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노환규 박사(전 의사협회장)가 메르스에 관한 과학적 접근법과 최신 정보를 전합니다. (편집자)

  1. 노환규 전 의협회장이 말하는 메르스
  2. 감추는 것이 불안을 키운다
  3. 떠도는 소문의 진실 
  4. 박원순 시장의 긴급 기자회견에 대해
  5. 환자와 의료진에게 응원이 필요하다
  6. 중동과 한국의 차이
  7. 임산부 감염과 ‘메르스 룰렛’
  8. 사이토카인 폭풍, 젊으면 더 위험한가
  9. 줄어드는 확진자, 하지만 낙관은 금물
  10. 이재용의 사과와 평택성모병원의 진실
  11. 가정 내 감염 확인, 지역사회 감염 우려

[/box]

메르스 노환규

[divide style=”2″]

2015년 6월 24일 오전 11시 기준

[divide style=”2″]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감염의 우려가 커지고,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이 보입니다.

메르스 확진 현황과 전망 

– 가정 내 감염 확인, 지역사회 감염 발생 우려 – 

오늘(2015년 6월 24일) 정부는 4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오늘의 신규 확진자를 얘기하기 전, 어제 얘기를 먼저 해야겠습니다. 정부는 어제 오전 3명의 신규 확진자 발생 사실을 발표하면서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어제 오후에 발표된 역학조사 결과는 심각했습니다.

173번 환자는 170번 환자처럼 보건당국의 통제를 벗어난 상태에서 여러 병원을 전전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환자는 6월 15일 발열 등의 메르스 증상이 나타났는데 확진 판정을 받기 전까지 목차수내과, 상일동 본이비인후과, 강동신경외과, 강동성심병원 등 4곳의 병원을 들렀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71번 환자와 48번 환자도 감염경로가 혹시 가정 내 감염이 아닌지 의심받던 차에, 175번 환자는 118번 환자로부터 가정 내에서 감염된 것으로 강력히 추정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가정 내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인정해야 할 단계입니다.

메르스

 

메르스는 우리나라에 들어오기 전, 대부분 병원 내 감염이었으나 소수의 가정 내 감염이 일어난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가정 내 감염이 일어난 것이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통제 범위 밖에서 감염환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정 내 감염이 일어났다는 사실은 이제 지역사회 감염의 단계에 접어들 위기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Nesster, viewing back, CC BY SA https://flic.kr/p/yFbw8
Nesster, viewing back, CC BY SA

오늘(2015년 6월 24) 발표가 매우 중요했던 이유는 그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오전, 정부는 지역사회 감염 우려를 더욱 크게 하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오늘 오전 발표에는 4명의 신규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추가 사망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로써 총 확진자 수는 179명으로 증가했고, 사망자는 현재 변함없이 27명으로 치사율은 15.1%가 되었습니다.

확진자 숫자보다 더 중요한 것은 ‘통제 가능한지 아닌지’입니다.

통제범위 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느냐, 통제범위 밖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느냐?

그런데 어제와 오늘의 정부 발표는 통제 범위 밖에서 메르스 감염이 일어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감염이 본격화되면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야 하고 생활수칙도 바뀌어야 하기에 앞으로의 며칠 감염의 양상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오늘 발표된 4건의 신규 확진자에 대한 정부발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76번째 확진은 76번째로 확진된 환자와 6.6일 건국대학교병원 같은 병동에 입원한 사례임
  • 177번째 확진은 14번째로 확진된 환자와 5.27~5.29일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진료 후 입원격리 중에 확진된 사례임
  • 178번째 확진은 평택박애병원에 입원(5.29~6.6일)한 환자의 가족임
  • 179번째 확진은 강릉의료원 간호사로서 96번째, 97번째, 132번째로 확진된 환자에 노출된 것으로 추정됨
  • 178번째와 179번째 확진에 대해서는 현재 역학조사가 진행 중임

즉, 환자 4명 중 2명의 감염경로가 불확실하며 2개의 새로운 첫 확진자 발생 병원이 추가되었습니다. 평택박애병원과 강릉의료원이 추가된 것입니다.

정부는 “큰불은 껐고 잔불만 남았다. 6월 안으로 잡을 것이다”라고 큰소리를 쳤습니다. 하지만 일부 친정부 인사들 외에는 그런 정부 주장에 동의하는 전문가들은 없었습니다. 그 누구보다 신중해야 할 정부가 근거 없는 자신감에 또 한 차례 실수했습니다.

지금은 잔불만 남았다고 큰소리를 칠 상황이 아니라 잔불이 어디에 남아있는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잔불이 언제든지 큰불로 번질 수 있는 상황을 염려하고 이를 막는 데 집중해야 할 시기입니다.

메르스 확진자 발생 현황
메르스 확진자 발생 현황

퇴원자 및 치료자 현황

어제는 13명의 환자가 퇴원해서 총 퇴원자는 67명이 되었습니다. 93번 중국 국적의 중국인 환자도 퇴원했는데 정부는 치료비를 전액 정부가 부담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반면 중국으로 넘어간 우리나라 환자는 약 14억 원에 이르는 치료비를 청구받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험도 및 개인 수칙

지역사회 감염의 우려가 커짐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

[box type=”tip”]

2015년 6월 24일 오전 10시 기준

위험도

  1. 옥외활동 – 매우 안전합니다.
  2. 학교생활 – 매우 안전합니다. 휴교령 불필요합니다.
  3. 감염자가 지나간 식당, 호텔, 쇼핑몰, 거리, 택시 – 안전합니다. 마스크 불필요합니다.
  4. 지하철과 버스 – 대체로 안전합니다. 다만 기침하는 사람을 피하십시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5. 병원 – 잠재적 위험이 있으니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입출입시 반드시 손을 씻으십시오
  6. 아파트 엘리베이터 – 안전합니다.

개인 수칙

  1. 1. 손을 20초 이상 비눗물에 자주 씻으십시오. 특히 외출 후, 그리고 악수 후,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꼭 손을 씻으십시오.
    2. 손을 씻기 전, 손으로 코를 문지르지 마십시오.
    3. 개방된 공간에서는 마스크가 불필요합니다.
    4. 지하철과 버스 등 이동공간에서도 아직 마스크가 꼭 필요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지역사회 감염의 우려가 커졌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낮은 위험도를 더욱 낮추는 데는 도움이 됩니다. 단 가능하면 일회용을 사용하고 버릴 때는 귀에 거는 끈만 잡아떼어버리십시오.
    5. 병문안 등 불필요한 병원 방문을 삼가고, 병원을 방문할 때는 마스크를 쓰십시오. 요양원과 양로원 방문도 삼가십시오.

(주의!) 위험도 및 개인 수칙은 상황 변화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box]

지역사회 감염은 이미 시작되었을 수도

‘지역사회 감염’이란 감염의 경로를 알 수 없는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정부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는 감염 확산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는 병원이라는 환경에서 감염이 일어났고 이에 따라 감염자뿐 아니라 잠재적 감염자를 분류하여 가려내고 격리하는 일이 가능했지만, 지역사회 감염이 일어난다면 통제불능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person-540256_1280

 

전염병이 퍼지면 자신도 모르게 감염되었다가 지나가고 그사이에 항체를 가진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정 수준이 넘어가면 이 때문에 전염병이 더는 퍼지지 못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이를 집단면역이라고 합니다. 가능성은 매우 적은 일이기는 하지만, 집단면역 상태가 되기까지 희생을 치르며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더 큰 노력과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box type=”info” head=”‘집단면역'(herd immunity)이란?”]

한 인구집단 중에 특정 감염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가진 사람이 많을 때 그 질환에 대한 전체 인구집단의 저항력이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box]

현재 동네의원에서 메르스 감염 의심환자를 발견하게 되어 보건당국에 검사를 의뢰해도 환자가 위험병원의 방문 등의 경력이 없는 경우 검사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선 의사들은 이렇게 입을 모읍니다.

“실제 지역사회 감염이 이뤄지고 있다고 해도 이를 감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되었을지도 모른다.”

정부의 메르스 검사요건의 시급한 정책 변경이 요구됩니다.

요양원, 요양병원과 양로원

요양원, 요양병원과 양로원은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이 모여 계신 시설입니다.

요양원과 양로원은 메르스 바이러스가 에어로졸 형태로 전파할 가능성이 큰 의료기관은 아니지만, 감염이 일어날 경우 단기간에 집단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상존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요양병원은 물론 요양원과 양로원의 방문을 삼가고, 이들 기관에서는 노인들의 건강상태에 대해 더욱 높은 수준의 감시가 요구됩니다.

노인 양로원 요양원 메르스

평택성모병원의 진실 2

평택성모병원에서 있었던 초기대응을 어제 언급한 바 있습니다. 드러난 사실을 종합하여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5월 20일 처음 나온 역학조사관 3명이 병원장에게 “세계적으로 3차 감염은 없으니 안심해도 된다”면서 환자와 밀접 접촉한 의료진 등 10여 명만 격리조치 하고 끝남.
  2. 병원장은 1번 환자가 있던 8병동의 간호사들이 격리 조처되어 인력이 부족하자 8병동의 환자들을 7병동으로 옮김. 이 과정에서 이미 일부 환자가 감염된 사실을 모르고 미감염 환자들과 뒤섞는 바람에 다수의 추가 감염자가 발생.
  3. 추가 감염자가 속출하자 병원장과 의사들은 격리확대 및 병원폐쇄를 주장함. 그러나 이사장은 거절. 정부는 미온적 반응.
  4. 의사들의 격렬한 항의에 이사장이 뜻을 바꾸어 자진 휴원 형식으로 5월 29일 병원폐쇄조치 단행.
  5. 정부 측 요구에 환자들에게 ‘메르스’ 이야기를 꺼내지 못하고 기존 입원환자들을 타 병원으로 이송함.
  6. 이 때문에 또 다른 추가 감염환자들이 발생하고 메르스 확산.

관련 글

2 댓글

  1. 노환규 박사님, 정말 좋은 글을 연재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요즘의 일반인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입니다.
    사스의 영웅 중난산(종난산)과 메르스 치료제인 푸단대의 HR2P 에 관해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푸단대의 장스보 교수에 의하면 ‘비강에 뿜는 방식’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코와 입에 스프레이로 뿜어주는’것을 의미하나요?

    또 HR2P를 검색하다 발견한 ‘베이징전통의학연구소’ 블로그에 종난산과 메르스, 사스 등에 관한 자세한 자료를 접하였습니다.

    ‘중국보건복지부-2015년 메르스진료지침’에는 메르스 증상별로 자세한 약처방이 나와있습니다. 이 처방약들과 효능에 관해서도 자세한 보도를 요청합니다. 중국에는 이미 메르스의 여러 증상에 알맞은 다양한 약처방이 되어 있습니다.

    ‘사스퇴치의 영웅 종난산 원사- 연화청온교낭의 항바이러스 성분은 타미플루와 비슷하다’는 글이 있습니다. “연화청온”의 약성분이 항바이러스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메르스의 처방약으로 첫번째로 ‘연화청온과립’이 있습니다.

    이 ‘연화청온과립’ 연화청온교낭 등 항바이러스제에 관해서도 자세한 보도 요청합니다.

    중국은 그동안 사스로 인해 코로나바이러스를 극복하고 연구해온 자료를 바탕으로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축적된 치료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HR2P-M2, 메르스 항체 m336 등에 관해 알려주실 수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특히 빼놓아서는 안될 부분이 있습니다.

    ‘사스극복과정에서의 중의약의 역할과 중국의 반성’이란 글에서 서의와 중의의 갈등과 합의과정, 광둥성에서 사스치료, 베이징에서 사망자가 100여명이 발생한 이후 중의치료법을 받아들여 사스를 정복하는 과정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서의학 중심인 중국 위생부(우리나라 보건복지부)가 사스 전염병퇴치 과정에서 중의치료법을 인정하기까지는 100여명이 넘는 사망자를 경험한 다음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사망자수가 더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하루빨리 이런 갈등 없이 이 치료약을 도입하기를 바랍니다. 중국이 사스치료과정에서 겪은 일들은 우리나라 메르스 극복과정에도 그대로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는 이런 갈등이 없기를, 보건복지부는 더이상 납득할 수 없는 고집들 부리지 말고, 소속된 소수의 의료진들 말에만 의지하지 말고, 하루빨리 사망자를 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 부회장님이 중국으로 가서 종난산 원사의 메르스 대처법과 치료법을 보고 우리나라에도 이 치료법을 개발해 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그런 꿈같은 일이 일어나면 좋겠습니다. 꿈은 이루어진다니까요…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