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전북 부안에서 6월 12일 오전 8시 26분경 규모 4.8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2016년 경북 경주의 규모 5.8 지진을 시작으로 경북 포항, 충북 괴산에 이어 전북 부안에서 올해 들어 최대 규모의 지진이 일어난 것입니다. 수도권 등에서도 감지될 만큼 강진이었는데요. 지진 규모와 더불어 한반도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위기감에 언론도 긴급히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KBS는 해외순방 중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부각하는 데 치중했고, 채널A는 단 1건의 보도로 사태 심각성에 비해 낮게 부안 지진을 다뤘습니다.

KBS 박민 사장이 취임식에서 말한 자기반성과 혁신과 희생이 ‘땡윤’ 해바라기 언론이었나. 제26대 KBS 사장 취임식 모습. 2023년 11월 13일. KBS 제공.

채널A, 지진 1건 vs 이재명 기소 5건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진이 일어난 6월 12일 지상파3사와 종편4사 저녁종합뉴스, 다음 날인 6월 13일 6개 종합일간지와 2개 경제일간지 지면을 살펴봤습니다.

△ 방송사 저녁종합뉴스(6/12)․신문 지면(6/13) ‘전북 부안 지진’ 보도건수와 첫 보도순서 ©민주언론시민연합

채널A, MBN, 2개 경제일간지를 제외한 모든 언론이 지진 소식을 톱뉴스, 1면 등으로 주요하게 보도했습니다. KBS와 경향신문이 9건으로 가장 보도량이 많았습니다. MBC와 한국일보 각 8건,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각 6건, SBS‧TV조선‧조선일보 각 5건, JTBC와 한겨레 각 3건순입니다.

반면, 채널A는 11번째 순서로 단 1건 보도하는 데 그쳤습니다. 이날 채널A 톱뉴스는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제3자 뇌물죄로 기소했다는 내용으로 모두 5건을 보도했습니다.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출마 준비,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순방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 지진 보도에 앞서 이재명 대표 기소, 한동훈 전 위원장 출마 준비,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한 채널A(6/12)

MBN은 지진 소식을 5번째 순서부터 시작해 4건 보도했는데요. 채널A와 마찬가지로 검찰의 이재명 대표 기소 소식을 더 앞쪽에 배치해 비중 있게 다뤘습니다. 6월 13일 매일경제는 2면에서 1건, 한국경제는 25면에서 2건을 보도하는 데 그쳤습니다. 두 경제지 모두 1면에서는 경제 현안을 다뤘습니다. 지진의 심각성을 감안할 때 채널A, MBN, 매일경제, 한국경제의 뉴스 비중과 보도량은 아쉬움을 남깁니다.

KBS, 유일하게 메인뉴스 + 단독 리포트 ‘대통령 지시’ 보도

지진 관련 보도는 대개 발생 당시 모습, 피해 상황, 발생원인, 대피 및 대응수칙 등을 전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왔는데요. KBS는 방송사 중 유일하게 저녁종합뉴스에서 해외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진 피해를 챙겼다는 내용을 단독 리포트로 전했습니다.

KBS는 지진 발생 당시 모습과 피해 상황을 짚은 뒤 5번째 꼭지 [윤 대통령 “피해 상황 신속 파악‧안전 점검 실시”] (6월 12일)에서 “중앙아시아 3개국을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전북 부안 지진 상황을 보고받고,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제반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으며 “‘추가적인 여진 발생에 대해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신속‧정확하게 전파하고, 비상대응태세를 점검하라’고 관계 기관들에 당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KBS는 이날 저녁종합뉴스 외에도 지진 직후 오전 뉴스특보에서도 대통령의 지진 관련 지시‧당부 사항을 단신 리포트로 전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에도 지진 대응에 힘쓰는 모습 부각한 KBS(6/12)

이와 달리 MBC와 SBS는 저녁종합뉴스 외 방송뉴스에서 지진 소식을 전하는 꼭지에 대통령 지시‧당부사항을 덧붙였습니다.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한국일보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통령의 지시‧당부 사항을 별도 리포트로 전한 언론은 KBS뿐입니다. 대통령이 해외순방 중에도 지진 대응에 힘쓰는 모습을 부각한 것입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경북 포항과 충북 괴산 지진 발생 당시 KBS 저녁종합뉴스를 살펴봤습니다.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 지진이 발생한 2017년 11월 15일 KBS 저녁종합뉴스에서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당부사항을 전한 별도 리포트는 없습니다. 충북 괴산에서 규모 4.1 지진이 발생한 2022년 10월 29일 KBS 저녁종합뉴스에서도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당부사항을 전한 별도 리포트는 없습니다.

모니터 대상

① 방송 : 2024년 6월 12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 TV조선 [뉴스9], 채널A [뉴스A], MBN [뉴스7]
② 신문 : 2024년 6월 13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지면 기사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