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테크 » 트윗으로 보는 카카오톡의 역사

트윗으로 보는 카카오톡의 역사

트위터에 남겨진 많은 트윗들은 흐르는 시간을 가늠하게 합니다. 임베디드 트윗 기능을 이용해서 다양한 IT 업계의 역사를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집자)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어떻게 시작했을까요?

애니팡 신화로 상징되는 ‘카톡 게임’으로 수익모델을 확립한 카카오톡은 보이스톡 출시로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를 둘러싼 망중립성 논란에도 휘말리죠.

카톡의 역사를 트윗으로 한 눈에 살펴봅니다!

그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애니팡 for Kakao는 2012년 7월 말에 출시됨. 이 게임은 원래 3년전에 싸이월드용으로 만들어졌던 게임.

페북 게임도… 있었다능.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오타.

쩝…

카카오 계정의 첫 트윗. 알고 보면 카카오 아지트가 카카오톡보다 먼저 나왔음.

그렇다. 김범수 의장은 순혈 애플빠였던 것이였던 것이였던 것이다!!

추후 망중립성 논란의 단초가 됐던, KT의 mVoIP 허용 상품 안내. 2010년 12월부터 이미 KT는 mVoIP를 제한했었음.

카카오의 전신 아이위랩에서 처음 내놓은 서비스는 카카오톡이 아니라 카카오 아지트.

본격적인 카톡 시대 개막

그리고 카카오톡의 아이폰 앱 출시. 이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카카오톡은 처음에는 애플 앱스토어의 ‘한국’스토어에만 출시되었고, 미국, 홍콩에도 출시합니다.

카카오 수다가 출시되는데, 이건 현재 온데간데없이 사라져버린 서비스.

카카오 아지트의 아이폰앱 출시. 후문에 의하면 카카오 직원들만 쓴다고…

카카오톡의 안드로이드 출시. 대망의 카카오톡 시대가 열립니다.

유료화라는 괴소문이 나돌기도 했음.

그리고 카카오톡의 첫 기자간담회. 사용자 천만 명 발표.

SK도 이미 mVoIP를 요금제별로 차단하고 있었음.

이명박 대통령에게 상도 받음.

그리고 카카오스토리(라고 쓰고 베이비스토리라고 읽는다) 출시.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카카오 공식 계정으로는 소식을 알리지 않고, 그저 카카오 개발자들의 트윗만 공허히 트위터에…

iOS와 안드로이드 거의 동시에 출시된 카카오스토리.

그리고 망중립성 논란

본격적으로 불거진 망중립성 이슈.

그리고 카카오는 한국에서 “조용히” 보이스톡 베타 테스트를 실시. 하지만 조용하지 않았음.

정확히 안내해드리기 힘듦.

이랬다…

저랬다… 어떻게 6분 간격으로 전혀 다른 말을 하는 걸까요. 트위터 관리자가 2명 이상인가.

이건 거짓말. SK는 2011년에 이미 mVoIP 제한을 걸었었다고 트위터로, 그것도 같은 계정으로 [말했었음].

그 사이 트위터 운영하는 직원이 바뀌었나 봄. 아님 까먹었거나.

오락가락 KT의 트위터 계정

SK의 또 다른 거짓말. 분명 제한을 걸었다고 했는데, 그 사이에 제한을 풀었다는 말이 없었는데?

이제야 옛날 자기가 한 트윗을 찾았나 봄.

보이스톡 유료화와 관련된 괴소문도 퍼지고.

카카오 ‘신의 한 수’

모바일 업계 갑 중 갑은 바로 삼성 같은 제조사도, 구글 같은 서비스 회사도 아닌 통신사임. 그렇게 하진 않지만, 통신사에게는 [특정 서비스를 100%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을 이미 가지고 있음. 이런 갑 중 갑에게 카카오는 “어느 통신사가 잘하나” 줄 세우기 해버림. 너 좀 짱인듯.

KT에 날리는 하이킥

이번엔 SKT에 날리는 어퍼컷

카톡 게임의 등장

혜성처럼 등장한 카카오톡 게임하기’와 전설의 게임 애니팡. 카카오에 제대로 된 수익모델이 됨. 하지만 이와 동시에 ‘게임하기’는 언론에 “카카오의 횡포”와 같은 떡밥을 던져줬음.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아이폰용 애니팡 출시. 근데 출시하자마자 무료 부문 1위 – 0-;;;

전(前) 지디넷 기자의 카카오 횡포 떡밥 기사로 풀기. 지금까지도 이 주제는 단골손님. 또 다른 단골손님은 애플/구글의 30% 수수료 문제.

그렇다. 생각해보면 카카오는 그렇게 갑은 아니다. 게임 개발사에는 갑일지 몰라도 통신사에게도 을이고, 애플과 구글에도 을이다.

이 와중에 출시 2달 만에 사용자 1,000만 돌파해버린 애니팡. 카카오톡은 천만 돌파하기까지 1년이 넘게 걸렸는데…

카카오 기자간담회 라이브 블로깅. 국내에서는 거의 유일무이하게 라이브 블로깅 하고 있는 블로터닷넷.

카카오톡 인도네시아 계정의 첫 트윗. 재미있는 사실은 이 계정(@KakaoTalkINA)는 인증받은 계정인데, 국내 카카오 계정들은 모두 인정 못 받았다는… 트위터 너 인마 왜 이래.

그리고… 많은 관심을 불러 모았으나,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던 카카오페이지. 콘텐츠를 돈 내고 본다는 인식은 아직 사회 전반에 많이 깔려있지 못한 점이 참 안타까움.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 대전(大戰)과 카카오그룹 출시 

꾸준히 mVoIP 문제를 조명했던 시민단체 오픈넷에서 mVoIP 이용제한 철폐소송의 원고단을 모집함

제발 카카오 트위터 관리자… 공식 발표를 트위터로도 해줬으면. 내가 글을 못쓰잖앙 ㅠㅠ
어쨌거나 카카오그룹 출시.

발표하고 한참 있다 생각났는지 트윗하는 카카오 계정.

카카오뮤직은 그냥 보도자료만 뿌렸니 카카오야. ㅠㅠ 트윗도 좀 해주렴.

오픈넷은 SKT와 KT를 상대로 진짜 소송에 들어감

미래부에서 망 중립성 관련 이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함

mVoIP 문제 해결 (2014년 말까지 모든 요금제에서 이용 가능)

그리고… 미래부가 합리적 트래픽 관리 기준을 제정합니다.

“사업자와 협의하여 2014년까지는 해당 요금제 이용자 모두가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

다시 말해 최소한 2015년부터는 mVoIP, 즉 카카오톡의 보이스톡과 같은 서비스를 요금제 제한 없이 누구나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임

2013년 12월 9일 오전 대한민국은 대혼란에 빠짐. 단지 몇 시간 장애를 겪었을 뿐인데 난리가 났었음. 그만큼 카카오톡이 우리 사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반증. 카카오 너 인마 화이팅!

부록: 카카오톡 실수 모음

좋은 기사 공유하고 알리기
슬로우뉴스에 커피 한잔의 여유를 후원해주세요. 필자 원고료와 최소한의 경비로 이용됩니다.

필자 소개

이진혁
슬로우뉴스 편집위원

IT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세상에서 제 아내가 제일 소중합니다.

작성 기사 수 : 67개
필자의 홈페이지 필자의 페이스북 필자의 트위터 필자의 구글플러스

©슬로우뉴스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슬로우뉴스 안내 | 제보/기고하기 | 제휴/광고문의
등록번호: 경기아51089 | 등록일자: 2014년 2월 10일 | 발행일: 2012년 3월 26일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동판교로 153 802-902 | 발행인: 김상인 | 편집인: 강성모 | 청소년보호책임자: 강성모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