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중국 인공지능 기술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위치에 올라섰습니다. 인터넷 도시로 알려진 우전의 우전연구소와 인터넷 기업 왕이가 함께 발표한 보고서[footnote]乌镇指数: 全球人工智能发展报告 (2016)[/footnote]에 따르면 인공지능 기업은 소수 국가에 집중돼 있고, 특히 미국, 중국, 영국 세 국가에 65.73%가 집중돼 있습니다. 투자액·특허 수 등 인공지능 제반을 둘러싼 규모를 보더라도 중국은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죠.

올해 3월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에 인민대표로 참석한 샤오미 창업주 레이쥔 역시 “인공지능을 국가전략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양회에서 발표한다는 건 이미 중국 정부와 기업이 실행하기로 논의된 내용을 대중에게 공개한다는 의미입니다.

두 달여 후,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全國人民代表大會)의 집행기관이며, 최고 국가행정기관인 국무원이 지난 7월 20일 ‘새 시대의 인공지능 발전 계획에 관한 통지’(이하 ‘통지’)를 발표합니다. ‘통지’에는 중국 정부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청사진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통지’를 번역하면서 개인적으로 놀랐던 점은 정부 기관이 1) 인공지능 이론을 일곱 가지로, 2) 기술을 여덟 가지로 나눠 파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를 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고등학교에 ‘인공지능+X’라는 교육 모델을 만들고, 대학교 학과에서도 인공지능과 연결될 수 있는 영역을 융합할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소 추상적 언어로 표현돼 있는 부분이 많지만, 적어도 시스템의 기술적 인프라부터 경제, 시장, 교육, 기업, 글로벌을 아우르고 있다는 점은 놀라움을 넘어 무섭기까지 합니다. 긴 글이지만, 중국 정부와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를 엿보기엔 충분한 내용들이 담겼다고 생각합니다. 거의 2만 자 정도 되는 글의 거의 모든 부분을 번역(의역)했습니다.

[divide style=”2″]

 

새 시대의 인공지능 발전 계획에 관한 통지

(중국 국무원, 2017. 7. 20.) 

 

인공지능의 빠른 발전은 인류 사회 생활과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중국은 인공지능 발전의 중대한 기회를 거머쥐고, 선도적 우세를 확보해 혁신형 국가와 세계 과학기술 강국을 건설한다. 이를 위한 당 중앙, 국무원의 요구를 본 계획에 담았다.

중국 정부의 인공지능 청사진을 담은 'http://www.gov.cn/zhengce/content/2017-07/20/content_5211996.htm
인공지능에 관한 중국의 청사진을 담은 ‘새 시대 인공지능 발전 계획에 관한 통지’

1. 전략 태세

인공지능 발전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약 60여 년의 발전 과정 중 최근에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모바일 인터넷, 빅데이터, 슈퍼컴퓨팅, 센서네트워크, 뇌과학 등 신 이론과 신 기술이 등장한 덕이다.

또한, 경제사회 발전의 강렬한 요구로 인해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딥러닝, 영역 간 융합, 인간-기계의 교류, 집단 지능의 개방, 자동제어 등이 대표적이다. 새 시대의 인공지능과 연관이 있는 학과의 발전, 이론의 모델링, 기술 혁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등 전체적인 방면에서의 추진으로 인해 경제사회의 각 영역이 디지털화, 인터넷화를 이루며, 스마트화를 위해 뛰어오르고 있다.

인공지능은 글로벌 경쟁의 새로운 화두가 됐다. 인공지능은 미래전략성 기술이며, 선진국들 역시 인공지능을 국가 안전의 중대 전략 삼아 국가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관련 계획과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핵심 기술과 인재, 표준 규범 등을 만들고 있다. 새로운 글로벌 과학기술 경쟁력의 주도권을 장악하려는 것이다.

현재 중국 국가 안전 및 국제 경쟁 형세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세계의 변화에 이목을 집중해야 하며, 인공지능을 국가 전략의 위치에 배치해 주도적인 계획을 해야 한다. 인공지능의 발전을 쥐어서 국가를 이끌어야 하며, 새로운 경쟁 구도에서 우세를 쥐며 기회를 발견하며, 국가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경제발전의 새로운 엔진이 됐다. 이는 새로운 산업 변혁의 핵심 구동력으로써 현재까지 과학 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 축적의 거대한 에너지를 방출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엔진을 만들어냄으로써 생산, 분배, 교환, 소비 등 경제 활동의 각 영역을 재구성할 것이다. 거시, 미시 각 영역의 스마트화에 대한 수요를 형성해 새로운 기술, 제품, 산업, 업태, 모델을 촉진하며, 경제 구조의 중대한 변혁과 인류 생산 생활 방식과 사고방식을 깊은 차원에서부터 변화시켜 사회 생산력의 전반적인 도약에 기여할 것이다.

중국 인공지능

중국 경제 발전은 새로운 상태, ‘신창타이’에 진입했다. 공급 구조를 개혁하는 업무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빠르게 인공지능을 각 영역에 도입해야 하며, 관련 산업을 융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중국 경제 발전에 새로운 에너지를 주입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사회 건설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있다. 중국은 전면적으로 소강사회(중류 수준의 사회)를 건설하는 절정에 다다르고 있다. 인구는 노령화하고, 자원 환경의 속박 등 각처에서 중대한 도전을 받고 있다. 인공지능은 교육, 의료, 노인 부양, 환경보호, 도시 운행, 사법 서비스 등 광범위한 영역에 적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공 서비스의 정밀화를 구축하며 인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감지, 예측, 경보 등의 기초 설비와 사회 안전 운행의 중대한 태세에 꼭 맞아 떨어졌다. 실시간으로 집단 인식과 심리 변화를 파악해, 능동적으로 어떻게 반응할지를 결정해 사회 관리의 수준을 제고하며, 사회 안정의 측면에서 대체불가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인공지능 발전의 불확정성은 새로운 도전으로 다가온다. 기존 체계를 전면적으로 뒤엎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직업 변화를 가져오며 법률, 사회 이론, 각 개인의 사생활 침범 등과 충돌한다. 대외적으로는 국제 관계 규범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정부 관리, 경제 안전과 사회 안정, 더나아가서는 전세계적인 생산 관리에 크나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전력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 이러한 기술이 가져올 도전과 위험성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어야 한다. 문제가 생길 것에 대해서는 미리 예방을 해야 하며 위험성을 낮춰야 한다.

중국 반도체

중국은 인공지능 기술에 관해 우수한 기반을 갖추고 있다. 국가 단위 스마트 제조와 같은 연구개발 계획 전문 항목이 있다. 특히, 인터넷 플러스는 앞으로 3년의 인공지능 행동 방안을 선언했다. 그리고 기술 연구개발, 확대 적용, 산업 발전 등의 방면에서 일련의 조치를 제시했다.

중국은 다년간의 기술 누적을 통해 스마트화 영역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뤘다. 과학기술 논문 발표 및 특허 등록은 이미 세계에서 2위다. 각 영역에서 핵심 기술은 이미 주요한 돌파를 달성했다. 음성 식별, 컴퓨팅 시각화 기술은 세계에서 가장 앞서고 있으며, 자가학습, 직관감지, 종합추리, 혼합지능 및 집단 지능 등의 영역은 초보적인 단계를 뛰어 넘었다. 중문 정보 처리, 스마트 제어, 생체 인식, 공업 로봇, 서비스 로봇, 무인차 등은 점차 상용화의 단계에 진입했다.

동시에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중국 인공지능의 전체 발전 수준과 선진국 간의 차이는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이다. 성과가 부족하며, 기초 이론, 핵심 알고리즘, 관련된 설비, 첨단칩셋, 제품 및 시스템, 기초 리소스, 소자, 소프트웨어, 연결포트 등의 차이는 여전히 크다.

R&D조직과 각 기업들은 아직 전 세계 단위의 영향력을 줄만한 생태계와 산업사슬을 갖추지 못했으며, 현재의 수준을 뛰어넘는 연구 구도 역시 부족하다. 인공지능 관련 인재 역시 수요를 채우지 못하고 있으며, 적합한 설비, 정책규범, 표준시스템 역시 개선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형세에 따른 수요에 직면하여 주도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인공지능 발전의 중대한 역사적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발전의 연결고리를 파악해야 하며, 대세 기술을 연구, 주도적인 계획, 발전 방향의 포착, 민첩한 반응 등 글로벌 인공지능 발전의 신조류를 선도해야 한다. 경제사회 발전과 국가 안전을 동시에 도모해 국가 경쟁력의 전반적인 향상과 획기적인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

2. 총체적인 수요

2-1. 사상 지도

당의 삼중, 사중, 오중, 육중 전회(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의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여 시진핑 총서기가 연설한 국정 운영의 새로운 이념, 사상, 전략을 깊이 있게 학습해야 한다.

그리고 ‘5위일체(경제건설·정치건설·문화건설·사회건설·생태문명건설)’, ‘4개전면(소강사회건설·심화개혁·의법치국·엄격한 당관리)에 따른 당중앙, 국무원의 책략과 구도, 혁신 구동 발전 전략을 구현한다.

인공지능과 경제, 사회, 국방의 심도있는 융합을 가속화하여, 새 시대의 인공지능 과학 기술 혁신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스마트 경제의 발전과 스마트 사회의 건설, 국가의 안전을 확보한다. 그리고 지식군, 기술군, 산업군의 상호 융합과 인재, 제도, 문화가 상호 지지하는 생태계를 구축한다.

usa-2058430_1920

2-2.기본원칙

¶ 과학기술 방면: 글로벌 인공지능 발전 추세를 파악하고 전도있는 R&D를 추구한다. 기술의 최전방 영역을 중시하며, 장기간 지원, 이론-방법/도구/시스템 등의 방면의 변혁성, 전복성 등을 확보하는 데에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전면적으로 인공지능의 혁신성, 빠른 구축, 높은 수준의 발전을 주도한다.

¶ 시스템 배치: 기초 연구, 기술R&D, 산업발전과 비즈니스 적용 등의 각각 다른 특징에 근거하여 시스템 발전 책략의 핵심을 꿰뚫는 방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회주의 제도에 집중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며, 각 항목, 인재 등의 전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미 배치된 중대한 항목과 새로운 업무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당면한 긴급한 수요와 장기간의 발전을 고려해 연결해야 할 것이다. 혁신 기반을 구축하며 시스템 매커니즘의 개혁과 정책환경 조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 시장 주도: 시장제도를 따르며 각 영역의 적용 방안을 지속해서 찾아야 한다. 선도적인 기업의 기술노선선택과 제품의 표준 제정 측면에 작용을 해 인공지능 과학기술 성과의 비즈니스화 및 적용을 가속화하며 경쟁에서 우세를 점하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시장의 역할을 파악해 정책적 계획과 지지, 안전방비, 시장관리, 환경조성, 이론법규제정 등의 방면에서 작용을 해야 한다.

¶ 재원개방: 공유 이념을 제창해 산학연구의 각 핵심 주체의 공동 혁신, 공동 분배를 촉진해야 한다. 경제 건설과 국방 건설의 발전 규율에 따라 군민과학기술 성과의 쌍방향적인 적용, 군민 혁신 자원 공동 건설 분배를 촉진하며 전 요소, 각 영역, 고효율의 군민의 심도있는 융합 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야 한다. 적극적으로 인공지능의 글로벌 단위 연구개발과 관리에 참여해 우세를 가져가야 한다.

주도권 경쟁

2-3. 전략목표: 세 가지 방향

첫째, 2020년까지 인공지능 전체 기술과 적용 측면에서 세계 수준을 선도한다. 인공지능 산업은 새로운 경제 성장점이 될 것인데, 인공지능은 민생 개선의 새로운 길을, 혁신형 국가 진입과 소강사회라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할 것이다.

• 새로운 시대의 인공지능 이론과 기술은 중요한 진전을 얻었다. 빅데이터, 미디어, 군중, 혼합형 증강현실, 자동제어 등의 스마트 시스템의 기초 이론과 핵심 기술이 모두 업그레이드됐다. 인공지능 모형과 핵심 부품, 고급 설비 및 기초 소프트웨어 등 방면에서 상징적인 성과를 이뤘다.

• 인공지능 산업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높인다. 인공지능 기술 표준과 서비스 체계, 산업 생태계의 시작 단계를 세우고, 글로벌을 선도할만한 인공지능 중견 기업을 배양한다. 인공지능 핵심 산업의 규모는 1,500억 위안을 넘어 섰으며, 관련 산업 규모 역시 1조 위안을 넘어섰다.

• 환경이 점차 최적화하고 있다. 중점 영역들에서 전면적으로 혁신 응용을 향해 문을 열어젖혔다. 높은 수준의 인재와 혁신 조직을 모으고, 각 영역의 인공지능 규범과 정책 규범을 세울 준비를 마쳤다.

둘째, 2025년까지 인공지능 기초 이론은 큰 돌파를 이루게 될 것인데, 각 기술과 응용은 글로벌 선두 수준에 올랐다. 인공지능은 중국 산업의 업그레이드와 경제 전환의 주요 동력이 됐다. 스마트 사회 건설의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 새로운 시대의 인공지능 이론과 기술 체계는 시작 단계다. 자가학습 능력을 지닌 인공지능은 돌파점을 만나고, 수많은 영역에서 연구 성과를 얻게 된다.

• 인공지능 산업은 글로벌 가치 사슬의 최고 단계로 진입했다. 제조, 의료, 도시, 농업, 국방 등 광범위한 영역에 적용되고 있다. 핵심산업 규모는 4000억 위안을 넘어서며, 관련 산업은 5조 위안을 넘어설 것이다.

• 초기 인공지능 법률규범, 이론 범위 및 정책 체계를 구축해, 인공지능 안전평가와 관리능력을 형성하고자 한다.

셋째, 2030년까지 인공지능 이론, 기술과 적용 등의 총체적인 영역을 글로벌 수준에 도달하게 한다. 세계 주요 인공지능 혁신센터와 스마트 경제, 스마트 사회라는 명확한 성과를 얻는다. 새로운 형태의 국가에 발을 내딛으며 경제 강국의 중요한 기초를 다진다.

• 뇌 알고리즘, 스마트제어, 혼합지능 및 군중 지능 등 영역에서 중대한 돌파를 달성하며, 글로벌 인공지능 연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등 과학기술 방면의 비중을 점유한다.

• 인공지능 산업 경쟁력은 글로벌 수준에 다다른다. 인공지능이 생활, 사회관리, 국방건설 각 방면에 광범위하고 심도있게 적용돼 핵심 기술, 관련 시스템, 플랫폼, 적용 등 산업 사슬과 고급 산업 직군으로 확산한다. 인공지능의 핵심 산업은 1조 위안, 관련 산업은 10조 위안에 이르게 된다.

• 글로벌을 선도하는 인공지능 과학기술 혁신과 인재 배양의 기회를 형성하고, 인공지능 법률과 법규, 이런 규범과 정책 체계를 완성한다.

경제 발전

3. 중점임무

국가 발전의 구도에 근거하여 글로벌 인공지능 발전 태세를 준수하고, 올바른 돌파구와 공략 방향을 찾아야 한다. 전면적으로 과학기술 혁신 기초 능력을 제고하며, 중점 영역에서의 적용을 깊이와 넓이 측면에서 확산해야 한다. 그리하여 경제사회 발전과 국가 안전 측면의 스마트화 수준을 높인다.

3-1. 개방협동형 인공지능 과학기술 혁신 체계

최전방 기초 이론, 주요 기술, 기초 플랫폼, 인재 등의 방면을 보완해 오픈 리소스 형태의 공유, 시스템 강화를 촉진한다. 이를 통해 중국 인공지능 과학기술 수준을 글로벌 선두로 자리매김한다.

(1) 새로운 시대의 인공지능 기초 이론 체계를 구축한다. 

인공지능 관련 과학 영역에 산재하고 있는 문제와 관련해 당장의 수요와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관련된 기초 이론의 난관을 주로 삼아 기술의 정규적인 변혁 및 학과를 넘나드는 융합을 촉진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의 지속적인 발전과 심도 있는 적용을 실현한다.

적용의 기초 이론 측면에서의 돌파해야 할 여러 난관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센싱 알고리즘, 인간-기계의 융합, 집단 지능, 자가 협동 및 책략 등 기초 이론 연구가 필요하다. 빅데이터 연구는 기기의 자율 학습, 종합 심도 추리 등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에 활용한다. 데이터 기반의 시스템을 통해 자연어 이해를 핵심으로 한 인지 알고리즘 모형을 이해하며, 빅데이터에서 지식으로, 지식에서 책략으로 연결되는 역량을 확보한다.

¶ 센싱 알고리즘: 저원가, 저에너지 기반의 스마트 센싱을 구축하며, 복잡한 상황에서의 감지, 자연환경 인식 및 언어 감지 및 다원화된 자아학습 등의 이론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사람의 감지 능력을 넘어선 차원에 이르게 된다.

¶  혼합 증강 지능 이론: 사람과 기계의 융합 및 맥락의 이해, 직관추리, 인과관계 모형, 메모리, 지식진화 등의 이론을 포함한다. 학습과 사고가 인류 지능 수준을 넘어서는 혼합 증강 지능을 이룬다.

¶ 집단 지능 이론: 군중의 조직, 발산, 학습 같은 이론과 방법과 관련이 있다. 집단 지능 제고를 위한 알고리즘과 모형을 구축해, 인터넷 집단 지능 이론 체계를 형성한다.

¶ 자가 협동 제어와 최적화 이론: 무인 체계의 협업 감지 및 교류, 자주 제어 및 최적화 전략, 사람과 기계 그리고 사물 간 협업과 조작에 관련한 이론이다. 이를 통해 자주지능 무인 시스템의 혁신성 이론 체계의 틀을 만든다.

¶ 이론 연구: 인공지능 변혁의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 높은 차원의 기계학습 예측, 뇌컴퓨팅, 양자지능컴퓨팅 등 영역을 넘어선 기초 이론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기계학습 이론은 정합성, 자가학습 등의 이론을 기반으로 신뢰성 있는 이해도, 광범위한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을 구현한다.

¶ 뇌컴퓨팅 이론: 뇌 정보의 부호화, 처리, 메모리, 학습과 추리 이론에 집중돼 있다. 이를 통해 인류 뇌의 복잡한 체계와 제어 등의 이론과 방법을 형성해 뇌컴퓨팅 알고리즘의 새로운 모형과 뇌계발의 인지 컴퓨팅 모형을 구축한다.

¶ 양자지능 컴퓨팅 이론: 양자 가속 기계 학습법에 집중해 고성능 컴퓨팅과 양자알고리즘의 혼합형 모델을 구축하며, 고효율의 정확도 높은 양자인공지능 시스템 구조를 만든다.

학과 간 경계를 넘어 연구를 열어젖히며, 인공지능과 신경과학, 인지과학, 양자과학, 심리학, 통계학, 경제학, 사회학과 연관된 기초 학과의 교차 융합을 이루며, 인공지능의 알고리즘, 모형의 발전과 관련된 통계학 기초 이론 연구를 강화한다.

그리고 인공지능 법률이론의 기초 이론 문제 연구를 중시해 독창성과 차별점을 강화한다. 과학자들의 자유로운 탐색과, 인공지능에 산재한 난제들에 용감히 뛰어들 수 있도록 북돋으며, 이들이 수많은 원본 이론과 발견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

(2) 새로운 시대의 인공지능 주요 기술 체계

중국 인공지능은 글로벌 경쟁력 수준에 올려야 하는 절박함에 둘러싸여 있다. 데이터와 하드웨어를 기초로 하며, 식별능력 향상, 스마트컴퓨팅, 인지추리, 인간-기계 교류 능력을 중점으로 하는 개방성, 안정성을 갖춘 기술 체계를 구축한다.

¶ 스마트 컴퓨팅 엔진과 지식 서비스 기술: 지식 가공, 심도있는 탐색, 가시적 교류의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한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의 수집, 식별, 발견, 속성 예측, 변화에 대한 가설과 관계 발굴 능력을 구비한다. 또한, 수십억 규모의 리소스와 다양한 학과의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아우르며, 교차시킨 지식의 거대 지도를 만든다.

¶ 크로스 미디어 분석 추리 기술: 관련 이해와 지식의 발굴, 지식 지도의 구성과 학습, 지식 진화와 추리, 스마트 묘사 및 생성 같은 기술에 집중해 기존의 한계를 뛰어 넘는다. 이를 통해 관련 기술의 응용과 분석추리 엔진을 구축한다.

¶ 집단지능 관련 기술: 인터넷의 대중화 협업, 대규모 합작 관련 지식 자원 관리와 개방형 공유 등의 기술에 집중돼 있다. 집단 지능 뼈대를 구축하며, 관련 감지, 지식 획득 및 개방형 환경 아래의 집단 융합과 증강을 구현해 중국 내 1000만급 규모의 집단 지능 감지 영역을 포괄한다.

¶ 혼합 증강 지능의 새로운 구조와 기술: 사람과 기계의 협업 감지 및 일체화 모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스마트 컴퓨팅의 새로운 센서 감응 기기로의 전환, 혼합 컴퓨팅 구조 등의 핵심 기술을 활용해 환경 적응 측면의 혼합 증강 지능 체계와 사람과 기계군의 혼합 증강 지능 체계를 구축한다.

¶ 무인시스템 지능 기술: 무인 시스템 컴퓨팅 구조와 복잡한 행동 패턴의 감지, 이해 및 실시간 위치 인식 등에 집중한다. 복잡한 환경에 적응성을 높이는 기술로 로봇이 스스로 차량, 선박, 내비게이션 등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서비스 로봇, 특정 종류의 로봇 등의 핵심 기술로, 무인 시스템의 응용과 산업 발전을 지지하는 데에 사용된다.

¶ 가상현실 기술: 대상의 지능적 행위를 가설화시키는 기술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 중의 대상 행위와 소통, 다양성 및 실시간 교류의 경험을 제고하며,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과 인공지능의 결합을 추구한다.

¶ 스마트컴퓨팅 칩셋 및 시스템: 고효율, 가변구조형 뇌컴퓨팅 칩셋과 알고리즘을 통해 시각 감응 센싱 기술을 구현하는 데에 집중돼 있다. 관련한 R&D는 자가학습 능력의 효율화를 통해 뇌컴퓨팅 및 신경망 구조, 하드웨어 시스템을 포괄한다. 이를 통해 뇌컴퓨팅의 크로스 미디어 정보 감지 이해와 추리능력을 구현한다.

¶ 자연어 처리 기술: 어법 논리, 문자 부호 개념 및 표현과, 심도 있는 어의 분석이 핵심이다. 인류와 기계의 효과적인 교류를 추진하며, 각 언어와 영역의 자연어 이해와 자가 생성 체계를 만든다.

(3) 인공지능 혁신 플랫폼 구축 계획

인공지능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여 인공지능 R&D 적용과 기초 연구에 대한 지지를 강화한다. 인공지능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적 기초 플랫폼은 지식 추리, 통계 확률, 심도 학습 등 통일된 인공지능 컴퓨팅 구조를 중점으로 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클라우드 컴퓨팅 간의 상호 연결된 생태계를 구축한다.

¶ 집단 지능 서비스 플랫폼: 인터넷 기반의 대규모 합작 형태인 지식 리소스 관리 및 개방형 공유를 중심으로 한다. 이를 통해 산학 연구의 혁신 고리 및 혁신 플랫폼과 서비스 환경을 형성한다.
혼합 증강 지능 기반 플랫폼: 대규모로 학습된 실시간 컴퓨팅 엔진과 신형 컴퓨팅 클러스터 건립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스마트 컴퓨팅을 서비스화 하며, 플랫폼의 시스템화 및 솔루션화를 추구한다.

¶ 자가 무인 시스템 지지 플랫폼: 복잡한 환경 아래의 감지, 협동 제어, 스마트 책략 등 인공지능의 공통성을 핵심으로 한 기술의 지지 기반이다. 이를 통해 개방형, 모듈형, 가변구조화된 자가 무인 시스템을 개방하며 실험하는 환경을 만든다.

¶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와 안전 검측 플랫폼: 인공지능의 공공 데이터 저장소와 표준 테스트 데이터 집군,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등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의 알고리즘과 플랫폼 안전성 테스트 평가의 방법, 기술, 규범 및 툴을 구성한다. 각각의 통용되는 소프트웨어와 기술플랫폼 리소스의 개방을 촉진하며 각 플랫폼을 통해 군민의 심도 있는 융합과 요구, 관련된 규정에 따라 군민의 공용, 공유를 추진한다.

(4) 인공지능 고급 인재의 배양 가속화

인공지능 기술의 고급 인재는 관련 산업 발전의 중요 사항 중 하나다. 이들을 계속해서 배양해야 하며 관련 기술을 서로 결합해 인공지능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며, 후원 양성을 해야 한다. 특히, 글로벌 탑급 인재와 청년 인재에 집중해 국가 단위의 인재풀을 만들어야 한다.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혁신 인재와 조직을 배양한다는 것은 발전 잠재력이 있는 리더를 양성한다는 의미다. 관련 기초 연구, 응용 연구, 실행 등 방면에서 전문성을 지닌 인재를 키워야 한다. 물론, 인공지능과 관련된 경제, 사회, 관리, 표준, 법률 등에 부합한 인재도 마찬가지다.

인공지능 관련 고급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들을 연결지을 파이프라인을 개방하며, 이들을 지원하는 특화된 정책을 필요로 한다. 특히 신경인지, 기계학습, 무인차량, 스마트 로봇 등의 글로벌 탑급 과학자들과 혁신 조직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이들과 합작, 기술적 자문등의 방식을 통해 유연성을 갖고 인재를 확보한다. 해외 고급 인재 유치 프로젝트 ‘천인계획’과 같은 계획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기업의 인력과 자본 원가에 부합한 정책을 기반으로 기업과 과학 연구 기관을 독려해 새로운 시대의 기술로의 유입을 주도한다.

천인계획
천인계획

인공지능 학과를 세우는 것도 필요하다. 관련 전공을 신설하며, 1급 수준의 학과로 자리매김 한다. 빠른 속도로 대학에 관련 대학원을 설립하며,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더욱 다양하게 개설한다. 고등학교에서도 기초 인공지능 전문 교육의 내용을 넣는다.

이른바 ‘인공지능+X’와 같은 전공을 배양하는 모델을 만든다는 것이다. 디지털학, 컴퓨터과학, 물리학,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 법학 등의 학과 전공 교육에도 인공지능 관련 내용을 교차 응용한다. 산학연의 합작, 고등학교 지원, 과학연구와 기업 등의 기관과 합작해 인공지능 학과를 건설한다.

3-2. 특수 고등학교에서의 스마트 경제 배양

인공지능과 각 산업 영역의 심도 있는 융합을 촉진해야 한다. 데이터, 인간과 기계의 협동, 학계를 넘어서는 융합, 공동 창업 분배의 스마트 경제를 주도하는 것이다. 데이터와 지식은 경제 성장의 첫째 요소다. 인간과 기계의 협동은 주요 생산과 서비스 방식이 될 것이다. 경계를 넘어서는 융합은 중요한 경제 모델이 되며, 공동 창업 분배는 경제 생태의 기본이 될 것이다.

개성화된 수요와 맞춤 제작은 소비의 새로운 조류가 될 것이다. 생산율은 대폭 증가하며, 산업의 가치사슬 역시 고도화될 것이다. 실체 경제 발전을 지지하는 주력이 될 것이며, 전면적으로 성장한 경제 발전의 가치와 수익을 가져올 것이다.

(1) 인공지능의 신흥 산업 양성

기술 집성과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촉진하며, 영역 별 스마트 제품의 혁신을 태동한다. 인공지능의 신흥 업태를 양성하며 산업 사슬의 고도화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

¶ 스마트 소프트웨어: 인공지능의 제어 체계, 데이터 창고, 미들웨어, 개발 공구 등 관련 기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이미지 처리 중앙 처리장치도 이에 포함된다. 이미지 식별, 음성 식별, 자동 번역 등의 스마트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며, 인공지능 응용의 기초 소프트웨어 산업 양성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 스마트 로봇: 스마트 로봇의 핵심 부품, 감응센서를 공략해 하드웨어의 표준과 소프트웨어의 표준 및 안전 사용 표준을 구축한다. 스마트 공업 로봇, 서비스 로봇을 연구 제작해 대규모 영역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한다. 공간, 해양, 극지방 관련 로봇을 연구제작, 보급하는 등 특수한 영역도 공략한다. 스마트 로봇의 표준 체계와 안전 규칙을 세운다.

출처: 위키미디어 공용 (CC BY-SA 3.0)
출처: 위키미디어 공용 (CC BY-SA 3.0)

¶ 스마트 운반 도구: 무인운전자동차와 철로교통 시스템이 발전함에 따라 차량의 감지, 무인운전, 인터넷,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이 집성, 조정되고 있다. 스마트 교통 감지 시스템이 개발되고, 중국의 자체적인 무인자동차 플랫폼 기술 체계와 제품 집성 역량이 구축됐다. 무인자동차의 공유 모델의 탐색 역시 들어갔다. 소비자급 상용 무인기, 무인선박이 발전하면서, 관련 평가 및 테스트 등의 전문화된 서비스 시스템이 세워지면서 항만 관리 조치도 이뤄지고 있다.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고성능 소프트웨어 모델과 콘텐츠 생성, 증강현실과 사람-기계의 교류, 환경 및 공구 등의 관련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다. 가상현실 기기, 광학기기, 고성능 3D 모니터, 엔진 개발 등이 연구 제작되고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기술, 제품, 서비스 표준과 평가 체계가 세워지면서, 해당 산업의 융합 적용이 본격화되고 있다.

¶ 지능형단말장치: 지능형 단말장치의 핵심 기술과 산업 연구 개발을 가속화해 새로운 시대의 스마트폰과 스마트차량 등 모바일 지능형 단말장치의 제품과 설비를 발전시켰다. 스마트 워치, 이어폰, 안경 등 웨어러블 제품을 독려하고, 제품의 형태와 응용 서비스를 개발했다.

¶ 사물인터넷 기초 부품: 관련 센서와 칩셋이 높은 정밀도 및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발전한다. 무선주파수 식별, 근거리 기기 통신 등 사물인터넷의 핵심 기술 및 저전력 중앙처리 장치 등의 핵심 부품들을 공략한다.

(2) 산업의 스마트화 추진 가속

인공지능과 각 산업의 융합혁신이 이뤄지면서 제조, 농업, 물류, 금융, 비즈니스, 가구 등 여타 산업과 영역에서 시범적인 인공지능 적용이 이뤄지고 있다.

¶ 스마트 제조: 관련 기술 장비와 소프트웨어, 공업인터넷 등의 영역에서 적용이 추진되고 있으며, 스마트 제품, 제조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보급 파이프라인, 분리 제조, 온라인 협업 제조, 원거리 진단 및 운영, 유지보수 서비스 등의 새로운 제조 모델을 연구개발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제조 표준 체계를 마련하고 제조의 전체 주기를 스마트화한다.

¶ 스마트 농업: 농업 스마트 센서 및 제어 시스템, 관련 장비, 농기구 등의 시스템을 포괄한다. 이를 통해 일체화된 스마트 농업 정보 원격탐지 검측망을 구축한다.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분석 체계를 마련하고, 스마트화된 농업과 공장, 목장 및 어장, 과수원, 농산품 가공 센터 및 관련 공급 사슬 영역에 시범 적용을 추진한다.

농사 농업 벼 보리

¶ 스마트 물류: 운반, 포장, 가공 및 배송 등 물류 전체의 체계를 변혁하는 연구 개발과 적용으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 창고 시스템을 세워 창고 운영 관리 수준과 효율을 높인다.스마트 물류의 공공 정보 플랫폼과 지휘 시스템, 제품 품질 관리 및 배치 시스템 등이 포함돼 있다.

¶ 스마트 금융: 금융 빅데이터 시스템을 중심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고하며, 금융의 새로운 업무 체계를 만든다. 금융 산업의 서비스, 보안 등에 스마트화된 기술과 장비를 도입해 금융 보험의 예측과 위험 방지 시스템을 구축한다.

¶ 스마트 비즈니스: 크로스미디어 분석 및 추리, 콘텐츠 엔진 및 서비스 등 신기술 적용이 광범위하게 이뤄진다. 위치기반, 온라인 미디어 및 도시 기초 데이터 등 경계를 넘어선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기업의 스마트 업무 지원 등의 역할을 한다. 각 사람의 수요를 파악해 관리와 맞춤화를 진행한다.

¶ 스마트 홈: 인공지능 기술과 거주지 건축 시스템의 융합 적용을 의미한다. 각각 다른 환경의 가정 인터넷에 적용돼 표준화, 가전 및 내구재 등의 퀄리티 향상 및 감지 및 연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3) 스마트 기업의 발전

대규모의 기업 스마트화가 이뤄지고 있다. 기업의 설게, 생산, 관리, 물류 및 영업 마케팅 등 핵심 업무 고리에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기업 조직이 세워지고, 운영 방식이 제시된다. 제조와 서비스, 금융이 스마트화된 융합을 거친다. 개성화된 주문형 맞춤 제작 및 스마트 제품 공급을 확산한다. 대형 인터넷 기반 기업들은 클라우드 기반 제조 플랫폼과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온라인 기반 공업 소프트웨어와 모형 센터를 제공한다.

스마트 공장 영역에서 관련 기술의 적용이 시범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생산 라인과 배치를 스마트화 하며, 산업 인터넷과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수집을 거쳐 다원화된 인간과 기계의 협업과 조작 등의 기술을 제공한다. 기업 공장 그 자체가 빅데이터 시스템화되며, 온라인에서 생산 설비를 배치시키는 등의 작업을 통해 생산 설비를 온라인화, 시각화, 투명화, 무인화를 구현한다.

무인생산설비

중국은 인공지능 기업을 빠르게 양성해야 한다. 무인기, 음성식별, 이미지 식별 등의 우세 영역에서 글로벌 선도 수준의 기업, 브랜드를 구축한다. 스마트 로봇, 자동차, 웨어러블기기, 가상현실 등 신흥 영역에서 선두급 기업을 배양해야 한다. 인공지능 기업의 특허 관련 국제 표준도 제정한다.

국내 우세 기업과 산업 조직, 과학연구 기관, 고등학교 등과 합작해 중국 인공지능 산업 기술 혁신 연맹을 구축한다. 선도급 중견기업에 하드웨어 공장, 소프트웨어 플랫폼, 리소스 등을 공급하는 혁신 생태계를 만든다. 인공지능 관련 중소기업의 발전과 각 영역에서의 응용을 촉진한다. 각 기관과 플랫폼이 인공지능 기업에게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지한다.

(4) 인공지능 혁신 지대 조성

인공지능 응용 영역을 구분하고 이와 관련한 산업을 중국 각 지역에 배치한다. 각 지방 마다 인공지능 산업 사슬과 혁신 사슬을 연결하고, 고급 리소스, 기업, 인재를 집결해 인공지능 산업 조직과 지대를 조성한다.

¶ 인공지능 혁신 응용 테스트: 인프라적 기초가 훌륭하고, 잠재력이 있는 지역에서 국가 인공지능 혁신 실험과 체제 구조, 정책법규, 인재배양 등의 방면을 개혁한다. 인공지능의 성과, 제품 집성 및 혁신 시범 응용을 통해 복제가능하고, 보급 가능한 경험을 확보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경제와 사회의 발전을 주도한다.

¶ 국가 인공지능 산업단지 건설: 국가의 자주 혁신 시범구와 신기술 산업 개발구 등 혁신 운반체에 의지해 과학기술, 인재, 금융, 정책 등 요소를 배치, 조합하며, 인공지능 산업 혁신 조직을 강화한다.

¶ 국가 인공지능 대중혁신 기지 건설: 인공지능 연구 개발 수준이 높은 고등학교, 과학연구원이 집중된 지역에서 인공지능 영역 전문화 혁신 플랫폼과 같은 창업 서비스 기관을 건설하고, 낮은 원가, 편리성, 리소스, 개방형식의 인공지능 대중 창업 공간을 구축한다. 창업 보육 서비스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등 인공지능 과학기술 성과를 진화시키며 혁신 창업을 지지한다.

3-3.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사회 건설

인민의 생활 수준과 퀄리티를 목표로 하여 인공지능을 심도있게 응용한다. 장소와 시간 불문 인공지능을 접할 수 있는 스마트환경을 조성해 전 사회의 스마트화 수준을 상승시킨다. 점차 간단성, 반복성, 위험성 있는 업무들을 인공지능이 대체하도록 한다. 높은 퀄리티 및 적합한 구직구인 환경을 만들며,스마트 서비스의 다양화를 도모한다. 사람들로 하여금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며, 사회 관리 역시 인공지능을 통해 대폭 수준을 향상시킨다.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사회를 만든다.

(1) 편리하고 고효율적인 스마트 서비스 발전

교육, 의료, 노인 부양 등의 다급한 민생의 수요와 관련해 인공지능의 적용 범위를 높여 맞춤화되고 다원화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스마트 교육: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인재를 배양하는 모델을 만들고 교육 방식을 개혁한다. 스마트 학습과 상호 교류식 학습이라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도입한다. 스마트 학교를 건설해 인공지능이 교육, 관리, 자원건설 등의 전 영역에 응용되게 한다.

입체적이며 종합적인 교육 현장을 만드는데, 뒷단에는 빅데이터, 온라인 학습 교육 플랫폼이 뒷받침한다. 스마트 교육 조수를 개발해 빠르면서 전면적인 교육 분석 시스템을 구축한다. 학생 중심의 교육 환경을 만들어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상의 교육과 평생 교육의 제도화를 실현한다.

¶ 스마트 의료: 인공지능 치료라는 새로운 모델과 수단을 보급한다. 빠른 속도와 동시에 정밀한 의료 체계를 세운다. 스마트 병원을 건설해 사람과 기계의 협업, 수술 로봇, 진료 조수를 연구개발하고 웨어러블, 생체에 적합한 검측 시스템을 개발한다.

사람과 로봇의 협업을 통한 진료를 구현해 영상 식별, 병리 분석, 스마트 대진을 구현한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대규모 게놈 식별, 단백질체학, 대사체학 등을 연구하며 신약 개발을 하며 의료 관리 감독의 스마트화를 이룬다. 이를 통해 유행 질병을 검측하며 방지한다.

병원 의료 건강 헬스

¶ 스마트 건강과 노인 부양: 건강관리, 건강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을 포함한다. 건강관리 웨어러블 기기와 가정 내 건강 검측 기기를 연구개발해 일회성 건강관리에서 연결 관리로, 단기간의 과정에서 장기간의 관리로 전환한다. 스마트 노인 부양 기관을 건설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노인 부양 기초 설비 체계를 만든다.

노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제품을 도입하고, 시청각 보조 설비, 물리 조수 설비 등 노인을 위한 스마트 홈을 만들어 노인 활동 공간을 개척한다. 노인들의 모바일 소셜 미디어와 서비스 플랫폼과 간병 조수를 개발해 노년 생활의 질을 제고한다.

(2) 스마트화된 사회 관리 추진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을 통해 행정관리, 사법관리, 도시관리, 환경보호 등 사회 관리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소하고자 한다.

¶ 스마트 행정: 정부 업무와 정책 관련 인공지능 플랫폼을 만들어 오픈된 환경에서 정책 검색, 복잡사회 문제 연구 및 판단, 정책 평가, 위험 경보, 응급 처치 등 중대한 전략 정책 결정 방면에 활용한다. 정무 소식을 종합하고, 공공 요구에 맞춤화된 예측을 통해 정부와 대중간의 원활한 소통 파이프라인을 설치한다.

¶ 스마트 법정: 심판, 구성원, 데이터응용, 사법공개, 변화 감독 등을 일체화한 형태로 구성된 데이터 기반 플랫폼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증거 수집, 판례 분석, 법률 문건 열독 및 분석 등에 응용되며, 법원 심판 체계와 심판 능력의 스마트화를 실현한다.

정의 재판 법원 판사 판결

¶ 스마트 도시: 기초 설비, 건축, 지하파이프 등 도시의 기초 설비를 스마트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도시 운영과 관련된 다원화된 데이터를 융합한 시스템을 만든다. 이를 통해 도시 기초 설비와 녹지, 습지 등 중요 생태 요소를 전면적으로 감지하며 도시의 복잡한 운행 체계를 인지하는 데에 활용된다. 사회 공공 서비스 시스템을 연구개발해 각 사회 서비스 시스템과 거주민 가정 시스템의 연결을 촉진한다. 도시 구획, 건설, 관리, 운영 전 영역의 주기를 스마트화한다.

¶ 스마트교통: 영업 차량의 무인화 기술 시스템을 의미한다. 복잡한 운전 상황의 다차원적 교통 소식을 종합화한 빅데이터 응용 플랫폼을 연구개발해 스마트화된 교통 체계 및 종합 운행의 막힘없는 진행을 지휘한다. 지면, 철로, 저공, 해상 등에 스마트 교통 제어와 서비스 시스템을 설립한다.

¶ 스마트 환경보호: 대기, 물, 토양 등을 빅데이터 플랫폼 시스템으로 제어하는 형태로 구현한다. 육지와 바다를 총괄하며 천지일체, 상하 협동, 정보 공유 등의 검측망과 서비스 플랫폼이 뒷받침한다. 에너지원과 자원 소비를 연구개발해, 환경오염물질 배출 예측 모형 방법과 예고 방안을 만든다. 국가의 중대한 전략 환경보호 구역인 징진지(京津冀)와 장강 경제를 강화해 이 지역에 스마트 시스템을 통한 방지와 제어를 실현한다.

(3) 인공지능을 공공안전 보장에 활용

공공안전의 스마트화 검측 및 예고와 제어 시스템을 구축한다. 사회의 종합적 관리와 신형 범죄 조사, 테러 세력 등 다급한 사안들을 다루기 위해 다양한 감지 기술과 심도 있는 예측, 이미지 분석 식별 기술, 생물학 특징 식별 기술 등 스마트 안전 방지 및 경보 제품을 연구 개발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화된 예측, 검측 플랫폼을 구축한다.

식품 분류, 예고등급, 식품안전 관련 등급 평가 등을 스마트화된 식품 안전 예고 시스템으로 해결한다. 인공지능의 자연재해 방면 효과적인 관리를 강화해 지진, 지질, 기상, 수해, 및 해양 재해 등의 중대 자연 재해를 예고, 검측 가능한 종합 플랫폼으로 해결한다.

(4) 사회 교류 촉진

인공지능은 사회적 교류를 확산시킬 것이다. 다음 세대의 소셜망을 연구개발해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의 기술을 보급 응용한다. 가상환경과 실제환경의 융합을 촉진해 각 개인의 감지, 분석, 판단 등에 부합한 수요를 충족시켜주고, 업무, 학습, 생활, 오락 등의 상황을 인지한다.

대인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기 위해 감정 교류 기능을 개발해 정확하게 사람들의 수요를 이해하는 스마트 조수 제품을 선보이며, 감정 교류와 수요 만족을 실현한다. 블록체인 기술과 인공지능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사회의 신용체계를 구축하며, 대인간의 교류에서 갖는 부담과 위험을 줄인다.

3-4. 인공지능 영역의 군민 융합 강화

다양한 영역, 고효율화된 인공지능을 이용해 군민융합을 이룬다. 공동 분배, 사용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시대의 인공지능 기초 이론과 관련 기술 연구 개발을 진행한다. 과학연구원, 고등학교, 기업과 군공단위의 조합 매커니즘을 설립한다. 인공지능 기술의 군민 쌍방간 전화를 촉진하며, 군사훈련, 국방 장비등에 조력한다.

3-5. 스마트화를 통한 안전, 고효율화 이룩

전통기초설비의 스마트화 수준을 높여 경제, 사회, 국방 영역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시스템을 만든다. 정보전송을 핵심으로 한 디지털화, 인터넷화 설비를 통해 감지, 전송, 저장, 계산, 처리를 일체화한 스마트 정보 기초 설비를 만든다.

인터넷 기초 설비를 업그레이드해 5G 통신을 연구개발하며, 사물인터넷 기초설비를 강화한다. 천지일체화된 정보망 건설을 촉진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안전과 개인 사생활 보호를 강화하며 인공지능 연구개발과 광범위한 응용에 기여한다.

온라인 리소스를 분산처리해 즉시 필요한 온라인의 수요를 충족시킨다. 스마트 축적 시설, 에너지 설비를 보급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충족시킨다.

3-6. 새로운 시대의 인공지능의 중대한 과학기술 항목

중국 인공지능 발전을 막고 있는 시급한 수요와 열악한 고리를 겨냥해 인공지능 중대 과학기술 항목을 설립해야 한다. 이를 전체적으로 주도하며 명확한 업무 및 연구 개발의 도입이 핵심이다. 현재 연구개발의 방식은 ‘1+N’의 형태다.

‘1’이 의미하는 것은 기초 이론과 관련 기술을 모아 전망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이에는 빅데이터 연구와 크로스미디어 감지 컴퓨팅, 혼합증강지능, 군중 지능, 자주협동 관리 및 정책 등의 이론을 포함한다. 지식 컴퓨팅 엔진과 서비스 기술, 크로스미디어 분석 추리 기술, 군중 지능 관련 기술, 혼합 증강 지능의 구조 및 기술, 자동 제어 기술 등을 연구해 인공지능 기초 이론과 관련 기술의 핵심을 개발한다.

‘N’이 의미하는 것은 국가와 연관이 인공지능 연구개발 항목의 구획, 계획을 의미한다. 이는 새로운 시대의 인공지능 중대 과학기술 항목과 맞물려 있으며, 인공지능 이론 연구와 기술 돌파 및 제품 연구 응용과도 연관돼 있다. 국가 과학기술 관련 전문적으로 세워진 항목과 연결돼 강화되고 있다.

중국산 고성능 칩, 기초 소프트웨어의 주요 전략이 담긴 ‘허가오치(核高基)’ 프로젝트에서 집성된 전로장비와 같은 국가 과학기술의 전문 항목 중에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발전을 지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타 ‘과학기술혁신 2030’ 프로젝트에서의 항목인 ‘상호 지지, 뇌과학과 뇌컴퓨팅, 양자신호와 양자 컴퓨팅, 스마트제조와 로봇, 빅데이터’ 등의 연구와 맞물려 인공지능을 중대 돌파 기술로 지원한다.

국가가 중점적으로 연구 계획하는 고성능 컴퓨팅 등의 중점 항목 설비와 관련해 인공지능 관련 기술연구와 응용 측면에서 지지를 강화한다. 국가 자연과학 기금 역시 인공지능의 선두 영역 교차과학연구 와 자유 탐색 등을 지원한다.

션하이 우주정거장, 건강보장 등의 중대 항목 및 스마트 도시, 스마트 농장비 등 국가가 중점적으로 연구 계획하는 전문화된 항목 중에서도 인공지능 기술 응용을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기타 과학기술 계획이 지지하는 인공지능 관련 기초 이론과 기술 연구 성과 역시 개방 공유돼야 한다.

4. 자원관리

자금, 거점과 같은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며, 글로벌과 중국내 혁신 자원을 선도할 수 있는 수준의 재정 투입, 정책적 지원이 이뤄지며 시장 배치 역시 주도한다. 기업을 비틀어 움직이며, 사회에 거대 투입, 재정자금, 금융자본, 사회자본 등 다방면의 지원이 진행돼야 한다.

4-1. 시장 주도의 자금 지원 체제

정부와 시장의 다방면 자금의 투입 관련 통일된 계획을 세워 재정자금의 지지도를 높이며 자원을 활성화한다. 인공지능의 최전방 기초 연구와 관련된 기술, 성과 전화 및 기타 플랫폼 구축, 혁신 응용 시범 등을 지원하는 데에 활용된다. 현 정부의 투자 자금은 이와 부합하는 인공지능 항목에 활용되고, 선두급 중견기업 및 산업 혁신 연맹 등을 이용해 사회 자본과 참여를 이끈다.

제3차 개혁개방인 새로운 개방형 경제시스템 구축 관련사진 (출처: 신화사)
출처: 신화사

4-2. 인공지능 혁신 신기지 구축

국가급 과학기술 혁신 기지의 분포 및 조성을 통해 인공지능 영역의 국제 선두급 혁신 기지로 삼는다. 국가급 인공지능 실험실 및 국가 공정 실험실 등이 대표적 사례이다. 기업을 주체로 하여 산학 연구 합작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영역과 이와 관련있는 기술 및 산업 혁신 기지를 조성한다.

선두급 중견 기업의 기술 혁신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한다. 인공지능 영역의 전문화된 대중 창업 공간을 제공해 가장 새로운 기술 성과와 자원, 서비스를 촉진한다. 이밖에 인재, 자금 등 리소스를 지원해 기초 이론과 관련된 기술의 난제를 돌파하고, 실제 생활에의 응용을 유도한다.

4-3. 글로벌-중국 혁신 자원 총괄

국내 인공지능 기업과 글로벌 인공지능 영역을 선도하는 고등학교, 과학연구원, 합작을 지우너한다. 중국 내 인공지능 기업을 글로벌로 내보내며, 실력있는 인공지능 기업의 해외 합병, 지분 투자, 창업투자 및 해외 연구 센터 건립 등을 돕는다. 해외 인공지능 기업과 연구 기관을 화교 설립 연구 중심에서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일대일로 전략에 따라 인공지능의 글로벌 과학기술 합작 기지 및 연합 연구 센터 등을 추진해 인공지능 기술의 일대일로를 국가 차원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의 글로벌 조직을 세우며 국제 표준을 제정한다. 관련 산업 협회와 연맹, 서비스 기관을 통해 인공지능 기업의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5. 국가 보장

중국 인공지능의 건강한 발전의 수요와 관련해 이 기술이 가져올 도전과 적합한 제도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환경을 포괄한 개방된 구조를 세우며, 인공지능 발전 사회의 기초를 다진다.

6. 조직적 실시

인공지능의 전면적, 그리고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조직을 선도하고 전체 체제를 세우며, 목표를 세우고, 임무를 예의주시한다. 못을 들이박는 정신으로 인공지능의 실현을 이루며, 청사진을 만든다.

6-1. 조직 선도

당중앙, 국무원의 통일된 배치에 따라 국가 과학기술 체제 개혁과 혁신 체제가 작은 그룹 단위를 이끈다. 중대 임무와 정책, 문제와 업무 안배는 심사를 통해 진행한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법률과 법규, 지도, 감독을 추진한다.

국가 과학 기술 계획(전문 항목, 기금 등)에 의거해 각 부서간의 연석회의를 관리하며, 과학기술부회의 관련 부문들은 인공지능 항목과 관련해 책임을 진다. 과기부 산하 인공지능 기획 추진 사무실을 세우고, 기획 실시와 관련한 추진을 책임진다. 인공지능 전략 자문회를 성립해 인공지능의 전도성, 전략성과 같은 문제를 연구한다. 인공지능의 중대 정책과 관련해 자문 평가도 제공한다.

6-2. 단계별 기획

명확한 책임 단위와 안배를 위해 연도 및 단계별 기획을 제정한다. 연도 평가 및 중기 평가 등 기획 실시 상황에서의 검측 평가 체제를 만든다. 인공지능의 빠른 발전, 임무, 단계별 목표, 기술 발전 신동향 등에 맞는 기획과 항목을 추진한다.

6-3. 시범 실시

인공지능의 중대 업무와 정책 실시와 관련해 구체적 방안 제정과 시범 실시를 필요로 한다. 각 부문과 지방에서 시범 구역을 설정해 다른 지역과 영역으로 복제 적용 가능한 방법을 도입한다. 시범적으로 선행하고 그 후 인공지능의 건강하면서도 질서 있는 발전을 추진한다.

6-4. 여론 관리

각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활용해 인공지능의 새로운 진전과 성과를 알리고, 인공지능의 건강한 발전 과정을 사회에 알린다. 이와 관련된 사회 참여를 촉진하며 인식을 높인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