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영어로 글쓰기를 하다 보면 여러 문제점에 직면하게 됩니다. 작게는 어휘, 문법, 표현의 문제부터 넓게는 구조, 논리, 흐름까지. 이 글은 그중 가장 기본적인 어휘, 문법, 표현의 문제를 말뭉치(코퍼스)라는 일종의 영어 빅데이터에 기반해서 푸는 과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box type=”note”]

1. 이 단어를 너무 많이 썼네. 좀 다른 단어는 없을까? 이 단어는 내가 원하는 바를 제대로 표현해 주질 못하는데, 좀 더 강력한 단어는 없을까?

2. 간신히 단어 하나를 고르기는 했는데, 이 단어랑은 어떤 전치사가 쓰이지? 어떤 부사? 어떤 형용사?

[/box]

이 두 가지 문제를 Word and Phrase.info라는 툴을 이용해서 풀어보려고 합니다.

wordandphrase.info http://www.wordandphrase.info/
wordandphrase.info

이 툴은 Corpus of American Contemporary English(‘COCA’) 라는 말뭉치(코퍼스)에 기반해 만들어졌습니다. 1990년부터 2015년까지의 영어 용례가 정리되어 있고 5억 2천만 개 정도의 단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가입해야 합니다.

  1. 먼저 http://www.wordandphrase.info/frequencyList.asp로 접속해 주세요.
  2. 오른쪽 위에 있는 “login” 버튼을 눌러주세요.
  3. “register”를 눌러서 가입절차를 진행해 주세요.

3 - login info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칸이 있고, 아래에는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는 칸이 있습니다. 학생이신 분들은 “Student(undergraduate)” 혹은 “Graduate student, not languages or linguistics”를, 학생이 아닌 분들은 “Others”를 선택하면 됩니다. 언어학 전공이시거나 관련 일을 하시는 분들은 그에 맞는 다른 것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정보를 쓰신 후 왼쪽 하단의 “submit”을 누르시면, 메일이 하나 날아올 겁니다. 메일에 있는 링크를 눌러 주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divide style=”2″]

[box type=”note”]

문제 상황 1:

이 단어를 너무 많이 썼네. 좀 다른 단어는 없을까? 이 단어는 내가 원하는 바를 제대로 표현해 주질 못하는데, 좀 더 강력한 단어는 없을까?

[/box]

본론으로 넘어가서, 위에서 말씀드린 두 문제를 풀어보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여기서는 ‘settle’이라는 단어를 예로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영어사전에 나오는 settle의 뜻은 이렇네요.

“(논쟁 등을) 해결하다, 합의를 보다; (마침내) 결정하다[정리하다]; 정착하다.”

왼쪽 창에 일단 ‘settle’이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세요. 만약 여기서 ‘donation’을 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엔터를 한 번 더 눌러주시면 됩니다.

4 - word entry

그럼 오른쪽에 이런 화면이 보일 겁니다.

5 - word information

이 표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간략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RANK#’는 이 단어가 영어에서 얼마나 자주 쓰이는지 알려줍니다. 1위에 가까울수록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고, 60,000위에 가까워질수록 덜 쓰이는 단어입니다.

  • 1~2,000위 안에 있는 단어면 영어 일상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는 단어.
  • 2,000~5,000위 정도면 영문 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단어.
  • 10,000위를 벗어나면 흔히 등장하지는 않는 단어.

‘PoS’는 Part of Speech의 약자로, 품사를 알려줍니다.

  • V는 동사(verb)
  • N은 명사(noun)
  • J는 형용사(adjective)
  • R은 부사(adverb)

그리고 오른쪽의 spoken, fiction, magazine, newspaper, academic은 이 단어가 어떤 맥락에서 더 많이 쓰이는지 보여줍니다.

  • spoken은 구어체
  • fiction은 소설
  • magazine은 잡지
  • newspaper는 신문
  • academic은 학술적인 글

‘settle’ 옆에 분홍색 V가 있는 걸 보니 이건 동사고, 1,320위니까 꽤나 일반적으로 쓰이는 단어군요. 상대적으로 학술 쪽보다는 소설 쪽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네요. 그리고 아래에 있는 ‘settle’은 N이라고 적혀 있는 걸 보니까 명사고, 45,568위니까 거의 쓰이지 않는 단어네요.

이 정도의 정보를 얻어낸 후 다음으로 가 봅시다. 우리는 동사 ‘settle’에 대해 더 알고 싶은 거니까 PoS가 V로 적혀 있는 ‘settle’을 눌러 주세요. 누른 후, 왼쪽 아래를 보시면 이런 화면이 보일 겁니다.

6 - synonym

‘settle’에 대한 유의어(synonym)들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각각의 의미 타래에 맞는 단어들을 나열해 놓았어요. 이렇게 목록이 나오니, 의미 타래를 보시고, 필요하신 단어를 고르시면 됩니다. 왼쪽 숫자는 이 단어가 얼마나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인지 순위를 매겨 알려줍니다. 위의 RANK#와 같습니다.

한 단계 더 들어가서, 위쪽의 ‘See Also’를 보면 이 단어보다 좀 더 세부적인 단어(more specific)일반적인 의미(more general)를 담은 단어들을 보여줍니다. multi-word는 흔히 우리가 말하는 숙어를 보여줍니다.

‘Multi-word’를 눌러보면 ‘settle on’, ‘settle down’ 이렇게 두 가지를 보여주는데요, 하나하나 눌러 보시면 이 숙어가 맥락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용례를 보여줍니다.

10 - phrasal verbs

다시 유의어로 돌아가서, 저는 “(시간과 노력이 매우 많이 드는) 분쟁을 해결하다”라는 표현을 쓰고 싶어서 위의 ‘settle’을 검색했습니다. ‘More general’을 눌러봤을 때 “reach a conclusion after a discussion or deliberation”이라는 타래가 있더라고요. 그중에서도 ‘resolve’가 제가 의미했던 의미에 제일 가까워서, 저 단어를 클릭해서 살펴보고는 ‘resolve’라는 단어를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의미 타래 하나하나를 살펴보시고,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에 가까운 단어를 몇 개 추려낸 후, 단어 하나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클릭해 보시면 그 단어의 정의와 용례도 함께 보여줍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표현해 주는 단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divide style=”2″]

[box type=”note”]

문제 상황 2:

간신히 단어 하나를 고르기는 했는데, 이 단어랑은 어떤 전치사가 쓰이지? 어떤 부사? 어떤 형용사?

[/box]

이번에는 ‘contradiction'(모순, 반박)이라는 단어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왼쪽 창에 단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신 후, 오른쪽 창에서 품사에 맞는 단어를 선택해 주세요. ‘contradiction’은 명사뿐이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뜰 겁니다.

그럼 아래에 이런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contradiction’이라는 단어가 어떤 단어와 함께 쓰이는지, 어떤 품사와 자주 쓰이는지, 어떤 맥락에서 쓰이는지 예문(201개가 뜹니다) 안에서 전체적으로 볼 수 있어요. 색으로 칠해진 건 품사입니다.

11 - KWIC_contradiction

예문들 위에는 이런 화면도 보일 겁니다.

“Definitions”는 이 단어의 핵심 의미들을 보여줍니다. “Collocates” 를 보면 이 단어가 무슨 단어들과 자주 쓰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adj – 형용사, noun – 명사, verb – 동사, adv – 부사입니다. 가끔 “misc”라는 것도 보이는데, miscellaneous의 약어로 형용사 명사 동사 부사가 아니지만, 자주 함께 쓰이는 단어들을 보여줍니다.

12 - collocation

단어 하나하나를 클릭하면, 이 단어가 ‘contradiction’과 함께 어떻게 쓰이는지 용례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위에서 골랐던 ‘resolve’를 눌러 보겠습니다.

13 - KWIC_resolve

‘resolve’와 ‘contradiction’이 함께 쓰인 예문들이 나왔습니다. 용례를 쭉 훑어보시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자주 쓰인다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 resolve + (관사) contradiction + (전치사 – between, by, in, of)

그럼 저는 페이퍼에 이 단어를 쓸 때 이 형태를 적절히 활용해서 제가 원하는 대로 문장에 끼워 맞추면 될 거고요.

일부러 간단한 단어인 ‘resolve’, ‘settle’, ‘contradiction’을 예로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글쓰기를 하시다 보면 별의별 듣도 보도 못한 단어를 처음 써야 할 때도 생기고, ‘이 단어는 이렇게 쓰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아니네? 왜 난 몰랐지?’ 할 때도 생깁니다. 그럴 때 ‘시무룩…’ 하시지 마시고 이 글을 기억해 주세요.

이 긴 글을 여기까지 봐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혹시 댓글로 영어 글쓰기를 하실 때 어휘, 문법, 표현 관련하여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공유해 주시면, 제가 이 말뭉치라는 툴을 이용해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이 툴은 이 표현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하고 싶을 때, 내 글이 얼마나 학술적인 단어를 썼는지 알아보고 싶을 때, 어떤 표현이 얼마나 자주 쓰이는 건지 알고 싶을 때, 특정 접미사 (-ship, -ism 등등)로 끝나는 단어들을 전부 보고 싶을 때, 등등 정말 다양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소개 글이니 가장 자주 접하는 문제 두 개만 소개해 보았습니다. 함께 영어 글쓰기란 난적을 풀어가 봅시다.

관련 글

첫 댓글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