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box type=”note”]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20대. 하지만 꿈도 우정도 사랑도 잃어버렸습니다. 목소리마저 잃은 채 먼지처럼 떠다닙니다. 누구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스스로 소리쳐야 합니다. 슬로우뉴스가 20대의 목소리 [미스핏츠]와 함께 합니다. (편집자)

미스핏츠
[/box]

요즘 ‘관찰 예능’이 대세란다. 적당히 놀고먹던 ‘아빠’들이 대거 출연해서 주말마다 아이들의 손을 잡고 들로 산으로 놀러 나가서 애들 자랑하면서 돈을 번다. 애들을 통해서 재기한 아빠들은 심심찮게 광고도 따고, 다른 예능에도 얼굴을 디밀기 시작했다.

수퍼맨이 돌아왔다

현실에는 저런 아빠가 없으니까

MBC [아빠 어디가]를 제작한 PD는 ‘이 프로그램이 이렇게 인기를 끌 줄 몰랐다’는 심경을 밝혔지만, 아빠들의 화려한 방송 복귀 통로로 자리매김한, 더불어 아이들 역시 방송에 데뷔하며 짭짤한 부수입을 올리는 프로그램의 포맷은 연이어 다른 지상파 방송사에도 전파됐다.

엄마 없는 48시간을 아이와 아빠가 함께 보내는 KBS의 [슈퍼맨이 돌아왔다] 그리고 최근 시작한 SBS의 [오! 마이 베이비]까지. 지금 우리나라 주말은 아이들을 끔찍하게 사랑하는 아빠와 정신이 나갈 정도로 귀여운 아이들에게 점령당했다.

추성훈 딸
솔까 귀여운 건 인정해야지. 진짜 정신이 홀라당 나가는 것 같음. (사진: 존슨즈 베이비 로션 광고 중)

[아빠 어디가]가 제공하는 환상

매주 배낭 하나 들쳐 매고 아빠와 아이들이 들로 산으로, 국외로 농촌으로 쏘다니는 [아빠 어디가]는 관찰 예능이라는 모순적인 말을 탄생시킨 장본인이다. ‘관찰’이라니. 무엇을 관찰한단 말인가. 출연료를 받고 나온 아빠와 아이들이 수십 명의 VJ가 따라다니는 가운데에서 미션을 수행하는 것만큼 부자연스러운 일상이 있을까.

하지만 PD는 이를 ‘내가 예능에서 뭔가 시키지 않고 상황을 주고 관찰만 한다’는 정도의 태도로 “매우 자연스러운 상황”으로 만들어 버린다. 아이들의 순수한 모습, 엉뚱하고 발랄한 모습, 아빠들의 자상한 모습과 내뱉는 말 하나하나까지 자기들이 대본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말이다. 그게 말인지 똥인지 모르겠다.

같이 여행 가서 아이들과 뿌잉뿌잉 다정한 모습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생계유지가 가능한데 어느 아빠가 우리 주변의 아빠들처럼 소파에 늘어져 있고, 요리도구와 멀리 떨어져 있으려 하겠나.

정체불명 요리
이런 요리 만들면서 돈 벌며 ‘아빠 노릇’을 했다고 말할 수 있다니 거참 편한 노릇이다.

이를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포장해버렸기 때문에 김성주는 쨍알대면서도 다정하고 교육적인 아빠, 윤민수는 아들을 너무 사랑해 마지아니하는 듬직한 아빠라는 이미지를 갖게 됐고, 이게 마지 그들의 ‘현실’인 것처럼 긴밀하게 연결돼 버린다. 그리고 그 좋은 이미지는 짭짤한 광고 수입과 방송 광고 판매로 연결되니 제작자와 출연자 모두가 ‘윈윈’하는 거다. 배 아프다.

현실은 시궁창… OECD 국가 중 일 많이 하기론 2등

하지만 현실의 아빠들은 해외여행은커녕, 가족들의 성화로 엉덩이를 떼고 일어나서 캠핑을 갈 시간조차도 없다. OECD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는 연간 노동시간이 2,090시간으로 OECD 국가 중에서 두 번째로 일을 많이 하는 국가인데(첫 번째는 멕시코다), 이는 법정 노동시간이 주 40시간에도 불구하고 ‘합법적으로’ 68시간까지 연장 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재인용 출처: 한국노동연구원 고용노동리포트 2012. 2. 15 통권 제15호(2012-03)
재인용 출처: 한국노동연구원 고용노동리포트 2012. 2. 15 통권 제15호(2012-03)

그렇다. 기록된 노동만 해도 연간 노동시간이 2천 시간이 넘는다는 거다. 거기에 ‘캍 퇴근’을 죄악시하는 기업 조직 문화, 기록되지 않은 각종 야근과 잔업 등등까지 생각해보면 노동자의 여가이란 간신히 잠자리에 자기 몸 한 몸 누이면 다행인 그런 시간일 것이다.

주말이면 잠만 자는 ‘아빠’가 바람직하진 않다만…

아들, 딸과 함께 식사를 준비하고, 캠핑을 가고, 아이들을 위한 연극도 꾸미고, 심지어 무인도에서 생선까지 낚아 식량을 해결하는 [아빠 어디가] 아빠들의 능력은 2천 시간 + a를 일하는 아빠들의 노동 시간을 생각했을 때 현실에 존재하기 어렵다.

하지만 ‘관찰 예능’이라는 이름을 달고 ‘이건 존나 일상이야! 주말마다 해야 하는 아빠와 아이의 일상이라고!’를 외치기 시작한 순간 2천 시간을 일하는 아빠들에게는 또 다른 짐덩어리가 얹혀진다. 그래서 실제로 쓰는지는 의문인 각종 캠핑용품들과 캠핑을 타겟으로 한 상품들은 폭발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물론 주말마다 배를 긁으며 늘어져서 TV를 보는 아빠가 육아에 있어 바람직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주5일 이상의 근무량을 견뎌낸 아버지에게 주말마저도 가족의 요구에 전폭적으로 부흥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겨주는 것은 좀 징글징글하다.

아빠가 슈퍼맨이면, 엄마는 뭔데?

엄마 없는 아빠-아이의 48시간이라는 비슷하지만, 말만 바꾼  포맷을 들고 온 KBS의 [슈퍼맨이 돌아왔다]도 크게 다를 거 없다. 아무리 열심히 일한대도 2천 시간을 일할 리는 없는 예능인, 음악가, 방송인, 운동선수가 아빠로 등장한다. 퍽이나 일반적이고 자연스럽겠다.

수퍼맨이 돌아왔다 문정원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이휘재의 아내인 문정원은 플로리스트로 다시 일하고 싶지만, 아이들 문제로 고민한다는 이야기를 스스럼없이 털어놓은 적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점점 내용을 전개하면서 자기모순을 빚는데, 그건 ‘엄마 없는 48’ 시간이라는 컨셉의 개무시다.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엄마들을 매우 자주 등장시키고, 출연 빈도는 에피소드가 늘어날수록 덩달아 늘어나는 것 같은데, 이때 등장하는 엄마들은 거의 완벽하게 가부장적인 이상향을 지지한다.

  • 오랜만에 집에 돌아와서 아이가 정말 보고 싶었다
  • 아이는 나의 가장 큰 행복이다
  • 아이가 없었다면 나의 지금 삶은 어땠을 지 모르겠다
  • 내가 내 일을 다시 하거나 계속 하려는 것이 너무 미안하다

엄마들 인터뷰는 마치 양념같이 중간중간 들어가면서 ‘일하지 않는 엄마(혹은 일하더라도 아이가 무조건 중심인 엄마)+돈 벌어오는 아빠+행복한 아이 한두 명(많으면 세 명)’의 가족 형태를 지지한다. 귀여운 아이와 말 잘 듣는 남편, 마치 누구에게나 있을 법하게 생겼지만 실제로는 누구도 가지기 힘든 깔끔하고 넓은 아파트보다 더 목마른 판타지가 있을까.

육아, 여자가 하면 당연한 거고 아빠가 하면 슈퍼맨?

게다가 아빠의 육아행위를 ‘슈퍼맨이 하는 것’으로 치부해버린 제목도 건방지다. 아빠가 어린아이 밥 먹이고, 기저귀를 가는 것을 ‘슈퍼맨이 되어 간다’라고 말 할때의 전제는 다음과 같다.

  1. 아버지는 원래 ‘저런 일’들을 잘 해야 하는 존재가 아니다.
  2. ’저런 일’들은 엄마들이 원래 맡아 하는 일이고, 아버지가 한다면 특급칭찬감이다.

기분이 안 나쁠래야 안 나쁠 수 없다.

수퍼맨이 돌아왔다
젖병을 물리고 기저귀를 가는 게 육아의 전부라면 얼마나 좋으련만 (사진: [슈퍼맨이 돌아왔다] ⓒKBS)
모성애라는 감정을 강제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애를 낳고 키우려고 하는 엄마들은 누구나 아이를 잘 키우고 싶어하고, 아이에게 될 수 있으면 많은 애정을 주려 노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맞벌이하는, ‘투잡’ 구하는 엄마들은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나오는 강혜정이나 이정원보다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부족해서 그런 걸까.

애들 키울 돈이 없어서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야 하는 엄마들의 현실은 깡그리 무시해버리고 ‘뭐가 돼도 좋으니 역시 애들이 우선이지!’라는 모습을 보이는 엄마들만을 숭배하는 편집은 너무 가식적이고, 폭력적이며, 현실 기만적이다.

‘시부모 판타지’로 화룡점정

‘엄마 없는’ 48시간을 표방했지만, 엄마를 양념처럼 사이사이 끼워 넣은 KBS를 보고 자극을 받았는지, 가족 관찰 예능계의 후발주자인 SBS의 [오!마이 베이비]는 아이와 엄마, 아빠로만 이야기 전개를 한정하지 않고 장인, 장모, 시어머니, 시아버지까지를 가족 판타지에 포섭하는 놀라운 전개를 보인다.

KBS가 제시한 현대 핵가족 판타지의 확장판이라고 할까. 사위의 깜짝 이벤트를 피아노를 치고 스케치북을 넘겨주며 도와주는 장인 장모님이라니. 현실에 존재하는 수많은 고부갈등의 ‘시월드’에서 도피가능한 아름다운 모습들이다.

여기에 자극을 받았는지 최근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새로 합류한 장윤정 가족은 일찍부터 장윤정의 가족사 + 시아버지, 시어머니의 대단한 아량과 포용을 강조하고 있다.

판타지의 숨은 뜻: 결혼과 육아는 자기 하기 나름?

‘관찰 예능’을 보다 보면 우리는 사실 ‘리얼’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제작자가 의도하는 통제 조건들로 구성됐다는 아이러니를 쉽게 잊는다.

그것이 육아의 민낯이라면 육아는 주말마다 산으로, 들로, 외국으로 여행을 가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 이유식을 만드는 것의 무한 반복이다. 하지만 현실은 이것보다 더 더럽고 귀찮고 짜증 나는 일의 연속이다. 육아 예능이 TV의 전면에 등장한 것은 오히려 그렇게 뽀송뽀송하고 예쁘게 육아를 할 수 없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현실은 시궁창
… 정말 우울해지지만 말이지 (이미지: 출처 미상)

어쨌거나 관찰 예능들은 아직까지는 재밌다. 순간순간 터져 나오는 애들의 귀여움은 나도 모르게 ‘엄마 미소’를 짓도록 만든다. 하지만 이 ‘웬수’ 같은 예능들은 결혼과 육아의 부담을 모두 개인의 부담이라고 소리 높여서 외치고 있는 거나 다름없다.

당신이 결혼하고 애를 낳지 못하는 것은 단지 남편이 도와줄 의지가 없어서고, 결혼하고 일을 계속 하는 것은 아이에 대한 애정이 부족해서고, 아이 아빠가 주말마다 아이 손을 잡고 들로 산으로 양 떼 목장으로 나가지 못하는 것은 아이 아빠가 게으르고 피곤해하기 때문일 뿐이라는 식으로 말이다.

똥 같은 현실 사는 20대에겐 ‘벅찬’ 판타지

나의 세대는 불안정하다. 일단 취업이나 하고 보자. 그것도 안 되면 1라운드 탈락이다. 취업해도 연애는 항상 망… 어찌어찌 연애까지 해서 결혼하는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난다 쳐도 두 몸 누일 전셋집 하나 구하는 것도 그렇게 힘들단다.

그러니까 똥 같은 현실에서 허우적대는 20대에게 이런 작위스러운 예능을 통해서 결혼과 육아를 함부로 장려하지 마라. 결혼과 육아는 개인적인 문제지만, 동시에 사회적인 문제다. 지금 20대가 부딪히는 현실을 함께 고민하지 않는다면 20대는 애를 키우기는커녕 사회에서 쓸만한 인간 하나 되는 것도 어려울 거다.

[divide style=”2″]

이 글은 필자가 [미스핏츠]에 올린 글입니다. 슬로우뉴스 편집원칙에 맞게 표제와 본문을 수정, 보충했습니다. (편집자)

관련 글

7 댓글

  1. 글 읽으면서 정말 많이 공감돼서 엄청 웃었어요. (박장대소). 불편을 느껴면서도 시궁창같은 현실에서 벗어나 ‘환상’에 젖을 수 있어 프로그램을 종종 시청하며 사네요.

  2. 재밌게 읽었고 지적도 상당수 동의하지만 없어져야 될 수준은 아닌것 같습니다.
    윗분 말씀처럼 저렇게 못하니까 재밌게 보는거겠죠.

  3. 더 나아가면 실제 육아는 포기하고 TV의 모습에서 대리만족을 느낄 듯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4. 다소 격하긴 하지만… 공감가는 지적이네요 ㅎㅎ 시청자가 관찰예능을 보면서 ‘이건 환상이다. 현실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며 경계할 수 있다면 그나마 괜찮을 텐데요… 막상 볼 땐 그런 게 다 잊혀지죠..ㅠㅠ

  5. 공감가는 글이긴 합니다만 이런 식으로 관찰 예능이 하나의 판타지일뿐이라고 치부해버린다면 텔레비전에서 방영하는 모든 드라마, 예능 쇼 중에서 판타지가 아닌게 어디 있을까요. 저들이 연예인이라는 것을 모든 시청자들이 알고 있는 상황에서 ‘저건 다 판타지고 현실은 똥이다’라고 굳이 지적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6. 대체적으로 맞는 말이긴 하지만 방송이 김치맨들을 세뇌시킨다 보다는 김치맨들이 원래 갖고 있던 천조국에서 수입한 ‘자조론’에 편승하여 현실에는 없는 판타지를 방송을 통해 구현화한다고 보는 게 맞을 듯.

    아 그리고 짤은 ‘학원 앨리스’ 라는 만화의 ‘사쿠라 미캉’이라는 캐릭터입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