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이 리뷰는 영화 [밀정]의 줄거리를 포함합니다. 스포일러의 불안을 염려하는 독자께 미리 알립니다. (편집자) [/box]

이마누엘 칸트와 프리드리히 헤겔 이후 이성(理性)은 신학을 대신한 절대 진리였다. 이성은 한계가 없었다. 시행착오가 있어도 그 지식이 축적됨에 따라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고 여겨졌다.

출처: G_marius, netivist.org (구성) https://netivist.org/debate/most-influential-kant-or-hegel
출처: G_marius, netivist.org (재구성)

변절은 이성의 산물

세계는 제2차 세계 대전까지 철저하게 이성적이었다. 인간을 효율적으로 죽이기 위해 가스실 처형 등을 고안했다. 이성을 토대로 한 비극의 정점은 결국 집단 학살과 전쟁이었다.

시야를 조금 좁혀서 일제강점기의 한반도를 보아도 철저한 이성의 산물이 눈에 띈다. 개화를 꿈꾸던 청년들이 근대화의 모델로 바라보던 일본은 청나라와 러시아를 이긴 데 이어 대한제국의 국권을 침탈했다. 평화 시위를 지향했던 3·1운동은 끝내 실패했다.

중국 상하이에 임시정부가 들어섰지만, 국내에 끼친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독립운동에 회의를 느끼던 사람들은 자치론자로 변했고, 철저한 이성적 사고를 하는 윤치호 같은 사람은 “10%의 이성과 90%의 감성으로 움직이는 한국인은 자발적으로 독립하기 어렵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제1차 세계 대전 승전국 말석을 차지했던 일본 제국은 거침없이 중국 대륙으로 손을 뻗치고 있었다. 생존 본능이 이성적 사고를 함에 따라, “독립은 부질없는 짓”이라고 여기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그리하여 탄생한 계층이 친일파이다.

갑신정변 이후 친일적 사고방식을 가졌거나 일본의 국권 침탈의 수족 노릇을 했던 사람들은 고위급 친일파로 부귀영화를 누렸다. 밑바닥에서 일어나 살기 위해 조선총독부의 수족 노릇을 했던 사람들도 곧 중·하위급 친일파 그룹을 형성한다.

그들이 보기에 독립은 헛된 미망에 불과했다. 일본이 저렇게 잘 나가는데 무슨 수로 조선이 독립할 수 있는지 의아한 일이었다.

이것은 이성적 사고였다. 그들은 이성적 사고를 뛰어넘는 그 무언가를 부인했다. 생존 본능이 이성적 사고를 함에 따라, 춘원 이광수는 가야마 미쓰로로, 금동 김동인은 히가시 후미히토로 다시 태어났다. 프로 고문 경찰 노덕술과 하판락도 그런 사고의 결과물이었다.

‘밀정’의 이정출(송강호 분)은 조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경부(현재의 경감이나 경정)에 오를 정도로 열성적이고 능력 있는 조선총독부 경무국 소속 경찰관이다. 원래는 임시정부에서 활동했다가 배신한 뒤 누구보다 열성적으로 대일본 제국을 위해 충성을 바쳤다.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이성 너머에 존재하는 그 무언가

마르틴 하이데거는 나치에 협력해 대학 총장이 됐다. 반대로, 카를 야스퍼스는 유태계 부인과 이혼하라는 나치의 압력을 거절한 뒤 대학 교수 자리를 잃고 저서들은 발매금지 대상이 됐다.

인간의 삶은 언제나 이렇게 한계 상황을 맞이한다. 야스퍼스는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며 이에 굴하지 않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존재를 ‘포괄자(das Umgreifende)’라고 명명했다.

이성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이성의 한계를 정의하며, 이것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인간에 대한 정의를 시도한 것이다. 아내와 관련된 일화는 야스퍼스의 철학을 대변하는 좋은 예시이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이정출은 원래 임시정부에서 활약했다가 경무국 경부가 됐다. 퇴로가 막힌 채 몰린 옛 친구 김장옥(박희순 분)은 그를 마주한다. 이어 총알이 박힌 엄지발가락을 스스로 부러트린 채 이정출을 거침없이 질타한 뒤 자살한다.

이어 이정출에게는 2개의 전환 계기가 찾아온다. 눈앞에서 자살한 김장옥의 모습이 하나의 영상처럼 이정출의 뇌리에 박혔다는 것이고, 경무국의 히가시 부장(츠루미 신고 분)이 그에게 의열단에 잠입할 것을 명령했던 사실이다. 그것은 이정출의 내면에서 잠자고 있던 ‘이성 너머에 있는 그 무언가’를 일깨우는 계기가 된다.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이정출과 의열단원 김우진(공유 분)은 상해에 있는 의열단 단장 정채산(이병헌 분)을 만나러 가면서 끊임없는 밀담을 나눈다. 서로가 서로의 정체를 알고 있다. 하지만 서로가 서로를 주시하며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서로의 게임에 끌어 들이려 애쓴다.

김우진은 이정출을 이용해 조선으로 폭탄을 반입시켜야 했고, 이정출은 김우진을 이용해 정채산에게 접근하며 의열단을 일망타진해야 했다.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자로는 성격이 거칠고 용맹하게 힘쓰는 것을 좋아하며 의지가 강했다. 수탉의 꼬리로 만든 모자를 쓰고, 수퇘지의 가죽으로 장식한 검을 차고 다녔다. 힘만 믿고 공자를 업신여기기도 했다.

공자가 예의로 대하며 천천히 자로를 이끌자 자로는 후에 유자(儒者)의 옷을 입고 스승에게 드릴 예물을 가지고 문인을 통해 제자가 되기를 청했다.”

[사기] ‘중니제자열전‘중 일부

그런 가운데 결국 이루어진 정채산과의 만남 이후 이정출은 마치 공자를 만난 자로처럼 변한다. 어쩔 수 없다고 보기에는 너무 열심이었으며, 완전히 동화됐다고 보기에는 과거 전력이 있으니 여전히 못 미덥다.

어쨌든 그는 거짓정보를 흘리며 하시모토(엄태구 분)를 속이고 있었고, 하시모토와 연결된 의열단 내 밀정을 탐색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정출은 그렇듯 완연하게 의열단의 지령을 소화하며, 기차 내에서 하시모토를 끊임없이 경계하고 속이려 애쓴다. 시종일관 알듯 모를 듯한 처신을 이어나간 것이다.

히가시 부장의 지시대로 연계순(한지민 분)의 뺨을 인두로 지질 때 망설이거나 괴로워하는 모습은 분명히 그가 인간 본연의 감정을 가졌음을 보여준다.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반대로, 모든 것이 헝클어져 재판을 받게 됐을 때, “나는 의열단의 친구도 동지도 아니”라며, “임무를 다 했을 뿐”이라고 울먹일 때는 그야말로 억울한 누명을 쓴 대일본제국의 충실한 신민으로 보이기 충분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은 위기에 몰린 상황에서 자신을 다그치며 다짐을 받아냈던 김우진과의 약속에 따른 것이었음이 드러난다.

김우진은 그에게 “어떻게든 살아남아 거사를 이어 달라”며, “절대 의열단과 무관한 것처럼 행동해 달라”고 당부했던 것이다. 대일본 제국의 충실한 신민처럼 보였던 그를 보며 김우진이 미소를 띤 모습을 보여준 것은 나름의 여운을 남긴다.

그리하여 이정출은 다시 돌아왔다. 폭탄은 그의 집에 있었다. 변절한 주동성(서영주 분)과 김장옥을 밀고한 김황섭(남문철 분)을 살해하더니, 히가시가 주최한 파티장을 폭파한다. 남은 폭탄은 의열단원 선길(권수현 분)에게 주며, 조선총독부에 폭탄 테러가 일어났음을 암시한다.

임시정부를 배신하고 경무국 경부가 된 것은 철저한 이성의 산물이었다. 이정출 스스로 말한 것은 아니었지만, 하시모토에 줄을 대고 정보를 빼내던 의열단원 조회령(신성록 분)은 그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은 물론 이정출의 과거 속내를 말해주기도 한다. “처음부터 희망이 없었고, 폭탄을 백날 던져봤자 성공하지도 못했다”고.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실패가 뻔히 예상되고, 확률적으로 희박한 일을 하는 것은 이성적 사고로는 터무니없는 일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일을 해야만 했던 ‘이성 너머의 그 무언가’는 분명히 있었다. 카를 야스퍼스는 왜 아내와의 이혼을 거부했을까? 의열단원은 왜 매일 하루하루가 생의 마지막이란 생각까지 하며 독립운동에 몰두했을까?

이성적 사고 저 너머에는 인간 본연의 양심과 실존의 의지가 존재한다. 무엇이 진짜 나인지, 그리고 그 ‘진짜 나’로서 살아가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것이 사람이 후회 없는 삶을 사는 방법은 아니었을까?

내면에 살아있는 양심은 후회 없이 사람답게 살아가는 길로 인도한다. 자로도 공자를 만난 뒤 무뢰한의 삶을 버리고, 배움의 즐거움을 깨달으면서 ‘군자답게’ 살고자 애쓰다가 최후를 맞이한다.

무간지옥(無間地獄)

기차는 무간지옥의 공간이었다. 마치 홍콩 영화 시리즈 ‘무간도’와 같다. 선이든 악이든 그들은 무간지옥에 빠져 있었다. 서로가 서로를 경계하면서, 서로에게 숨어 있는 배신자를 찾아내야만 하는 끔찍한 일을 해야만 한다.

서로를 믿지 못하면서 한순간도 경계를 놓아선 안 되고, 배신한 동료를 찾아내 죽여야만 하는 그들의 삶은 끊임없는 고통의 연속이다. ‘무간도’에서는 경찰과 폭력조직이 서로에게 첩자를 심어 놓으며, 그 첩자들의 삶이 무간지옥이나 다름없다는 이야기를 했다.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에서는 조선인들 간의 무간지옥이 이어진다. ‘희망 없는 일’에 몰두하는 조선인들과 ‘희망이 없어서 현실을 열심히 살기로 한’ 조선인들이 서로를 침투시킨 채 처단하고 각자의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무간지옥이다. 그 무간지옥을 주재하는 세력은 조선총독부이다.

이것은 강자가 약자들이 자신들에게 대항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구사하는 전형적인 작전이다. 그리고 각자의 삶과 믿음이 투영된 인생의 전쟁이었다.

하지만 ‘무간도’가 그러했듯이 고통은 끊임없이 이어진다. 목숨을 잃었으며, 사랑하는 동지를 잃고 괴로워한다. 본연의 양심을 되찾은 이정출은 그 괴로움을 이겨내고자 더더욱 헌신적으로 독립운동에 몰두했다는 마무리가 등장한 것인지도 모른다.

왜 픽션이었을까

널리 알려졌듯이, ‘밀정’의 등장인물은 모두 실제 인물을 모티프로 다시 창조한 인물들이다. 정채산은 약산 김원봉이고, 김우진은 살아남아 국회의원을 역임한 김시현이다. 연계순은 독립운동에 매진했던 현계옥이며, 이정출은 황옥 경부이다.

의열단은 실존인물을 토대로 영화를 제작했어도 손색없었을 사건들을 주도했다. 하지만 가상의 인물들로 다시 창조시킨 이유는 아무래도 황옥에 대한 학계의 평가와 깊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황옥은 실제로 종로경찰서 폭탄 테러의 범인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으로 갔다. 이어 김원봉을 만나 독립운동 가담을 맹세하고 폭탄과 총기를 서울로 운반시켰다. 하지만 그 계획을 밀고한 사람이 있어 결국 체포돼 징역 10년 형을 선고받고 가출옥과 재수감을 반복했다.

이에 대한 학계의 평가는 “황옥이 조선총독부의 지시를 받고 일부러 의열단을 도와 그들을 저지하려고 한 공작”이라는 견해가 다수설이라고 한다.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아니다. 황옥이 해방 후 반민특위에서 활동한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활동이 진실인지 공작인지는 황옥 본인만이 알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황옥은 6·25 전쟁 중 납북돼 그 이후의 삶은 알려지지 않았다. 본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없게 된 것이다.

황옥의 활동이 진실인지 여부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모호하다. 모호한 밀정의 세계를 그려낼 수 있는 탁월한 소재인 셈이다. 하지만 ‘밀정’은 이정출이 완전히 의열단에 가담해 이후의 거사에도 깊이 개입했다는 허구의 묘사를 가미했으니 소수설을 선택한 셈이다. 필연적으로 논쟁과 지적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를 피하고 영화가 관객에게 선사할 수 있는 본연의 카타르시스에 집중하려면 결국 가상의 인물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래서 ‘밀정’은 픽션으로 그려졌다.

무간지옥에서 꿈을 찾던 조선 청년들을 위하여

“지금은 불가능하지만 언젠가는 가능하다”는 꿈이 없다면, 의열단원들은 하루하루 목숨을 걸고 살아갈 이유는 없었을 것이다. 그들은 실제로 자신들에게는 내일이 없다고 믿었다. 언제 죽을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알려진 대로, 하루하루를 생의 마지막으로 여기고 사진을 찍었으며, 한껏 멋을 낸 옷을 입고 살았다. 당대 최고의 패션 리더들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 최고의 패션은 불가능한 꿈을 위해 오늘을 버리는 비장함의 결과물이었다.

‘밀정’이 묘사했듯이, 그들의 하루하루는 무간지옥이었다. 하지만 “언젠가는 조선이 독립할 것”이라는 꿈을 믿고 그 하루하루를 버텨냈다. 때로는 믿었던 동료를 처단해야만 하는 끔찍함도 감수해야만 했다.

그렇듯 지옥에서 꽃을 피우기 위한 희생이자 몸부림이었던 셈이다. 그러나 그 지옥의 압박감은 때때로 배신으로 이어지는가 하면, 주체할 수 없는 괴로움에 눈물을 흘려야만 하는 일도 일어난다.

그래서 ‘무간지옥’이었던 것이다. 시대는 무간지옥을 만들어 청년들을 영원한 고통으로 몰아넣은 것이다. 영원한 고통 속에서 그들이 꾸었던 꿈은 지금의 우리가 살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밀정]에 환호한 것이다.

“우리는 실패해도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 실패가 쌓이고 우리는 그 실패를 딛고 더 높은 곳으로 나아 가야 합니다.”

– [밀정]에서 정채산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밀정 (2016, 김지운) ⓒ 영화사 그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