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국세청 별관이 철거됩니다. 일제 시대 건물로 민족정기를 끊는다는 이유죠. 과연 일제 시대 건물은 모두 철거가 답일지 생각해봅니다. 다양한 의견(기고)을 환영합니다. (편집자)[/box]

종로구민이 된 지 2년이 넘었다. 종로구에 있는 직장에 다닌 지는 12년이 넘었다. 온갖 조선시대 유적과 사적들을 끼고 있는 동네다 보니 자연스럽게 문화와 역사에 대한 얘기들에 관심이 많아진다. 우리 집에서 30분 거리에 조선시대 왕궁 2개와 대한민국 대통령 관저 1개, 박물관 4개와 셀 수 없이 많은 근현대 유적들이 있다.

그런데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질수록 이해 가지 않는 일들도 많아진다. 무엇보다 문화재청과 서울시의 관리 기준이 모호하고 이상하다. 기준이란 게 있는지도 의심스럽다. 또 언론의 평가도 오락가락하다. 뭔가 다른 꿍꿍이 혹은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거 아닌가 싶을 때가 많다.

일단 국세청 별관에 관해 얘기해보련다. 질문은 이렇다.

국세청 별관은 왜 철거할까?

서울 국세청 남대문 별관 (원본 이미지에 합성, 원본 이미지: 네이버 지도)
국세청남대문별관 (원본 이미지에 합성, 원본 이미지: 네이버 지도)

국세청 별관은 덕수궁 옆에 있는 건물로 1937년에 지어졌다. 우리 사무실 창문에서 잘 보인다. (이하 별도 출처 표시 없는 사진은 필자가 찍은 것. – 편집자)

2015년 5월 19일 필자가 직접 찍은 사진
서울 국세청남대문별관의 모습

서울신문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국세청 별관은 1937년 일제가 조선총독부 체신청(우체국) 청사로 지은 건물이다. 본래 고종의 후궁이자 영친왕의 생모였던 귀비 엄 씨의 사당 덕안궁 터가 있던 자리다. 시는 국세청 별관 중 기둥이나 벽면 일부는 기념물로 남긴 채 이 터의 역사적 가치를 살린 역사문화광장을 조성하기로 했다.”

서울신문, 일제 잔재 ‘국세청 별관’ 철거…서울시 역사문화광장 만든다 (2015년 5월 12일 자 12면)

이 건물을 허물면 그 뒤에 있는 대한성공회 성당이 훤하게 드러난다. 성공회 교회는 유럽 로마네스크양식으로 지어진 아주 예쁜 건물이다. 그게 큰길에서 잘 보이면 뭐 좋을 것 같다. 그런데 사라지게 된 국세청 별관 건물 자체에는 별다른 가치가 없을까. 고종 후궁의 사당이 있던 자리라고 해서, 성공회 성당을 가리고 있다고 해서 확 허물어버려도 되는 그런 건물일까.

훼손되기 전 국세청 별관의 모습ⓒ한국디자인진흥원DB (재인용 출처: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08613
훼손으로 변형되기 전(前) 국세청남대문별관 모습 ⓒ한국디자인진흥원DB (재인용 출처: 오마이뉴스)

위 사진은 오마이뉴스에 나온 예전 모습이다. 1930년대 당시 최신 글로벌 유행이던 독일풍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지금은 내외부가 많이 변형됐다.) 서울시 공무원들과 기자들 주장대로 일본이 “덕수궁의 정기를 끊기 위해” 우체국 건물을 지었는지는 상당히 의심스럽다. 증거는 없다. 그냥 그렇다고 우길 뿐이다.

2015년 5월 19일 필자가 직접 찍은 사진
왼쪽이 덕수궁, 오른쪽이 국세청별관.

덕수궁 모퉁이와 국세청 별관. 내 눈에는 저 건물이 덕수궁의 ‘정기를 끊고 있다’는 느낌이 없다. 그냥 무난하게 잘 어울린다.

진짜 튀는 건물은 따로 있다

진짜 튀는 건물. (2015년 5월 19일 필자가 직접 찍은 사진)
진짜 튀는 건물

덕수궁 반대편, 정문인 대한문에 바로 맞닿은 건물인 ‘OOO중국어’ 빌딩이다. 위 사진이다. 이 고층 건물이야말로 덕수궁을 위협하는 형상 아닌가. 국세청 별관은 허물면서 이건 왜 그냥 둘까. 밤에 보면 노란색 OOO중국어 간판이 대한문을 압도한다. ‘대한문’이라는 현판 글씨보다 ‘OOO중국어’라는 글씨가 훨씬 크고 밝다. 일제가 지은 국세청 별관은 없애야 하고, 고궁 대문 바로 옆에 중국어 학원 네온사인 간판은 놔둔다.

이게 끝이 아니다. OOO중국어 뒤쪽으로 보이는 바둑판무늬 건물은 서울시청 별관이다. 이것도 덕수궁을 아주 높이서 내려다보는데, 그럼 그것도 덕수궁을 깔보는 걸까. 또 경복궁 옆에는 지상 19층짜리 정부청사 건물이 있다. 1970년 박정희 대통령 때 지었다. 그것도 민족정기 모독일까.

한국은 유독 일제시대 건축물을 홀대한다.

설계와 기획은 일본인이 했다 하더라도 벽돌 하나하나 쌓아 건물을 만든 건 조선인 노동자들인데도 ‘일제 잔재’로 몰아세운다. 물론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로 꼭 철거가 필요하다면 철거할 수도 있다. 그래도 일제 잔재기 때문이라고 핑계 대진 말았으면 좋겠다. 건물 철거하면서 무슨 대단한 영웅이라도 된 것처럼 행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역사 유적은 역사 유적으로 

한편 제국주의 일본이 만든 건물은 그렇게 싫어하면서, 세습 왕족이 살던 건물은 민족의 성지로 여기는 경향도 비이성적이다. 조선이란 나라가 왕들의 삽질 끝에 망한 지가 100년이 넘었다. 일제 통치와 한국 전쟁 그리고 기나긴 군인의 독재 통치와 민주화 운동을 거쳐 만들어진 대한민국은 국민이 모두 평등한 민주공화국이다. 신분제 세습 왕조국가가 아니다(그건 북한이다).

YouTube 동영상

왜 21세기 공화국에 사는 우리가 조선의 세습 왕족이 살던 궁궐을 민족정기 어쩌고 하면서 신성시해야 할까. 일본이나 북한이나 세습 왕족을 섬기지, 한국은 그런 미개한 풍습은 없어야 하는 민주공화국이다. (엇! 근데 현직 대통령이…)

역사 유적은 역사 유적으로 다루면 된다. 민족정기 살린답시고 불타버린 남대문을 어설프게 다시 짓고, 민족정기 살린답시고 멀쩡한 광화문을 허물어서는 약간 비틀어서 다시 짓고, 한글 현판을 내려다가 중국글자 현판으로 바꿔 걸고… 이게 대체 뭐하는 일들인가.

창경궁에 대해서도 할 말 있다  

일제가 창경궁에 동물원(창경원)을 만들어 조선국민을 모독했다는 얘기도 생각해보면 우습다. 거긴 조선시대엔 왕족만 쓰던 공간이었다. 평양의 김일성 주석궁과 마찬가지다. 그걸 전 국민에게 개방하고, 그 안에 조선 최초의 동물원과 당시 동양 최대 규모의 아름다운 식물원을 만들었다면 그게 정말 나쁜 일일까.

동물원 때문에 세습 왕족들의 명예에 먹칠이 됐다고 치자. 그래서 뭐?

나라를 빼앗긴 한심한 왕족의 명예 지켜주고 싶은 생각, 나는 전혀 없다. 세습 왕족의 명예에 침을 뱉고자 세워진 동물원, 식물원이라면 백만 번도 가서 구경하고 싶고, 왕족의 정기를 끊고자 만들어진 우체국 건물이라면 백만 번이고 방문해서 편지를 부치고 싶다.

하다못해 순종 황제 본인도 창경궁을 창경원으로 바꾸는 것을 원했다. 황제가 창경원을 일반 국민에게 공개하자고 했더니 그놈의 양반층 대신들, 즉 공무원들이 반대했다고 한다. 그래도 그는 공개를 강행했다. 개장식에는 구름 인파가 몰렸다고 한다.

"1910년 한일병합 직전인 1909년 일반에 개방된 창경원 동물원은 조선 민중에게 양가적 감정을 주었다."(한겨레, 남종영 기자) (사진 출처: 서울역사박물관, 재인용 출처: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ERIES/394/683285.html
“1910년 한일병합 직전인 1909년 일반에 개방된 창경원 동물원은 조선 민중에게 양가적 감정을 주었다.”(한겨레, 남종영 기자) (사진 출처: 서울역사박물관, 재인용 출처: 한겨레)

[box type=”info”]

위 한겨레 기사는 창경원이 식민주의의 유산임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지만, 당시 조선국민이 직접 체험한 창경원이라는 근대적 산물에 대한 이중적 시각을 당시 보도 자료 인용을 통해 언급한다.  (편집자)

“순종실록 부록에 의하면

(…중략…)

창경원으로 개칭한 것은 일제가 아니라 순종의 뜻이었다. 대신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순종이 창경원이라는 명칭을 고집한 것은, ‘궁’이라고 하면 백성들이 드나들기 불편할 것이므로 ‘원’으로 바꾸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배려였다. 어쩌면 그것은 나라를 잃은 국왕이 백성들에게 베풀 수 있었던 마지막 성은이었는지도 모른다.” (이성규)

[/box]

지금이야 전국 동물원 식물원이 흔한 구경거리니 굳이 고궁에까지 동물원 식물원을 만들 필요가 없지만, 옛날엔 나라 전체에 그런 시설이 없었다. 1984년 5월 서울대공원이 개장할 때까지 창경원은 서울 시민의 여가 공간으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과연 민족의 수치라고만 할 수 있을까?

2015년 5월 19일 필자가 직접 찍은 사진
철거 작업이 시작된 국세청 별관 뒷편 모습

위 사진은 이미 철거작업이 시작된 국세청 별관 뒤편이다. 박원순 시장의 결정이 결국 민족주의에 편승한 게 아닐까 하는 의심도 든다. 건물을 허물고 잔디광장을 만들어 오는 8월 광복절에 거기서 시장이 기념행사를 한단다. 민주주의 공화국에서 시민들의 투표로 당선된 지도자가 “왕궁의 민족정기를 살리고” 어쩌고저쩌고하는 모습을 보게 될까 걱정이다.

[divide style=”2″]

국세청 별관의 역사와 옛 사진들 (@gosooboogee)

창경궁이 시민 유원지이던 시절의 사진

창경궁이 창경원이었던 시절의 영상 몇 점 (타논): 링크 글에서 인용한 사진들은 2014년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전시한 2014 서울사진축제 “여가의 탄생”(아래 포스터)에서 찍은 것으로 보인다. (편집자)

여가의 탄생 창경궁 창경원

관련 글

21 댓글

  1. 슬로우뉴스 필자 기준이 뭔가요. 제가 잘못 읽은건가 싶어서 두번이나 읽어봤는데, 이건 뉴라이트들이 하는 말하고 다른게 없네요. 친일 후손인가…

  2. 권군 님께

    의견 고맙습니다.

    1. 기고의 요건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2. 오로지 글(원고)만으로 발행 여부를 판단하며,
    3. 기고는 다른 기사, 칼럼과 별도로 구별되지 않습니다.
    4. 다만, 슬로우뉴스 편집팀은 협의체이기 때문에 발행을 위해서는 반대의견 없는 중론에 이르러야 합니다.

    편집장인 저를 당연히 포함해서, 사실은 제가 가장 자주, 초고(원고)를 썼다고 해도 발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요? ^ ^

  3. 내용은 일제시대 건물 철거를 민족 운운하면서 포장하는 비판하는 건데, 제목이 철거 자체를 반대하는것처럼 쓰여서 오해가 생기네요..

  4. 아래분 의견대로 역사에 대한 가벼운 인식이 엿보이는 글 같습니다. 철거 반대의 취지에는 공감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그 논리가 일제 잔재의 청산이나 과거에 대한 반성이 불필요하다는 방향으로 연결되는 것은 비약일 뿐 아니라 친일행위를 합리화하는 논조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아주 위험한 역사인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그런 생각을 하시는 필자분인지 모르겠지만, 아니라면 재고해 봐야 할 글이라고 봅니다.

  5. 이글에 전혀 동의가 안되는건 나만그런가요?

    조선시대에 대한 글쓴이의 역사의식은 결국 친일사관이 주를 이루며 현대교육에 뿌리깊게 잡은 조선때문에 우리가 망했다는 잘못된인식에 기초하고 있네요.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김영삼이 욕은 많이 쳐듣고있습니다만 그때 중앙박물관으로 사용하던 조선총독부 건물을 없애지 않았으면 어땠을까요?

    마지막으로 중국어 어찌고 하는 건물에 대한 인식은 저도 동의하나 서울시가 직접적으로 실력행사를 할 수 있는 곳인지는 모르겠군요.

  6. 단순히 일제시대 건물이라고 철거하는 것이 아닙니다. 변형도 많이 되고 문화적 가치도 떨어져서 철거하기로 결정한겁니다 또 서울 도심지역에 시민들을 위한 공간이 부족하는 점에서 광장을 만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 기사에선 너무 비이성적 근거로만 밀어붙이는거 같군요. 그리고 무난히 잘어울린다 말하는데 사진상으로 잘 어울리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유없이 너무 주관적입니다.

  7. 세습왕조따윈 상관없다고요? 당시 백성들과 지식인들도 그렇게 생각했을까요? 당대 백성들뿐만 아니라 지식인들도 왕을 국가의 상징적 존재로 인정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일제가 왕의 거처를 동물원으로 만들어버렸으니 당연히 이씨왕조뿐만 아니라 국가에 모욕적인겁니다. 시대적 상황도 고려하지 않은채 조선왕조를 김일성과 비교하니 기가 차군요. 창경원은 공립최초이지 조선 최초는 아니고, 통치권이 빼앗긴 상태에서 일제가 동물원을 만들자고 하니 어쩔 수 없이 허가 한거지 주도적으로 만들자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역사 공부좀 다시 하고 오시길

  8. OOO중국어 빌딩 이야기는 논지를 많이 벗어나신게 애초에 국가소유인 국세청별관빌딩과 개인의 사유물인 다른 빌딩을 단순 비교하는건 좀;

  9. 건물을 철거한다고 과거에 대한 반성이 이루어지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그냥 당장 불편하다고 부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페이스북에 어떤 분이 남긴 댓글을 그대로 적어보겠습니다.

    독일 아우슈비츠 포로 수용소들은 남겨져서 그 치욕적인 역사교육 기념관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독 우리나라는 이런 문제에 있어서 무조건 철거라는 1차원적으로 접근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정작 제대로 정치, 사회곳곳에 뿌리내린 친일파 청산은 못하면서 겉으로만 시늉하는 것 같은 느낌도 들구요.

    건물을 남기거나 철거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역사적 맥락과 후대에게의 교육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를 논의하는 게 중요하겠지요. 이미 사회적으로 잘못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 당시의 기회주의자 세력이 득세하고 잘못을 처벌받지도, 뉘우치지도 않고 이득을 본 채로 그것들이 대물림된 상황에서 단지 철거만 한다고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최근의 세계교육포럼의 일화와 마찬가지로 우리 이렇게 하고 있다는 생색 이상도 이하도 아닐 것입니다.

    똑같이 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 그 행보가 다른 독일과 일본을 보면 우리나라도 일본을 욕할 처지는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무조건 철거나 무조건 보존이 답이 아니거니와 철거를 하더라도 정신이 지배당한 상황에선 보여주기식 철거는 당위성을 가지기 어렵겠지요.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50507010002692

  10. 정기를 끊는다…는 건 당연히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일제가 정말 그런 악의적인 의도로 건물을 지은 거라면, 건물이 어떤 가치가 있더라도 철거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증거가 없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당시 사람들이 피해망상적으로 지어낸 이야기가 구전된 걸까요? 필자분이 어떻게 증거를 찾아보았는지 더 자세히 기술했으면 좋았을 거 같네요.

  11. “나라를 빼앗긴 한심한 왕족의 명예 지켜주고 싶은 생각, 나는 전혀 없다.”
    -본문 내용 발췌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겠지만,
    저는 본문의 필자 의견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지금이야 조선이 아무리 한심하게 보인다고 해도
    조선이 없었다면 한글도, 나라도 지키지 못해 대한민국은 존재하지 않았을꺼라고 봅니다.
    비판해놓으셨지만 당신도 대한민국 국민이지 않습니까?
    부끄러운 역사가 있어도 숨기지 않고 보전해야 할 역사가 있습니다.

  12. 이 글쓴 기자새끼 찾아가 죽여븨려도되겠습니까? 그러고싶네요. 이유는 글쓴 니대갈박이 정상이아니기에~~

  13. 근디 지금 필요한건 명예회복이니 뭐니보다는 잃어가는 우리나라같은 것들을 우선시 해야하는거 아닌가싶다. 역사는 허물든 보존하든 역사이다.
    현재 실생활에 한국적인 것들은 점점 사라져가는데 과거의 명예(만)을 살리겠다며 내세우는 정책들은 참으로 답답스럽다. 지금 것은 못지키면서 과거의 치욕을 씻겨내리라하는 그 부분이야 말로 정말 부끄러운 것이 아닐까싶다.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소통이란 말이 무색하다.

  14. 일제시대 건물들이 왕족의 정기를 끊기 위해서다 어쩐가 하니까 뭔가 그 말이 잘 안 와닿으시는거같은데 본인 얼굴 사진에다가 못을 잔뜩 박아놓은것과 같습니다 광복당시에도 일본은 지금 우리나라가 해방되도 자신들이 남긴 것들은 수백년동안 남을거다 이런 식의 발언을 했었는데(정확히 기억이안나네여) 저는 제 얼굴 사진에 못박아놓고 살기는 싫네요 철거는 옳은것같네요 다만 제대로 알아보지 않아서 저 건물이 그 ‘못’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정도 판단은 정부에서 잘 했을거라고 믿어요
    철학공부하다가 이런 내용의 수업을 들어서 그때 수업내용을 옮기지 못해서 아쉽지만 쪼금만 철학적으로 접근해보면 왜 철거해야하는지 알 수 있어요 옛날에 고속도로 뜯어내고 청계천 복원하고 이런거도 이거랑 같은 맥락에서 한 일입니다

  15. 참 나. 도대체 이 따위 시각으로 얼마나 타당한 말을 하시려나 참고 참으며 창경원까지 읽다가 그냥 내렸습니다. 한국사 공부하는 고등학생입니다만 본인 논리에 부합하는 부분만 토막질로 늘어 놓고 되도 않는 글을 사실인 양 길게 쓰지 마십시오. 이런 말까지 하고 싶지 않았지만 먼저 국가를 모독하셨으니 그 나라 국민으로서 한 마디 하고 갑니다. 정말 이런 생각을 가지시는 어른이 있다는 자체가 창피하고 무섭네요. 창경원이 뭐가 문제냐구요, 조선 왕조가 한심하다구요?

    이렇게 긴 글을, 하나의 주제로 쓰시려면, 무작정 ‘비난’이라는 기조를 깔고 들어갈 게 아니라, 최소한 객관적 근거들에 입각하여 의견을 덧붙이는 건강한 비판을 하시길 바랍니다.

    단 한 명이라도 필자분에 의해 사상에 영향을 받는다면 명백한 잘못이고 악영향입니다. 글 쓰는 사람으로서 할 일이 아니지요.

  16. 탐사보도를 하세요. 마음 속 생각으로 기사 쓰지 마시고요.
    서울시의회 개발 계획서에 ‘민족 정기를 해할 우려가 있다’ 한 줄만 적혀 있습니까?
    인용 기사만도 못한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이 글은 기사거리가 되지 않습니다.
    까고 싶으면 계획서 항목 하나하나 검증해서 확실하게 까세요. 건성으로 할 거면 왜 ‘슬로우뉴스’인가요?

  17. 미개한 국민들에게 이런글써봤자 이나라는 동의못하는 민족주의에 세뇌당한 미친놈들만있죠… 다군다나 더심각한건 그런 미친놈들이 태반이지만 본인들은 세뇌당한사실조차 모름…

  18. 한심한 이씨왕조(조선왕조라고 부르고싶지도않음)
    를 옹호하는 국민대부분이 민족주의로세뇌된 미치광이국가

  19. 민족 정기를 살린다는 취지를 우습게 보는 것부터가 제 의견과는 맞지 않는군요. 당신도 이 민족에 포함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민족을 그저 나라 하나 지키지 못한 쉽디 쉽고 어리석은 민족으로만 치부하는 듯한 발언도 아마 숱한 논란을 일으킬 듯 합니다. 당신 의견엔 뭐라 왈가왈부 안 하겠지만, 이런 생각 퍼뜨리지 말고 조용히 독자적으로 연구하시기 바랍니다. 학문은 무엇이든지 파면 팔수록 진실에 가까워지는 법이죠, 아마?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