네티즌들은 ㅁㅁㅁ 한 반응을 보였다’ 라는 문구를 지어내어 집계에 포함되었습니다. 심지어 이들 기사에는 말미에 “키워드 안녕들하십니까 고려대 대자보, 철도민영화”, “키워드 안녕들하십니까” 등을 넣어, 검색에 걸리기 위해 작성된 기사임을 대놓고 밝혀두기도 했습니다.

돈이 저널리즘을 눌렀다 

1월에 사이트를 만들었을 때 개발자였던 저는 ‘현상을 드러내는 퍼포먼스 사이트’로서 충격 고로케가 의미 있는 것일 테고, 이 문제를 개선하는 데는 언론계 그리고 학계의 공론화 그리고 논의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 언급했었습니다. 어느 정도 논의가 진행되었던 것도 사실이고, 이러한 낚시질의 온상이었던 네이버 뉴스캐스트도 폐지 수순을 밟았습니다.

하지만 언론사들은 여전히 낚시성 제목 달기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송고되는 기사 제목에 낚시제목을 달지 않더라도, 위에 예시한 스크린 샷에서 보듯 ‘관련된 기사’로 기사 말미에 붙이는 링크에다 낚시성 단어를 적어두기도 하였습니다.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타는 기사, 반복 기사 송고도 근절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언론사에서는 ‘충격 고로케식 낚시단어 달기’에 대해 꽤 많은 논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저널리즘 관점이 아니라 ‘돈’의 관점이 회사 내 비판 여론을 눌러버렸다는 소식도 들려왔습니다. 정성 들여 쓴 기사에 ‘아찔’, ‘헉’이라는 단어가 제목에 붙었을때 느꼈던 기자분들의 창피함과 분노도 종종 들었습니다. ‘언론사는 언론이기 앞서 회사니까요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라는 기자분들의 자포자기성 하소연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한국의 언론사들은 언론이기 앞서 회사가 되었고, 기자들은 기자이기 앞서 월급쟁이로 내몰려야 했습니다.

언론사 안 바뀐다면 독자 스스로 바꿔야

지난 1년여간 우리나라 소위 메이저 언론사들은 언론으로서의 본연의 역할에서 완전히 벗어난 기사 제목 낚시질에 13만여 건이나 매진했음이 이제 이렇게 기록으로 남았습니다. 좋은 기사는 온라인에서 사라지고 선정적인 제목과 황당한 낚시성 기사들이 우리의 시선과 관심을 빼앗아 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질 때입니다. 언론으로서의 사명이 사라진 언론사, 제목 낚시질에 매진하는 언론사가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와 정의실현 등의 가치를 지키는 데에는 과연 얼마나 관심을 기울일까요? 이들을 대신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좋은 언론이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언론사 스스로 바뀔 생각이 없음을 우리는 이제 잘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독자 스스로 나쁜 언론사 사이트의 클릭을 자제하고, 좋은 언론사를 잘 골라내어 한국의 언론환경을 올바르게 바꾸어나가야 할 때가 아닐까요?

경향신문은 “경향신문 온라인은 신문 본연의 금도를 지키는 데 노력하겠습니다”라고 했고, 포털 뉴스서비스인 미디어다음도 “충격 고로케식 기사는 편집하지 않기로 결의했다”라고 했습니다. 세간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져 있지만, 신문 본연의 역할, 언론 본연의 역할을 고민하는 곳도 분명 존재합니다. 낚시성 제목은 쓰지 않는 언론사, 심층취재와 탐사보도에 매진하는 언론사들도 있습니다. 조금만 찾아본다면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러한 언론들이 ‘충격’ ‘경악’이 달린 기사만큼이나 관심을 받는다면, 더는 짜증스러운 ‘충격’, ‘경악’, ‘헉’, ‘아찔’ 등의 기사 제목은 만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추신.

  1. [2013 충격 고로케 어워드] 최종 집계는 2013년 12월 31일 마감됩니다. 위 삽화들은 12월 14일 기준입니다. 이후 순위 역전을 노리는 언론사라면 더욱 분발해주세요!
  2. 누구 이 순위 크게 뽑아서 신문사 정문 앞에 대자보처럼 붙여주실 분 계신가요? ^^

[divide style=”2″]

이 글은 필자의 블로그 ‘rainygirl.com’에도 실렸습니다. 글의 표제와 본문은 슬로우뉴스 편집원칙에 따라 일부 수정, 보충하였습니다. (편집자)

관련 글

10 댓글

  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동아일보의 우승보다도 어떤 기자가 MVP를 수상할 것인지가 개인적인 관심사이긴 합니다. 그런 자료는 정리하기 어렵겠죠?

  2. 정말 ‘충격’적인 결과네요. 타 언론사를 비롯한 동아일보의 행보에 관심이 기울여지겠네요. 노고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 ps: 참 지성인은 목소리도 멋지시네요!

  3. 사실 이런 기사 여러 번 눌러도 보고 (‘따분할 때의 직장인’은 무심코 이렇게 되는 듯) 더 여러 번 짜증도 냈는데… 기사를 읽으며 언론은 당연히 언론 본연의 가치에 충실하도록 바뀌어 가야겠지만, 결국 클릭해주는 독자, 즉 수요가 있어서 공급이 끊기지 않는 것이고 보면, 이런 저질 제목의 기사를 클릭하지 않도록 내가 먼저 바뀌는 게 더 중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그런 관점이 말미에 잘 정리가 되어 있네요.

  4. *조중동은 언론이라는 외피를 두른 사실상의 정치집단이다.
    -유시민 (의 저자)

    * 조중동은 그나마 중학교3 학년 수준에 머물러 있던 한국 사회를
    중학교2 학년 수준으로 떨어지게 만들었다. 조중동, 그게 어디 신문인가?
    -조순( 전 부총리. 전 서울시 시장)

    * 우리 사회의 슬픔과 비극은 조선. 동아. 중앙으로 대표되는 보수언론이
    언론시장의70% 를 장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정말 해결할 수 없는 비극이다.
    -조정래( 소설가 《 태백산맥 》,《 아리랑 》 의 저자)

  5. * 조선일보는《민족정론지》가 아니라《민족모독지》이다.
    -최상천(역사학자:《 알몸 박정희 》 의 저자)

    *상식의 적인 조선일보는 공론의 장에서 추방해야 한다.
    -박원석 (참여연대 사무처장)

    * 일본은 과거의 역사를 왜곡하지만 조선일보는 현재의 역사를
    왜곡하는 신문이다. 이는 훨씬 더 심각한 문제이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 조선일보는 합법적으로 매일 그 위계와 사술을 구사하며,
    그러나 그 누구도 섣불리 이를 문제 삼을 수 없는 사회적 흉기다.
    -김명인( 문학평론가)

    *조선일보는 광주시민을 폭도로 매도하고 전두환을 ‘세종대왕
    이래 최대의 성군’으로 칭송한 신문이다
    -김당(시사저널기자)

  6. 좋은 글 잘봤습니다.
    동아일보에게 충격, 경악, 헉…시상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이런 어워즈(?) 발표 해주세요.

    어쨋든 충격, 경악 이런단어가 나오면 아예 처다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