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윈도우에서, 현재로서는 블리치비트(BleachBit)[footnote]bleach는 ‘표백하다’라는 뜻이다[/footnote]를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블리치비트는 윈도우와 리눅스용 자유/오픈소스 보안 삭제 소프트웨어이다. 윈도우에 내장된 Cipher.exe보다 훨씬 더 정교하다.

블리치비트는 개별 파일들을 쉽고 빠르게, 안전하게 지우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혹은 정기적 보안 삭제 정책을 구현할 수도 있다. 통상적인 파일 삭제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추가적인 정보는 도움말을 참고하라.

아래 설명은 모두 윈도우 환경을 기본으로 한다.

[box type=”info”]

  • 다운로드 위치: http://www.bleachbit.org/download/windows
  • 컴퓨터 요구사양: 윈도우 XP 이상
  • 이 가이드에서 사용한 버전: 블리치비트 1.6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다)
  • 라이선스: GPL
  • 수준: 초급
  • 소요 시간: (안전하게 삭제된 파일/디스크의 크기에 따라) 10분에서 몇 시간

[/box]

블리치비트 받기

블리치비트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블리치비트 다운로드 페이지

BleachBit installer .exe 링크를 클릭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어떤 브라우저든, 진행하기 전에 우선 파일을 저장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대부분 브라우저는 기본 설정으로 내려받은 파일을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한다.

블리치비트 설치하기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BleachBit-1.6-setup.exe를 클릭한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것인지 물으면, “Yes” 버튼을 누른다.

블리치비트 설치 중 UAC 팝업

언어를 선택하는 창이 열린다.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다. “OK” 버튼 클릭.

블리치비트 설치 중 언어설정

다음 창은 GNU GPL 라이선스를 보여준다. “동의함”을 클릭한다.

블리치비트 사용권 계약

다음 창은 블리치비트의 일반 설치 옵션을 보여준다. 기본 설정 그대로 놔두어도 되지만, Desktop 옵션의 체크 마크를 제거할 것을 권고한다. “다음” 버튼 클릭.

블리치비트 설치 구성 요소 선택

어디에 설치할 것인지를 묻는다. “설치” 버튼 클릭.

블리치비트 설치 위치 선택

블리치비트가 설치된다. 완료되면 “다음” 버튼 클릭.

블리치비트 설치 완료

마지막 창은 지금 블리치비트를 실행할 것인지 묻는다. 체크를 제거하고 “마침” 버튼 클릭.

블리치비트 설치 최종

블리치비트 사용하기

블리치비트 인터페이스

시작 메뉴로 가서, 메뉴에서 ‘BleachBit’를 선택한다. 작은 창이 떠서 블리치비트를 실행할 것인지 확인한다.

블리치비트 실행 중 UAC 팝업

블리치비트 메인 창이 열린다. 블리치비트는 몇 개의 통상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을 탐지하여 각 프로그램의 특정한 옵션을 보여준다. 블리치비트에는 4개의 기본 설정이 있다.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많은 경우, 아래의 그림보다 더 많은 프로그램이 좌측에 표시될 것이다)

블리치비트 실행 화면

프로그램의 사전 설정(Preset) 사용하기

블리치비트는 익스플로러의 사전 설정으로 인해 남겨진 흔적들을 지울 수 있다. 익스플로러 다음의 박스를 체크한다. 쿠키, 폼 기록, 접속기록, 임시파일 옵션의 박스들도 모두 체크한다. 필요할 경우 체크하지 않을 수도 있다. “Clean” 버튼을 누른다. 다른 프로그램 역시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삭제할 수 있다.

블리치비트 실행 화면

블리치비트는 특정 파일들을 청소하면서 진행 상황을 보여준다.

블리치비트 실행 화면

폴더를 안전하게 지우기

파일 메뉴를 클릭해서 “Shred Folders”를 선택한다. 창이 뜨면, 삭제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한다.

블리치비트 실행 화면

블리치비트가 정말 영구적으로 삭제할 것인지 묻는다. “삭제” 버튼을 클릭한다.

블리치비트 실행 화면

블리치비트는 당신이 삭제한 파일들을 보여준다. 블리치비트는 폴더 안의 각 파일을 안전하게 삭제한 후 폴더를 안전하게 삭제한다.

하나의 파일을 안전하기 삭제하기

파일 메뉴를 클릭하여 “파일을 파기함(Shred Files)”을 선택한다. 창이 뜨면 삭제하고 싶은 파일들을 선택한다. 블리치비트는 선택한 파일들을 영구적으로 삭제할지 묻는다. “삭제” 버튼 클릭하면 된다.

블리치비트에는 많은 다른 기능이 있다. 가장 유용한 기능은 “wipe free space”이다. 이것은 이미 삭제한 파일들의 흔적은 없앤다. 종종 윈도우는 삭제된 파일의 데이터 전체나 일부를 하드 드라이브의 빈 공간에 남겨 놓는다. “Wipe free space”는 그러한 하드 드라이브의 빈 부분을 임의의 데이터로 덮어쓴다. 이 기능은 하드 드라이브의 용량에 따라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안전한 삭제를 위한 다른 프로그램들

택티컬 테크 컬렉티브(Tactical Tech Collective)는 파일을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이레이저(Eraser)를 추천한다. Eraser도 자유/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이레이저 로고

이레이저를 이용하여 세 가지 방식으로 파일들을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다.

  • 첫째, 하나의 파일을 선택하여 삭제하는 방법
  • 둘째, 휴지통의 콘텐츠를 선택하여 삭제하는 방법
  • 셋째, 드라이브의 모든 빈 공간을 덮어쓰는 방법

또한 이레이저는 윈도우 스왑(swap) 파일의 콘텐츠를 지울 수도 있다. 이레이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security-in-a-box’(영어)를 참고하라.

씨클리너 로고

윈도우에서 휴지통의 파일과 폴더를 안전하게 지우기 위해서, 씨클리너(CCleaner)를 이용할 수도 있다. 씨클리너는 디스크의 빈 공간을 덮어쓰는 기능도 있다.

프리이레이저 로고

또 하나 권고할만한 프로그램은 프리이레이저(Freeraser)이다.

GNU/리눅스에서는 파일이나 폴더를 안전하게 삭제하거나, 디스크의 빈 공간을 덮어쓰기 위해 터미널에서 “보안-삭제 패키지(secure-delete package)”를 이용할 수 있다.

맥의 경우 엘 캐피탄(El Capitan) 이전에는 파인더 메뉴의 “보안 휴지통 비우기(Secure Empty Trash)”를 이용할 수 있었다. 이 기능은 파일이나 폴더를 영구히 삭제했다. 만약 OS X의 버전이 엘 캐피탄이라면 OS X 데일리의 안내를 참고하라. 전체 디스크를 안전하게 삭제하거나, 내부 디스크나 외장 디스크의 빈 공간을 덮어쓰기 위해 디스크 유틸리티(Disk Utility)를 이용할 수도 있다.

[box type=”note”]이 글은 EFF의 How to: Delete Your Data Securely on Windows(2015년 3월 5일 마지막 업데이트)를 기초로 한 것입니다. 또한, 택티컬 테크 컬렉티브의 Security-in-a-box ‘DESTROY SENSITIVE INFORMATION’ 역시 참고하였습니다.[/box]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