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개그맨 조세호(구 ‘양배추’)는 ‘프로불참러’로 불린다.

‘프로불참러’ 조세호 

MBC의 예능 프로그램 [세바퀴]에서 일어난 에피소드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조세호는 동료들의 경조사에 잘 참석하지 않는다는 소문을 추궁받는다. 조세호의 아버지가 대기업 고위 임원 출신인 것과 관련이 있겠지만, 그가 평소에 재벌가 경조사엔 참석하면서 연예인 경조사에는 가지 않는다는 뒷담화 대상이 된 것이다.

물론 웃음의 소재로 삼기 위한 것이었는데, 가수 김흥국이 뜬금없이 “왜 안재욱이 결혼식에는 안 왔어?”라는 말을 꺼내면서 명장면이 탄생했다. 조세호가 어처구니가 없어 “모르는데 어떻게 가요?”라며 억울함을 호소하는 장면에서 큰 웃음이 터졌다. 패널들이 김흥국 편을 들며 “무조건 갔어야지. 조세호가 잘못했네.”라고 놀리는 게 또 다른 포인트였다.

https://youtu.be/5mgA9DnOZBQ

이 프로그램이 방송된 건 2015년 6월의 일인데 1년 가까이 지난 2015년 봄부터 이 영상이 재발굴되어 ‘드립’의 소재로 쓰이기 시작했다. 조세호의 SNS에 가서 “조세호 씨 우리 OO OOO에 왜 안 오셨어요?”라고 댓글을 달거나, 행사 관련 페이지에 “조세호 씨는 오늘도 안 왔습니다.”라고 코멘트를 덧붙이는 등 이른바 ‘와야 할 곳에 오지 않은 프로불참러’ 조세호를 가지고 장난을 치는 것이다.

여기서야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지만, 공중파 방송은 물론이고 국가기관의 홍보에서조차도 이 ‘프로불참러’ 드립을 사용할 정도니 그 인지도와 인기에 대해 말을 덧붙일 필요가 없을 정도가 되었다.

https://www.facebook.com/BusanPolice/posts/1005361499532272

‘조세호 상황’  

그런데 이 프로불참러 드립을 보면서 이게 그저 조세호 개인에만 적용되는 드립에 그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는다. 왜냐면 한국에서 무엇인가를 본격적으로 주장하려고 하는 세력으로 인지되면 거의 어김없이 ‘조세호 상황’이라고 부를 만한 입장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당장 김흥국의 막무가내 질문과도 같이 “OOO는 왜 얘기 안 하는데?”라는 반문을 듣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헌법의 기본 정신에 따라 용의자나 범죄자의 인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면 대뜸 ‘피해자의 인권은?’이라는 반문을 던지는 사람이 꼭 튀어나온다.

‘피해자의 인권은 왜 얘기 안해요?’ 

‘누구요?’ 

‘피해자요.’ 

‘(지금 이 얘기랑) 관계없는데 그걸 왜 얘기해요?’

‘…….’ 

피해자의 권리가 범죄로 인해 침해당했으니까 국가가 개입해서 그걸 바로잡으려고 수사, 기소, 처벌한다. 그 과정에서 국가 권력이 인간(피의자/범죄자)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는 건 다른 문제다. 아니 지금 맥락과 관계없는 일인데 왜 그걸 따지세요?

질문 물음표

물론 관련이 있는 문제를 언급한다면 이런 질문은 일관성의 결여를 지적하는 적절한 비판이 될 수도 있다. “왜 대통령을 비판하나. 대통령을 사랑하지 않으면 애국자가 아니다!”라고 핏대를 올리는 사람이 실은 전전, 전전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고 온갖 욕설을 퍼붓는 분들이셨다고 한다면 “그땐 왜 안 그러셨어요?”라고 물어야 마땅하다.

김흥국식 질문법 

하지만 “안재욱 결혼식엔 왜 안 왔어?”, “모르는데 어떻게 가요?”, “같은 연예인인데 왜 몰라?” 이런 식으로 정말 뜬금없어서 말문이 막히는 반문이 실은 더 많다.

‘거기는 왜 안 갔어?’

‘그땐 왜 가만히 있었어?’

‘이 문제는 왜 외면하는데?’

이런 막무가내의 김흥국 류 질문법은 한국의 토론 문화에서 가히 전가의 보도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

이 화법은 상대방 주장에 대해 합리적인 토론을 하고 싶지는 않을 때, 상대방을 하나의 진영에 묶어 두고 그 진영을 공격하고 싶을 때 주로 등장한다. 예를 들어 앞에서 언급한 인권 문제가 특히 그렇다. 우리 사회에서 소외당하는 소수자들의 인권에 관해 이야기하면 당장 아래와 같은 황당한 반문을 받기 일쑤다.

‘그렇게 인권에 관심이 많은데 왜 북한 주민의 인권 문제에 대해선 침묵하는가?’

‘빨갱이냐, 왜 정부 비판만 하고 북한에 대해서는 침묵하냐?’

‘잘 살자고 벌이는 4대강 사업을 국고 낭비라고 비판하다니, 정작 북한에 퍼주기하고 노벨상 로비로 낭비할 때는 왜 가만히 있었냐?’

이런 상황을 자주 보다 보면 한국에서 입을 열기 위해선 기계적 중립에 의거해서 전방위적으로 두루 개입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여겨질 정도다. 무슨 주장을 해도 반대파는 당신을 프로불참러, 프로회피어로 몰 테니까.

‘사람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자는 사람이 연평도 포격 사건 때는 왜 가만히 있었는데?’

‘열악한 노동조건 개선하자는데 연평도 얘기는 왜 나와요?’

‘……’

여성주의자와 프로불참러 

‘최근 강남역 살인사건으로 목소리를 높인 여성주의자들은 왜 신안 집단 성폭행 사건에 대해서는 가만히 있느냐’는 황당한 글을 보고 나는 저절로 조세호가 떠올랐다. 사실 한국에서 여성주의자들이야말로 가장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프로불참러의 아이콘이니까. 비판자들은 여성주의자들이 늘 다른 문제에 대해 간과하거나 침묵하거나 외면하고 있다고, 혹은 일관성이 없다고 비판하기 일쑤다.

‘노동문제나 양극화 문제 등 사회의 중요 현안에 대해 여성주의자로서 무슨 해법을 내놓았죠?’

‘군사 정치 외교와 같은 크고 아름답고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여성주의는 할 얘기가 없지 않나요?’

이런 ‘조세호 상황’ 속에서 여성주의자들은 뻔뻔하고 자기들만 아는 존재, 일관성 없이 이랬다저랬다 하는 기회주의적인 세력의 이미지를 갖게 된다.

‘왜 양성평등을 말하면서 정작 남성들의 역차별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죠?’

‘여성의 선택권은 소중하고 태아의 생명권은 무시하나요?’

‘왜 사안마다 말이 바뀌어요?’

‘사안이 다른데 왜 늘 똑같은 주장만 해요?’

‘성매매 여성들을 감싸면서 왜 가정을 지키려는 주부는 우습게 보나요?’

그 모든 곳에 여성주의의 이름으로 늘 끼어들어 정답을 내놓았어야 한다는 듯, 복잡한 현실에 깔끔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는 게 결국 여성주의 자체의 문제라는 듯. 여기서 더 나아가면 결국 모든 비난이 여성들에게 전가된다.

"성별간 갈등 조장하지 말라는 분들. 당신들은 여성이 느끼는 두려움에 대해 관심 가져봤나요?" (사진 제공: 민중의소리) http://www.vop.co.kr/A00001026426.html
“성별간 갈등 조장하지 말라는 분들. 당신들은 여성이 느끼는 두려움에 대해 관심 가져봤나요?” (사진 제공: 민중의소리)

결국, 여자가 문제? 정작 그러는 당신은? 

논리적인 대화를 하지 못하는 피해망상 집단, 가부장제를 이용해 원하는 걸 얻으면서도 그 대가를 지급하지 않으려는 뻔뻔한 김치녀들, 돈으로 여자를 사는 걸 비난하면서 정작 남자의 순정은 무시하고 돈 많은 남자를 찾으려는 파렴치한 된장녀들, 어디에서나 낄끼뺄빼를 모르고 분위기 망쳐놓는 꼴페미들, 남자들이 열심히 만든 세상에 무임승차하며 불평불만만 늘어놓는 프로불편러들, 결국 여자들이 문제다.

같이 재밌게 놀자는데 왜 그렇게 빼는가. 어차피 남자들과 같이 잘 지내기 위한 거 아닌가? 그런데 왜 남자들을 혐오해? (…….) 여성주의자들이 여성주의 말고 다른 문제에 대해 그렇게 열심이었다면 아무 문제도 없었을 것이라는 듯. 오늘도 여성주의자들에게 프로불참러 딱지는 그렇게 붙여진다.

‘다른 문제에 그렇게 관심을 기울여 봐요. 좀.’

수백 년에 걸친 여성주의 운동 덕분에 많은 여성이 자존감을 지키며 ‘나는 성폭행 피해자’라고 밝힐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경의를 표하고, 그 정도조차 성취하기가 얼마나 어려웠는지에 대해 한숨을 내쉰다. 여성주의와 여성주의자들에 대해 시비를 걸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물을 차례다.

‘이런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 지금까지 왜 참여 안 했어요? 당신이야말로 프로불참러?’ 

feminism for everyone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