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풍자는 현실의 부조리를 비틀어서 극적인 방식으로 드러내고 그럼으로써 문제를 환기하고, 해결을 촉구하는 의미 있는 표현 방식입니다. 비꼼, 부풀리기, 단순화, 빗대기, 맞늘어놓기, 전형화, 역설 등의 수단을 사용하는 풍자 표현은, 소통 수단과 의제 대부분을 독점하게 마련인 권력이나 주류 사회에 대항하는 수단으로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소통 수단으로서의 풍자에는 본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풍자는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지 않고 한 번 이상 틀어서 제시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틈의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그런 비틀기가 나온 이유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관객은 풍자물이 애초에 의도했던 것과는 다른 메시지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풍자 표현물을 액면 그대로 이해하는 상황입니다.

‘종북 셀프 테스트’ 둘러싼 다양한 해석

종북 셀프 테스트
종북 셀프 테스트

앞서 올렸던 ‘종북 셀프 테스트’는 예컨대 북한을 추종하고 그 지령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들을 국가 기관이 적발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검사지 같은 모양은 당연히 아닙니다. 그보다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가질 수 있는 상식적인 태도와 의견들조차 북한을 추종하기 때문에 나오는 것이라고 억지를 부리는 우리 사회의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풍자물입니다.

많은 분이 이 게시물의 속성을 제대로 잘 파악하셨지만, 개중에는 이것이 풍자물임을 깨닫지 못한 분들도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이 ‘테스트’가 억지이거나 불합리한 것으로 받아들여졌을 테고, 또 ‘진짜 종북과 아닌 것을 섞어서 교묘하게 물타기를 한다’라는 생각을 가졌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 게시물은, 어떤 사람이 남들보다 강한 종북 경계심을 가지고 있고 설령 그의 생각이 옳다 하더라도, 아래로 내려가면 그조차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사항들이 종북몰이의 내용으로 등장한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물론 이런 어처구니없는 기준들을 필자가 그냥 만들어냈다면 물타기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불행히도 대부분 우리 사회에 실제로 존재하는 종북론의 내용들이라는 점이 함정입니다.

아래는 풍자 표현물을 둘러싸고 벌어질 수 있는 일반적인 소통 문제에 대해 제가 전에 쓴 글 중 일부를 가져온 것입니다. ‘종북 테스트’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풍자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옮겨옵니다.

[divide style=”2″]

NewyorkerObama

위 그림은 미국 주간지 [뉴요커]의 2008년 7월21일자 커버다. 격렬한 논란을 불러 일으킨 표지다. 1925년에 시작한 이 잡지의 표지 중에서 가장 뜨거운 논란이 되었던 몇 개 중 하나일 것이다.

그림에서 오바마는 전통적인 이슬람 복장을 했고, 미셸 오바마는 AK 소총을 메고 탄띠를 두르고 있다. 둘은 미국 대통령 집무실에 서서 흐뭇하게 주먹 인사를 나누는 중이다. 벽에는 오사마 빈 라덴으로 추정되는 테러 지도자 초상화가 걸려 있고, 벽난로에서는 미국 국기가 불탄다.

그림은 두 사람을 이슬람 테러 지도자나 조직원처럼 묘사하고 있다. 2008년 7월이라면 민주당 오바마와 공화당 맥케인 사이에 치열한 선거전이 벌어지고 있을 때다. 미국 최초로 흑인 대통령이 탄생할 수 있을까를 놓고 온갖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쏟아져 나오고 있던 시기다. 이 민감한 정치 상황에서, 명망 있는 주간지가 대선 후보를, 일반 미국인이 철천지원수로 여기는 이슬람 테러리스트로 묘사한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었다.

“풍자에 설명이 달리면 풍자가 아니다”

잡지가 나가고 나서 엄청난 양의 항의 전화와 이메일이 [뉴요커]로 쏟아져 들어왔다. 편집장 데이빗 렘닉이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였다. 그 대부분이 민주당과 진보 진영에서 나온 것이었다. 가뜩이나 오바마를 싫어하고 경계하는 우파 유권자가 넘치는 상황에서, 그를 이슬람 테러리스트처럼 묘사함으로써 이러한 부정적인 인상을 더욱 강하게 주었다는 것이다. 한국식 셈법으로 하면 ‘표가 20만 표 이상 떨어졌다’는 식이 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뉴요커]의 이 표지가 대선 후보 오바마를 풍자하려고 했던 게 아니라는 점이다. 이 표지 그림이 타겟으로 잡았던 것은 오바마가 아니라, 오바마에 대해 근거 없는 두려움을 갖고 있는 상당수 우파 유권자들이었던 것이다. 대선 정국에서 오바마에 대해 이슬람교도, 테러 옹호자, 반미주의자 등 각종 음해 선전이 나오고 있었고, 실제로 이런 거짓말과 소문은 보수적 분위기가 강한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실질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었다. 따라서 [뉴요커]는 이러한 부조리한 인식과 현상을 희화화하고 풍자하기 위해 오바마 부부를 이슬람 테러리스트로 꾸며 내보낸 것이다. “너희는 어이없게도 이렇게 본단 말이지?”라는 뜻인 셈이다.

하지만 이 풍자 그림을 보는 사람 대다수가 ‘오바마가 테러리스트로 묘사되었다’라는 점에만 주목했다. 심지어, 풍자의 의도를 아는 사람들조차, 이 그림이 원래 의도했던 것과는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염려했다. 바로 이 점이 내가 말했던, 풍자의 중층 구조에 담겨 있는 숙명적인 오해의 가능성이다.

카툰 작가 배리 블릿이 그린 [뉴요커]의 이 표지는 아무런 텍스트를 동반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오해를 더욱 부채질했다. 책 속의 목차 페이지에서는 이 표지 그림에 ‘공포의 정치(The Politics of Fear)’라는 제목을 붙였다. 이 정도만 해도 풍자의 의도가 명확하게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오바마가 아니라, 그에 대한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이를 활용하려는 정치의 부조리함을 지적한 것임을 밝히는 셈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뉴요커]는 표지에 이러한 제목을 붙이지 않았다. 편집장 데이빗 렘닉은 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풍자는 설명을 동반하지 않는다. 풍자 그림에 이해를 돕기 위한 각종 설명이 붙어 있다면 풍자의 의미가 없어진다.”

풍자를 풍자하는 만평

또 다른 사례는 주간 신문 [더 어니언]에 실리는 카툰이다. 이 신문은 (문화 섹션을 빼면) 그 전체가 풍자로 이루어지는 매체다. 카툰도 예외는 아니다.

[더 어니언]의 풍자 문법에 익숙하지 못했던 때, 나는 이 신문의 만평을 볼 때마다 불편한 느낌이 들었다. 다른 기사와는 격이 맞지 않게 보수적이고 편협한 풍자가 거의 매회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TheOnionCanada

‘또 다른 국경에서 벌어지는 위협’이라는 제목이 붙은 만평이다. 미국 북쪽 국경에서 캐나다인들이 식칼과 하키 스틱을 들고 국경을 넘어오고 있다. 손에는 캐나다 달러가 든 돈주머니를 들었는데, “미국 달러는 허약하다구. 우리는 당신네 물건을 사주기 위해 온 거야” 하고 말한다. 이들은 ‘나는 프랑스를 사랑해요’라는 문구가 쓰인 옷을 입고, 미국 국기를 짓밟으며 국경을 넘는다. 미국의 ‘선량한 시민들’은 눈물을 흘리며 두려워한다. 늘 나오는 캐릭터 ‘자유의 여신상’도 놀라며 울고 있다. 만평가는 “우리는 남북 양쪽에 담벽이 필요할 듯”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남쪽에서 멕시코 불법 이민자가 밀려드는 것처럼, 강한 캐나다 달러를 뒷심으로 하여 국경을 넘어오는 캐나다 소비자 쇄도 상황을 풍자한 것으로 읽힌다.

TheOnionBike

이 그림은 도로 정체 상황이다. 차량은 끝없이 밀려 있는데, 한쪽의 자전거 도로에서는 ‘특권 계급’이 휘파람을 부르며 신 나게 달리고 있다. 자동차 안의 아이는 “아빠, 우리 차도 ‘자전거 전용도로’로 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하며 슬퍼하고, 부모도 특권층을 바라보고 부러워하며 눈물을 흘린다. 만평가는 “위선적인 교통(체제)”라고 비난한다.

거의 매회 이런 식이다. 만평에 나오는 ‘선량한 미국인’은 언제나 백인이며, 이들은 외국인, 노동자, 여피, 장애인, 성적 소수자, 유기농, 아웃소싱, 대체 에너지, 사회 복지 등의 공격으로 늘 시달림을 받는다. 미국의 가치는 날이 갈수록 땅으로 곤두박질치고, 자유의 여신상은 언제나 슬퍼하며, 만평가 자신은 이런 상황에 분노하거나 냉소한다.

이 만평들은 이른바 ‘정치적으로 올바른’ 주의와 주장에 대한 신랄한 풍자인 것처럼 보인다. 정치적으로 올바르기를 지향하는 듯한 주장들이 실제로는 미국의 가치를 훼손하고 미국인의 삶을 해친다는 주장으로 읽힌다. 그러니, 정치적으로 올바르기에 동의하는 사람이 볼 때, 불편하게 읽히는 만평일 수밖에 없다.

만평가의 대사조차도 풍자의 장치

그러나 이것은 오해다. 이 만평들은 이중의 풍자 구조로 되어 있다. 겉으로는 정치적으로 올바르기를 풍자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정치적으로 올바르기를 폄하하는 주장을 풍자하는 것이다. 이 만평들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겉으로 보이는 데서 한 단계 더 들어가야 한다.

예컨대 캐나다인 쇄도 만평은 미국 국경 보호를 강화하려는 국수주의적인 주장에 대한 풍자다. 자전거 도로 만평은 편안하게 앉아서 연료를 낭비해 가면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이들이 자전거용 편의 시설을 확대하는 것을 비난하는 데 대한 풍자다. 즉, 사회 문제를 이 만평처럼 보고 있는 사람에 대한 풍자인 것이다. [뉴요커]의 오바마 풍자 표지 그림과 똑같은 구조다. 따라서 2차원 카툰을 입체적으로 보지 않으면, 이 만평들은 지독하게 국수주의적이고 보수적인 색깔을 대변하는 그림으로 보이게 된다.

[더 어니언]의 만평이 액면 메시지로 흔히 오해되는 이유 중 하나는 그림에 직접 등장하는 만평가 켈리 때문이다. 머리가 벗겨진 이 만평가는 공화당을 지지하며 근본주의적 기독교 믿음을 가지고 있는 만화가다. 그는 언제나 자기 그림에 등장하여, ‘선량한 미국인’을 옹호하는 말을 한마디씩 던진다. 이 때문에 독자는 그림의 표면적 메시지가 만평가가 의도한 것이라고 오해하게 된다.

그러나 이 만평을 그리는 사람은 켈리가 아니다. 실제 만평가는 워드 서튼이라는 작가다. 그는 켈리처럼 나이가 들지도 않았고, 머리가 벗겨지지도 않았다. 실제로는 멀쩡하게 생겼고, 그가 그리는 다른 만화는 [더 어니언] 만평보다 훨씬 기교가 높다. 말하자면 만평가 켈리는 자유의 여신상과 마찬가지로, 만평에 등장하는 한 캐릭터인 것이다. 가짜 만평가와 투박한 스타일은 모두 풍자를 위해 동원한 장치인 셈이다.

이 만평은 이러한 장치를 통해 보수주의나 우파의 주장, 또는 그런 주장을 담은 보수 매체의 풍자를 풍자한다. 하지만 이런 중층 구조는 흔히 제대로 이해되지 못하며, 따라서 늘 논란거리가 된다. [더 어니언]의 편집자들에 따르면, 켈리의 카툰은 항상 독자의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존재라고 한다. 나도 메시지를 오해해서 불편한 느낌이 들었다고 했지만, 편집자들과 인터뷰한 위키뉴스의 질문자 역시 이러한 질문을 하고 있다: “아주 오랫동안 이 만평은 나를 혼동시켜 왔다. 아마 이런 것도 만평이 노리는 유머 중 하나인 것 같긴 하지만 말이다. 나는 만평가가 실제로 존재하는 우파 시온주의자 만화가이고, [더 어니언]은 단지 아이러니를 보여주기 위해 그의 만평을 싣는 줄 알았다.”

풍자를 이해하는 일도, 그렇게 만드는 일도 언제나 쉬운 작업은 아닌 것 같다.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려면 오해를 피할 수 있도록 꾸며야 하겠지만, [뉴요커] 편집장 말처럼, 친절한 설명을 곁들인 풍자는 풍자가 아니라는 딜레마가 있다. 어쩌면 풍자의 전문가들은 독자의 오해마저 그들의 풍자가 낳는 사회적 현상으로 보고 즐기는 것인지도 모른다.

관련 글

4 댓글

  1. http://en.m.wikipedia.org/wiki/Poe's_law

    포의 법칙에 따르면 패러디라는 명시적인 표시가 없는 성공적인 패러디는 진짜와 구분할 수 없다고 합니다. 어니언은 괜찮고 뉴요커는 반발이 인 이유는 매체 자체가 패러디라는 표식으로 기능하는지의 차이겠지요.

  2. 메시지에서 채널만큼이나 발신자와 수신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이 정보가 누락된 메시지 (인터넷을 통해 퍼 날른)는 온전하지 못해서 오독을 필연적으로 동반하네요.

  3. 일단, ‘오해’라고만 한다면 이야기가 너무 빨리 끝나버릴 테니, 해당 풍자에 대한 비난이 어떤 합리성을 갖추고 있지는 않을까? 해당 풍자의 방법론에 문제가 있었다면 어떤 것들이 있었겠는가? 하는 이야기가 더 재미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옹호하는 이야기가 나왔으니 그에 반하는 포스팅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 역시 해당 풍자글에 좀 뜨악한 느낌을 받았던 사람이라, 여기 댓글로 분석이라고 뭔가 길게 썼는데… 일단은 보류해둡니다.

    건필하십시오.

  4. 예전에 볼땐 없었는데, 지금 다시 들어가보니 소스가 공개되어 있네요.

    여전히 해당 풍자의 방법론에는 이견의 여지가 있다 보지만, 소스를 공개해 새로 완성한 해당 포스팅은 이전 포스팅과 연계되면서 상황을 반전시키고 이를 통해 설득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게 재미있습니다. 이런 포스팅 변화가 미리 계획, 계산되어 있던 거라면, 기만이라면 기만이겠지만 상당히 효과적이기도 하네요.

댓글이 닫혔습니다.