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 나는 이 번역에 관련한 지적 재산권 전부를 포기하고 한국어 판본에 대한 권리 일체를 저자에게 양도하였으므로, 이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원저자인 제니퍼 로빈슨(Jennifer Robinson)에게 협의를 구하기 바라며(링크 자동 연결이 안 되면 “info@rapepreventiontips.com”으로 직접 문의), 대행이 필요할 경우에는 나에게 요청하기 바란다. (역자) [/box]

미국의 코미디언 사라 실버만(Sarah Silverman)이 5월 21일에 올린 트윗 하나가 미국의 웹을 뒤집어 놓았다. 트윗의 내용은 ‘남자들이 강간을 예방하기 위하여 취해야 할 십계명’, 그리고 ‘당신이 만난 적이 있는 모든 남자들에게 공유하라’는 부탁이었다. 이 트윗에 얽힌 남자들의 분노는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으며, PPSS의 친구 윤지만이 이를 번역하여 국내에 소개했다.

강간 십계명 윤지만
원문 출처: 남자들을 위한 강간 예방 십계명(번역: 윤지만). ‘남성의 분노’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께서는 해당 트윗을 방문하여 댓글들을 확인하기 바란다.

그러나 사실 이 팁이 작성된 것은 2011년 이전의 일이며, [십계명]의 원작자가 참고했다고 알려진 [50계명]은 2003년에 작성된 글이다.

원저자인 제니퍼 로빈슨은 자신의 홈페이지(www.rapepreventiontips.com)에 이 ‘계명들’을 게시하며 작성 동기를 밝히고 있는데, 그중 일부를 아래에 인용한다.

당연히, 모든 남자가 강간범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강간범은 남자이며, 많은 남자들이 강간을 저지릅니다. 그러니 여자들에게 총을 가지고 다니라든지, 최루액을 들고 다니라든지, 주차장에서는 불빛이 있는 곳에 주차하라든지, 플래시를 들고 다니라든지, 번개팅에 나가지 말라든지, 강간을 당했을 때는 몸을 씻으면 안 된다든지 하는 말은 집어치우십시오.

여자들에게만 강간에 대해 말하지 마시고, 남자들과 소년들에게도 말하기 시작하십시오. 그들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하십시오. 실제로 어떤 남자들은 관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페미니스트이기도 합니다. 난 그런 사람들을 만나 보았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제외한 많은 이들이 별 관심이 없다는 것, 주변에 알고 지내던 누군가 강간당하기 전에는 -심지어 그런 일이 벌어진 다음에도- 거기 대해 생각해 본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것, 알고 지내던 남자가 강간 혐의를 받았을 때는 피해자가 거짓말을 한다고 가정해 버린다는 것은 인류의 크나큰 비극입니다.

대부분의 여자들은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많은 여자들은 강간에 대해 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강간은 언제나 벌어지고 있습니다.

원저자에게 승낙을 구해 [50계명]을 아래에 번역하여 싣는다. 또, 번역문을 싣기에 앞서 다음의 사항들을 미리 밝혀 두고자 한다.

  1. 글을 읽는 당신은 남성일 수도 있고, 여성일 수도 있다.
  2. 성별에 따라, 평소 생각하는 바에 따라 당신은 [십계명]에 동의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3. [십계명]에는 동의하지만 [50계명]에는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4. 동의하는 방법이나 거부하는 방법 면에서의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5. 나 역시도, 남자된 입장에서 이 글들에 대해 불편하게 생각하는 바가 없지는 않다. 하지만 이 글에 대한 반응이 다양하다면 독자들이 평소 강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의 차이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생각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서로를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면, 논쟁을 회피하는 것 또한 능사는 아닐 것이다.
  6. 개인적으로는 이 글을 번역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데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분들께도 그러한 기회가 주어지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원문은 ‘www.rapepreventiontips.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번역에 오류가 있을 경우 댓글 등으로 알려 주시면 수정할 수 있음을 밝혀 둔다.

[divide style=”2″]

당신이 강간범이 되지 않기 위해 지켜야 할 50계명

 

※ 알고 지내는 모든 남자들에게 공유해 주십시오.

  1. 당신에게 여자를 강간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2. 여자를 강간하지 마십시오. 남자를 강간하지 마십시오.
  3. 강간이 무엇인지 배우십시오.
  4. 강간이란 당신과의 성관계를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 섹스를 강제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5. 대부분의 강간은 강간 대상자를 아는 남자들에 의해 발생합니다. 당신이 섹스를 강제하는 대상이 애인, 이웃, 사촌, 여동생, 누나, 부인이라 하더라도, 그것은 여전히 강간입니다.
  6. 누군가가 당신에게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은, 당신에게 그것을 강제할 권리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7. 누군가 당신을 밀쳐냈음에도, 혹은 다른 방식으로 (구두로 혹은 물리적 행동으로) 당신과 섹스를 하고 싶지 않다는 의사를 표했음에도 당신이 그들에게 섹스를 강제한다면, 강간입니다.
  8. 주차장에서 여자를 만날 경우, 강간하지 마십시오.
  9. 밤중에 홀로 걷는 여자를 만날 경우, 강간하지 마십시오.
  10. 짧은 치마를 입고 다니는 여자를 만날 경우, 강간하지 마십시오.
  11. 긴 머리의 여성을 만날 경우, 강간하지 마십시오.
  12. 새벽 네 시에 어두운 길거리를 벌거벗은 채 걸어가는 여자를 만날 경우, 강간하지 마십시오.
  13. 자기 보호를 위한 최루액을 들고 다니지 않고, 가라데를 할 줄 모르며, 총을 휴대하지 않고, 당신에게 휘두를 우산마저 들고 있지 않은 여성을 만날 경우에도, 강간하지 마십시오.
  14. “나는 섹스가 하고 싶다”는 간판을 머리에 달고 다니는 여성을 만날 경우에도, 당신에게는 그녀에게 섹스를 강요할 권리가 없습니다.
  15. 파티에 가서 취한 여자를 만났습니다. 그녀는 당신에게 키스를 요구하고 애무해 줄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다가 그녀가 그만할 것을 요구합니다 – 그만두십시오.
  16. 누군가와 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은 갈 데까지 가고 싶다고 했지만, 갑자기 그만둘 것을 바랍니다. – 멈추십시오. 멈추지 않을 경우, 강간입니다.
  17. 강간은 범죄입니다. 당신이 감옥에 가든 말든, 그것이 알려지든 아니든, 당신이 유죄판결을 받든 무죄판결을 받든, 당신이 강간한 사람을 다른 사람들이 믿든 말든, 그동안 혐의를 모두 회피해 왔던 모든 강간에 대해 좆같은 훈장을 받든 말든, 그것은 범죄입니다. 인간다움에 대한 범죄입니다. 당신의 양심과 도덕에 대한 문제이며, 자신의 몸이 침해받을 수 있다는 공포에 시달리지 않고도 이 별에서 인간으로서 살아갈 여성으로서의 권리에 관한 문제입니다. 법과 감옥의 문제보다도 말입니다. 당신이 강간범이라면, 당신은 누군가의 살아갈 권리를 침해한 것입니다. [중요] 당신에겐 그럴 권리가 없습니다. 당신이 아는 어떤 여자들이나 남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18. 강간은 권력의 문제입니다. 성의 문제가 아닙니다. 여자를 강간하는 일 외의 다른 일에 당신의 여성혐오를 사용하십시오. 이를테면, 책이라도 읽어 보시든지. 아니면, 자살을 통해 이 별에서 당신의 존재를 제거하여, 이 세상을 활보하는 강간범의 숫자를 한 명이라도 줄여 주십시오.
  19. (역자 주: 19항은 원문에 쓰여 있지 않다.)
  20. 강간을 멈출 수 있는 것은 남자입니다. 여자가 아닙니다. 증거 확인을 위해서는 강간에 대한 통계를 보십시오. 강간은 매일·매분 발생합니다. 강간은 보통 보고되지 않으므로, 강간에 대한 통계는 언제나 과소추정치입니다. 여성들은 몇 세기 동안 강간당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 시도는 아직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21. 강간범은 살인자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인생을 파괴합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강간한다면, 당신은 살인자만큼 비인간적입니다.
  22. 당신이 누군가를 강간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하루 날을 잡아 야간에 응급실을 방문하십시오. 그리고 환자 접수를 맡은 간호사에게 물어보십시오: 그날 하루 동안 몇 명의 강간 피해 여성이 내원했는지에 대해, 그들에게 사용한 강간 키트에 대해, 채취한 DNA에 관해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당신 인생의 몇 년을 쪼개어 강간당한 여성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 삶의 매일매일에 강간이 미친 영향에 대해 들어보십시오. 그리고 나면 강간에 대해 재고하고 싶을 것입니다: 당신이 인간이라면. 당신이 인간이 아니라면, 자살하십시오: 남을 강간하기 전에.
  23. 당신이 가부장제 사회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당신이 강간을 행사 가능한 권리 중 하나로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이유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이러한 사회적 상황 하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그 누구도 결코 강간해선 안 됩니다.
  24. 당신이 강간범이라면 몇백만 명 정도의 지구인들이 당신이 당장 죽어버리기를 바란다는 것을 알아 두십시오. 그것은 당신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역겹고 지겹기 때문이며, 우리의 자기보호 방식이 먹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강간범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 당신은 대단한 인기남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강간범들과 어울려 다니고 있는 것입니다.
  25. 당신이 누군가를 강간했다면, 누군가 당신이 강간을 저질렀다는 것을 밝혀냈건 아니었건, 당신은 혐오스럽고 나약하고 비참하고 역겹고 그로테스크하며 비인간적이고 혐오스럽고 무가치하며 변태적인 인간이며, 이것은 앞으로도 사실일 것입니다. 피해자가 다른 이들에게 말하든 말든 당신은 영원히 유죄이며, 그것을 평생 안고 살 사람은 당신입니다 – 양심이라는 게 있다면.
  26. 양심이 없다면, 여자를 강간하는 대신 자신을 살해하십시오.
  27. [플레이보이]를 읽을 시간에 [미즈]를 읽으십시오.
  28. 포르노그래피를 멀리하십시오. 대부분의 강간범이 포르노를 좋아하므로, 위험신호로 간주하여야 합니다.
  29. 손을 잘라버리십시오. 쓸 수 없도록.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30. 성기를 자르거나, 내게 잘라 달라고 부탁하십시오: 당신이 강간을 생각하고 있다면, 기꺼이 잘라 드리겠습니다.
  31. 여자들에게 가까이 가지 마십시오.
  32. 소녀들에게 가까이 가지 마십시오.
  33. 소년들에게 가까이 가지 마십시오.
  34. 인류에게 가까이 가지 마십시오.
  35. 당신은 우월한 성별이 아닙니다. 그럴 일도 없고, 그런 적도 없었으며, 그렇지도 않습니다. 여자들은 당신과 동등하며, 가끔은 우월합니다. 그게 인생입니다. 받아들이십시오.
  36. 가끔은 여자들이 당신을 싫어할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권리입니다. 35항을 참고하십시오.
  37. 가끔 여자들은 당신의 접근에 퇴짜를 놓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언제나 당신과 섹스를 하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명심하십시오: 그 누구도 아무하고나 섹스해야 할 의무를 절대로 지지 않으며, 당신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38. 가끔 여자들은 당신이 멍청하다 생각할 것이며, 당신을 놀려댈 것이며, 잘 대해주지 않을 것이고, 해고하고, 비웃고, 데이트를 거절할 것입니다.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그렇게 하듯, 여자들도 남자들에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당신에게 강간할 권리가 생긴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39. 어떤 여자가 어느 날 당신과 섹스를 했는데 다음날은 하기 싫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그녀의 권리입니다. 당신이 그녀를 강간할 권리는 없습니다.
  40. 어떤 여자가 당신과 섹스를 했는데, 한 시간 후에 다시 하기 싫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그녀의 권리입니다. 당신이 그녀를 강간할 권리는 없습니다.
  41. 어떤 여자가 항상 섹스하고, 많은 남자와 하며, 그걸 보고 당신이 그녀를 갈보라고 생각한다 해도, 당신에겐 그녀를 강간할 권리가 없습니다. 합의만 이루어진다면, 여자들은 자신이 고른 남자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섹스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이 그러듯이 말입니다.
  42. 그 어떤 여자도, 강간해 달라고 부탁했던 적이 없으며, 그러지 않으며, 앞으로도 그러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여자도 강간당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강간해 달라고 초대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여자도, 강간해 달라고 부탁한 적이 없습니다. 이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43. 당신에게는 다음의 사람을 강간할 권리가 없습니다: 당신의 부인, 딸, 손녀, 절친, 애인, 가게에서 만난 여자, 직장상사, 직장동료, 제자, 교수, 조카, 옆집 사람, 모르는 여자, 그 외 모든 사람. 지금까지도, 앞으로도. 결코. 논의 끝.
  44. 강간을 당하지 않기 위해 여자들 자신이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지껄이는 내용을 공유하지 마십시오. 아무리 개인이 예방을 잘한다 해도 여성은 강간이라는 현상을 막아낼 수 없었으며, 앞으로도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자지가 달린 건 우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얘깁니다. 당신 자신이 나 혹은 다른 여자들을 강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당신입니다. 당신입니다. 내가 아니고, 당신입니다. 다른 여자들이 아니라, 당신입니다. 당신은 자신이 강간범이 되지 않도록 막아야만 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의무입니다. 변화를 위해, 그 책임을 받아들이십시오. 나는 강간당한 여자들에게 1-800-606-HOPE 같은 전화번호를 돌리는 데 지쳤습니다. 당신에게 다음의 직통전화번호를 드리겠습니다. 1-800-STOP IT NOW. 하지만 그 전화번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45. 당신 혹은 다른 사람들이 강간범이 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위기관리센터를 지으십시오. 재정 지원을 따 오시기 바랍니다: 매일매일 해야 할 일이 아주 많을 것입니다. 상담사를 고용하십시오. 그룹치료 및 개별치료 세션을 여십시오. 그리고 다시, 재정 지원을 따 오십시오: 그렇게 하기가 아주 힘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자들은 수십 년 동안 이런 일을 해 왔습니다. 이 위기관리센터는 강간대응센터라 불리며, 너무나 많습니다. 사실, 이런 센터는 존재할 필요가 없었어야 합니다.
  46. 당신이 남자인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때마다, 경고하십시오: 밤늦게 어딜 나가거나 잘 모르는 여자와 나가는 등 강간이 개입할 가능성이 있는 일을 하게 될 경우, 아무도 강간하지 말라고. 여자들은 언제나 그렇게 합니다. 친구에게, 딸에게, 여동생에게, 언니에게, 어머니에게, 조심하라고 경고합니다. 경계를 늦추지 말고, 문을 잠그고, 열어주지 말고, 최루액을 들고 다니라고 경고합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해 줄 온갖 종류의 충고들을 모두 알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가 가진 강간에 대한 이성적인 공포에 기인합니다. 그러니, 당신이 알고 지내는 남자들에게 이러한 강간 예방법에 대해 알려 주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47. 당신이 아는 누군가가 강간범이라면, 뭐든 하십시오. 무시하거나, 참거나, 모르는 척하거나, 신경 쓰지 않는 척하거나, 축하하지 마십시오. 뭐든 하십시오. 이를테면, 지구에 기생하는 버러지 같은 새끼라고 말하거나, 경찰에 신고하거나, 두들겨 패거나, 그의 사진을 단 입간판을 세우거나, 앞마당에 그의 이름과 ‘강간범’이라는 단어를 빨간 페인트로 쓰는 등의 일을 하십시오.
  48. 당신이 강간범이라면, 치료를 받으십시오: 몇 년 동안, 어쩌면 남은 여생동안. 정신병원에서 시간을 좀 보내십시오. 한 열댓 번 정도, 어쩌면 몇 년 동안. 그러면서 당신이 한 일이 뭔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해 보십시오. 이것이 바로, 당신 같은 사람에게 강간당한 여자들이 겪어야 하는 일들입니다.
  49. RAINN에 기부하십시오. 당신이 아직 강간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 데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 이 성폭력 피해자 센터가 필요하며, 한 번 그 센터들에 기부해 보시기 바랍니다(강간 피해자에게보다는). http://www.rainn.org / 1-800-656-HOPE 입니다. 아니면, 지역 여성 성폭력 센터에 후원하거나, 주변에 알고 지내는 강간 피해자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해 주십시오. 통계적으로 볼 때, 당신이 여러 명의 강간 ‘생존자’를 알고 있지 못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50. 이 글을 당신이 아는 모든 남자들에게 보내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다음번에 ‘강간을 당하지 않기 위해 모든 여성이 해야만 하는 일들’에 대해 지껄이는 메일을 받았을 때 말미에 “당신이 아는 모든 여자들에게 공유해 주십시오”라는 부탁이 붙어 있다면, 하지 마십시오. 아래의 내용을 보시고 (역자 주: 메시지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다.) 여자들이 이런 것들을 쓰고, 읽고, 서로에게 보내야만 하는 세상에 산다는 것이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일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것이 불공평하다는 것을 깨닫고, 1분 만이라도 생각해 보십시오: 남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런 종류의 메시지가 배포된 적이 단 한 번도 없는 이유가 무엇일지에 대해.

[divide style=”2″]

역자 덧붙임 

  1. 위에서 살짝 거짓말을 했다. 여러 개의 기사가 났지만, 사라 실버만의 트윗은 10,000여 회 리트윗되었을 뿐이다. 이 트윗에 대한 남성의 분노에 대해 다룬 기사들은 있지만, 그것 역시 거대한 흐름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이 [50계명]의 저자 역시 2003년에 풍자를 위해 쓴 글이 지금까지도 이렇게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재생산되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고 한다. 나는 별로 놀랍지 않다. 12년 전에 쓰인 글이 하나도 낡아 보이지 않는 것이 가능한 이 나라의 현실이 말이다.

  2. 버즈피드가 ‘계명들’에 대한 영상 버전을 제작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하시기 바란다.

[box type=”note”]이 글은 좀 더 많은 독자에게 널리 읽히길 바라는 역자의 요청으로 PPSS에도 함께 발행합니다. (편집자) [/box]

관련 글

6 댓글

  1. 십계명을 재밌게 봤던 입장에서는… 50계명의 단점은 재미가 늘어져서 끝가지 보기 힘들다는 점이다…….

  2. 당신이 강간범이 되지 않기 위해, 강간하지 마세요.
    딱 이 내용이네요. 길게도 썼네.

  3. 풍자의 의도로 썼다면 너무 길어서 실패한 글. 10계명이 나중에 유행탄 것도 10계명쪽이 훨씬 짧아서 풍자를 전달하기 쉬웠기 때문인 듯.

    진지하게 쓸 의도였다면 완전히 실패한 글. 강간은 대부분 권력 이전에 성욕의 문제로 일어나며, 성행위를 할 때 반드시 허락 받고 거절당하면 그걸 문자 그대로 받아야 한다는 고리타분한 시도는 성공한 적 없으며 오히려 보통의 이성애자 여성들이 거부할 일이라는 점 등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보통의 페미니스트라면 그렇게 생각 안할지도 모르지만) 얘기가 많음.

    강간에 대해 피해자 책임론을 부각하기 위해서 쓴거라면 너무 어그로를 끌어서 정작 강간 실행자인 보통 남성들의 행동 변화를 추구하기엔 힘든 점이 문제. 보통 남성들의 어그로를 적게 끌었던 슬럿워크 운동과 비교하면 더더욱 초라해지는 글.

    결론은 재미도 없고 사실적이지도 않고 어떤 골방 페미니스트가 자기위안을 위해 쓴 망한 글.

  4. 강간은 성욕의 문제가 아닙니다. 만약 성욕을 느껴 누군가를 강간하고 싶을 때, 미란다 커의 얼굴을 한 미국 대통령이 미니스커트를 입고 남자 앞에 서 있을 때 그 남자는 미 대통령을 강간할 수있을까요? 이 여자를 제압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 때. 강간범은 강간을 합니다.

  5. 과학부터 제대로 배우고 오셨으면 좋겠네요. 하긴 페미니스트들은 과학적 판단이 제대로 안되는 분들이 많아서 힘드려나. 비유도 오지게 못하네요.

  6. 과학부터 제대로 배우고 오셨으면 좋겠네요. 하긴 페미니스트들은 과학적 판단이 제대로 안되는 분들이 많아서 힘드려나. 비유도 오지게 못하네요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