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 광장에 나온 판결: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 등 합헌 사건 (2018)

 

[divide style=”2″]

 

2018년 6월 28일, 헌법재판소는 재판관 8:1의 의견으로 대형마트 등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일 지정을 할 수 있도록 한 ‘유통삽업발전법’ 제12조의2 제1항, 제2항, 제3항에 관해 최종 합헌 결정을 내렸다.

대법원(2015.11.19. 선고 2015두295)의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헌법재판소를 통해서도 대형마트 규제 관련 정당성경제민주화라는 관점에서 명료하게 정리된 점에 큰 의의가 있는 판결이다.

마트 진열대에 놓인 해산물 뒤에 숨겨져 있을 진실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도시계획적 입지규제의 실패가 부른 불가피한 선택

‘유통산업발전법’은 해외 유통산업이 공격적인 진출을 시도하는 상황 속에서 우리 유통산업의 발전 기반을 확충하고자 1997년 제정되었다. 이 법으로 말미암아 대규모 점포 개설 원칙은 허가주의에서 등록제로 파격적인 전환기를 맞게 된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8년경까지 전국적으로 대규모점포와 준대규모점포(Super Supermarket)가 우후죽순 개설됐다.

안타깝지만, 우리는 이 과정에서 독일이나 미국, 스페인 등과 달리 도시계획적 입지규제 정책을 수립하는데 철저히 실패했다. 이들 국가는 대규모 점포 등의 입지 단계에서 교통, 환경, 노동과 같은 다면적 요소를 사전적으로 고려한다. 무엇보다 매출영향 평가를 통해 기존 상권에 10% 이상 영향을 미치는 대형 쇼핑몰의 입점 자체를 통제하고 있다. 이 같은 엄격하고 일관된 도시 계획적 시그널을 통해 시장구조의 왜곡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나마 독일과 스페인 등지의 대형 쇼핑몰의 경우, 일요일은 여전히 문을 닫는다. 현행법상 논란의 중심에 놓여 왔던 대형마트 영업규제는 이미 난립한 대규모점포의 영업수행을 일부 제한하는 것으로 전통시장을 비롯한 중소상인과의 상생 및 업종 전환을 위한 연착륙을 보장하는 심폐소생술 정책이었던 셈이다.

헌재 재판관의 눈으로 읽은 경제민주화

헌법재판소가 헌법 제119조 제1항과 제2항의 관계에 관한 적극적인 해석을 내리지 않은 점은 일견 아쉬움으로 남는다.

[box type=”info”]

대한민국 헌법 제119조

① 대한민국의 경제질서는 개인과 기업의 경제상의 자유와 창의를 존중함을 기본으로 한다.

② 국가는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

[/box]

헌재 헌법재판소

하지만 “헌법상 경제질서가 사회정의, 공정한 경쟁질서, 경제민주화 등을 실현하기 위한 국가의 규제와 조정을 허용하는 사회적 시장경제”라는 전제 하에 다양한 경제 주체의 공존을 전제로 하는 경제의 민주화가 이루어져야만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통한 시장기능의 정상적 작동이 가능하다는 해석은 더욱 명백해졌다.

특히 강력한 자본력과 시장지배력을 가진 소수 대형유통업체는 이미 우리 유통시장의 거래질서를 상당히 왜곡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전통시장과 중소유통업자들의 상권은 소멸했거나 현저히 위축되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반면,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에 대한 영업제한은 각 지방자치단체장이 구체적 사정을 고려하여 ‘재량’으로 필요한 범위 내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침해의 최소성이나 법익의 균형성에도 반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은 헌법 해석상으로도 자연스럽다.

공개변론을 통한 사회적 합의 도출

2018년 3월 8일 이루어진 공개변론에서 헌법재판관들은 “헌법 제119조 제1항이 존중하는 경제상의 자유와 창의는 비단 대형유통업체만이 아니라 중소유통업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고, “그간 영업제한으로 인해 골목상권과 같이 몰락의 위기에 놓인 대형 유통업체는 없다”는 점을 예리하게 짚어 내려갔다.

그밖에도 근로조건의 협상에 있어 취약한 근로자들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일부 유통업체에 의한 독과점으로 다채로운 상권이나 유통경로가 무너진 이후의 소비자 후생까지도 깊이 고민한 흔적까지 돋보였다.

또한 재판관들은 대형마트 근로자들이 구체적이면서도 현실적으로 건강권을 보장받는 방법으로서 대체 가능한 수단이 없다고 시사했다. 화려한 소비로 치환되는 현대인의 욕망이 최종적으로 분출되는 소비 공간에서 근로 관련 법령이나 근로계약에도 불구하고 취약한 조건에 놓인 대형마트 근로자들이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다는 점에 대한 깊은 공감이 베어있는 대목이다.

2016년 3월 서울 종로구 MBK파트너스 본사 앞에서 홈플러스 노동조합원들이 'MBK 직접교섭 촉구, 홈플러스 경영진 퇴진, 2015임금교섭투쟁승리'홈플러스 조합원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민중의소리, ⓒ김철수 기자)
2016년 3월 서울 종로구 MBK파트너스 본사 앞에서 홈플러스 노동조합원들이 ‘MBK 직접교섭 촉구, 홈플러스 경영진 퇴진, 2015임금교섭투쟁승리’홈플러스 조합원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민중의소리, ⓒ김철수 기자)

규제의 경제적 효과 분석에 대한 일갈(一喝)

일부 유통업체와 그를 대변하는 경제학자들은 대형마트 영업규제의 경제적 효과가 전통시장 등의 매출 증대로 직결되는 것이 아니며, 규제로 인한 불편함이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그러나 헌법재판소는 “(전통시장) 매출 증대의 실제 효과가 거의 없거나 미미하다고 단정할 만한 자료는 없다”고 일축하면서 “조사방법, 조사에 사용된 통계자료, 지역사정 등에 따라 서로 상반된 조사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고 하여, 사회적·경제적 효과가 법률의 위헌성 여부를 가리는 결정적인 기준이 될 수 없음을 명확히 했다.

실제로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사후적 입법평가(한국법제연구원, 2017)』에 따르면, 의무휴업일 지정제도로 인해 적어도 ‘대형마트영향을 받는 전통시장’에서는 매출액 증가의 효과가 나타났는가 하면, 소비자의 약 66.7%는 현행 대형마트의 규제에 대해 “큰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소비자 대형마트

향후의 규제 전망과 방향성

최근 유통산업의 지형(地形)은 초대형 백화점과 가구전문점, 아울렛이나 복합쇼핑몰에 이르기까지 진화하고 있다. 인근 상권에 미치는 파급력은 훨씬 큼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성공적인 도시계획적 입지규제는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평가다.

사회·경제적 효과에 관한 분석 결과도 저마다 상이하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정치권을 중심으로 최소한 ‘복합쇼핑몰’에 대해 대형마트 영업규제와 동일한 메커니즘의 규제를 도입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후 논의들이 헌법재판소가 말하는 “우리 헌법상 경제질서에 부합하는 공익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상인, 근로자 및 소비자에 이르는 “다양한 경제주체들 간 상호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모색”하는 건강한 경제 민주화 실천의 길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divide style=”2″]

[box type=”note”]

이 칼럼은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의 기획 연재 ‘광장에 나온 판결’ 중 하나로, 필자는 최유경 박사 (한국법제연구원)입니다.

[/box]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