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영어는 전 세계 언어 가운데 어휘를 가장 많이 보유한 언어이다. 이번 글은 그러한 영어의 특성에 얽힌 역사적 배경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영어 학습자인 우리가 ‘말하기'(혹은 스피킹 혹은 프리 토킹)를 제대로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각종 영어 시험에서는 고득점을 올리지만, 실제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대화를 원활하게 풀어나가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안경 쓴 강아지

영어의 역사 – 개방의 아이콘, 영어

영어는 발달과정에서 많은 어휘를 받아들여 ‘포섭’했다. 앵글로 색슨족의 고대 게르만어에서 시작한 영어는 브리튼 섬 원주민이었던 켈트족의 ‘켈트어’, 로마 지배 흔적이자 597년 잉글랜드의 기독교 개종 후 광범위하게 확산한 ‘라틴어’, 8세기 후반부터 11세기 중반 계속되는 바이킹 침략으로 유입된 ‘스칸디나비아어’, 그리고 11세기 발생한 ‘노르만 정복’ 이후 ‘프랑스어’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대영제국 시기의 영국 정부는 새롭게 만들어지는 말들에 대해 정책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기로 했다. 이 결정도 영어 어휘가 풍성해지는 데 한몫을 했다. 또한, 20세기 중반 이후의 국제 질서에서 사실상 가장 광범위한 공용어로서, 영어는 전 세계 언어들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그러한 언어들로부터 쉬지 않고 단어들을 흡수하고 있다.

영어 어휘의 출신 언어/국가별 분포도 (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즈)
영어 어휘의 출신 언어/국가별 분포도 (이미지 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즈)

영어의 ‘잡스러움’을 대하는 어휘 책과 대다수 영어 교육자들의 자세

그런데 이런 영어의 ‘잡스러움’을 두고 우리나라 시중 어휘 교재들과 국내 영어 공부 담론이 제시하는 대응책에는 다소 문제가 있다.

절대 다수의 어휘집과 영어 교육자들은 그리스어와 라틴어 출신 단어들을 강조한다. 라틴어 기반 단어가 뭔지 쉽게 떠오르지 않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그런 분들은 ‘어근’과 ‘접사’를 떠올려 보시라. 어근과 접사로 분리가 가능한 단어는 십중팔구 라틴어 기반 단어다. 우리가 ‘시험’을 위해 암기한 단어 대부분은 라틴어에 기반을 둔 단어일 가능성이 크다.

사실 출신 성분을 수치로 봐도 ‘영어 시험’의 고득점을 위해서는 그런 단어를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이건 당연한 전략이다.

그런데 라틴어 출신 단어를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이 전략은 우리가 일상적인 생활에 정말 필요한 단어를 놓치게 하는 심각한 원인이다. 무슨 소리인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 설명에 집중하시길 부탁한다.

영어 단어를 나누는 새로운 틀

이제부터 영어 단어의 종류를 나누는 틀을 하나 더 제시할까 한다. 내 독창적인 분류는 아니다.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레토리컬 라이팅”(Rhetorical Writing)을 강의하시는 라성일 선생님에게서 배운 내용이다.

영어 단어는 대략 4가지 층으로 나뉜다. 그리고 이 4가지 분류는 영어뿐만 아니라 대다수 언어에 적용되리라 생각한다.
[box type=”info” head=”영어 단어의 4가지 층”]

1. 기본 어휘

기본 어휘는 태어나서 유아기에 습득하는, 생존과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어휘이다.

go, come, have 등이 있으며, 이는 한국에서 교육받더라도 중학교를 졸업할 때면 거의 익히게 된다.

2. 기술(descriptive) 어휘

아동-청소년기를 거치며 습득하는, 눈앞에 펼쳐진 세계를 묘사하기 위한 어휘이다.

spurn, befuddled, itchy 등이 있다.

영미권 화자들은 청소년기를 거치며 자연스럽게 이 단어들을 습득한다.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단어는 바로 이 단어들. “너 어제 고백했는데 차였다며?”, “어제 폭탄주 왕창 마셨다가 완전히 뻗었어.”, “일본 여행 갈 생각에 벌써 발이 근질근질하다.” 등의 말들을 하기 위한 단어가 바로 기술 어휘이다.

이런 단어들은 그리스어, 라틴어, 프랑스어 출신이 아니라 고대 게르만어에 뿌리를 두고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경우가 절대다수. 우리말의 상황과도 매우 유사하다. ‘오늘’과 ‘금일(今日)’은 사전적으로 동의어지만, 일상 대화에서 훨씬 자연스러운 단어는 한자어가 아닌 고유어 ‘오늘’이다.

3. 교양 어휘

지성을 갖춘 개인으로서 수준 있는 글을 읽거나 쓸 때 혹은 진지한 토론을 할 때 꼭 필요한 어휘이다.

conform, disambiguation, federation 등이 있다.

대체로 그리스어와 라틴어 어원을 간직하고 있는 단어들이 여기에 속한다. 고교 영단어집으로 유명한 [능률VOCA: 어원편]이 바로 이러한 어휘들을 수록한 교재다. [능률VOCA]뿐 아니라 시중 대부분의 영단어 교재들은 바로 이 교양 어휘를 표제어로 삼는다.

영미권 화자들의 ‘일상생활’에서 이 어휘들의 빈도는 생각보다 높지 않다. 이 역시 한국어의 상황과 유사하다. 우리가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 “엄격한 규칙을 준수했다는 사실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명확성을 보장하는 언어사용을 추구해야 합니다.”, “여기 모인 여러분과의 연합을 구성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와 같은 표현을 거의 하지 않는 것을 떠올려 보라. 또한, 대중적인 소설에도 저런 문장들은 자주 나오지 않는다.

4. 전문 어휘

각종 전문 분야에서 (혹은 오로지 해당 분야에서만) 쓰이는 어휘이다.

hexameter, chiasmus, parallel 등이 있다.

내 전공인 영문학과 영어 문체에 관한 단어들이다. 전문 어휘 층은 해당 분야 구성원이 아닐 경우는 알 필요조차 없는 단어들이 대부분이다. 혹은 평범한 단어지만 해당 분야에서만 특별한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parallel의 경우, 대체로 ‘평행’이라는 뜻으로 쓰이지만, 문체 분야에서는 ‘문장 구조의 의도적인 반복을 통해 길고 복잡한 내용의 원활한 전달을 달성한 글쓰기 기법’을 두고 parallel이라 지칭한다.
[/box]

한국인 영어 학습자로서 토익 RC 450을 받아도 영어 소설은 버겁고, LC 450을 넘어도 미드는 안 들리고, 그 외 시험에서 고득점을 올려도 말하기(혹은 스피킹 혹은 프리토킹)이 여의치 않은 여러 원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런 단어들의 성격 차이이다.

한국인 영어 학습자 대부분은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거치며 기본 어휘를 습득한 후, 고등학교에 진학해 ‘교육에 적합하도록 선별된’ 지문을 읽으며 영어 공부를 계속한다. 이러한 지문들은 대부분 약간의 기본 어휘와 다수의 교양 어휘로 이루어져 있다. 성인이 되어서는 토익을 공부하느라 또 다른 교양 어휘와 약간의 비즈니스 분야 전문 어휘를 익히게 된다.

이러한 일반적인 영어공부 과정만을 소화한 평범한 한국인에게, 영미권의 대중 소설과 드라마 그리고 그들의 일상 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기술 어휘’를 접할 기회는 별로 없다. 교양 어휘만을 공부해온 학습자라면, 듣도 보도 못한 기술 어휘가 대량으로 사용되는 보통의 영어 소설과 미국 드라마를 이해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한편 이는 ‘미국 유치원생 수준’의 영어라는 것이 사실 한국인에게 얼마나 어려운 목표인지도 깨닫게 해 준다. 이에 대해서는 고수민 님의 글 “대학생도 모르는 미국 유치원 영단어”를 읽어보면 좋다.

인쇄용 폰트

그럼 이제 남은 건?

영어 원서 읽기와 미국 드라마 시청을 방해하는 여러 요인 가운데 한 가지가 명확해졌다. 원인을 찾았으니 이제 그 해결책도 함께 고민해보자.

[box type=”info” head=”어휘를 잘 익히는 방법”]

1. 영미권의 영유아용 동화책과 청소년용 통속 소설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들을 정리한다.

오랜 시간이 들고, 다소 금전적 지출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영미권 화자들이 기술 어휘를 습득하는 방법을 문자로나마 똑같이 따라 하는 과정이다. 어느 정도 단어를 확보하셨다면, 수준 있는 대중 소설로 천천히 옮겨가면 좋다.

2. 기술 어휘 단어집을 공부한다.

‘단어 교재 공부’이기 때문에 지겹다는 단점이 있으며, 시중에는 이러한 단어 교재도 거의 없다. 다행히도 괜찮은 기술 어휘 모음 단어집이 있다.

하나는 영국 케임브리지 출판사의 [English Vocabulary in Use] 시리즈이다. 워낙 유명한 출판사의 유명한 책이니 따로 설명을 곁들이지 않겠다.

다른 하나는 우리나라에서 출판된 책이다. 박인수 씨가 지은 [한국어 꺼라 영어가 켜진다]이다. 본문은 읽어보지 않아서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잘 모르겠지만, 부록의 ‘알파벳 에센스 느끼기’에는 알짜배기 기술 어휘가 집약적으로 담겨 있다. 다소 불필요한 단어가 수록되기도 했지만, 국내 시중 어느 단어집보다도 ‘기술 어휘’를 중점적으로 모아놓은 교재다.
[/box]

사실 위의 두 과정을 병행하는 게 가장 좋다. 우리는 단어 몇 개를 습득하기 위해서 쉬운 책을 한 권 한 권 읽을 만큼 마냥 여유롭지 않으며, 어휘집 단순 암기는 맥락 없는 ‘영단어-한국어 뜻’의 나열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단어집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단어를 확보하고, 동시에 문맥 속에서 살아 숨 쉬는 단어의 실제 사용 예시를 직접 느끼는 과정이 동반되어야만 한다.

마무리

아무쪼록 이 글이 높은 영어시험 성적에도 불구하고 영어 원서를 읽거나 영어 회화를 할 때 부족함을 느끼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관련 글

5 댓글

  1. 와우~~완전고급의 정보를 공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학생때 배운 내용이지만 가물가물했던 내용,
    왜 미드가 안들리나에 대한 이유를 어떻게 설명해야하는지? 그 해결책은무엇인지 잘 알려주셔서 넘넘 감사합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