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아이폰5와 한국 언론
한국 언론이 아이폰5를 이야기하듯, 아이폰5를 통해 한국 언론을 이야기한다.

9월 13일 새벽, 한국 언론의 눈이 태평양을 넘어 미국 샌프란시스코 도심에 집중됐다. 사상 최대의 시가총액을 기록하며 온 세계의 이목을 한몸에 집중시키고 있는 바로 그 기업, 애플이 새 스마트폰 ‘아이폰 5’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언론은 앞을 다퉈 이 가장 비싼 회사의 최고 주력 제품에 대한 기사를 쏟아냈다.

지독한 혹평을 통해서 말이다.

한국 언론의 냉담한 평가와 대비되는 해외 언론의 리뷰

한국 언론의 평가는 무지막지할 정도로 냉담했다. 공개가 사실상 실패(컨슈머타임즈)했으며 혁신은 없었고(동아일보, 조선비즈, 중앙일보), 심지어 스티브 잡스와 함께 죽었다(SBS CNBC)거나 잡스가 없으니 혁신도 없었다(경향신문)는 얘기까지 나왔다. 실망이라는 말은 예사였고(서울신문) 팔로어로 전락했다는 평가(국민일보)와 외국에서도 혹평을 받는다(아주경제)는 주장도 많이 나왔다. 애플은 열정을 잃어버렸다(서울경제)는 충격적인 혹평까지 들었다(한국일보)고 했다.

그러나 엠바고가 풀리면서 쏟아져나온 현지의 리뷰 기사는 분위기가 전혀 달랐다. 미국의 IT 전문 매체 시넷(CNet)이 요약 정리한 리뷰들을 살펴보면, 혹평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시넷 스스로는 높은 평점과 함께 아이폰 5를 ‘에디터의 선택(Editor’s Choice)’으로 추천했으며, 테크크런치는 “완벽에 가깝다(This is the smartphone nearly perfected)”고 평가했다. 혁신적인 변화가 없다는 데는 대부분 뜻을 같이 했지만, 한국 언론에서와 같은 혹평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며, “최고의 스마트폰 중 하나다(iPhone 5 is one of the best smartphones)”(슬래시기어), “기대를 충족시켰다(Apple has met those expectations with a gem)”(USA 투데이),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the iPhone 5 is an excellent choice)”(월트 모스버그) 등 호평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물론 단순히 양국 언론의 보도 태도가 혹평과 호평으로 갈린 것뿐이라면, 이에 문제를 제기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나라마다 스마트폰에서 선호하는 기능이 다르고, 따라서 평가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국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매달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대화면 선호’ 현상이 특히 두드러지며, 안드로이드 선호 역시 매우 뚜렷하다. 따라서 한국에서 아이폰을 혹평할 만한 이유는 충분하다. 하지만 단순히 그런 관점의 차이로 보고 넘어가기에는, 한국 언론이 보인 문제는 훨씬 깊고 다양했다. 미디어오늘의 기사 “아이폰을 사지 말아야 하는 이유? 기사 좀 끝까지 읽으세요”에서 볼 수 있듯, 한국 언론은 아이폰을 혹평하기 위해 외신의 맥락을 왜곡해 인용했다. 또 아이폰에 대한 엄격한 잣대와 달리, 국산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찬사 일색의 기사를 내놨다.

틀린 사실의 확대 재생산과 왜곡 과장도 다반사

그러나 이마저도 한국 언론이 아이폰 5를 보도하며 내보인 문제의 일각에 불과하다. 아예 틀린 사실을 쓰는 경우도 다반사였다. 예를 들어 연합뉴스, SBS, 조선비즈, 서울신문 등 여러 언론은 아이폰 5와 경쟁 스마트폰의 사양을 비교하며, 갤럭시 S3가 19시간 음성통화가 가능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갤럭시 S3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갤럭시 S3의 음성통화시간은 460분. 8시간에 살짝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는 연합뉴스에서 처음 잘못 보도한 것을 다른 언론에서 확인 없이 인용하면서 생긴 문제로 보이는데, 연합뉴스는 다섯 시간 만에 정정된 기사를 냈지만, 주요 언론에서는 이를 확인하지 못하고 사실을 정정한 기사가 나온 이후로도 계속 잘못된 숫자를 사용했다.

한국일보가 9월 14일 내놓은 기사는 아이폰5의 프로세서가 듀얼코어에 불과하다고 보도하며, “듀얼코어와 쿼드코어는 속도가 배 이상 차이 난다”는 업계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당시 애플은 아이폰의 프로세서가 A6로 이름 붙여졌고, 속도가 전 세대(A5)에 비해 2배 빨라졌다는 내용만을 공개했을 뿐, 그것이 듀얼코어인지 쿼드코어인지는 공개하지 않은 상태였다. 따라서 많은 IT 전문 미디어들은 애플의 새 프로세서 A6의 정체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을 때였다. 하드웨어 분야에서 뛰어난 기사를 선보여온 [아난드텍]도 그 정체에 대해 다양한 추정을 내놓았는데, 아이폰 5가 정식 발매되며 그들의 추정은 대체로 맞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듀얼코어이긴 했다. 애플이 독자적으로 설계한, 엄청나게 강력한.

[PC 매거진]은 벤치마크를 통해 아이폰 5가 현존하는 가장 빠른 스마트폰이라고 공인했고, 아난드텍 역시 전반적으로 아이폰 5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성적을 기록한 자료를 공개했다. 사실 기사 작성 당시 칩셋에 대한 정보는 고사하고 실제로 사용해 본 사람도 극소수에 불과했던 아이폰 5에 대해 “듀얼코어와 쿼드코어는 속도가 배 이상 차이” 난다는 단순한 수식을 갖다 붙인 것은 애당초 무리수였다. 다른 조건이 유사하다면 쿼드코어가 듀얼코어보다 일반적으로 우수하지만, 그렇다고 프로세서의 성능을 단순히 코어 수만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코어 수만으로 성능을 평가한 것은 서울경제디지털타임즈 등 다른 언론도 마찬가지였다. 이처럼 다양한 조건이 고려되어야 할 스마트폰의 성능 평가에서 한 두 가지 척도만 들이대는 것은 비단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다른 예로, 카메라폰이 한창 유행할 때부터 휴대폰의 카메라 성능은 오직 화소수만으로 판정내려져 왔는데, 최근의 스마트폰 대전에서도 여전하다. 한편 디지털타임즈의 경우 아이폰 5의 디스플레이 패널 두께가 9.3mm에서 7.6mm로 얇아졌다고 보도하기도 했는데, 이것은 디스플레이 패널의 두께가 아니라 본체 전체의 두께다. 조금만 관심이 있었어도 하기 어려운 실수다.

심지어 ‘애플빠’라는 비하 표현까지 등장

국민일보지디넷(ZDNet), 아시아경제, 헤럴드경제 등은 아이폰 5를 보도하며 한층 더 충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기사 제목과 본문에서 ‘애플빠’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이다. ‘-빠’라는 표현은 상대를 비하하는 표현인데다 그 유래에 대해 좋지 않은 이야기가 많은 속어로, 과거 한 대선 주자는 비슷한 표현을 공식석상에서 사용했다가 비난을 받고 바로 사과하기도 했다. 어딘가의 무명씨나 쓸 만한 이 표현은 아무렇지도 않게 기사 본문에 오르내렸고, 특히 지디넷은 여러 기사에서 수차례에서 걸쳐 ‘애플빠’라는 표현을 습관적으로 사용하기까지 했다. “이스마엘 델 토로라는 이름의 애플빠”라는 지디넷 기사의 문장에서는 그 인물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과 예의조차 보이지 않는다.

몇몇 언론은 기사에서 '애플빠' 같은 비하적인 표현까지 자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
몇몇 언론은 기사에서 ‘애플빠’ 같은 비하적인 표현까지 자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

애플과 삼성의 ‘특허 전쟁’이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계속되면서, 한국 언론은 그 어느 때보다 당당하게 아이폰 5를 향해 노골적인 적의를 드러내고 있다. 단순한 평가의 차이가 아니다. 호평 부분은 잘라내고 혹평 부분만 인용하는 일은 다반사고, 사양을 아예 틀리게 표기하거나, 그 외에도 온갖 틀린 사실들로 애플을 깎아내린다. 비하적인 표현이 지면에 등장하기까지 한다.

데자뷔… 언젠가 본듯한 한국 언론의 부끄러운 자화상

이런 한국 언론의 부끄러운 자화상은 비단 오늘 갑자기 나타난 것만은 아니다. 그 ‘옴니아 2’에 대해 한국 언론이 쏟아냈던 찬사 일색의 기사들은 물론, 더 거슬러 올라가면, ‘햅틱’을 “‘진화한’ 아이폰”이라 지칭하던 낯뜨거운 기사도 있었다. 그리 오래된 일도 아니다. 옴니아 2는 3년 전 제품이고, 햅틱은 4년 전 제품이다. 옴니아 2를 ‘성능의 옴니아’로 지칭하고, 햅틱을 ‘진화한 아이폰’으로 지칭하던 바로 그 기사들을, 수년이 지난 오늘 다시 본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 다시, 아이폰 5에 대해 언론이 쏟아내고 있는 저 수많은 기사들은 수 년 후에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까. 애플이란 소재를 다루는 한국 언론의 모습은 너무나도 부끄럽다. 수년 전부터, 그 긴 시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그렇다.

관련 글

30 댓글

  1. 거짓속에 파묻혀서 살다보니 모두가 그걸 사실로 받아들이고 다른 얘기하는 사람들은 배척받는 왕따현상이 일어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어렵네요.

  2. 아이폰에 혁신이 없다면서 오히려 줄서서 살려고하는 의지인들이 보이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기자로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투명성을 보장하는것이 아닌 분위기 조장을 하고있는 여러 신문사들이 한국에 존재한다는게 슬프네요.
    때로는 문학소년이 된다는 임예인기자님은 그런 소년의 진심과 감성을 가지고 광고주의 힘이나 돈에 억압받는 여타신문사들처럼 휘둘리시지 않길 바래요.

  3. 잘 봤습니다.
    정말 국내언론은 왜곡이 심한것 같습니다. 기사 출처를 찾아서 원문으로 보면 전혀 그런내용이 아닌데도 마치 그걸 사실인양 인용하는걸 보면 기가 찰 때가 많더군요.

    돈에 양심을 파는 국내언론은 이미 언론의 기능을 상실했다고 생각합니다.
    진실만을 쓰는 언론이 진정한 언론이죠.

  4. 진짜 기자가 어떤 모습을 갖춰야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글이네요 속이다 시원합니다

  5. 기자님 기사를 보고 어느정도 콕 찝어 기사화하신거에 대단하다는 말 밖에는 안나왔어요
    요즘 언론사나 티비 등등 아무리 언론의 자유가 있다지만 너무 어처구니 없는 기사들이 많은건 사실이니깐요
    자국의 제품에 대하여 찬양하며 좋아해주는것도 애국??일까요 좋아해주며 자랑하는것도 안하면 안되지만 너무 독이 될만큼 기사를 쓰는것도 좀 그렇고요 아이폰을 쓰는 이유가 있는건게 단순히 아이폰이니깐 쓴다 그래서 애플빠다 참 웃겨요
    삼성 한국 최고의 기업은 맞죠 빠른 성장으로 세계에서도 인지도도 높고요 그렇게 성장하면서 자국민들에게 돌아온 이득??은 뭐였을까요 제 값주고 제품사는거죠 외국은 1+1행사며 스펙 자체도 틀리고 큰 기업이 왜 소비자가 등을 돌리는지 이유를 모를까요 답답하네요
    글만 주저리 적었네요
    기자님의 기사 마음에 들어요 더 콕 찝어서 기사화해 주세요 화이팅~~~~!!!! 입니다

  6. 애플과 삼성전을 보면서 구글은 진짜 얼마나 웃길까요? ㅋㅋ
    자신들이 만들어준걸로 남이 대신 싸워주고 있는건데 ㅋㅋ 언론플레이도 해주고 ㅋㅋ

    예를들어 G라는 업체가 과자를 만들어 그걸 중국에 수출했는데
    중국의 한 업체가 그걸 다시 들고와서 국내 A라는 제과업체랑
    특허전에 언론플레이에 광고전에 죽기아니면 살기로 싸우는 모양새 ㅋㅋ
    구글이 지금 딱 그 상황 ㅋㅋ
    진짜 중간에 낀 구글은 얼마나 행복할까요 ㅋㅋ

    어쩐지 요즘 구글 주가가 떨어질줄을 모르더라니ㅋㅋ

  7. ㅋㅋㅋ역시 우리나라 삼성나라 라서.. 어쩔수없는것가틈ㅋ
    언론플레이 하나는 ..하 ..ㅋ 진짜 .. 기자들도 문제이고 .. ㅋㅋㅋㅋㅋ

  8. 이번 주 마케팅 수업에서는 보통 하루에 한건의 케이스를 다루는 것과는 이례적으로 삼성이 1990년대의 OEM기업에서 현재의 위치로 변모하는 과정을 3일에 걸쳐다뤘습니다. 그 과정에서 삼성에 대한 찬사가 쏟아진 건 정말 당연하지요. 갖갖이 형용사는 물론이고, “정말thoughtful한 회사다. 최상위 경영층에 thinker들이 다수 포진해 있음이 분명하다”는 노교수님의 평가 등등등 끝도 없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외서의 긍정적인 평가를 보면서 자긍심을 갖는 것도 좋지만, 최소한 현실을 제대로 볼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렇게 아이폰을 맹목적으로 비난하고 있는 모습을 보자면 예전에 심형래 감독의 영화를 애국심의 관점에서 바라보던, 또 그게 엄청난 논란을 낳았던 그 때를 회상할 수 밖에 없네요.

    더군다나 언론이 이렇게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건 더 문제입니다. 현실 그 자체를 왜곡 시키고 있는 거니까여!!!!!!

  9. 기업소속인지도 모를 권모기자랑 비교되네요. 기자라는 수식을 붙이기도 민망하지만 ㅡㅡ;;

    링크타고 달려와서 추천드립니다. 모든 기사가 이정도의 퀄과 의미를 가지고 있으면 좋겠네요.

  10. 우리나라 언론은 언제까지 국민에 눈을 가릴렸고할까요 정말 기사 뉴스를 볼때마다 창피하다는.

  11. 정말 이런 신문, 이런 기사, 이런 기자님들을 원합니다.
    어떻게든 클릭 한번이라도 받기위한 자극적인 기사 제목,
    어제 뉴스랑 뭔가 다를 것 같은 제목인데, 알고보니 어제 뉴스랑 똑같은 내용,
    노골적인 낚시,
    정작 이런 뉴스들을 속시원히 꼬집어줄 뉴스가 필요했는데,
    그게 바로 여기 있었군요.

  12. 국내 언론이 하는짓도 창피하긴 하지만 애플의 요즘 하는 짓거리 보면 그게 그거네요.
    애플이 오래전에 철저한 쇄국정책으로 MS 에 밀려 낭패를 본 경험이 있을터인데
    요즘 하는 짓거리는 마켓 정책도 그렇고 다시 예전으로 회귀한 듯 한 느낌이 드네요.

  13. 한국에 살고 한국인이고 한국사람들이랑 살 것 이지만 옳지 않은 건 옳지 않은 거죠 ㅎㅎ

  14. 아.. 옴레기2 생각나네. 그 때까지만해도 핸드폰은 삼성이라 생각했었지. 그래서 선택했던 옴레기 ㅋㅋ 육개월쓰고 더이상 참지 못해 또 병신같이 갤레기 탭으로 옮겼다. 삼개월 쓰다가 앞으로 내 인생에서 삼성폰을 쓰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맘 먹고 HTC로 갈아타서 쓰다가 분실 후 중고 아이폰4 를 사용하면서 아이폰 5을 기다리는데..
    왠만한 개도국들도 출시가 되는데 한국이 안됐다라는 것은 삼성 쓰레기 기업의 방해라고밖에 생각이 안된다.
    지네꺼나 잘 팔지 다른 좋은거까지 못 사게 하는 쓰레기 기업. 국민 등쳐먹는 개객끼들.

  15. 속이 시원한 글 입니다.
    동네 수퍼마켓 보다 못한 S기업의 방식, 같이 놀아나는 기자……한심하다 못해 불상하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16. 기자가 앱등이 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 무슨 앱등이들 모여서 회포푸냐 ㅋㅋㅋ 등신들
    우리 언론이 삼성감싸는거랑 미국언론이 애플감싸는거랑 같은거란다 이 우매한것들앜ㅋㅋㅋㅋ
    아오 앱등이냄새나

  17. 위에 호구 새끼야 적어도 미국은 삼성팬들을 비하하는 표현이나 다른 제품을 충고하는 기사는 안나온다 니금마 병신 ㅇㅇ

  18. 인간적으로 외국 다녀보면 아이폰이 제일 널렸음을 알지.. 한국에서 한국 언론만 본 사람들은 몰라도

  19. 아이폰 출시되지 않았더라면 지금쯤~~문자질하면서 수다 떨었겠지
    통신사는 문자+벨소리 요금 더욱더 받아 먹었을거야..

    옴레기라는 쓰레기폰으로 심지어 카톡지원도 안됬고 흔한 익스플로러조차 맘대로 사용하지 못했다

  20. 임기자님,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기자라는 직함에 ‘님’자를 붙일만한 기자들이 너무 드물어요. 끝까지 올곧은 마음 잃지 마시길 바래요.

  21. 진짜 공감합니다. 이런 최고의 폰이 한국언론들에게 묻혀서 빛을 발하지 못한다는 것을요.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