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adsense] JTBC 드라마 [선암여고 탐정단]에 삽입된 여고생 간의 키스신이, 뭐 당연하다면 당연하게도 어떤 사람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던 모양이다. 국민일보 등 일부 언론도 이에 대해 부정적인 논조의 기사를 내보냈다. 그리고 이 문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에 안건으로 상정되었다.

방심위가 심의를 엉망으로 한다는 건 두 번 세 번 말해 뭐하나 싶은 얘긴데, 특히 이번 정부 들어 대통령께서 늘(?) 그러했다시피 인적 구성을 하도 개판으로 만들어놔서, 그 수준이 한층 형편없어졌다. 어쨌든 방송심의소위원회가 이 안건을 두고 회의한 내용이 끔찍한 모양새 그대로 공개되어 있으므로 간단하게 살펴보자.

거꾸로 된 논의

심의위원들은 경고, 주의, 권고에 이르기까지 처벌 수위를 먼저 논한다. 어떤 규정을 위반했기 때문에 어떻게 처분할 것인지를 얘기하는 게 아니고 말이다.

처분을 내리는 근거도 정확한 기준이 있는 게 아니라 “(성소수자가) 다수와 다른 정신적 장애를 앓고 있다 생각하지만”, “진술자가 출석해 사과한 점을 고려해”, “논란이 되는 동성애를 굳이 소재를 써야 했나”, “저는 (동성애를) 옹호·조장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등 정확한 규정보다는 자기 생각과 자기가 받은 느낌을 주로 판단의 근거로 이용하고 있다.

이렇게 처벌에 대한 의견을 나눈 후에야 그들은 이 장면이 어떤 방송심의규정을 위반했는지에 대해 따진다. 순서도 뭔가 이상한데, 내용도 역시나 엉터리다.

박신서 위원: 동성애를 소재로 다뤘다는 점이 문제가 안 된다면 윤리성(제25조 1항)은 빠져야 한다.

함귀용 위원: 성적 표현에 있어 아름다운가, 혐오감을 주는가, 선정적인가 등을 봐야 한다. 박 위원은 1분 동안의 여고생들의 키스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나, 선정적인가, 혐오감이 드나.

박신서 위원: 윤리성은 성적 표현의 아름다움과 상관없다.

함귀용 위원: 민원인은 혐오감을 느꼈고, 많은 국민들이 혐오감을 느낄 수 있다고 본다.저는 혐오감을 느꼈다.

김성묵 부위원장: 제35조 1항은?

장낙인 상임위원: 제35조 1항은 불륜 등 부도덕하고 건전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것이다.

함귀용 위원: 저는 부도덕하다고 본다.

장낙인 상임위원: 그런 식이라면 청소년인 남녀 학생 간의 행위(키스신)에도 제35조 1항을 적용해야 한다.

고대석 위원: 제35조 1항은 불륜 등에 대한 문제다.

함귀용 위원: 그렇지 않다. 많은 단체에서 여고생의 동성애를 다룬 게 부도덕하다고 판단해 민원 제기를 한 것이다.

김성묵 부위원장: 제35조 1항은 빼자.

장낙인 위원: 제28조(건전성)도 해당 사항이 없다.

김성묵 부위원장: 제28조만 빼고 나머지 적용조항에 대한 논의는 전체회의에서 하겠다.

내가 혐오스러우면 네가 잘못한 거야

함귀용 의원: 전 동성연애에 적극 반대하는 입장이다.

함귀용 의원: (키스 장면이) 나는 혐오스러웠다.

함귀용 위원은 자신이 키스 장면을 혐오스럽게 봤다는 이유로 이것이 “방송은 국민의 올바른 가치관과 규범의 정립, 사회윤리 및 공중도덕의 신장에 이바지하여야 한다”는 규정에 어긋난 것이라고 말한다.

고대석 의원: 잘못하면 청소년들에게 그런 걸(동성애를) 권장하거나 조장할 수 있는 요인이 있다고 본다.

함귀용 의원: (동성의 키스 장면을) 저는 부도덕하다고 본다.

또 자신이 동성애를 부도덕하다고 판단하므로 “방송은 부도덕하거나 건전치 못한 남녀관계를 주된 내용으로 다루어서는 아니 되며, 내용 전개상 불가피한 경우에도 그 표현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는 규정에 어긋난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함 위원의 이 편견들을 근거랍시고 들이밀지 않는 이상, 이 장면을 처벌할 규정이 없다. 이 조항도, 저 조항도 모두 적용이 어렵다. 결국, 어떤 조항을 위반했는지는 모르겠는데, 다들 경고니 주의니 하는 처분부터 결정한 블랙코미디가 연출되고 마는 것이다.

규정에 의해, 헌법에 의해 판단을 해야

키스를 포함한 남성 간의 애정신을 묘사하여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친구사이?]란 영화가 있다. 이에 영화를 제작한 청년필름 측은 이 등급 분류가 부당하다며 소송을 냈고, 1, 2, 3심 모두 승소하여 이 영화는 15세 이상 관람가로 등급이 재조정된다.

친구사이?

동성애와 이성애를 동일한 잣대로 평가해야지, 동성애라 해서 더 유해하고 수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해선 안 된다는 것이었다. 헌법상의 기본권이라는 명확한 가치 위에서 명문화된 조항들을 세세히 따져 내린 판결이었다.

근거와 논리를 쌓아올려 만들어진 법원의 판결과, 엉터리 편견으로 결론부터 내리고 근거를 찾아가는 방심위의 주먹구구식 회의. 두 기관의 성격 차이를 당연히 생각해야겠지마는, 품격이 달라도 너무 다르다. 전례조차 깡그리 무시하는 구제불능의 편견 덩어리 바보들이 근거고 뭐고 없이 대충 인상으로 처벌 수위를 결정하는, 중세시대 재판을 연상케 하는 바보들의 합창. 혹시 우리는 이런 식으로 판단하는 이들에게 방송 심의를 맡기고 있는 것일까.

마지막으로, 저 장면이 정말 혐오스러운 장면일까.

[선암여고 탐정단] 2015년 2월 25일 방송 중 ⓒJTBC
[선암여고 탐정단] 2015년 2월 25일 방송 중 ⓒJTBC

관련 글

90 댓글

  1. 동성애와 이성애를 동일한 잣대로 평가하라? 그럼 방송에서 소아성애, 근친 다 동일한 잣대로 판단해야겠지요. 아직도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못하고 이런 글을 쓰는 분이 계시네요. 동성애 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것이 허용되면 모든 기준자체가 무너지는 겁니다.

  2. 방송에서 아빠와 딸이, 엄마와 아들이 키스하는 장면 보고 싶으세요? 정신차리세요. 안되는건 안됩니다. 그래야 사회가 제대로 가는겁니다. 하나둘씩 무너지면 혼란과 혼돈의 시대 그 자체입니다.

  3. 자기가 보기에 부도덕 해서 안돼! 라고 하는데 그럼 지금 방송에서 멀쩡히 나오는 막장드라마들은 자기눈에는 도덕적인가 보네요. 도덕적 소양이 의심되는 사람이군요. 자기 싫다고 방방 날뛰는꼴이 참…

  4. 소아와 성관계를 가지면 현행법상 처벌받습니다.

    아침 드라마, 주말 드라마 등등 각종 막장 드라마에서 근친을 엄청 다루고 있는데, 그런 것부터 그렇다면 그런 것부터 처벌을 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5. 2000년전 기준으로 보면 지금은 소돔과 고모라처럼 보일텐데… 사회가 제대로 가는가 아닌가에 대한 기준은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글쎄요. 20세기 초만 해도 결혼한 부부끼리도 합의하에 정부를 두는 경우도 많았고 요즘에도 섹스리스한 부부도 있고… 뭐가 제대로 가는 사회일까요.

    더불어, 예술의 목적 중에는 기존 질서에 대한 전복과 재고찰의 기능도 있는데 그걸 쉽게 재단하기도 좀 어렵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예술대로만 사람들이 가던가요? 동성애 영화를 봐도 이성애자들은 그냥 이성애자들로 남습니다. 애초에 무언가에 영향을 받는 것이 두렵다면 모든 예술은 폐기되어야죠.

    덧, 인권에 대한 함의라는게 졸라 아주 복잡한 역사적 전통과 철학적 의미를 지니는데 그런 것에 대한 이해 없이 성적 정체성에 대한 개개인의 취향을 개진해 봤자 쓸데없는 댓글만 수백개 생기지 싶습니다.

  6. 그러게요.이글을 읽는데 속이다 시원하네요.방통위가 JTBC에만 악감정이있나?ㅋㅋ

  7. 왜 똑같은 말씀을 반복하세요…

    그냥 ‘동성애를 법으로 금지하자’ 라고 하시는 것이 더 솔직정확한 주장 아닌가요?

  8. flyingjs님과 같은 사상을 가진 사람을 보고 호모 포비아라고 해요. 동성애자에 대한 보호는 이미 세계적인 이슈에요. 사회가 제대로 간다? 제대로 가는 사회란걸 결국 flyingjs님 마음대로 결정한거네요? 글세요. 세계화시대에 역행하는 사상인듯 합니다.
    동성애와 근친상간을 연결짓는 것도 우습네요. 근친상간이 허용되면서 발생하는 유전적인 문제점은 사회 전반적으로 큰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럼 동성애는? 뭔가 악영향이 있는지? 아! 있군요. flyingjs님이나 방심위 의원분들 같은 호모포비아의 입장에서는 사회악, 범죄자들이 버젓이 돌아다니는 것이니까요.
    flyingjs님은 그냥 호모포비아일 뿐입니다. 뭔가 대단하고 굉장한 의도나 뜻이 있는것도 아니에요. 그냥 동성애자들이 보기 싫은것 뿐이지. 생리적인 거부감은 어쩔수 없어요. 하지만 혐오스러워 하는 것은 그저 교육으로 고쳐지지 못한 동물적인 감각이 일으키는 현상일 뿐이에요.

    그리고 flyingjs님은 사회를 혼란스럽게 한다는게 무슨 뜻인지나 알고 하시는 소리에요? 사회는 정적인 개체가 아니에요. 한없이 유동적이에요. 조선시대는 완벽한 남성우월주의 시대인데, 그럼 지금 여성들이 자신들 소신껏 행동하고 다니는 행동들도 사회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지금의 한국이 혼돈의 시대가 되는건가요? 아니죠. 아니란걸 flyingjs님 본인도 알고 계시죠. flyingjs님의 문제점이 뭔지 납득이 가시나요? 이래도 뭔소리냐 하신다면 flyingjs님의 이해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지요.
    식인이 문화인 부족이 있어요. 이 사람들에게 식인이란, 입을 줄이고 부족민들이 하루를 풍족하게 보낼 수 있게 하거나, 죽은 가족을 남은 가족들의 몸에 담아 그들이 죽을때까지 함께 하기위한 제사의식이에요. 여기 가서 혼란스러운 사회라고 하실 셈인가요? 글세요. 이 부족민들 입장에서는 그들이 보기에, 떠나간 부모님을 외면한 채 땅에 묻어버리고 일년에 한두번 찾아갈 flyingjs님이 부도덕하고 혼돈스러운 사회의 이단아로 보이겠지요.

  9. 동성애는 조선시대 이전에도 있었고 그 당시에도 처벌 대상이 아니였으며 지금도 범죄가 아닙니다. 어떤 피해와 무엇을 잘못한다고 그러는지 알수없네요. 양말신고 슬리퍼신은것도 혐오스러우면 단속할기세네요 ㅋㅋㅋㅋ

  10. 쌍화점나올땐 조용하다 계집들 쪽쪽거리니 떠들어대네 이게 차별아니냐?병0신들 여성부 조시나빠라

  11. 저도 사회가 정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반드시 유동적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보는데요. 정적인 걸 추구하는 사람도 있는 거죠. 정적이어야 하는 부분도 있는 겁니다. 여기에 대해선 논의가 필요한 것이지 꼭 유동적일 필요는 없는 것이죠.

    그리고 동성애에 대한 이슈가 세계적인 이슈라는 점, 동성애자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하지만 동성애와 동성애자는 구분을 해야겠죠. 동성애자 보호는 일반적으로 동의를 얻습니다만, 동성애에 대해서는 아직도 찬반이 분분합니다. 섣부른 결론을 내리시진 않았으면..

    세계화에 역행하면 그리고 안 되는 건가요?ㅎㅎ 세계화에 너무 순응하진 마세요.

  12. 일단 동성애라는 것이 생물학적으로 정상적이다 할 수 없죠. 플라토닉적 관점에서는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체적으로는 그렇게 되선 안되겠죠. 신체적으로도 가능하긴하지만 동성간의 성행위는 성병을 일으킬 수 있는 주 원인이 되기도 하고 또 한 종족(?)의 목적 중 하나인 번식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되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절대 권장해서는 안되는 것이고 그런 내용을 한창 성을 바로 잡아야할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드라마, 그것도 학생을 주제로 한 드라마에서 다룬다면 오버해서는 인류에 크게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성애도 괜찮은거구나라고 생각해서 동성과 너무도 쉽게 사랑에 빠지고 그것이 넓게 퍼지면 언젠가는 큰 영향을 미치겠죠. 그리고 어떤분들은 동성커플들이 결혼하고 버려진 아이들을 입양해서 키우자고 하는 분들이 있던데 그건 무조건 자식입장에서 생각해야합니다. 자식은 부모를 따르기 쉽상인데 부모가 동성이면 자식도 따라 동성애를 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저는 자신이 정말 이성에겐 우정밖에 안느껴지고 동성에게 사랑을 느낀다면 그것은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그게 아니고서 사회적으로 동성애를 너무 너무나도 좋게 여기는 분위기로 형성된다면 그것은 조금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선암여고탐정단에서 보여준 장면은 청불로 하는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에서 보니 무조건적으로 동성애는 토나온다라고 부정적인 분도 계시네요. 하지만 동성애라고 무조건적으로 부정적인 시선도 옳지못하다 생각합니다.

  13. 자신들이 싫다는 이유로 누군가의 사랑을 법적처벌 해야한다니ㅡㅡ개누리당 개독교 혐오스러우니 법

    처벌해라

  14. 남성이고 여성이고 동성애고 이성애고 간에 티비에서 키스신 등을 보여주는 자체가 반대다.
    아무리 15세라 해도 돌고돌다보면 애들도 보는데 미디어의 영향은 분명히 엄청나다.
    이런 장면이 얼마나 오래 각인되어 아이들을 음란하게 만드는지 내가 산증인이다.
    시대에 역행한다 할지 몰라도 미래를 위해서 철저히 검열해야 한다.

  15. 저걸 보면 동성애가 조장된다고?
    그럼 난 왜 남녀 커플 꽁냥이는 드라마 영화 많이 봤는대도 아직 솔로냐?

  16. 성병을 일으…키는주원인이라구요??????????? 네??? 잘 알아보고 오세요 좀 제발. 대략 알고 말씀하지마세요.

  17. 동성애 법으로 금지 동성애 법으로 금지 동성애 법으로 금지동성애 법으로 금지동성애 법으로 금지 동성애 법으로 금지동성애 법으로 금지 동성애 법으로 금지좀 해라
    너희들이 애낳고 자식들이 동성애하고 다니면 기분참 좋겠다
    난 기분 개더러울거 같은데

  18. 동성애 금지 법좀…
    나중에 자식들이 동성애를 하면 마음이 좋치않습니다 돈만먹고 비양심적 행동하지 마시고 올바르게 동성애 금지 법을 만들어주세요

  19. 동성애성행위는 성병에 원인이아닙니다
    성병은 성병에 균을 가지고있는자와 남ㆍ녀를 따지지않고 관계를 가지면 오는거지 정상인둘이 성행위시에는 성병은 올수가 없씁니다
    잘알고 쓰셔야합니다

  20. 네 죄송하지만 제가 이런것에 한때는 충격을 받고 참 많이 알아봤었습니다. 성병이 일어나는 원인중 거의 70퍼센트에 가깝게 달하는 것이 동성간의 성행위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한 외국인 전문가가 만든 동영상이었습니다. 제목은 기억이 안나지만 유튜브에 있으니 한 번 찾아보세요.

  21. 그건 그냥 당신이 솔로인 것일 뿐이구요.. 당연히 매체를 통해 분위기가 조장되지않겠습니까? 매체라는 것 자체가 정보를 전달하기위해 존재하고 그것을 시청자가 수용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은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죠. 당신리 저 상황에 놓여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이 된다면 그것은 어쩌면 무지했던 동성애에 관한 당신의 견해가 저 장면을 통해 바뀐것일 수도 있겠죠.

  22. 그렇죠. 성병을 가진자에 의해 전염이 되고 퍼지는 것이겠죠. 그 가진자는 성병을 어떻게 가지게 되었느냐가 관건이 되겠는데 그것은 동성애간에 성행위를 할 때 정상적인 부분이 만나는 것이 아니라 다르게 함으로써 그 부분들의 접촉에 의해 생길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헐거워져선 안되는 부분이 더이상 힘조절이 안되서 생리현상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않고 그런 과정에서도 생길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제가 잘 못 알고있나요? 저는 유튜브에서 올라온 전문가의 견해를 받아들인 것 뿐인데요.. 그리고 저는 남여관계에서 생기지 않는다고 한 적은 없습니다만.. 남여관계에서도 물론 생길 수 있지만 동성애간에의 확률이 훨씬 더 높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은것입니다.

  23. 사실보다는 자신의 주관과 느낌을 먼저 앞세운 글을 기사라고 올려 놓고서는 기가 막힙니다. 정말 우습지도 않네요. 청소년 대상 드라마에 여고생들끼리 딥키스를 하는 씬이 40초가 넘게 나오는데… 일반 드라마에서도 남녀가 키스하는 씬이 10초 넘어가는 경우를 못 봤거든요.

  24. 제목도 기억안난다는거를 보고오시라고 말씀하시니 참 ㅋㅋ 님같은 분들이 동영상 하나 어디서 봐놓고 자기가 다안다는식으로 떠벌리고 다니는 소인배들입니다 ㅋㅋㅋ 먼저 공부하시고 댓글답글 달아주세요^^ 에이즈를 포함한 여러 성에관련된 병들은 동성애로 나온게 아닙니다 ~ 뭐 또 답글은 또 어디서 보고 온 이상한 논리들이겠지만 어디 한번 떠들어보시죠 뭐라고하시는지 궁금하니까 ㅋㅋㅋ

  25. 머라는거야ㅅㅂ 오히려저런걸보여줘야 편견이안생기지
    진짜 대한민국스러운기사다ㅋㅋ

  26. ㅋㅋㅋ동성애자로써 기분나쁘네요ㅎ저희는 동성애자이고 싶어서 동성애자입니까? 그렇게 태어난걸 어떡합니까? 지금도 부모님이 결혼얘기하면 죄송하고 가슴찢어질거같은데 이런 법까지 생기면 이제 한국에서 내쫓겨야겟네요ㅎ 당신 자식이 꼭 동성애자기를 빌게요ㅎ그러면 저희 마음 이해해주실지모르니까요ㅎ

  27. 가까이에서는 당신들의 가족 친구들이
    멀리서는 당신들이 좋아하는 한국 외국 연예인 유명배우들중에서도 커밍아웃한 사람들이 있고 숨기며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그리고 외국에서는 이미 동성애가 전혀 정신적으로의 문제가 아니라는 과학적 근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만…
    진짜 제대로 모르는 개독들이나 되도않는 근거 가지고 와서 지랄하는데 제대로된 지식인들이 본다면 참 웃긴 애기들이라 그냥 비웃기만 하덥니다만…
    아줌마들 제대로 공부나 해보시고 오세요
    아님 댁들 아이들이나 잘 키워보시던가요

  28. 동성애는 후천적인 것입니다 당신이 바꿀수있다고 생가하시면 언제든지 문이열려있습니다 화이팅 하시길 ~

  29. 근거도없는후천설을이야기하시네요 하하하 당신의 편협한 사고도 교육을 받으면 바꿀수있습니다 화이팅

  30. 동성애자가 어때서요 혐오스러우면 보질마요.
    자기자식이 동성애자라면 부모라도 자식의 사랑을
    응원해줘야 부모님 아닙니까?응원해주는것이 싫으신부모님은 자식의 사랑을 갈라놓으려는 짓을 하는 거잔아요.동성애자 이해좀해주세요.그리고 정상이라는 기준이 어디있습니까?꼭 남여 커플만 정상인가요?정상이란 기준이아니라 우리랑은 좀 다른 관점을 가지고 연애를 하는거다…하고 생각해주세요.

  31. 완벽한 이성애자는 없다고 들었어요
    거의 모든사람들이 양성애자고 내가 갑자기 동성이 좋아진다고 해도 이상한게 아니라는 소리에요
    처음에는 당황스럽겠죠 안믿기겠죠 그렇다고해서 그 감정을 외면하면 나 자신한테 너무 미안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정신병자 취급을 받는 사람들은 괴롭지않을까요?
    나랑 다르다고 차별하지 말고 차이라는걸 인정하고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습니다
    남자 여자 둘다 좋아해본 사람으로서 하는 말입니다 부탁드려요 나쁘게 생각하지마세요 그런취급 당하면 정말 힘들어요 같은사람인데..ㅎㅎ

  32. 진짜 에바다.. 뭐가 그렇게 다르길래 혐오스럽지?
    그 뒤에까지 생각하고 있는건가?
    그냥. 뭐가 다르지 대체?

  33. 우리나라 게이물 영화 나올땐 그런말 안하드니..(왕의남자, 쌍화점, 앤티크 등) 남성보다 여성이 만만하니 레즈를 깔수있겠죠 커밍아웃한 게이는 있어도 레즈는 없는게 우리나라의 남존여비사상때문일 것 같네요

  34. 키스신은 물론 성관계 불륜까지도 아무렇지 않게 넘기면서 키스신 하나 있었다고 이러는게 안타까움. 다른 나라에 비해 아직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아니라는걸 이번기회에서야 느꼈네요 참

  35. 후천적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도대체 어떻게 해야지 동성애자로 변갑을 할수있죠?

  36. 아시나 모르겠는데 은교에서는 여고생이랑 할아버지랑 성관계 맺었어요. 그랬는데도 그건 예술로 보고 지나갔어요. 그것도 법으로 맺고 폐지시켜야하는 영화아닌가요

  37. 님하고 님 배우자가 동성애자가 아니면 자식도 동성애자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걱정하지마세요

  38. 동성애가 잘못된건 아니고 차별받을일도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키스신이 너무 오래 나왔던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네요

  39.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를 만드신이유가 있으신건대 주님 저영혼들 불쌍히 여기시고 용서해 주세요 주의보혈로 덮습니다 ㅠㅠ

  40.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라

    동성애자도

    일반적으로 남녀가만나결혼하고 그안에서 생물학적 가정교육적으로 그렇게 하는게 일반적이다

    누굼가 말한다 사람이사람좋아하는게 뭔 죄냐고

    죄는 아니라치자 역으로 반대입장에서 단순히 혐오스럽다로는 반대하려는 입장에서는 어려운 의견이다 허나 반대입장인 내입장에사 하나 질문을던지자면 사람이싫다는데 뭔죄냐라고 반문할수있는것이다 난개인적으로 혐오스럽게 이미지적으로 봐서 아뭐야 짜증나 이런개념이아니라 동성애가 대중화된다는거자체가 윤리적으로 아직 자아가 덜 자린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이있다는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동성애문제에서만 그치지않고 다른 드라마나 여러 방송미디어 매체에서나오는 영상물에서도 마찬가지다 실로 요즘 드라마를봐라 막장이란 말이 괜히 나왓는가 다수 국민들은 그 막장드라마가 흥미로울지는모르나 정말 그렇게 살고싶음 사람은 없을것이다 동성애또한 단순 혐오한다고 반대하는건 아니지만 내자식이 내가족이 성정체성혼란을 가지고 그런미디어매체를통해 윤리가파괴되는건 원하지 않는다
    동성애가 선천적이 아니라는건 알고있는가?
    한가지 의문점을가져보길바암다 선천적이라면 왜 수도권중심으로 미디어가발달한 도시에 더 다수분포되고있는것인가 실제로 게이나 레즈들중에서도 그런 영상물이나 동성야동물을통해 전향한케이스도있다 선천적이 아니라는 건 이미십수년전에 밝혀졌음에도 아직도동성애잔 호로몬문제를 언급하는데 이는 과학적으로 앞뒤가없고 가설뿐임을 아는사람은 아는사실이다
    결론은 저런 미디어물들이 사회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건 사실이라는점이다

  41. 좋아라 하는건 말릴수 없다 허나
    동성 애 자체가 성적취향에 그치는것이지 그것이 사랑이고 가정을꾸려서 일반화시키는것은 문제가있다고본다
    일반상긷적으로 성소수자을것이다
    하지만 근래에는 어떠란가 소수라고 보기어려울전도로 노골적으로 밝히는사람이많고 카페활동이나 심지아 동성애바가있을정도로 집단활동을통해서 통계적으로볼때 게이레즈 수가 다수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몇먗사람들은 그사람들이 숨기고살다 커밍아웃한것이라는데 물론 틀린말도아니다만 갑자기늘어난인원퍼센테이지나 동성애자가된 계기들을 들어보면 후천적요인에 의해 그렇게 된사람들이 다수라는점이다

    개인적으로 난 동성애가 치료가능한 전향가능한 현상이라고본다 병이라고는치부하지않겠다 실제로 바꾼사람들도있으니까 뭐 개중에는 그런척하고 아직도 동성애인사람도있을것이다

    여튼 최근대한민국에 동성애에관해서 굉장히 대중화시키려는노력이보이는데 소수는 소수지 그걸 다수 늘리려는 계략이라고 보일정도의 활동을 보인자 좋은건 좋는거라치고 싫은것도 싫은거라친다

    혐오한다고 반대하네 웃기는새끼
    역으로 내가혐오스럽다는데 지들좋다고 계속 공개질이네 라고 역반문할수있는것이다 물론 언급했다싶이 난 단순 혐오스러워서 반대하는건아니다

  42. 그러면혐오스러우니까 보야주지마세요라고 말할수도있는것입미다 이런댓글자체가 저의원이린 무슨차이점이있나요

  43. 물론그러면문제지만 이기사도 굉장히편파적인거깉네요 의원이 싫다는이유로 이렇게방방뛰었겠습니까 사실 방방뛰었는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막장드라미도 당연부도덕적이죠 단지 대중화됫고 다수가 흥미로워하기때문이죠

  44. 동성애? 싫으면 보지마라 지들이 봐놓고선 혐오스럽대;(물론 일반인들에게 하는 말)

    이런 거 보니 정말 우리나라가 선진화가 안됬다는 생각이 강력하게 든다. 동성애는 선천적인게 아니라 후천적인 것이다 선천적이면 이미 어릴때부터 자기 성 정체성을 알고 있어야지 ㅋㅋㅋ 어이가 없네; 성 정체성을 찾고 알게 되는 시기는 어른이 되고부터다 근거 없는 소리들 갖고 지껄이지 마라ㅋㅋ 지금 동성애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숨기고 있다가 커밍아웃했든 그렇게 됬든 어쨌든 그렇다 그렇다면 딱히 성 소수자도 아니라는 말이 된다. 완벽히 이성애자인 사람은 드물다. 보통 양성애자의 면을 갖고 있고 완벽히 성 정체성을 알게되는 시기는 어른이 되고부터다. 지들이 지금 이성을 좋아한다고 나는 이성애자라 치부하지 마라. 갑자기 동성이 좋아질 수도 있다. 그건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동성애가 혐오스러울 수 있다. 그런디 그게 꼭 동성애여서 그런 건 아니지않나? 동성이 키스를 하는 것과 이성이 키스를 하는 것 둘 다 놓고 보면 이성이 키스를 하는 것이 혐오스러운 사람이 있을 것이다. 있을 수도 있는게 아니라 있다. 성 소수자라고 해서 똑같은 키스인데도 수위가 높다 하고 유해성이 있다 하는 건 말이 안 된다. 이것이 국민의 도덕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건 동성애로 따지는 게 아니라 키스 장면이라는 것을 두고 따져야 한다. 키스 장면을 아이들이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아이들의 성장 과정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도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성 간의 사랑은 아름답고 동성 간의 사랑은 더럽냐? 그런 소리를 하는 건 동성을 하는 사람이 더럽다는 소리다. 사람이 더럽다. 너도 사람인데 넌 안 더럽냐? 미친 소리좀 작작 지껄여라. 개인의 취향은 존중한다. 이성애도 취향이고 양성애도 취향이고 동성애도 취향이다. 그렇게 취존, 취존 지껄이고 다니는 놈들이 왜 다른 사람들 취향은 존중 못하냐? 그러니까 우리나라가 선진화가 안됬다는 거다. 니 취향을 존중받고 싶으면 남의 취향부터 존중해라. 여자 남자가 있는 이유는 종족의 번식을 위해서다. 언제나 예외는 있다. 그게 사랑이라 할지라도. 반대로 놓고 생각해봐라. 이 세상의 대다수가 동성애자고 니들이 성 소수자라 생각해봐라. 이성애는 더럽고 혐오스럽고, 도덕성에 영향을 미치고 수위가 더 높고 유해성이 더 높고 그러면서 니들 욕하면 좋겠냐? 속 좁은 인간들. 방송심위 정하는 인간들은 안되먹은 인간들이다. 그들의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생각해봤다면 저런 소리는 지껄이지 못할 것이다. 지 생각 따위 필요 없다. 욕하지 말자, 제발. 니 혼자 까던지. 왜 남한테까지 전파하고 지랄이냐? 이런 거 볼 때마다 답답해 죽겠다, 정말.

    마지막으로 기사의 마지막 물음에- 저 장면은 혐오스러운 장면이 아닙니다. 아름다운 장면이죠.

  45. 무식한 반박이네요 비관용이 관용의 대상은 될 수 없습니다 다른 관점을 가지고 이해해야 될 문제에 대해 혐오할 권리를 논하다니요 사람의 자유는 존중받아야 하지만 그 자유를 침해할 자유 또한 존중해야 하나요?? 그저 아무 근거없이 단지 그냥 싫을 뿐이면서 최소한 논리적인 척은 하지 맙시다

  46. 동성애가 옳고 그름을 떠나 기사에서 주목한 점은 접근방식이 아닐까요 전 포비아까진 아니지만 그래도 좋아하진 않습니다. 근데 문제는 방통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있지 않나 싶네요

  47. 답답하네요 동성애 분위기가 조장된다?? 반대로 생각하면 동성애자들은 왜 그토록 이성애를 조장해도 동성애를 지향하는 거죠?? 이미 학계에서 동성애는 선천적으로 타고나야만 한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조장되고 자시고 할 문제가 아니란 말입니다 무지와 편견이 이렇게 무섭네요

  48. 어이상실 ㅎㅎ 어떻게 동성애와 근친, 소아성애를 같은 잣대에 놓고 판단할 수가 있나요
    후자는 상호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엄연히 범죄입니다 그또한 상호협의가 이루어진다면 평가는 달리 해야겠지요 결론은 동성애와는 카테고리 자체가 다르다는 말입니다

  49. 말장난 ㅎㅎㅎ 동성애를 반대하면서 동성애자를 어떻게 보호합니까?? 님은 그냥 아집과 편견에 빠져서 자신의 생각이 옳다라는 걸 논리로 위장하려는 거 뿐이에요 자기모순에 빠져있으면서 논리적인 척하지 마세요 세계화에 너무 순응하지 말라는 말에는 그저 웃고 갑니다 ㅎㅎㅎㅎ 인종차별은 반대하시는 거 맞죠???

  50. 동성애자들은그럼법어긴거임?

    법으로그런거는없는걸로아는데자기개인취향이지갠취존중좀해주세요

  51. 청소년들에게 동성애를 조장한다니….
    사랑을 남들이 조장해서 하는사람도 있단말인가…

  52. 난 논리주장하는 사람아니니까 무식하게 얘기할게요. 무조건적으로 동성애가 나빠! 성병도 에이즈도 모두 동성애자개년때문이야!! 이러는 사람이 제 곁에 있는데요. 어찌나 열받던지. 심지어 남장여자소설을 읽는데 와서는 “우엑.야 너 비엘보냐? 진짜 개역해. 애들아! 얘 게이봄”~하면서 웃는데 그렇게 얘기하는 애가 어찌나 더럽고 혐오스럽던지. 다른아이들도 동성애를 안좋게 생각하는 편인데, 저러자마자 아이들 모두 인상 찌푸리고 아무말도 안했어요. 들어보니까 그 애의 엄마는 레즈나 게이가 나오기만하면 에이즈전염군들,생명하나 기껏 줬더니 잔뜩 더럽게하고 죽네.거리며 어린 애한테 학습적으로 얘기했다네요. 동성애자도 아니고 호모라는 말로 저런건 정신병있는 사람들이 미쳐서 하는짓이고 호모는 모두 이상한짓만 한다고…듣자마자 드는 생각은 엄마가 예절을 어떻게 저런식으로 배웠지? 적어도 아이에게 주관적인 생각을 강요하면 안되는건데…어이가 없고 화가 나더라구요. 제가 말하려는 건 어려운얘기가 아니에요. 적어도 사람인격은 지켜주자이겁니다. 이런곳에 호모는 그냥 싫네, 생태계가 파괴되네 이런 글은 위에서 들은, 보통사람들이 들어도 인상찌푸릴만한 얘길 그저 짧게 압축해서 한 얘기일뿐이에요. 남을 비하하고 그 생각을 남에게 전파하기 전에 이게 과연 바른짓일까?하고 생각해봤으면 좋겠네요. 싫은건 어쩔수없지만 예의를 지켜주자이거에요. 다른사람들이 동성애가 나쁜게 아니다라고 얘기하면 어이가 없고 이해가 안가죠? 그럴때 그냥 아, 나는 예의있는 사람이니까 저 사람의 의견을 모독하는 행위는 하지말자 이런 생각을 하고 웃고 넘기라이거죠. 비록 이해할순없지만 이런건 가능하죠? 호모포비아분들이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그 생각을 굳이 나서서 전파할 필요가 없다 이거죠. 자기 자신을 남을 모독하는 예의없는 사람으로 몰지마세요. 비록 좋은식으로 얘기한더래도 숨어있던 성소수자분들이 듣고 상처받을 테니까요. 남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밷는 사람은 예의없는 사람입니다. 아시겠죠? 이 예의하나만 지켜주신다면 동성애를 보호하시는 분들과, 많은 동성애자분들이 상처받지 않으실거에요.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주세요. 동성애를 용납할수없다고 생각해도 그 부분만이 생각이 다른거지, 모두 똑같은 사람이잖아요. 착한 분이시잖아요.그저 이 부분에서만 예의를 지켜주신다면 젠틀맨,우먼이 되실거에요. 동성애부분만이 아니라 다른부분에서도 모두 예의를 지켜주는게 기본도리입니다. 설령 그것이 틀린것같다고 해도 에이, 저 미친놈 이러고 넘기시면 편하잖아요. 남에게 해를끼친사람이라면 욕먹어마땅하지만 동성애자들은 여러분들께 해를 끼친게 아니잖아요. 그 사람이 싫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주관적인 생각이지 해를 끼친건 아니잖아요. 장애인한명이 당신이 가진 필통을 뺏어가고 때리고 놀리는데도 장애인이니까…하는 생각으로 참는 대신 장애인이 싫어졌다면 어쩔수없는 일이죠. 하지만 장애인더러워, 쟤 왜 사냐? 이런 식으로 말하고 다니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잘 이해해주셨죠? 차라리 때리지말라고 말하는게 훨씬 나아요. 지나가는 사람이 못생겼다고 가서 성형하는게 어때? 거리거나 살쪘다고 살좀빼라고 혼내는것과는다릅니다. 그게 잘못한 일은 아니잖아요. 때리고 놀리는게 혼낼짓이지 장애인인게 혼날 이유는 아니잖아요. 알겠죠? 이걸로 마치고 이만물러날게요. 동성애가 싫으신 분이든 뭐가 싫든 이것보고 젠틀한 사람이 도길 바랍니다♥♥

  53. 대체 동성애가 뭐가 어디가 나쁘다는건지. 사람이 사람을 좋아한다는데. 틀린건 사람들의 눈이죠

  54. 근데 역사적으로 봤을때 동성애라는게 존나 부자연스러운게 아님. 특히 고대 그리스에서 되게 자유롭게 이루어지던게 동성애였음. 사실 지금 동성애에대한 인식이 씹창이된건 중세시대 기독교 영향이 크다고 생각함. 물론 기독교가 나쁘다는건 아니고..
    아무튼 지금 동성애를 비난하는 사람들에게는 니들의 사고는 단순히 개인의 사회화 과정에서 생긴 색안경이 쓰인것이며 동성애 자체가 비자연스라운 행위가 아니라고 말해주고싶음. 마지막으로 음슴체라 죄송함. 하도 댓글 몇개가 극혐이라서 말이 제대로 안나오네 ㄷㄷㄷ

  55. 성적 자기결정권을 가지게 되는게 부적절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음. 유교주의 마냥 아무것도 모르게 나두는 것이 더 위험하다고 생각함. 아이들을 음란하게라는 표현이 존나 거슬리는데 인간은 원래 성적욕구를 가지고 태어나게 되어 있는거임. 왜그럼 ㄷㄷ

  56. 난 도대체 동성애가 왜 이렇게 탄압받아야(?)하는지 모르겠음ㅋㅋㅋ 아니 어쩔수가 없어요 그냥 좋아하는 거 뿐인데 어째요 그럼? 사랑을 왜 장애라고 판단해요? 사랑은 아름다운 거라고 생각하는데 나는. 동성애자는 그냥 말그대로 소수자일 뿐이에요. 소수라고 해서 치료받아야 할 장애인도 아니고 손가락질 받아야 할 이유도 없잖아요. 외모지상주의나 이거나 둘 다 똑같이 별 같잖은 이유가지고 사람한테 상처주고 그러는 거 같아요

  57. 그럼 이성관의 키스신도 그럼 빼주세요
    저는 이성이든 동성이든 키스씬 나오는거 못봐요.
    이건되고 저건안되고가 아니라 어느것에도 혐오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으니 말이에요.

  58. ㅋㅋㅋㅋㅋ님 겁나 사이다네요 완전 속시원해요 진짜 중간에 쓰신 거 중에서 그렇게 취존취존 씨부리던 것들이 남의 취향은 존중 안 한다는 그거 너무 공감…

  59. 동성애가 선천적이면 바뀔수 없다는 것인가? 그럼 동성애에서 빠져나와 동성애의 위험성을 외치는 사람들은 뭔가? 잠깐만 검색해도 수두룩하게 나오는데.. 그들은 원래 동성애자가 아니었다고 할텐가? 속고있는거다. 동성애는 선천적인것으로 현혹시키지마라.

  60. 신이 있다면 인간에게 허락한 가장 아름다운 행위는 사랑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랑은 동성애도 예외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61. 근거가 없다뇨 잠깐만 검색해도 수두룩합니다. 동성애에서 빠져나온 사례들, 동성애에 많이 노출된 사람들(도시 대 농촌지역)절대적인 숫자가 아닌 전체인구대비 숫자로도 도시지역이 훨씬 많가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많이 보고 들을수록 동성애자가 될 확률이 높은거죠. 후천적이라는 말입니다.

  62. 간단하게 물어보고 답줄께

    사랑이 나쁜가?

    그럼 니넨 사랑을 하며 왜 동성애는 나쁘다는 생각을 하는가?

    그냥 사랑하는 방식이 좀 다를뿐이지 않나?

    그냥 동성애는 동성애 너는 너 그냥 이렇게 생각해라

    특히 댓글보난 에이즈나오고 뭐나오고 하는데 동성애가 병자가 됫다는말은 처음 어이가 없다는 생각이 안들어? 그럼 성적 관련 업을 하던 여자들이 왜 에이즈검사는 왜하니? 그럼 그일하는 여자들은 동성애자니? 아님 그 여자랑 성관계를 한 남자가 동성애자니? 에이즈가 걸리는 이유는 아직도 정확하게 뭐다라는 답은 아직안나왓다 대신 몇십가지의 발생원인은 발켜졌고 그중 하나가 성관계고 동성애다 그럼 성관계를 안하게 넌 사랑을 하면 안되는거 아닌가? (이글은 동성애를 하는사람을 병균취급하는 사람들에게하는거임) 궁금하면 쳐보아라 에이즈 발병하는 이유를 많은이유중에 성관계다 알겠냐? 암튼 대가리에 든게 없지만 나보다 더 없는 것들이 ㅂㅅ짓하는거보면 꼴불견이야

  63. 참 병자이십니다.
    검색하세요 에이즈 발병원인
    이건 초기때 동성애라면 인정해주겠다만 지금 에이즈는 동성애가아니라는것을 몰른다면 당신은 이런글 올릴만한 머리가아니라는걸 아시길.발병원인중 하나가 성관계임 동성애라서 걸린다면 전염은 안됨 근데 왜 전염이되는가? 성관계로 인해 전염됨 그럼 성관계를 안하게 사랑을 금지하는 법안이 있어야함 우리나라는 참 병신같은게 사랑은 죄라는게 있는것처럼 되어있다니까. 암튼 니 생각 잘 하고 말좀 해라요

  64. 죄송하지만 가장 최근의 논문에서도 동성애는 선천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동성애자를 이성애자로 바꾸려던 시도는 전부 실패로 끝났고, 그러한 실험을 받은 사람의 대부분은 자살로 생을 마감했죠.
    동성애에서 빠져나왔다고 외치는 개독교도돌은 아주 많이 봤습니다ㅋㅋ 웃기더군요 제가 볼 때는 그 사람들 열이면 열 양성애자거나, 기독교에서 퍼포먼스를 펼치며 이빨까는거거나 아니면 진짜 자기 자신을 숨긴겁니다ㅋㅋ

  65. 미친 동성애가 후천적인거면 이성애자들도 후천적으로 동성애자로 바뀔 수 있다는 소린데 그쪽이 이성애자면 동성 생각하면서 해봐요ㅋㅋㅋㅋ 가능하면 제가 말을 말죠

  66. 밑에 몇몇 말같지도 않은 소리를 하는 사람이 있는데ㅋㅋ
    미친 내가 진짜 저게 동성애를 조장하고 동성애가 후천적이라 이성애로 바뀔 수 있다면 내가 이십몇년간 이성애 드라마를 보고 이성애 영화를 보고 주변사람들 남자여자 사귀는걸 봤는데 왜 여전히 동성애자일까??? 응??? 후천적이면 이미 아주 예전에 바뀌었어야지 나도 내 애인도ㅋㅋ 근데 난 평생 살면서 친구 이상으로 남자와 스킨쉽을 하고싶다거나 손을 잡고싶다거나 한 적이 한 번도 없네그려???? 그리고 진짜 후천적이 가능하다면 이성애자들도 동성애자로 변할 수 있어야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지금 동성을 생각하면서 잡아보시길

  67. 잠시 검색을 해보니 대부분 동성애는 후천적이다 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기독교’ 였다. 그 외에는 대부분이 동성애는 선천적이라 이야기 하고 있다. (‘유전적’ 이라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오른손잡이’ ,’왼손잡이’, ‘오른발잡이’, ‘왼발잡이’ 이런 것은 태아 때 호르몬에 의해 결정 되는 것인데 이것을 바꿀수가 있던가? 또한, ‘양손잡이’도 있다.
    ‘양손잡이’가 훈련으로 되는 것이냐? 아니다. 그렇다고 비정상이냐? 그것도 아니다.
    물론 오른손잡이가 훈련을 통해 왼손을 잘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른손 보다 더 잘 하진 못할 것이다. 물론 추측이지만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로 바뀐 적은 본 적이 없고, 들은 적도 없다.

    동성애도 마찬가지다.
    물론 기독교에서 주장하는 것은 ‘세뇌’에 의한 것일 수 있고, 일종의 ‘퍼포먼스’일 수도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숨기거나 자신의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어 자살을 택하거나, 그냥 커밍아웃을 하거나, 아직 자신의 성 정체성을 찾지 못했을 뿐이다.
    그리고 소수일 뿐이지 양성애자도 있기 때문이다.
    리플을 보니 대부분 성인이 되어서 동성애가 된다고 하는데 그것은 성 정체성을 성인이 되어서야 인정하고 받아 들였기 때문이라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나?

    난 그들은 성소수자일 뿐 제거되어야 한다거나, 비난 받아야 할 대상이 아니며, 병적으로 볼 대상도 아니라 생각한다.

    성소수자들도 하나의 인격이기 때문에 존중해야할 대상이다.

  68. 심의 절차도 정해져야겠지만 법 조항을 먼저 드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겠다. 동성애든 아니든 불륜이든 어떤 사람의 기준에는 괜찮고 어떤 사람은 아니라고 한다. 생각의 차이. 존중해야 하지 않을까. 물론 내 질문에 생각의 차이지만 내 기준이 옳다고 전적으로 믿으니 생각이 다른 이와는 상종하기 싫다고 하는 편견 옹호도 있지만 말이다.

  69. 그 동영상이 떡밥도 매일 나와서 지겹네요. 그 전문가의 의견이 동성애를 혐오하는 생각을 가진 에이즈 전문가가 만들거라는 생각은 안하시나요? 그리고 그 동영상의 내용이 어느정도 맞다 하더라도 현재와서는 흔히 동성애를 반대하는 측의 논리인 에이즈의 원인은 동성애로만 치부하지 않습니다.
    성병이요? 동성 간의 성 행위가 횟수가 많을까요? 아니면 이성 간의 성행위가 더 많을까요?
    왜 성노동 종사자 여성분들이 에이즈 검사 및 성병검사를 하며 왜 여자친구가 있거나 매춘업소에 다니는 남성분들이 성병 경험담이 더 많은지 주변에서 찾아보시면 바로 이해됩니다.
    그 많은 성병 환자들 대부분 남성들인 경우가 많고 매춘, 연인 간의 관계(둘중 한명이 잠복기인 경우)에서 걸리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에이즈 역시 혈액 운반, 부모로부터의 유전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논리도 따진다면 아프리카에 그렇게 많은 에이즈환자들은 전부 동성애때문에 걸린건가요?
    아프리카는 동성애 지상천국이자 낙원인가요?

  70. 당신도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귀한 자녀이십니다
    당신을 소중히여겨주시고 회개하고 주님곁으로 오시길 기도해요
    2015. 5. 18. 오후 7:29에 “Disqus” 님이 작성: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