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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지 칼럼] 위기의 한국 영화, ‘베테랑 2’와 ‘하얼빈’이 망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는 이유.

아마도 추석 연휴 극장가를 살핀 사람이라면 적잖이 놀랐을 터다. 8월 여름과 추석 명절, 설 명절, 연말이 극장가의 가장 큰 대목 시즌인데 제대로 사람 모으자고 내건 영화가 [베테랑 2]밖에 없다. 인터넷엔 [베테랑 2] 흥행세가 좋다는 기사들이 솔솔 올라오지만 이럴 수밖에 없다. 가서 볼 영화가 이것뿐이다.

사흘 만에 누적 관객 200만 명을 넘어섰는데 주요 멀티 플렉스 상영관의 스크린 점유율이 90%를 넘긴 것과 무관하지 않다. 스크린 10개 가운데 9개에서 [베테랑 2]를 틀고 있다는 이야기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지난 주말 [베테랑 2]의 좌석 점유율은 73.5%를 기록했다. 영화의 다양성이 사라지고, 넷플릭스의 파이가 커지고 있다고 우려한다.

영화계 큰손 CJ의 사정


사실 사정이 이리될 만큼 극장가 사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영화계의 큰손 CJ의 사정이 더 그렇다. CJ는 이제까지 우리나라 영화계의 가장 큰 메인 배급투자사로 굵직굵직한 영화들을 투자하고 만들어왔고, 잘 알려져 있듯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을 위해 캠페인도 펼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런 CJ가 코로나19를 거치며 어려움을 겪었고 특히 그 이후 내건 영화들이 정말 하나같이 족족 흥행에 실패하면서 영화 투자에 손을 뗀다는 소문까지 돌 정도였다. 그런 소문에 대한 화답은 마지막으로 [베테랑 2]와 [하얼빈] 흥행 여부를 보고 결정한다 카더라는 이야기였다. 진위는 알 수 없지만 그만큼 이 두 영화에 많은 것을 걸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줄어든 관객이 아직 회복되지 않은 상태다. 영화 티켓 가격이 올라 CJCGV 등은 실적이 개선됐지만 영화 산업의 퇴조가 계속되고 있다. 신한투자증권 자료.

아마도 영화계에선 CJ가 진짜 이 시장에서 손을 떼면 어떡하나 두려웠을 것 같다. 나 역시 이 어려운 영화시장에서 한국 영화산업의 많은 것을 일구어 온 그들이 손을 뗄까 조마조마하니, 현업에 있는 분들은 어떻겠는가. 결국 추석 시즌 딱히 붙어봐야 대적할 만한 영화도 없는 상태니, 많은 영화가 조용히 길을 비켜준 게 아닐까 나 혼자 생각할 뿐이다. 그만큼 위기라는 이야기다.

추석 ‘국가대표’ 영화 [베테랑 2]


그래서 내건 [베테랑 2]는 딱 9년 전 [베테랑]이 보여준 것과 거의 똑같다. 이 영화에 기대하는 것들을 딱 내놓고는 있다. (오동진 평론가는 모두 이름값을 했다고 평가했지만 딱 그들이 보여줄 걸 보여줬다는 의미인 듯 싶다.) 전보다 못하다는 의미는 아니니 이 영화를 좋아할 분들도 많을 터다. 하지만 그뿐이다. 9년간 많은 OTT 시리즈물을 보며 높아진 사람들의 눈높이를 뛰어넘는 걸 찾기는 조금 어렵다.

무소불위의 재벌과 댓거리를 하며 보여주었던 쾌감을 느끼기도 어렵다. 그러기엔 이번 빌런은 너무 만만해 보이기도 한다. 베테랑에게서 범죄도시를 기대하지 않았을 텐데, 류승완 감독의 영화에서는 뭔가 한발 더 나아간 게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9년 전과 너무 똑같은 황정민이 접어 준다. 어쩌면 CJ의 영화가 이렇게 9년 전에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었다.

그럼에도 영화의 적나라한 평은 드물 것 같다. 모두 이 영화가 망하지 않기를 간절히 빌고 있으니. 흥행도 어느 정도는 거둘 터다. 이렇게 한마음 한뜻으로 스크린까지 몰아줬는데도 실패하면 모두 자괴감에 빠질 것 같다. 남은 [하얼빈]은 조금 더 나은 모습이길. 다들 남은 연휴 [베테랑 2]도 보시면서 한국 영화가 어떻게 가야 할까 한번 생각해 주시길. 지루할 틈은 없고, 온 가족이 가볍게 즐길 명절용 영화로는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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