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소소밥상

가끔 냉장고 안이 텅 비어버리는 날이 있다.

냉장고가 텅 비어버리는 어떤 날 

대개 일을 하다가 스케줄이 엉망이 된 며칠을 보내고 난 후의 냉장고에는 오래도록 돌보지 않아 얼어버린 오이나 두부, 맛이 가기 직전의 반인 분 남은 사흘 된 찌개, 만들자마자 상에 올려야 맛있을 볶음류들이 그대로 남아있다. 이것들을 고스란히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고 나면 원치 않았으나 고요한 냉장고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마치 오래된 유적처럼 말이다.

혼자 살기 시작하고부터 고정적으로 사흘에 한 번은 장을 봐 냉장고를 채워둔다. 다음 장을 볼 때는 남아있는 채소나 찬거리를 생각하며 그에 어울릴만한 음식재료들을 구입한다. 처음 두세 달을 그렇게 습관 들여가며 규칙적이고 건강하게 식탁을 만들어 왔다. 간혹 시간에 쫓겨 한껏 해놓았던 반찬을 쓰레기통으로 넘겨야 할 때의 안타까움이란……

습관이란 무서워서 스케줄이 없는 오후엔 신이 나서 장을 보고 냉장고를 채워 넣는다. 하지만 며칠 내로 모두 소비하지 않으면 버려야 하는 일이 반복되곤 한다. 혼자 사는 사람이 싱싱한 채소를 한 단씩 구매한다든가, 꼼꼼히 그날 식단을 체크하는 일이란 꽤나 어려운 일일 테다.

독신생활의 벗, 그 이름은 ‘냉동실’ 

그래서 독신생활이 길어지면 아무래도 냉동실을 이용하는 날이 많아진다.

잡곡밥 역시 장장 여덟 시간을 쌀을 불려 정성스레 밥을 지어도 이틀만 지나면 밥통에서 쩐 내를 풍기기 마련. 그 날 지은 밥을 두 끼 연달아 먹고 반 그릇 정도가 남으면 그대로 비닐봉투에 담아 냉동실로 직행시킬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자취생활을 오래 한 사람들에게 허기진 날 냉동실에 남아있는 밥 한 덩이는 너무나 고마운 존재이다.

냉장고나 냉동실에 준비해놓으면 늘 맘이 편할 몇 가지 음식재료들이 있다. 다용도실에는 늘 양파를 준비하자. 훌륭한 밑 재료가 되기 때문이다. 냉장고 안의 두부와 두유, 몇 가지 장아찌류와 냉동실에 얼려둔 밥이나 바나나, 가끔 마트에 싸게 나온 돼지고기 앞다릿살 같은 것은 언제나 갖추도록 신경 쓰자. 이 정도만 되어도 다른 걱정 없이 갑작스러운 식사에 대비할 수 있다.

 모든 음식과 궁합이 좋은 ‘두부’ 

두부는 반 모 정도만 물에 삶아 내놓으면 냉장고에 남아있는 어떤 반찬이라도 잘 어울린다. 먹고 남은 두부는 물에 잠기도록 담아 보관한다. 냉동실에 얼려둔 밥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쉽게 제자리로 돌아오고 전자레인지가 없는 경우엔 속이 불편한 날 아침 물에 넣어 그냥 푹 끓여준다. 바나나가 과하게 익어 마트에 싸게 나온 날은 한 개 반 정도씩 봉지에 담아 냉동실에 얼려두고 우유나 두유에 그냥 갈아 마시면 된다. 돼지고기 앞다릿살은 시어 버린 김치와 함께 푹 끓여도 되고, 집에 남아있는 채소들을 모아 고추장을 넣고 끓여내면 훌륭한 한 끼 식사를 완성할 수 있다.

평일 밤 마트를 공략하면 시들해진 채소나 한 끼 분량으로 묶어놓은 생선이나 고기류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너무 꽉꽉 채운 냉동실 역시 언젠가는 정리하기도 귀찮은 날이 올 테니 욕심내지 않고 며칠 안에 소비할 수 있는 정도를 나의 스케줄에 맞춰 준비해 놓자.

두유는 훌륭한 소스다! 

복잡한 식사는 준비하고 싶지 않았던 한가로운 어떤 평일의 아침, 주먹 반 만하게 뭉쳐진 잡곡밥을 냉동실 한쪽에서 발견하고 쾌재를 불렀다. 냉장고에 음료는 생수와 도라지배즙, 두유가 전부이다. 목을 많이 쓰는 일을 하다 보니 늘 챙겨 먹는 도라지 배즙 말고는 심심할 때 마셔줄 두유 정도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기억할 것은 두유는 훌륭한 소스가 된다는 것이다. 오늘은 두유와 집에 남아있는 채소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덮밥을 시도해보자~!

[divide style=”2″]

두유 버섯덮밥 요리법 

1. 집에 있는 버섯 ­어떤 것이든 좋다­. 옆으로 썰어 양파와 함께 올리브유에 볶는다.

2. 양파의 숨이 죽고 버섯 향이 올라올 때쯤 얼려두었던 밥을 넣고 밥이 살짝 담길 만큼 두유를 붓고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끓여낸다 ­ 끓이면서 숟가락으로 얼은 밥알은 살짝 씩 풀어줘야 한다. 두유가 끓어오를 때쯤 소금으로 간을하고 너무 간이 세지 않게 소금을 넣은 다음, 밥이 질척한 느낌이 들 때까지 졸여준다.

3. 밥알이 뭉개지지 않도록 살짝 저어가며 다른 재료들의 모습도 살아있도록 끓이다가 마지막에 들깻가루를 한 숟가락 넣고 두유와 밥이 되직하게 섞이도록 잘 저어주면 완성!

심심하지만 담백하고 느끼한 듯하지만, 다른 반찬들과도 무리 없이 먹을 수 있어 좋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