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우리 아이들이 게임 때문에 죽어가고 있어요!”

지난 2012년 9월 28일 열린 ‘청소년 게임이용 평가계획 관련 토론회’에서 방청객의 이런 외침이 있었다고 합니다(관련 기사). 사회에서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은 것은 알고 있었고,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에도 일부 동의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이건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게임 때문에 아이들이 죽어간다’는 의견대로라면 저는 아이들을 죽이는 살인 무기를 만들어내는 미치광이 과학자라는 소리니까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아이들은 왜 죽고, 어떻게 죽는지, 게임은 아이들에게 어떤 존재인지 통계를 통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통계로 살펴본 청소년과 게임

청소년 수와 사망자 수

먼저, 우리나라 청소년(통계청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 청소년을 15~19세로 설정)에 관한 기초 통계부터 알아봤습니다. 2010년 인구총조사 결과 우리나라 15~19세는 총 3,438,414명으로 전체 인구의 7.16%입니다. 그리고 2011년 같은 연령대에서 사망자 수는 총 1,003명입니다.

kang_im_1

청소년 사망 원인

다음으로 1,003명의 사망 원인을 살펴봅시다. 전체 1,003명 중 자살이 317명으로 전체의 3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질병을 제외한 689명 중에서는 자살이 46%에 달하고요. 질병(314명)과 교통사고(275명)도 우리 아이들을 죽이고 있는 주요 범인이겠지만, 우선은 자살이 우리 아이들을 가장 많이 죽이고 있으니, 자살에 대해 좀 더 알아봐야겠죠.

kangim_2

청소년 자살 충동과 그 이유

통계청 자료에서 청소년 자살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청소년 중 10%가 자살 충동을 느끼고 있으며, 그중 가장 큰 이유는 성적/진학으로 전체 53.4%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정불화와 경제적 어려움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 자체로도 분명 의미 있는 자료입니다만, 이 자료는 설문 설계에서 다소 제한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응답자에게 ‘자살 충동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에 ‘있다’고 답한 사람들에게만 그 이유를 묻고 있기 때문입니다.

kangim_3

여기에는 자료로 나타내지 않았지만, 같은 연령대의 자살률(10만 명당 자살자 수)이 2006년, 2008년, 2010년에 각각 6.2, 8.0, 8.3으로 변화가 있는데도(2009년에는 10.7), ‘자살 충동 있다’에 응답한 비율은 2006년, 2008년, 2010년에 각각 10.1%, 10.4%, 10.1%로 큰 차이가 없고, 자살 충동을 느끼는 이유로 성적과 진학 문제가 50% 이상을 계속 차지하고 있는 것도 어쩌면 설문 설계에서 놓친 부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살 충동의 원인과 실제 자살 원인의 상관관계도 생각보다 약할 수 있겠고요.

청소년 스트레스: 2008년 v. 2010년

좀 더 다른 각도에서 볼 필요가 있을 텐데, 이를 위해서 통계청의 스트레스 관련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자살은 스트레스와 큰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kangim_4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엄청납니다. 가정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청소년도 45%대로 낮지 않지만,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는 청소년은 70%에 달합니다. 게다가 가정이나 학교처럼 특정 장소가 아닌 생활 전반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는 청소년도 많은데요. 2008년에도 60%로 낮지 않았지만, 어떤 일이 계기가 됐는지는 몰라도 2010년에는 약 70%로 훌쩍 뛰어올랐습니다.

연령대별 스트레스 인지율

같은 조사에서 연령대별로 비교해보면, 비록 사회적으로 스트레스가 극심한 중장년층에는 덜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 15~19세의 스트레스는 전체 평균을 조금 웃돌 정도로 높습니다.

kangim_5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 2002년과 2010년

그렇다면 이런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할 텐데요. 대부분은 성적과 진학 관련 문제겠지만, 어떤 변화 양상은 없는지 살펴보기 위해 시간 간격을 두고 비교해볼게요. 너무 예전 자료를 쓰면 애매할 것 같아, 2002년 자료와 2010년 자료를 비교해봅니다.

kangim_6

주된 고민 하나를 꼽으라고 했을 때 8년 새에 크게 변한 게 있는데요. 공부 관련 고민이 48.9%에서 59.5%로 크게 뛰었다는 것이죠. 직업 고민도 5.2%에서 8.0%로 늘어났고요. 대신 가장 심하게 줄어든 것이 이성 교제입니다. 공부와 진로 고민이 너무 커서 이성 교제에 대해 고민할 시간조차 없다고 봐야겠죠. 학교 폭력이나, 흡연, 음주, 인터넷과 게임 중독 등 학부모들이 염려하는 부분은 오히려 줄어든 모습입니다.

바로 위의 스트레스 인지율과 함께 엮어보면,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의 약 68%가 공부와 직업에 관해 고민합니다. 즉, 청소년 약 70%가 공부와 직업 문제로 스트레스를 느끼며 살고 있습니다. 한창 꿈 많을 나이인데 이런 모습이 과연 정상적인지 의문이고, 이 부분도 기회가 되는 대로 좀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하지만 이젠 다음 주제로 넘어가죠. 이렇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공부와 직업만을 생각하는 청소년들은 어떤 여가 활동을 하는지 말이죠.

청소년 주말/휴가 여가 활동 

2011년 자료를 보면, 청소년(13~19세)의 주말/휴일 여가 활동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31%의 TV 시청이며, 그다음으로 컴퓨터 게임 또는 인터넷 검색 등이 26.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kangim_7

TV 시청은 31%로 꽤 높은 부분이지만, 같은 자료에서 볼 때 전 연령대에서 36.1%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학부모나 다른 사회에서 봤을 때 청소년의 TV 시청은 익숙한 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검색인데요.

청소년 여가 활동 중 ‘게임’ 비중

kangim_8

같은 조사에서 각 연령대별로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검색이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다른 연령대에 비해 십대에서는 전체 여가 생활에서 게임/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를 찾을 수 있겠죠. 아무래도 저연령층이 상대적으로 최신 기술에 익숙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게임이 재미있어서 좋아할 수도 있겠고, 일각에서 얘기하듯이 게임이 중독적이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겠죠.

그럼 다른 통계를 한 번 볼까요?

kangim_9 같은 조사에서 ‘앞으로 하고 싶은 여가활동’도 묻고 있습니다. 덕분에 13세~19세 청소년이 ‘하고 싶어하는 것’과 ‘실제 하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이 가장 하고 싶어하는 여가 활동은 여행으로 28.3%에 달합니다. 문화 예술 관람과 스포츠 활동이 그 뒤를 잇고,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은 9.0%로 ‘하고 싶은 여가 활동’에서는 고작 4위에 머무르고 있을 뿐입니다.

연령대별 여가 활동 불만족 이유

그렇다면 왜 이렇게 ‘이상’과 ‘현실’이 달라졌을까요? kangim_10같은 조사에서 연령대별로 현재 여가 활동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도 적게 했는데요. 가장 왼쪽 그래프(청소년, 13~19세)에 주목해보죠. 청소년은 경제적 부담이 가장 부담스럽지 않을까 혼자 생각했었는데, 실제 결과를 보면 경제적 부담은 34.2%로 2위이고, 1위는 45.1%인 시간 부족입니다.

십대면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하기 전이니 시간 여유가 많을 것이라 예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가장 시간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연령대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회의 중추를 담당하는, 그래서 제일 바쁠 30~39세가 시간 부족을 30.7%로 꼽았거든요. 십대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은 아마도 입시 위주의 교육 때문이겠죠.

통계가 말하는 것들… 정말 아이들을 죽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한참 통계를 갖고 얘기를 해봤는데, 이제 한 번 나름대로 결론을 내보겠습니다.

  1. 질병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제 1 사망원인은 ‘자살’입니다.
  2. 우리나라 청소년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70%대로 전체 연령대 평균을 아주 약간 웃돕니다.
  3. 청소년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공부와 직업(합 68%)입니다.
  4. 청소년은 여가활동으로 여행과 문화 예술 관람을 하고 싶어합니다.
  5. 하지만 청소년은 여가 시간이 부족하고, 경제적 부담도 있습니다.
  6. 이에 따라, 청소년은 TV 시청과 컴퓨터 게임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통계를 개략적으로 훑어보며 제가 일차적으로 내린 결론입니다. “게임이 우리 아이들을 죽이고 있다”고 외친 분께 여쭙고 싶습니다.

정말로 우리 아이들을 죽이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 아이들이 하고 싶어하는 것을 막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우리 아이들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우리가 우리 아이들에게 바라는 것은 대체 무엇입니까?

[divide style=”2″]

관련 글

25 댓글

  1. 순 엉터리 선동이네 … 게임으로 인해서 성적이 나빠지고 인간관계가 무너지고 정신이 피폐해져서 라고는 생각 안해보셨나?? 대체 무엇을 얘기하시려는 거에요? 게임이 좋다고 얘기하시는거에요??

  2. ? 게임으로 인해 정신이 피폐해지며 인간관계가 무너진다. 는 동의 할 수 없네요. 객관적인 자료라도 있으시면 링크 걸어서 보게 해주세요.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논리 말구요. 근데 글은 다 읽고 얘길 하시는건지요? 글쓴이가 궁극적으로 하는 말은 “왜 청소년들의 모든 문제점을 게임으로 몰아가냐” 는 겁니다. 글쓴이는 게임이 좋다라고 한적도 없습니다. 참 딱하네요, 누가 ㅓ 라고 얘길 하는데 ㅏ 라고 듣고 흥분해서 난리치는 보통의 한국 부모들을 생각나게 하네요

  3. 저런 사람들은 뭐가 옳은지 그른지 알고 싶어하지 않죠.
    단지 진실이 알려져서 자신의 이익구도가 무너지거나
    혹은 자신이 귀찮아지는 것이 싫을 뿐입니다.
    대응해봐야 똥 묻은 개랑 싸우면 제 몸에 똥이 묻어버리는 것과 같은 결과를 낳을 뿐입니다.

  4.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풀마땅한 공간이 없는게 사실입니다.
    도처에 널린게 PC방이고 당구장인데 청소년들이 그만큼 다가가기가 쉬울수 밖에 없죠 이건 어른들이 만들어낸 사회구조적인 문제입니다.
    입시전쟁에서 승리해 좋은 대학을 가야 인생의 승자가 된다는걸 우리 아이들에게 강요하고 있지요.
    틀린 말은 아니지만 아이들이 잘할수 있고 하고싶어 하는 일을 할수 있게 부모로서 잘인도하고 있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학원만 뺑뺑이돌리고 독서실만 보내준 다고 부모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는 얘기지요.
    청소년들이 왜 게임에 빠질수 밖에 없는가? 왜 즐거워하는가?를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할 시점입니다.

  5. 잘 읽었습니다.
    이건 어른에 빗대어서 생각해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육체적으로 지치고, 짬날 때 집에서 얼른 싸게 할 수 있는 취미가 게임인 경우가 많죠.

  6. 그래서 그 게임 제목이 뭔가요?

    그냥 싸잡아서 게임이라고 하지 말고요, 그 성적 나빠지고, 인간관계가 무너지는 그 게임 제목을 알려주세요.

    이상한 논리를 펴는 인간을 만났다고 “인간은 다 이상해” 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7. 본인이야말로 게임으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만 편중적으로 생각하는거 아닌가요? 글쓴이는 청소년들이 게임에 빠져서 죽음에까지 이르게 되는 본질적인 문제를 논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김순영씨는 게임으로 인해 아이들의 문제가 생긴다고 겉으로 보여지는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글쓴이는 아이들이 ‘왜?’ 게임을 하게 되는지 그것의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있는 겁니다

  8. 현재 80%의 15세부터 19세 학생들은 게임을 할텐데 그 모두가 정신이 피폐해지고 인간관계가 무너진다 라고 얘기하시는 건 잘못된 생각같구요.왜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아이들이 자살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더 생각해야죠. 제 생각에는 학생때 자기가 미래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이 많아야됀다고 생각하구요, 그 분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그것에 대해 무엇이 그리고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알아보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 참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9. 김순영 아줌마 당신이 엉터리시네요… 객관적인 통계자료와 관련해서 얘기하는건데…엉터리 선동이라니.. 그리고 어디에도 게임이 좋다고 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제대로 읽어보셨나요?
    본인부터라도 아이들이 게임안해도 될 환경부터 만들어 주고 떠드세요.
    무식한거 티내지마시고…
    게임으로 인한 성적과 인간관계에 관련한 설문조사 자료라도 있으면 좀 보여주세요.

  10. 핑백: rainygirl.com
  11. 학교가면 애들 게임이야기밖에 안하는데 게임으로 인간관계가 만들어지는판에
    게임이 인간관계 무너트린다는소리는 도대체;; 학교가봄?

  12. 김순영씨.. 그런식으로 말하는건 자기 얼굴에 침뱉는겁니다.
    물론 당신처럼 행동하는 사람들은 참 많지만 그로인해 이 사회가 올바른 소통의 장이 될수 있는 기회를 잃는다는것은 정말이지 슬픈 일입니다.
    논리적으로 소통할수 없다면 대화의 장에 끼이지조차 않는게 올바르지 않을까요?

  13. 애초에 사회에서 청소년들에게 게임이외의 대안을 제시하지못하고있어요. 여가시간에 뭐하나요? 라고 물어보면 TV , 게임이 대부분인데 결국 시간이 주어져도 무얼할지몰라하죠. 스마트폰으로 친구랑 채팅을하거나. 자기개발을 위해 혹은, 자신의 꿈이나 그런 것들을 생각할여유를 주지않아요. 대한민국의 교육과 입시는.

  14. 솔직히 실업계있는사람들은 성적이랑 관계없는 사람들이 많지만 인문계는 특별히 다른기술을 가르치는것도 아니고, 뒤쳐진사람들을 기다려주는것도 아니니….
    그리고 인문계에에있는 친구한태들은이야기지만 야자할때 시험범위진도를 나가면서 우린 안할기회를줫는대 늬들이 신청한거다라고한다는 군요

  15. 15세 즈음부터 컴퓨터와 게임을 끼고 살아온 40대 남성입니다. 사유와 사고가 가능한 나이 이후로부터 지금까지 삶의 1/4 가량을 게임과 벗삼아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시간적으로나 머릿속에 생각하는 모든 것을 종합해 보았을 때) 저를 돌아보면 어릴 땐 게임중독이었던 것 같고 중년이 되니 인터넷중독인 것 같습니다.
    인간은 어찌되었던 무언가 중독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컴퓨터게임, 오락실, 당구장, 노래방, 단란주점, 술, 도박, SEX 이런것과 함께 게임을 묶었다고 반발하고 싶진 않습니다. 중독이 되는 당사자의 스스로의 초기 의지도 중요하니까요. 학력고사 시절을 통과해야만 했던 저희 세대도 현실에의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애를 써봤지만 결국 두 부류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정면돌파 해서 이겨내는 사람과 포기하고 현실도피를 하는 사람, 저는 후자에 속합니다. 전자에 속하기엔 여건이 받춰주는 이들과 불리한 경쟁을 해야하니까요.
    다시 말하지만 사회적으로 너무도 불합리한 구조입니다. “있는 사람 것을 빼앗아 없는 자들에게 나누자!”라는 빨갱이? 적인 주장도 아니고 “내가 이룬 부는 순전히 내 것이다.”라고 부르짖는 자본주의 적 주장도 아닙니다. 결국 내 가족, 내 직장, 내 지역에 타인을 생각하는 마음이 없는 사회라면 무엇이든 중독을 만들어 냅니다. 이타적인 생각이 전혀 없는 지도자들과 차 상위 계층의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돌아올 비난여론을 게임으로 돌린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네요.
    결론적으로 그런 사회를 먼저 탓하고 부수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을 다루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위 글이 어떤 결론을 미리 도출하고 쓴 내용이라 할지라도 무엇이 더 큰 문제인지 명확히 알려주는 통계들이 되는것은 당연합니다.

    다행이도 음악에 중독이 되어있어서 살아갈 수 있네요. ^^

  16. 무슨 빨갱이가 여기서 나오죠? ㅋㅋㅋ 지금 정부가 하고 있는 게임 죽이기에 동의하는 저런 아줌마는 오히려 수구꼴통에 가깝죠. 무식 인증인가 ㅎㅎ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