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조우성 법률 에세이

나비효과[footnote]butterfly effect[/footnote]. 나비의 날갯짓처럼 작은 변화가 폭풍우와 같은 커다란 변화를 유발하는 현상을 말하는 기상학 용어였지만, 요즘은 어떤 행위가 애초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는 것을 의미하는 말로 널리 쓰이기도 한다.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는다.’

인생살이가 그런 것 아닐까? 계획한 대로 결과가 나오는 경우보다 그 반대의 경우가 더 많은… 나쁜 나비효과도 있고 좋은 나비효과도 있으리라. 기억에 남아 있는 나비효과의 훌륭한 사례 하나를 떠올려본다.

나비

[divide style=”2″]

“조 변호사, 설 대목 전이라 많이 바쁘지? 한 30분만 시간 내줄래? 긴히 의논할 일이 있어서 말이야.”

대협이었다.

‘이번엔 또 어떤 창의적인 일을 갖고 오려나?’

성공한 ‘청년 창업가’에서 실패한 ‘거품 벤처인’으로 

이 친구와의 인연을 떠올려본다. 변호사 생활 시작한 지 3년쯤 되었을 때 누군가의 소개로 그를 만났다. 홍콩에서 조그맣게 시작한 IT업체가 미국 펀드에 인수되면서 꽤 큰돈을 번 그는 홍콩과 한국을 오가며 다양한 거래를 성사시켰다. 나와는 동갑. 나는 대협의 의뢰가 있을 때마다 계약서 검토 및 거래협상과 관련된 조언을 해주었다.

그는 인물도 좋고, 성격도 좋은 호남형의 성공적인 청년 사업가. 미모의 전문직 여성과 결혼해서 정말 남부럽지 않은 인생행로를 가고 있던 그였다. 행복이 한꺼번에 너무 많이 주어지자 하늘이 시샘해서였을까. 한 번의 과감한 투자가 실패로 끝나면서 그는 그동안 모았던 재산을 날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빚더미 위에 올라앉게 되었다.

몰락 파산

‘사업, 그거 무서운 거야’라는 어른들 말씀이 실감 났다. 칭송받던 젊은 사업가에서 졸지에 실패한 거품 벤처인이 되어버린 그. 하지만 큰물에서 놀던 친구라 그런지 그 상황에서도 기는 죽지 않았다.

빚 갚으라는 채권자에게 “내가 잘 돼야 사장님 빚도 갚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닦달하지 말고 힘을 주셔야죠. 힘을!”이라며 너스레를 떨곤 했다. 하지만 나를 만나서는 솔직한 속내를 털어놓았다.

“와이프가 고생이지 뭐. 와이프 명의로 신용카드 7개 만들었는데, 그중 내가 6개 쓰면서 돌려막고 있어. 아, 천하의 박대협이 이게 무슨 꼴이람. 한 방만 제대로 터지면 되는데…”

대협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한번 창공을 날아본 사람은 진흙탕에서도 시선은 창공을 향한다는 말이 있다. 대협이 꼭 그랬다. 내 바람 같아서는 작은 일부터 성공시켜서 차근차근 재기의 발판을 다져가면 좋으련만 100억 원대 미만 딜(Deal)은 아예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한판 뒤집기를 원했다. 그러다 보니 내게 상담을 의뢰하는 프로젝트들은 하나같이 황당하거나 위험성이 큰 것들이었다.

몽골에 묻힌 니콜라이 2세의 보물? 

대협이 그런 식으로 헛발질한 지도 어언 2년이 접어 들어가는 시점. 그 큰 빚을 안고 어떻게 살아가는지 가늠이 안 되었다. 과연 오늘은 어떤 프로젝트를 가지고 날 찾아오는 걸까? 회의실에서 마주한 대협은 여전히 자신감에 차 있었다.

“니콜라이 2세 알지? 러시아 마지막 황제 말이야. 볼셰비키 혁명으로 일가족은 살해되거나 추방됐거든. 니콜라이 2세는 엄청난 부자였어. 그 친척들과 신하들이 니콜라이 2세의 막대한 금과 보물들을 빼돌렸어.”

아, 니콜라이 2세, 그리고 금과 보물. 나는 표정관리에 애를 먹었다.

“그 많은 금과 보물을 비밀리에 빼돌리는 일이니 얼마나 힘들었겠어. 꽤 많은 사람들이 동원됐지. 왕국을 언젠가는 재건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했던 거야. 그런데 말이야….”

보석 금은

대협은 누가 듣기라도 하는 듯 주위를 둘러보더니 나를 손짓했다. 나는 계속 진지한 표정을 유지하며 내 몸을 대협 쪽으로 바짝 들이댔다. 대협은 낮은 목소리로 소곤거렸다.

“그 금과 보물이 어디 있는지 알아? 바로 몽골 곳곳에 묻혀 있어. 정말 찾기 힘든 곳에 숨겨둔 거지. 이번에 내가 정말 우연한 기회에 그 보물 지도에 대한 정보를 가진 에이전트를 만나게 됐어. 지난주에 몽골 다녀왔어. 지도 실물도 확인했고.”

지난번 대협이 말했던 덩샤오핑 비자금 프로젝트와 오십보백보인 것 같은데, 그때 그 망신을 당하고서도 이 친구는 왜 이럴까. 나는 속으로 안타까웠다.

“내가 하는 말이 황당하게 들릴 수도 있을 거야. 하지만 캐나다 업체가 몽골에서 금광을 발견했다는 보도가 신문에 나왔어. 바로 그 보물 중 일부를 찾은 거야. 우리 보물 지도에 보면 아직 아무도 찾지 못한 세 지역에 표시돼 있어. 몽골 정부로부터 채굴권 따내는 작업만 하면 게임은 끝나는 거지.

다만 초반에 이런저런 돈이 필요하거든. 그래서 이 사업권을 근거로 투자를 유치하려고 해. 그러자니 계약서가 필요해서 자네 도움을 좀 받으려고 왔어.”

뭐? 이런 황당한 사업을 근거로 외부에서 돈을 받는다고? 투자사기로 고소당하면 어쩌려고? 본능적으로 ‘이건 아니다’라는 경고등이 내 머릿속에서 반짝였다.

‘대박’ 꿈꾸는 친구에게 전한 편지 한 통 

나는 대협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지 고민스러웠다. 잠깐 기다리라고 하고는 얼른 기사 검색을 했다. 키워드는 ‘광산’, ‘투자’, ‘사기’, ‘구속’.

다행(?)스럽게도 대협이 말했던 것과 유사한 투자사기를 벌였다 구속된 사례가 여럿 검색됐다. 나는 그 기사들을 출력했다.

“대협아. 선입관을 배제하고 일단 이 기사들을 찬찬히 읽어봐.”

대협은 기사를 읽어가면서 표정이 조금씩 어두워졌다.

“친구야. 내가 웬만하면 네 편 들겠어. 그런데 이건 아니다, 정말. 뻔히 불구덩이로 들어가는 코스인데 그걸 그냥 그대로 두는 게 어찌 친구가 할 짓이냐.”

대협은 아무 말이 없었다.

“제수씨 임신 중이잖아? 그럴수록 위험한 일은 안 해야지. 내가 주제넘은 말을 한다고 화낼 수도 있겠지만, 이런 얘기, 남들은 못할 걸? 남들은 네가 위험한 일을 하든 말든 돈 생기면 자기들은 좋은 일이지. 나눠 가지면 되니까. 하지만 잘못되면 다치는 건 너잖아.”

대협은 겸연쩍게 웃었다.

“나도 위험한 건 아는데, 그래도 만에 하나 보물이 나올 수도 있잖아?”

“그 보물이 100년간 숨어 있다가 왜 하필이면 네 손에 들어가겠냐? 네가 그만큼 행운아라고 생각하냐? 그런 행운은 남들에게 양보해도 돼.”

내가 워낙 강경하게 반대하자 대협도 어쩔 수 없다는 표정이었다. 그때 그에게 전화가 걸려왔고, 대협은 통화하고 오겠다며 회의실을 나갔다.

나는 잠시 내 방에 돌아와 마음을 가라앉혔다. 친구 기를 꺾어놓은 것 같은 자책감이 들었다. 가슴이 답답했다. 컴퓨터 앞에 앉아 편지를 썼다. 궁서체 14포인트로 예쁘게.

편지

[box type=”note”]친애하는 친구에게.

나는 아직도 널 처음 만났을 때 모습을 잊지 못한다.
홍콩에서 어려운 상황을 돌파해 낸 스토리는 내게도 큰 귀감이 되었다.
지금은 다소 힘들고 외롭겠지만

난 널 믿는다.

넌 반드시 예전의, 아니 예전 모습보다 더 멋지게 재기할 거니까.
용기를 잃지 말기 바란다.

언제나 너를 믿는 친구 우성[/box]

 

유치했다. 하지만 진심이었다. 편지를 출력해서 봉투에 넣었다. 며칠 전 의뢰인으로부터 설 선물로 받은 상품권 5장을 눈 질끈 감고 봉투에 같이 넣었다. 엘레베이터 앞에서 대협을 배웅하는 자리에서 나는 봉투를 그에게 건넸다.

“어? 뭐냐?”

“연애편지일까 봐? 설인데 제수씨에게 선물 좀 사드려. 체면 좀 세워야지. 안 그래?”

“뭐 이런 걸 주고 그러냐.”

항상 남에게 퍼주기만 하던, 그래서 받는 것에는 익숙지 않은 그. 그 후 대협으로부터 더 이상 몽골 금광 프로젝트를 들을 수는 없었다.

재기에 성공한 친구

그 후 6~7개월 사이에 대협에겐 드라마틱한 변화가 찾아왔다. 예전에 대협에게 신세 졌던 후배가 괜찮은 M&A 프로젝트를 그에게 갖고 왔고, 대협은 본인 능력을 십분 발휘해서 그 거래를 멋지게 성공시켰다. 연이어 두세 개의 M&A 거래를 이뤄내며 그 짧은 기간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대협. 역시 녀석은 도깨비다. 나는 대협의 활약상을 신문을 통해 접하며 내심 흐뭇해했다.

그해 추석을 앞둔 어느 날 저녁, 오랜만에 대협이 전화를 걸어왔다. 술에 잔뜩 취한 그. 당장 사무실 앞으로 내려오란다. 이런 막무가내…

“야, 오랜만이다! 연락 못 해 미안했다.”

대협은 내 어깨를 툭 치더니 잠깐 같이 걷자고 했다.

“내가 진짜 너에게 고마워할 일이 있거든. 그런데 말야. 좀 폼나게 인사를 하고 싶어서 참았다. 뭔 얘긴지 궁금하지 않냐?”

몽골 금광 건으로 나를 만나러 온 그 당시, 대협의 와이프는 그에게 이혼 이야기를 꺼낸 상황이었다. 단순히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것이 문제가 아니라 계속 허황된 무언가를 찾아 헤매는 대협의 반복되는 모습에 그녀도 지쳤던 것. 그런 상황이다 보니 오히려 대협은 큰 한방을 찾아 뛰어다녔단다.

그 날 나를 만나고 난 뒤 대협은 집에 가서 내 편지와 상품권을 와이프에게 내놓았다. 대협의 와이프는 내 편지를 보고는 한참을 말없이 있더니….

“당신 친구도 이렇게 당신을 믿어주는데 내가… 가족인 내가… 미안했어요.”

라고 말하며 울었단다. 대협은 속으로 안도의 한숨을 쉬며 내가 준 편지를 제 컴퓨터 옆에 떡 하니 붙여 놓았단다. 그 편지는 완벽한 와이프 입막음용. 역시 그는 전략가다.

“친구야. 그 편지 아직까지 붙어 있어. 네게 미안한 건 내가 술 먹고 늦게 들어갈 땐 네 이름을 판다. 넌 우리 와이프에게 보증수표거든. 하하하. 고마워.”

그리고는 흰 봉투 하나를 내 주머니에 쿡 찔러 넣었다.

“친구야. 제수씨랑 애들 맛있는 거 사주고 나머지는 비자금 해라! 이게 내 방식인 거 알지? 추석 잘 쇠고!”

아, 나의 궁서체 편지가 그렇게 큰 역할을 했다니. K가 주머니에 찔러 준 봉투에 든 현금을 세어보고는 깜짝 놀랐다.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는 것이 이런 건가? K는 그 후로 몇 가지 사업을 진행하다 다시 홍콩으로 건너갔다. 예전처럼 자주 연락을 주고받지 못하지만 잊을 만하면 불쑥불쑥 전화를 걸어오곤 한다.

아직도 솔직히 궁금하긴 하다. 니콜라스 황제 보물지도의 실체가. 언젠가 대협을 꼬셔서 몽골로 한번 가볼까?

우정 남자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