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읽고, 보고,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보는 분에 따라서는 저와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5 – 5 – 5 법칙은 다섯 가지 마인드, 다섯 권의 책, 다섯 개의 다큐멘터리를 가리킵니다.
- 경제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마인드
- 경제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 5권
- 경제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큐멘터리 5개
[divide style=”2″]
다섯 가지 마인드
경제 공부에 도움이 되는 마인드 다섯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제 공부는 근육 키우기
경제 공부에 단기 효과라는 건 없습니다. 꾸준한 공부를 통해서 경험과 지식을 쌓을 때 경제를 보는 안목도 생긴다. 이런 게 경제 공부가 습관이 되어야 하는 이유겠죠.
2. 경제 서적은 원래 어렵다
맞습니다. 경제 책 한 권 완독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반복해서 읽다보면 조금씩 이해되는 게 있습니다. 전망과 분석은 달라도 결국엔 같은 사건을 같은 용어로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 읽기를 하다보면 이 책에서는 이해가 안 되던 게 다른 책에서 이해될 때가 있습니다.
3. 모르는 용어, 꼭 검색하자
사람들이 이거 은근히 귀찮아 해서 그냥 모른 채 넘어가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사전적으로 정의된 용어를 내 언어로 바꾸어 메모해 보는 게 좋습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반대 개념을 쌍으로 이해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비둘기파 vs 매파
- 불 마켓 vs 베어 마켓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4. ‘투자’도 공부
당분간 직접 투자는 소액으로 그리고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모의투자를 1년정도 해보는 것도 좋고, 내돈 100만 원을 가지고서 1년동안만 딱 굴려봐도 좋습니다. 다만, 이때 돈을 버는 게 아니라 경제 공부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충분한 공부 없이 덤비게 되면 결국 남들이 하라는 대로만 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일시적으로 수익을 거둘순 있어도 잠깐일 뿐입니다. 투자는 절대 누군가의 판단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5. 부러우면 실패한다
부러워하는 순간, 이성을 잃고, ‘몰빵’ 합니다. 내 옆에 김대리가 주식으로 돈 벌었다는 소식에 나도 얼른 들어갔는데 알고보니 뒷북이었고, 시장의 고점이었습니다. 이런 경우 정말 많습니다. 결국 주식으로 돈 벌었다고 하는 분들은 잠시의 운이었거나 진짜 실력입니다.
진짜 실력자들은 수많은 우여 곡절 끝에 그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진짜 고수는 시세 차익보단 배당과 같은 꾸준하고 안정적인 소득에 집중합니다.
[divide style=”2″]
다섯 권의 책
경제에 대한 감과 뭘 어떻게 경제 공부를 할 수 있는지 가장 기본적인 방안을 제안해주는 기본서 같은 책들입니다.
1.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초보자를 위한 경제 공부법을 가이드 해줍니다.
2. 경제 기사 궁금증 300문 300답: 초보자를 위한 경제 기사 읽는 법을 알려줍니다.
3.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자본주의가 실제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고, 어떤 시스템으로 굴러가는지 알려줍니다.
4. 돈의 속성: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를 알려줍니다.
5. 바보 아저씨의 경제 이야기: 우리의 인생 생애 주기에 맞춰 필요한 경제 상식을 알려줍니다.
[divide style=”2″]
1+5개의 다큐멘터리
모두 유튜브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만 모았습니다.
0.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5부작, 2015년): 영순위입니다. 묻지마 시청입니다. 자본주의에 대해 가장 쉽게 설명하는 다큐멘터리입니다. → 참고
1 KBS 걸작 다큐멘터리 [돈의 힘] (6부작(BBC), 2008년): 돈의 역사, 금융의 역사 등을 알려주는 영국 BBC의 다큐입니다. 경제의 역사를 알아야 경제도 잘 읽을 수 있습니다. → 참고
2. EBS 다큐프라임 [앙트레프레너 – 경제 강국의 비밀] (6부작, 2016년): 세계 경제를 발전시키고 엄청난 부를 획득한 국가와 사람들의 이야기를 추적한 다큐. 앙트레프레너는 일종의 혁신가라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3. EBS 다큐프라임 [경제 대기획 – 빚] (3부작, 2019년): 가계 부채가 사상 최고치를 달리고 있다는 요즘 이 다큐는 빚이란 개인에게 무엇인지를 설명해 줍니다. → 참고
4. 연합인포맥스 [기로에 선 저금리 시대] (2018년): 저성장 시대의 상징, 저금리. 저금리 시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 참고
5. 레이 달리오 [경제를 쉽게 이야기하다] (2013년): 대가로부터 직접 듣는 실물 경제 강의. 미국의 유명한 투자가 레이 달리오가 직접 경제를 설명합니다. →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