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안녕하세요. 진보네트워크센터 오병일입니다.

진보넷에서 서버 교체를 위한 긴급 작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셜펀치 모금함 https://www.socialfunch.org/progressive_servers
소셜펀치모금함

진보넷의 정보인권 옹호 활동은 보도자료나 토론회 등을 통해서 잘 알려져 있지만, 독립 네트워크 운영에 대해서는 잘 눈에 띄지 않지요. 하지만 우리가 이용하는 서비스 뒤에는 묵묵히 서버를 관리하고 홈페이지를 개발하기 위한 활동가들의 노력이 있습니다.

사실 진보넷 독립네트워크팀은 많은 일을 합니다.

  1. 메일링 리스트, 블로그, 사회단체 홈페이지 운영 등 독립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사회운동 후원 플랫폼인 소셜펀치, 타임라인 플랫폼인 따오기 등 사회운동에 꼭 필요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 밀양 송전탑 반대 투쟁, 집회시위 제대로 앱, 세월호 청문회 아카이브, [세월호는 왜] 등의 사이트를 아시나요? 진보넷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목소리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앱과 웹사이트 제작을 지원합니다. → “요기”서 보실 수 있어요!
  4. 민변의 디지털 도서관이나 노동조합의 단체협약 데이터베이스 등 사회단체와 노동조합이 원하는 시스템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5. 서버의 로그기록을 분석하거나 스마트폰의 포렌식 등 사회 이슈에 기술적인 분석이나 지원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진보넷은 기술적 분석이 필요한 사회운동 이슈들을 지원해왔습니다.

물리적인 자원(서버 말입니다.)이 없다면 이러한 독립 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서버는 비쌉니다(ㅜ.ㅜ). 독립 네트워크는 진보넷의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함께 독립 네트워크가 계속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세요~!

[divide style=”2″]

진보넷에 새 서버가 필요한 이유! 

 

(때르르릉~)

진보넷입니다. 

안녕하세요, 진보넷 사이트 접속이 안 돼요(ㅠ.ㅠ). 

돌아오고야 말았는가.. 서버를 바꿀 시기가...!!
돌아오고야 말았는가.. 서버를 바꿀 시기가…!!

서버를 왜 바꾸지?

전자기기는 다들 수명이 있습니다. 스마트폰도 노트북도, PC도 교체 시기가 오듯 서버 컴퓨터도 마찬가지구요. 진보넷 서버는 대략 5년에 한 번 정도 주기로 교체하고 있어요. 서버에 따라 조금 더 사용하기도, 덜 사용하기도 하구요.

서버의 모습.jpg
서버의 생김새.jpg

근데 진보넷 서버가 왜 필요하지?

진보넷은 독자 서버를 구축해 블로그와 같은 콘텐츠 생산 플랫폼 및 소셜펀치, 따오기 등 사회운동에 필요한 디지털 큐레이션 서비스들을 만들고 밀양, 세월호(타임라인, 청문회) 등 사회운동 이슈에 결합해서 새로운 콘텐츠 제작을 시험해 보기도 했습니다. 또 노동운동, 사회운동을 하는 단체와 개인들이 진보넷의 회원이 되어 호스팅 등 서버 자원을 나누고도 있구요.

진보넷 독립네트워크 팀 프로젝트 페이지 썸네일.jpg
진보넷 독립네트워크 팀 프로젝트 페이지 썸네일.jpg

독립 네트워크는 존재한다는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자본과 국가권력만의 네트워크는, 언제든지 감시와 억압의 네트워크로 바뀔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그 네트워크에 온전히 포획되지 않기 위해 미국의 라이즈업(Riseup), 멕시코의 메이퍼스트/피플링크(May First/People Link), 네덜란드의 그린호스트(Greenhost) 등 세계 곳곳에서 노력과 실험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진보넷도 그 중 하나입니다. 진보넷 또한 독립 네트워크를 유지하며 넷상에 조그마한 숨구멍이나마 틔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 3천만원이나 모으지?

왜냐하면 서버가 5대나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현재 진보넷이 가지고 있는 12대의 서버 중 2대를 제외한 10대를 사양이 좋은 5대의 서버로 교체하려 합니다. 한 대당 가격이 약 600만 원이라서 3천만 원이 필요한 거구요.

리워드는 없나요?

서버 장인에게 부탁해 서버에 이름을 새겨드립니다!는 훼이크고…(옛날 개그ㅠㅠ)

unnamed (3)

후원해 주시는 모든 분께

후원 후 주소를 남겨주시면 정보인권 버튼을 보내드립니다. (주소 입력 클릭)

unnamed (4)

10만 원 이상 고액 후원자 분들께

보조 배터리를 보내 드립니다. (주소 입력 클릭)

이런 느낌 (실물은 예시 이미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느낌 (실물은 예시 이미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서버에는 못 새겨도 후원자 분들 이름 하나하나 활동가들 마음 속에 각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box type=”note”]

진보넷 새 서버 교체 작전 참여하기!  

⇒ 소셜펀치모금함

 

후원자 한마디 중에서 https://www.socialfunch.org/progressive_servers/comment
‘진보넷 서버 교체 작전’ 후원자 한마디 중에서

[/box]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